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아동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학교환경 연구 [전자자료] / 강은진, 도남희, 염혜경 [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육아정책연구소,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보고 ; 2017-23
면수
276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7952404
제어번호
MONO1201805932
주기사항
영어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내용 25

3. 연구방법 25

가. 문헌연구 26

나. 심층면담 26

다. 조사연구 27

라. 해외 출장 41

마. 사례연구 42

바.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실무협의회의 43

4.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44

Ⅱ. 연구의 배경 45

1. 창의성을 위한 제도적 환경 45

가. 국가차원의 창의성 정책 및 지원 45

나.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및 연구학교 내 창의성 교육 지원 47

다. 교사의 수업개선 및 혁신을 위한 지원 사업 54

2. 창의성을 위한 물리적 환경 61

3. 창의성을 위한 인적ㆍ사회적 환경 65

가. 교사의 창의 성향 및 창의성에 대한 인식 65

나. 교실의 창의적 분위기 조성 67

다. 창의적 학교풍토 68

라. 창의적 교육환경과 교육과정 73

Ⅲ. 국내외 창의적 학교 환경 우수사례 82

1. 국내 창의적 학교 환경 사례 82

가. 유치원 82

나. 초등학교 96

2. 국외 창의적 학교 환경 사례 107

가. 창의성 정책 및 지원 사례 107

나. 미국 조지아 주의 창의적 학교환경 112

3. 소결 125

Ⅳ. 창의적 학교환경과 아동의 창의성의 관계 129

1. 기관 유형별 교사 특성 129

가. 유치원교사의 창의성향 및 창의적 근무환경 129

나. 초등교사의 창의성향 및 창의적 근무환경 130

다. 유치원 및 초등교사가 지각한 창의적 학교환경 132

2. 기관 유형별 아동 특성 140

가. 유아 특성 140

나. 초등학교 4학년 아동 특성 144

3. 기관 유형, 교실 분위기, 교사의 창의성향과 아동의 창의성과의 관계 149

가. 상관관계 결과 149

나. 아동의 창의성 기초모형 분석 결과 150

4. 소결 157

Ⅴ. 아동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학교환경 개선 방안 160

1. 창의적 학교환경을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 161

가. 수업 혁신을 위한 연구학교 내실화 및 평가 방법 개선 161

나. 교육(지원)청 내 수업 개선 담당 인력 배치 및 유아교육과 분리 164

2. 미래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물리적 환경 구축 166

3. 창의적 학교를 위한 인적ㆍ사회적 환경 조성 172

참고문헌 175

Abstract 189

[부록 1] 심층 면담 설명문: 국내 193

[부록 2] 심층 면담 동의서: 국내 196

[부록 3] 면담 질문지: 국내 유치원 197

[부록 4] 면담 질문지: 국내 초등학교 202

[부록 5] 면담 질문지: 국외 206

[부록 6] 사례 관찰 및 면담 설명문: 국내 212

[부록 7] 사례 관찰 및 면담 동의서: 국내 215

[부록 8] 체크리스트: 국내 유치원 및 초등학교 216

[부록 9] 조사연구 설명문: 교사용 222

[부록 10] 조사연구 동의서: 교사용 225

[부록 11] 교사용 창의적 성향 설문지 226

[부록 12] 교사용 창의적 근무환경 설문지 229

[부록 13] 아동의 창의성향 설문지 문항 비교표 241

[부록 14] 유아용 설문지 (유아교사용) 244

[부록 15] 아동용 설문지(초등교사용) 246

[부록 16] 조사연구 설명문: 아동 대리인용 248

[부록 17] 조사연구 동의서: 아동 대리인용 251

[부록 18] 조사연구 승낙서: 아동용(초등학교 4학년) 252

[부록 19] 창의적 교실 분위기 설문지 문항 비교표 254

[부록 20] 유아 면담 질문지 258

[부록 21] 아동용 설문지 260

[부록 22] 누리과정 내 창의성 반영 편성, 운영, 교수학습방법 262

[부록 23] 초등학교 교육과정 목표 내 창의성 교육내용 267

[부록 24]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 창의성 교수ㆍ학습 분석 270

판권기 275

〈표 Ⅰ-3-1〉 유치원 교사 면담 대상자 26

〈표 Ⅰ-3-2〉 초등교사 면담 대상자 27

〈표 Ⅰ-3-3〉 유치원 및 초등학교 예비조사 표본 28

〈표 Ⅰ-3-4〉 유치원 및 초등학교 본 조사 표본 29

〈표 Ⅰ-3-5〉 연구 대상 유치원 및 초등학교 규모 30

〈표 Ⅰ-3-6〉 연구대상 30

〈표 Ⅰ-3-7〉 본 조사 응답자 특성표(전체) 31

〈표 Ⅰ-3-8〉 교사의 창의성향 척도 32

〈표 Ⅰ-3-9〉 유아 및 초등교사 창의적 환경 검사 요인별 문항번호 34

〈표 Ⅰ-3-10〉 TTCT 요인 35

〈표 Ⅰ-3-11〉 아동의 창의성향 척도 37

〈표 Ⅰ-3-12〉 창의적 교실분위기 척도 38

〈표 Ⅰ-3-13〉 검사자 교육 내용 38

〈표 Ⅰ-3-14〉 기초모형 40

〈표 Ⅰ-3-15〉 연구모형 41

〈표 Ⅰ-3-16〉 유치원 및 초등학교의 사례조사 대상 42

〈표 Ⅰ-3-17〉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일시 및 내용 43

〈표 Ⅰ-3-18〉 정책실무협의회 개최 일시 및 내용 43

〈표 Ⅱ-1-1〉 정권에 따른 창의성 교육의 방향 46

〈표 Ⅱ-1-2〉 2015년도 우수 유치원 내 창의성 교육과정 48

〈표 Ⅱ-1-3〉 2016년도 우수 유치원 내 창의성 교육과정 50

〈표 Ⅱ-1-4〉 연구학교 내 창의성 교육과정 51

〈표 Ⅱ-1-5〉 시도교육청별 창의성 관련 교육사업 54

〈표 Ⅱ-1-6〉 시ㆍ도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별 지원 사업 58

〈표 Ⅱ-2-1〉 창의적 교육환경 공간 특성 62

〈표 Ⅱ-2-2〉 창의적 교육 공간의 공통 영역 63

〈표 Ⅱ-3-1〉 창의적 교사 전문성 66

〈표 Ⅱ-3-2〉 국내 창의적 교실분위기 척도 공통영역 67

〈표 Ⅱ-3-3〉 창의적 학교풍토 특성 69

〈표 Ⅱ-3-4〉 국내 창의적 학교풍토 척도 공통영역 72

〈표 Ⅱ-3-5〉 누리과정 목표 내 창의성 교육내용 74

〈표 Ⅱ-3-6〉 지도서 연령별 창의성 요소의 분포 77

〈표 Ⅱ-3-7〉 5세 생활주제별 창의성 요소의 분포 78

〈표 Ⅱ-3-8〉/〈표 Ⅱ-4-5〉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핵심역량 79

〈표 Ⅱ-3-9〉/〈표 Ⅱ-4-6〉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 핵심역량 80

〈표 Ⅲ-1-1〉 만 5세반 일일교육계획안1 93

〈표 Ⅲ-1-2〉 만 5세반 교육일기 95

〈표 Ⅲ-1-3〉 연구학교 차시별 수업계획 및 교수학습 지도안 105

〈표 Ⅲ-2-1〉 미국, 싱가포르, 스코틀랜드의 창의성 교육 요약 111

〈표 Ⅳ-1-1〉 유치원교사의 창의성향 129

〈표 Ⅳ-1-2〉 유치원교사의 창의적 근무환경 130

〈표 Ⅳ-1-3〉 초등교사의 창의성향 131

〈표 Ⅳ-1-4〉 초등학교 4학년 교사의 창의적 근무환경 132

〈표 Ⅳ-1-5〉 소속된 교육기관에서 아동의 창의성 교육(발달)에 대한 강조점 132

〈표 Ⅳ-1-6〉 관할 시ㆍ도교육(지원)청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지원여부 133

〈표 Ⅳ-1-7〉 관할 시ㆍ도교육(지원)청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지원 134

〈표 Ⅳ-1-8〉 관할지역(교육청 외 단체 또는 지자체)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지원여부 134

〈표 Ⅳ-1-9〉 관할지역(교육청 외 단체 또는 지자체)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지원 135

〈표 Ⅳ-1-10〉 창의성 증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 135

〈표 Ⅳ-1-11〉 소속 교육기관 구성원들의 창의적 활동(수업, 교육정책제안 등) 분위기 조성 여부 136

〈표 Ⅳ-1-12〉 소속 교육기관 구성원들의 창의적 활동(수업, 교육정책제안 등) 분위기 조성 요인(그렇다) 137

〈표 Ⅳ-1-13〉 소속 교육기관 구성원들의 창의적 활동(수업, 교육정책제안 등) 분위기 조성 요인(아니다) 137

〈표 Ⅳ-1-14〉 아동의 창의성 교육(발달)을 위한 환경(물리적/인적) 관련 학급운영방식 138

〈표 Ⅳ-1-15〉 아동의 창의성 교육(발달)을 위한 수업 139

〈표 Ⅳ-1-16〉 초등학교 4학년 교사: 수업 계획 및 실행 시 애로점 139

〈표 Ⅳ-1-17〉 창의성 증진을 위한 정책적 지원 140

〈표 Ⅳ-2-1〉 유아 창의성 TTCT검사 141

〈표 Ⅳ-2-2〉 유아 창의성향 142

〈표 Ⅳ-2-3〉 유아 창의적 교실분위기 143

〈표 Ⅳ-2-4〉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성 TTCT검사 145

〈표 Ⅳ-2-5〉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성향 146

〈표 Ⅳ-2-6〉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적 교실분위기 148

〈표 Ⅳ-3-1〉 유아 개인변인과 학교유형, 교사변인, 교실환경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149

〈표 Ⅳ-3-2〉 초등학생의 개인변인과 학교유형, 교사변인, 교실환경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150

〈표 Ⅳ-3-3〉 유아 기술통계 결과 150

〈표 Ⅳ-3-4〉 유아 창의성향 기초모형 분석 결과 151

〈표 Ⅳ-3-5〉 유아 창의성향 연구모형 분석 결과 152

〈표 Ⅳ-3-6〉 유아 창의성 기초모형 분석 결과 153

〈표 Ⅳ-3-7〉 유아 창의성 연구모형 분석 결과 153

〈표 Ⅳ-3-8〉 초등학생 기술통계 결과 154

〈표 Ⅳ-3-9〉 초등학생 창의성향 기초모형 분석 결과 155

〈표 Ⅳ-3-10〉 초등학생 창의성향 연구모형 분석 결과 155

〈표 Ⅳ-3-11〉 초등학생 창의성 기초모형 분석 결과 156

〈표 Ⅳ-3-12〉 초등학생 창의성 연구모형 분석 결과 156

〈표 Ⅴ-2-1〉 창의성을 위한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 170

〈표 Ⅴ-2-2〉 창의성을 위한 초등학교의 물리적 환경 171

[그림 Ⅰ-3-1] 연구방법 25

[그림 Ⅱ-1-1] 정책 추진 개념도(A: 현재, B: 개선 방향) 61

[그림 Ⅲ-1-1] 주제에 맞는 벽면과 천장 구성 86

[그림 Ⅲ-1-2] 숲 산책과 연계한 영역 구성 87

[그림 Ⅲ-1-3] '동물복지' 프로젝트 주제망 92

[그림 Ⅲ-1-4] 조형활동 및 동시짓기 사례1 94

[그림 Ⅲ-1-5] 조형활동 및 동시짓기 사례2 94

[그림 Ⅲ-1-6]/[그림 Ⅲ-1-5] 숲 산책에서 관찰되는 창의적 활동 96

[그림 Ⅲ-1-7]/[그림 Ⅲ-1-6] 전주 A초등학교 개방형 도서관 및 작은 연못 98

[그림 Ⅲ-1-8]/[그림 Ⅲ-1-7] 용인 B초등학교 창의공작실 99

[그림 Ⅲ-1-9]/[그림 Ⅲ-1-8] 사립 C초등학교 미술전시회 및 저학년 생태공원 100

[그림 Ⅲ-1-10]/[그림 Ⅲ-1-9] 용인 B초등학교 창의융합실 101

[그림 Ⅲ-1-11]/[그림 Ⅲ-1-10] 사립 C초등학교 교실 및 작은 도서관 101

[그림 Ⅲ-2-1] 조지아 주의 영재학생 평가와 추천 절차 113

[그림 Ⅲ-2-2] 사립유치원의 입구와 복도 115

[그림 Ⅲ-2-3] 사립유치원의 생각실험실 내부 115

[그림 Ⅲ-2-4] 공립학교의 도서관 데스크와 내부 116

[그림 Ⅲ-2-5] CDL 영아교실의 조명과 가구 배치 117

[그림 Ⅲ-2-6] 디자인 과정과 창의적인 사고를 위한 수업 장면 118

[그림 Ⅲ-2-7] 공립유치원의 창의성 교육 수업 현장 119

[그림 Ⅲ-2-8] CDL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노력 119

[그림 Ⅲ-2-9] 애틴즈 아카데미의 전시 공간 121

[그림 Ⅲ-2-10] 애틴즈 아카데미 초등학교의 도서실과 산책길 121

[그림 Ⅲ-2-11] 애틴즈 아카데미 초등학교의 로봇작업과 생물교실 122

[그림 Ⅲ-2-12] J.J. Harris 초등학교의 전자매체 대여와 창의성 교사실 123

[그림 Ⅲ-2-13] 사립초등학교의 로봇 수업과 음악 수업 장면 124

[그림 Ⅲ-2-14]/[그림 Ⅳ-2-14] 공립 초등학교 창의성 수업 장면 125

[그림 Ⅳ-1-1] 유치원교사의 창의성향 점수 130

[그림 Ⅳ-1-2] 초등교사의 창의성향 점수 131

[그림 Ⅳ-2-1] 유아 창의성 TTCT검사 점수 141

[그림 Ⅳ-2-2] 유아 창의성향 점수 142

[그림 Ⅳ-2-3] 유아 창의적 교실분위기 점수 144

[그림 Ⅳ-2-4]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성 TTCT검사 점수 145

[그림 Ⅳ-2-5]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성향 점수 147

[그림 Ⅳ-2-6]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적 교실분위기 점수 148

[그림 Ⅴ-1-1] 창의적 학교환경을 위한 개선 방안 16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