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8
2. 연구 내용 25
3. 연구 방법 28
가. 문헌연구 28
나. 델파이 조사와 델파이 계층적 의사결정(Delphi Hierarchy Process: DHP) 분석 29
다. 예비검사 문항 구성을 위한 인지 실험 35
라. 통계 및 측정학적 분석 36
마. 전문가협의회 36
바. 세미나 개최 36
사. 워크숍 개최 37
Ⅱ. 초ㆍ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모형 개발 38
1. 학교교육 성과 개념 39
가. 성과의 일반적 개념 39
나. 학교교육 성과 개념 40
다. 학교교육 성과의 개념화 60
2. 종단연구를 위한 학교교육 성과 모형 68
가. 논리 모형 68
나. 종단연구 모형 설정을 위한 기본 방향 69
다. 종단연구 모형 대안 검토와 설정 71
Ⅲ. 종단연구 조사 설계 개발 74
1. 종단조사 설계 방안 75
가. 기존 패널 조사 설계 검토 75
나. 종단조사 설계의 기본 방향 80
다. 종단조사 설계의 대안 검토와 설정 81
라. 부가적 연구 계획 87
2. 조사도구 설계 87
가. 조사도구 개발 방향 88
나. 학생 검사 평가틀과 검사 설계 92
다. 배경변인 조사도구 설계 145
3. 표집 설계와 분석 방안 150
가. 종단조사를 위한 표집 설계 방안 150
나. 학생 성장 측정을 위한 수직척도 설계 방안 158
다. 자료 분석과 보고 방안 163
4. 웹 기반 종단조사 방안 178
가. 국외 종단연구 웹 기반 시스템 사례 179
나. 웹 기반 종단조사 프로토타입 개발 188
다. 향후 개발 계획 수립 193
Ⅳ. 종단연구 조사도구 개발 196
1. 학생 검사 개발 197
가. 개발 절차 197
나. 학생 검사 구성 200
2. 배경변인 조사도구 개발 233
가. 개발 절차 233
나. 학교장용 배경변인 조사도구의 구성 237
다. 교사용 배경변인 조사도구의 구성 248
라. 학생용 배경변인 조사도구의 구성 257
마. 학부모용 배경변인 조사도구의 구성 264
3. 예비검사를 위한 학생 검사 구성 268
가. 학생 검사 인지 실험 268
나. 인지 실험 결과를 통한 문항 수정ㆍ보완 270
Ⅴ. 결론 272
1. 요약 273
가. 초ㆍ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모형 개발 273
나. 종단연구 조사 설계 개발 273
다. 종단연구 조사도구 개발 276
2. 정책 제언 277
가. 「한국 초ㆍ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체제 구축을 위한 후속연구 추진 278
나. 초ㆍ중등 학교교육 질적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296
참고문헌 309
ABSTRACT 332
[부록 1] 델파이 조사 내용 및 결과 336
1. 모형 3차 델파이 조사 336
2. 수학 교과 3차 델파이 조사 350
3. 수학 교과 4차 델파이 조사 364
4. 사회ㆍ정서적 역량 3차 델파이 조사 376
[부록 2] 학생 검사 문항 개발 지침 389
1. 학생 검사 문항 개발 일반 지침 389
2. 국어 교과 문항 개발 지침 392
3. 수학 교과 문항 개발 지침 396
4. 문제해결역량 문항 개발 지침 403
[부록 3] 문항 카드 양식 417
1. 국어 교과 417
2. 수학 교과 418
3. 문제해결역량 419
판권기 2
〈표 Ⅰ-1〉 초ㆍ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계획(안) 26
〈표 Ⅰ-2〉 연구주제별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28
〈표 Ⅰ-3〉 분야별 전문가 협의체 구성 30
〈표 Ⅰ-4〉 초ㆍ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모형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 개요(3.13~5.8) 31
〈표 Ⅰ-5〉 검사도구 설계 및 방안 설정을 위한 교과 델파이 조사 개요(3.13~5.8) 32
〈표 Ⅰ-6〉 사회ㆍ정서적 역량에 대한 델파이 조사 개요(3.23~6.20) 33
〈표 Ⅱ-1〉 개인, 학교, 국가 차원에서의 학교교육 성과 제 관점 55
〈표 Ⅱ-2〉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적 인간상 57
〈표 Ⅱ-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적 인간상 및 핵심역량과 학교급별 교육목표와의 연계 59
〈표 Ⅱ-4〉 델파이 조사 결과에 의한 학교교육 성과 개념화 60
〈표 Ⅱ-5〉 델파이 조사에서 수렴된 학교교육 성과 개념과 차원별 학교교육 성과 개념 구체화 61
〈표 Ⅱ-6〉 델파이 조사에서 수렴된 성취도 정의 62
〈표 Ⅱ-7〉 점검해야 할 대상으로서의 성취도 의미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63
〈표 Ⅱ-8〉 핵심역량 관련 선행 연구 64
〈표 Ⅱ-9〉 델파이 조사에서 수렴된 학교교육에서 함양할 역량 개념에 대한 동의 정도 64
〈표 Ⅱ-10〉 학교교육의 성과로서의 역량 선별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65
〈표 Ⅱ-11〉 AHP 분석에 의한 학교교육 성과로서의 6개 역량 간의 상대적 중요도 67
〈표 Ⅱ-12〉 종단연구 모형(안)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72
〈표 Ⅲ-1〉 교육 분야의 주요 종단연구 패널 조사 현황 76
〈표 Ⅲ-2〉 종단조사 설계 방안의 상대적 적절성 : 3차 델파이 조사 82
〈표 Ⅲ-3〉 초ㆍ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종단조사 설계 방안 비교 84
〈표 Ⅲ-4〉 학생 검사의 국어 교과 평가틀 개발을 위한 초 3~4학년군 성취기준 델파이 조사 (1~3차) 93
〈표 Ⅲ-5〉 NAEP, NAPLAN, PISA, PIRLS의 평가 체제 비교 94
〈표 Ⅲ-6〉 도구 교과로서의 역할을 하는 데 기여하는 국어 교과 영역의 순위 95
〈표 Ⅲ-7〉 국어 교과 학년군 및 영역별 성취기준 선택 비율과 하위 영역 간 상대적 중요도 96
〈표 Ⅲ-8〉 국어 교과 역량의 하위요소 분류에 관한 동의 정도 98
〈표 Ⅲ-9〉 교과 역량 하위요소의 재분류 결과 100
〈표 Ⅲ-10〉 국어 교과의 4, 5학년 학생 검사의 평가틀 102
〈표 Ⅲ-11〉 국어 교과의 4학년 학생 검사의 세부 평가틀 103
〈표 Ⅲ-12〉 국어 교과의 5학년 학생 검사의 세부 평가틀 105
〈표 Ⅲ-13〉 학생 검사의 수학 교과 평가틀 개발을 위한 성취기준별 델파이 조사 결과 (1~3차) 107
〈표 Ⅲ-14〉 수학 교과의 영역별 성취기준 선택 비율 분포와 하위 영역 간 상대적 중요도 (3차 델파이 조사) 108
〈표 Ⅲ-15〉 수학 교과 역량의 하위요소별로 평가틀에 포함되어야 하는 비율 (4차 델파이 조사) 109
〈표 Ⅲ-16〉 성취기준 관련 수학 교과 역량에 대한 내용영역별 평균 비율 111
〈표 Ⅲ-17〉 수학 교과의 4, 5학년 학생 검사의 평가틀 112
〈표 Ⅲ-18〉 수학 교과의 4학년 학생 검사의 세부 평가틀 113
〈표 Ⅲ-19〉 수학 교과의 5학년 학생 검사 세부 평가틀 114
〈표 Ⅲ-20〉 문제해결역량을 학생 검사에서 측정할 필요 정도와 그 이유(2~3차 델파이 조사) 117
〈표 Ⅲ-21〉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문제해결역량 개념 정의 118
〈표 Ⅲ-2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문제해결 관련 역량의 정의 118
〈표 Ⅲ-23〉 학교교육 성과의 하나로서 측정하고자 하는 문제해결역량 개념 (3차 델파이 조사) 120
〈표 Ⅲ-24〉 교과 간 융합을 통한 문제해결역량 평가의 적절성 (3차 델파이 조사) 122
〈표 Ⅲ-25〉 교과 간 연계 방식의 적절성 (4차 델파이 조사) 124
〈표 Ⅲ-26〉 교과 간 연계 방식 간 상대적 중요도 (4차 델파이 조사) 124
〈표 Ⅲ-27〉 사회, 과학 교과 초3~4학년군 성취기준 선정 델파이 조사 결과 125
〈표 Ⅲ-28〉 사회, 과학 교과 초3~4학년군 성취기준 선정 및 관련 교과 역량 델파이 조사 결과 126
〈표 Ⅲ-29〉 학교교육 성과로서 문제해결역량 개념과 하위요소 (4차 델파이 조사) 128
〈표 Ⅲ-30〉 교과 공통의 문제해결역량 하위요소의 의미 129
〈표 Ⅲ-31〉 문제해결역량의 4, 5학년 학생 검사의 평가틀 129
〈표 Ⅲ-32〉 OECD DeSeCo와 ATC21S의 핵심역량 131
〈표 Ⅲ-33〉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별 핵심역량 132
〈표 Ⅲ-34〉 사회ㆍ정서학습에서 사회ㆍ정서적 역량의 하위요인 134
〈표 Ⅲ-35〉 사회ㆍ정서학습의 특성과 효과 134
〈표 Ⅲ-36〉 학교교육에서 사회ㆍ정서적 역량의 중요도 139
〈표 Ⅲ-37〉 사회ㆍ정서적 역량의 정의 140
〈표 Ⅲ-38〉 학교교육 성과로서의 사회ㆍ정서적 역량 144
〈표 Ⅲ-39〉 투입 단계의 조사 영역과 내용 : 델파이 조사 결과 146
〈표 Ⅲ-40〉 과정 단계의 조사 영역과 내용 : 델파이 조사 결과 147
〈표 Ⅲ-41〉 산출 단계의 조사 영역과 내용 : 델파이 조사 결과 149
〈표 Ⅲ-42〉 종단조사를 위한 표집설계 방안 150
〈표 Ⅲ-43〉 국내 대규모 교육연구조사의 표집설계 151
〈표 Ⅲ-44〉 학생의 성장 단계에 따른 심층분석 주제(안) 169
〈표 Ⅲ-45〉 교육정책 관련 심층분석 주제(안) 170
〈표 Ⅲ-46〉 델파이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 사회적 역량과 정서적 역량의 특성 및 하위 역량 175
〈표 Ⅲ-47〉 서답형 문항 채점을 위한 웹 기반 채점 시스템 개발 방안 194
〈표 Ⅳ-1〉 초등학교 4, 5학년 학생 검사 구성 197
〈표 Ⅳ-2〉 국어 교과 학생 검사의 학년 및 내용 영역별 문항 유형 구성 201
〈표 Ⅳ-3〉 국어 교과 학생 검사의 교과 역량 구성 201
〈표 Ⅳ-4〉 국어 교과 학생 검사의 학년별 국어 자료 구성 202
〈표 Ⅳ-5〉 초등학교 4학년 국어 A형 검사 구성 203
〈표 Ⅳ-6〉 초등학교 4학년 국어 B형 검사 구성 204
〈표 Ⅳ-7〉 초등학교 5학년 국어 A형 검사 구성 205
〈표 Ⅳ-8〉 초등학교 5학년 국어 B형 검사 구성 206
〈표 Ⅳ-9〉 초등학교 4학년 수학 A형 검사 구성 210
〈표 Ⅳ-10〉 초등학교 4학년 수학 B형 검사 구성 211
〈표 Ⅳ-11〉 초등학교 5학년 수학 A형 검사 구성 212
〈표 Ⅳ-12〉 초등학교 5학년 수학 B형 검사 구성 213
〈표 Ⅳ-13〉 문제해결역량 측정을 위한 지필평가 문항 개발 방안 및 필요 정도 (3차 델파이 조사) 216
〈표 Ⅳ-14〉 초등학교 4학년 문제해결역량 검사 구성 219
〈표 Ⅳ-15〉 초등학교 5학년 문제해결역량 검사 구성 220
〈표 Ⅳ-16〉 사회적 역량의 구성과 정의 225
〈표 Ⅳ-17〉 사회적 역량 문항 예시 228
〈표 Ⅳ-18〉 정서적 역량의 구성과 정의 228
〈표 Ⅳ-19〉 정서적 역량 문항 예시 231
〈표 Ⅳ-20〉 사회ㆍ정서적 역량 문항 구성 232
〈표 Ⅳ-21〉 시험관리 전략 문항 구성 233
〈표 Ⅳ-22〉 학교장용 배경변인 조사도구 구성 237
〈표 Ⅳ-23〉 교사용 배경변인 조사도구 구성 248
〈표 Ⅳ-24〉 학생용 배경변인 조사도구 구성 257
〈표 Ⅳ-25〉 학부모용 배경변인 조사도구 구성 264
〈표 Ⅳ-26〉 학생 검사 인지 실험 계획 269
〈표 Ⅳ-27〉 인지 실험 모니터링 내용 269
[그림 Ⅱ-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적 인간상 및 핵심역량과 학교급별 교육목표와의 관계 58
[그림 Ⅱ-2] 학교교육 성과 개념화 과정 60
[그림 Ⅱ-3] 한국 초ㆍ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개념 모형 1안 71
[그림 Ⅱ-4] 한국 초ㆍ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개념 모형 2안 72
[그림 Ⅱ-5] 한국 초ㆍ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모형(안) 73
[그림 Ⅲ-1]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2주기 설계 77
[그림 Ⅲ-2] 한국교육종단연구 조사 설계 78
[그림 Ⅲ-3] 경기교육종단연구 조사 설계 79
[그림 Ⅲ-4] 한국 초ㆍ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조사 설계 방안(1~3안) 83
[그림 Ⅲ-5] 한국 초ㆍ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의 종단조사 설계 방안 86
[그림 Ⅲ-6] 학교교육 성과 점검을 위한 종단연구 조사도구 구성 방안 88
[그림 Ⅲ-7] 사회ㆍ정서적 역량의 발현 및 증진 가능한 학교교육 활동 137
[그림 Ⅲ-8] 사회ㆍ정서적 역량의 추출 절차 141
[그림 Ⅲ-9] 학교급 내 수직척도화 설계 162
[그림 Ⅲ-10] Connecticut 주 읽기 검사의 수직척도 5단계 기술표 173
[그림 Ⅲ-11] 학생성장백분위 산출 원리 174
[그림 Ⅲ-12] 정서적 역량 및 하위 요소 프로파일 보고 예시 176
[그림 Ⅲ-13] 미국의 교육종단연구 (ELS 2002) 홈페이지 메인 화면 180
[그림 Ⅲ-14] 영국의 청소년 종단연구(Next Steps) 홈페이지 메인 화면 181
[그림 Ⅲ-15] 호주의 청소년 종단연구(LSAY) 홈페이지 메인 화면 183
[그림 Ⅲ-16] 호주의 청소년 종단연구(LSAY) 온라인 조사 시작 화면 184
[그림 Ⅲ-17] 호주의 청소년 종단연구(LSAY) QUICKSTATS 결과 화면 185
[그림 Ⅲ-18] 싱가포르의 생애 패널 조사(SLP) 메인 화면 186
[그림 Ⅲ-19] 싱가포르의 SLP의 웹 기반 설문조사 시스템 화면 187
[그림 Ⅲ-20]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의 역할과 기능 188
[그림 Ⅲ-21]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프로토타입의 전체 구성 189
[그림 Ⅲ-22] 한국 초ㆍ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의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의 메인 화면(안) 190
[그림 Ⅲ-23] 패널 관리 - 학생 관리 화면(안) 190
[그림 Ⅲ-24] 온라인 패널 조사 - 설문조사 시행 화면(안) 191
[그림 Ⅲ-25] 온라인 설문 조사도구 화면(안) 192
[그림 Ⅲ-26] 설문 조사 현황 목록 화면(안) 192
[그림 Ⅲ-27]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의 개발 로드맵 193
[그림 Ⅳ-1] 국어 교과의 예시 문항 208
[그림 Ⅳ-2] 수학 교과의 예시 문항: 선다형 214
[그림 Ⅳ-3] 수학 교과의 예시 문항: 서술형 215
[그림 Ⅳ-4] 문제해결역량 4학년 예시 문항 222
[그림 Ⅳ-5] 문제해결역량 5학년 예시 문항 224
[그림 Ⅳ-6] 학교교육 성과 점검을 위한 배경변인 조사도구 개발 절차 234
[그림 Ⅴ-1] 본 종단연구의 조사도구 설계 방안 274
[그림 Ⅴ-2] 종단연구 체제 안정화와 학교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정책 제언 277
[그림 Ⅴ-3] 종단연구 체제 안정화를 위한 후속연구 방안과 추진 전략 279
[그림 Ⅴ-4]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구축 로드맵 및 시기별 행ㆍ재정적 지원 요구 사항 289
[그림 Ⅴ-5] 종단연구 체제 안정화를 위한 후속연구 추진 로드맵 295
[그림 Ⅴ-6] 학교교육 질적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과 추진 전략 297
[그림 Ⅴ-7] 초ㆍ중등 학교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추진 로드맵 308
〈표 1〉 국어과 성취기준 393
〈표 2〉 수학과 성취기준 397
〈표 3〉 사회과 성취기준 404
〈표 4〉 과학과 성취기준 41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