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내용 25
3. 연구방법 25
가. 문헌연구 26
나. 심층면담 26
다. 조사연구 27
라. 해외 출장 41
마. 사례연구 42
바.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실무협의회의 43
4.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44
Ⅱ. 연구의 배경 45
1. 창의성을 위한 제도적 환경 45
가. 국가차원의 창의성 정책 및 지원 45
나.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및 연구학교 내 창의성 교육 지원 47
다. 교사의 수업개선 및 혁신을 위한 지원 사업 54
2. 창의성을 위한 물리적 환경 61
3. 창의성을 위한 인적ㆍ사회적 환경 65
가. 교사의 창의 성향 및 창의성에 대한 인식 65
나. 교실의 창의적 분위기 조성 67
다. 창의적 학교풍토 68
라. 창의적 교육환경과 교육과정 73
Ⅲ. 국내외 창의적 학교 환경 우수사례 82
1. 국내 창의적 학교 환경 사례 82
가. 유치원 82
나. 초등학교 96
2. 국외 창의적 학교 환경 사례 107
가. 창의성 정책 및 지원 사례 107
나. 미국 조지아 주의 창의적 학교환경 112
3. 소결 125
Ⅳ. 창의적 학교환경과 아동의 창의성의 관계 129
1. 기관 유형별 교사 특성 129
가. 유치원교사의 창의성향 및 창의적 근무환경 129
나. 초등교사의 창의성향 및 창의적 근무환경 130
다. 유치원 및 초등교사가 지각한 창의적 학교환경 132
2. 기관 유형별 아동 특성 140
가. 유아 특성 140
나. 초등학교 4학년 아동 특성 144
3. 기관 유형, 교실 분위기, 교사의 창의성향과 아동의 창의성과의 관계 149
가. 상관관계 결과 149
나. 아동의 창의성 기초모형 분석 결과 150
4. 소결 157
Ⅴ. 아동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학교환경 개선 방안 160
1. 창의적 학교환경을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 161
가. 수업 혁신을 위한 연구학교 내실화 및 평가 방법 개선 161
나. 교육(지원)청 내 수업 개선 담당 인력 배치 및 유아교육과 분리 164
2. 미래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물리적 환경 구축 166
3. 창의적 학교를 위한 인적ㆍ사회적 환경 조성 172
참고문헌 175
Abstract 189
[부록 1] 심층 면담 설명문: 국내 193
[부록 2] 심층 면담 동의서: 국내 196
[부록 3] 면담 질문지: 국내 유치원 197
[부록 4] 면담 질문지: 국내 초등학교 202
[부록 5] 면담 질문지: 국외 206
[부록 6] 사례 관찰 및 면담 설명문: 국내 212
[부록 7] 사례 관찰 및 면담 동의서: 국내 215
[부록 8] 체크리스트: 국내 유치원 및 초등학교 216
[부록 9] 조사연구 설명문: 교사용 222
[부록 10] 조사연구 동의서: 교사용 225
[부록 11] 교사용 창의적 성향 설문지 226
[부록 12] 교사용 창의적 근무환경 설문지 229
[부록 13] 아동의 창의성향 설문지 문항 비교표 241
[부록 14] 유아용 설문지 (유아교사용) 244
[부록 15] 아동용 설문지(초등교사용) 246
[부록 16] 조사연구 설명문: 아동 대리인용 248
[부록 17] 조사연구 동의서: 아동 대리인용 251
[부록 18] 조사연구 승낙서: 아동용(초등학교 4학년) 252
[부록 19] 창의적 교실 분위기 설문지 문항 비교표 254
[부록 20] 유아 면담 질문지 258
[부록 21] 아동용 설문지 260
[부록 22] 누리과정 내 창의성 반영 편성, 운영, 교수학습방법 262
[부록 23] 초등학교 교육과정 목표 내 창의성 교육내용 267
[부록 24]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 창의성 교수ㆍ학습 분석 270
판권기 275
〈표 Ⅰ-3-1〉 유치원 교사 면담 대상자 26
〈표 Ⅰ-3-2〉 초등교사 면담 대상자 27
〈표 Ⅰ-3-3〉 유치원 및 초등학교 예비조사 표본 28
〈표 Ⅰ-3-4〉 유치원 및 초등학교 본 조사 표본 29
〈표 Ⅰ-3-5〉 연구 대상 유치원 및 초등학교 규모 30
〈표 Ⅰ-3-6〉 연구대상 30
〈표 Ⅰ-3-7〉 본 조사 응답자 특성표(전체) 31
〈표 Ⅰ-3-8〉 교사의 창의성향 척도 32
〈표 Ⅰ-3-9〉 유아 및 초등교사 창의적 환경 검사 요인별 문항번호 34
〈표 Ⅰ-3-10〉 TTCT 요인 35
〈표 Ⅰ-3-11〉 아동의 창의성향 척도 37
〈표 Ⅰ-3-12〉 창의적 교실분위기 척도 38
〈표 Ⅰ-3-13〉 검사자 교육 내용 38
〈표 Ⅰ-3-14〉 기초모형 40
〈표 Ⅰ-3-15〉 연구모형 41
〈표 Ⅰ-3-16〉 유치원 및 초등학교의 사례조사 대상 42
〈표 Ⅰ-3-17〉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일시 및 내용 43
〈표 Ⅰ-3-18〉 정책실무협의회 개최 일시 및 내용 43
〈표 Ⅱ-1-1〉 정권에 따른 창의성 교육의 방향 46
〈표 Ⅱ-1-2〉 2015년도 우수 유치원 내 창의성 교육과정 48
〈표 Ⅱ-1-3〉 2016년도 우수 유치원 내 창의성 교육과정 50
〈표 Ⅱ-1-4〉 연구학교 내 창의성 교육과정 51
〈표 Ⅱ-1-5〉 시도교육청별 창의성 관련 교육사업 54
〈표 Ⅱ-1-6〉 시ㆍ도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별 지원 사업 58
〈표 Ⅱ-2-1〉 창의적 교육환경 공간 특성 62
〈표 Ⅱ-2-2〉 창의적 교육 공간의 공통 영역 63
〈표 Ⅱ-3-1〉 창의적 교사 전문성 66
〈표 Ⅱ-3-2〉 국내 창의적 교실분위기 척도 공통영역 67
〈표 Ⅱ-3-3〉 창의적 학교풍토 특성 69
〈표 Ⅱ-3-4〉 국내 창의적 학교풍토 척도 공통영역 72
〈표 Ⅱ-3-5〉 누리과정 목표 내 창의성 교육내용 74
〈표 Ⅱ-3-6〉 지도서 연령별 창의성 요소의 분포 77
〈표 Ⅱ-3-7〉 5세 생활주제별 창의성 요소의 분포 78
〈표 Ⅱ-3-8〉/〈표 Ⅱ-4-5〉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핵심역량 79
〈표 Ⅱ-3-9〉/〈표 Ⅱ-4-6〉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 핵심역량 80
〈표 Ⅲ-1-1〉 만 5세반 일일교육계획안1 93
〈표 Ⅲ-1-2〉 만 5세반 교육일기 95
〈표 Ⅲ-1-3〉 연구학교 차시별 수업계획 및 교수학습 지도안 105
〈표 Ⅲ-2-1〉 미국, 싱가포르, 스코틀랜드의 창의성 교육 요약 111
〈표 Ⅳ-1-1〉 유치원교사의 창의성향 129
〈표 Ⅳ-1-2〉 유치원교사의 창의적 근무환경 130
〈표 Ⅳ-1-3〉 초등교사의 창의성향 131
〈표 Ⅳ-1-4〉 초등학교 4학년 교사의 창의적 근무환경 132
〈표 Ⅳ-1-5〉 소속된 교육기관에서 아동의 창의성 교육(발달)에 대한 강조점 132
〈표 Ⅳ-1-6〉 관할 시ㆍ도교육(지원)청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지원여부 133
〈표 Ⅳ-1-7〉 관할 시ㆍ도교육(지원)청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지원 134
〈표 Ⅳ-1-8〉 관할지역(교육청 외 단체 또는 지자체)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지원여부 134
〈표 Ⅳ-1-9〉 관할지역(교육청 외 단체 또는 지자체)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지원 135
〈표 Ⅳ-1-10〉 창의성 증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 135
〈표 Ⅳ-1-11〉 소속 교육기관 구성원들의 창의적 활동(수업, 교육정책제안 등) 분위기 조성 여부 136
〈표 Ⅳ-1-12〉 소속 교육기관 구성원들의 창의적 활동(수업, 교육정책제안 등) 분위기 조성 요인(그렇다) 137
〈표 Ⅳ-1-13〉 소속 교육기관 구성원들의 창의적 활동(수업, 교육정책제안 등) 분위기 조성 요인(아니다) 137
〈표 Ⅳ-1-14〉 아동의 창의성 교육(발달)을 위한 환경(물리적/인적) 관련 학급운영방식 138
〈표 Ⅳ-1-15〉 아동의 창의성 교육(발달)을 위한 수업 139
〈표 Ⅳ-1-16〉 초등학교 4학년 교사: 수업 계획 및 실행 시 애로점 139
〈표 Ⅳ-1-17〉 창의성 증진을 위한 정책적 지원 140
〈표 Ⅳ-2-1〉 유아 창의성 TTCT검사 141
〈표 Ⅳ-2-2〉 유아 창의성향 142
〈표 Ⅳ-2-3〉 유아 창의적 교실분위기 143
〈표 Ⅳ-2-4〉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성 TTCT검사 145
〈표 Ⅳ-2-5〉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성향 146
〈표 Ⅳ-2-6〉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적 교실분위기 148
〈표 Ⅳ-3-1〉 유아 개인변인과 학교유형, 교사변인, 교실환경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149
〈표 Ⅳ-3-2〉 초등학생의 개인변인과 학교유형, 교사변인, 교실환경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150
〈표 Ⅳ-3-3〉 유아 기술통계 결과 150
〈표 Ⅳ-3-4〉 유아 창의성향 기초모형 분석 결과 151
〈표 Ⅳ-3-5〉 유아 창의성향 연구모형 분석 결과 152
〈표 Ⅳ-3-6〉 유아 창의성 기초모형 분석 결과 153
〈표 Ⅳ-3-7〉 유아 창의성 연구모형 분석 결과 153
〈표 Ⅳ-3-8〉 초등학생 기술통계 결과 154
〈표 Ⅳ-3-9〉 초등학생 창의성향 기초모형 분석 결과 155
〈표 Ⅳ-3-10〉 초등학생 창의성향 연구모형 분석 결과 155
〈표 Ⅳ-3-11〉 초등학생 창의성 기초모형 분석 결과 156
〈표 Ⅳ-3-12〉 초등학생 창의성 연구모형 분석 결과 156
〈표 Ⅴ-2-1〉 창의성을 위한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 170
〈표 Ⅴ-2-2〉 창의성을 위한 초등학교의 물리적 환경 171
[그림 Ⅰ-3-1] 연구방법 25
[그림 Ⅱ-1-1] 정책 추진 개념도(A: 현재, B: 개선 방향) 61
[그림 Ⅲ-1-1] 주제에 맞는 벽면과 천장 구성 86
[그림 Ⅲ-1-2] 숲 산책과 연계한 영역 구성 87
[그림 Ⅲ-1-3] '동물복지' 프로젝트 주제망 92
[그림 Ⅲ-1-4] 조형활동 및 동시짓기 사례1 94
[그림 Ⅲ-1-5] 조형활동 및 동시짓기 사례2 94
[그림 Ⅲ-1-6]/[그림 Ⅲ-1-5] 숲 산책에서 관찰되는 창의적 활동 96
[그림 Ⅲ-1-7]/[그림 Ⅲ-1-6] 전주 A초등학교 개방형 도서관 및 작은 연못 98
[그림 Ⅲ-1-8]/[그림 Ⅲ-1-7] 용인 B초등학교 창의공작실 99
[그림 Ⅲ-1-9]/[그림 Ⅲ-1-8] 사립 C초등학교 미술전시회 및 저학년 생태공원 100
[그림 Ⅲ-1-10]/[그림 Ⅲ-1-9] 용인 B초등학교 창의융합실 101
[그림 Ⅲ-1-11]/[그림 Ⅲ-1-10] 사립 C초등학교 교실 및 작은 도서관 101
[그림 Ⅲ-2-1] 조지아 주의 영재학생 평가와 추천 절차 113
[그림 Ⅲ-2-2] 사립유치원의 입구와 복도 115
[그림 Ⅲ-2-3] 사립유치원의 생각실험실 내부 115
[그림 Ⅲ-2-4] 공립학교의 도서관 데스크와 내부 116
[그림 Ⅲ-2-5] CDL 영아교실의 조명과 가구 배치 117
[그림 Ⅲ-2-6] 디자인 과정과 창의적인 사고를 위한 수업 장면 118
[그림 Ⅲ-2-7] 공립유치원의 창의성 교육 수업 현장 119
[그림 Ⅲ-2-8] CDL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노력 119
[그림 Ⅲ-2-9] 애틴즈 아카데미의 전시 공간 121
[그림 Ⅲ-2-10] 애틴즈 아카데미 초등학교의 도서실과 산책길 121
[그림 Ⅲ-2-11] 애틴즈 아카데미 초등학교의 로봇작업과 생물교실 122
[그림 Ⅲ-2-12] J.J. Harris 초등학교의 전자매체 대여와 창의성 교사실 123
[그림 Ⅲ-2-13] 사립초등학교의 로봇 수업과 음악 수업 장면 124
[그림 Ⅲ-2-14]/[그림 Ⅳ-2-14] 공립 초등학교 창의성 수업 장면 125
[그림 Ⅳ-1-1] 유치원교사의 창의성향 점수 130
[그림 Ⅳ-1-2] 초등교사의 창의성향 점수 131
[그림 Ⅳ-2-1] 유아 창의성 TTCT검사 점수 141
[그림 Ⅳ-2-2] 유아 창의성향 점수 142
[그림 Ⅳ-2-3] 유아 창의적 교실분위기 점수 144
[그림 Ⅳ-2-4]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성 TTCT검사 점수 145
[그림 Ⅳ-2-5]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성향 점수 147
[그림 Ⅳ-2-6]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적 교실분위기 점수 148
[그림 Ⅴ-1-1] 창의적 학교환경을 위한 개선 방안 16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