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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 한국아동 성장발달 종단연구(한국아동패널II) / 김은설, 배윤진, 조숙인, 이예진, 송신영, 임준범, 박은영, 김신경, 김은정 [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육아정책연구소, 2016
청구기호
305.23 -17-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 438 p. : 삽화, 도표 ; 25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2016-35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7952107
제어번호
MONO1201725578
주기사항
부록: 1. 차수별 조사 내용 상세표 ; 2. 가중치 작성 및 추정 ; 3. 9차년도(2016) 조사 안내문 외
참고문헌: p. [313]-318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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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머리말 2

요약 19

Ⅰ. 서론 3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2

2. 연구내용 34

3. 연구방법 36

가. 문헌고찰 및 문항 선정 36

나. 전문가 자문회의 37

다. 설문조사 37

라. 외부 연구협력진 활용 39

마. 자료 에디팅 및 학술대회 개최 39

바. 패널 유지 및 홍보 실시 39

4. 보고서의 구성 39

Ⅱ. 8차년도(2015) 조사 결과 분석 40

1. 패널 8차년도 조사의 특징 40

2. 8차 조사 참여 가구의 일반 특성 41

가. 아동의 일반 특성 41

나. 부모의 일반 특성 42

다. 가구의 일반 특성 44

라. 학교 및 사교육 이용 특성 45

3. 아동 발달 특성 47

가. 아동 특성 관련 변인 구성 47

나. 인구학적 특성 49

다. 일상생활 49

라. 신체 및 건강 특성 83

마. 인지 및 언어 발달 103

바. 사회 및 정서 발달 109

사. 소결 135

4. 부모 특성 137

가. 부모 특성 관련 변인 구성 137

나. 개인 및 부부 특성 138

다. 신체 및 건강 특성 146

라. 직업 특성 148

마. 양육 특성 155

바. 소결 182

5. 가구 특성 184

가. 가구 특성 관련 변인 구성 184

나. 인구학적 특성 185

다. 물리적 특성 185

라. 가계 경제 요소 194

마. 가정환경 198

바. 소결 205

6. 학교 특성 206

가. 학교 특성 관련 변인 구성 206

나. 공교육 207

다. 돌봄 서비스 231

라. 사교육 이용 233

마. 소결 236

7. 지역사회 특성 237

가. 지역사회 특성 관련 변인 구성 237

나. 일반적 특성 238

다. 양육환경 244

라. 소결 260

8. 정책 특성 260

가. 정책 특성 관련 변인 구성 260

나. 국가 지원 261

다. 직장에서의 지원 265

라. 기타지원 268

마. 소결 269

Ⅲ. 1~8차년도 주요 변인 추이 분석 271

1. 아동 특성 271

2. 부모 특성 279

3. 가구 특성 287

4. 지역사회 특성 288

Ⅳ. 9차년도(2016) 패널 연구 사업 보고 290

1. 한국아동패널 조사의 개요 290

가. 한국아동패널 조사 모형 290

나. 한국아동패널 조사 내용 291

다. 패널 연구의 절차 295

라. 연구 및 자료 개발 296

마. 자료 보급 및 확산 297

2. 9차년도 조사 진행 298

가. 질문지 작성 298

나. 조사원 교육 298

다. 조사의 구성 및 일정 299

라. 조사 종류별 내용 및 방법 301

3. 9차년도 대상자 관리 309

가. 9차년도 실사 대상 309

나. 패널 관리 310

다. 조사원 관리 312

라. 조사 성공률 및 표본 유지율 313

4. 자료 보급 및 확산 315

가. 학술대회 개최 315

나. 한국아동패널 자료 활용 및 논문 발표 316

Ⅴ. 정책적 시사점 321

1. 학령기 패널 자료가 보여 주는 특징적 결과 321

1) 취업모 자녀 321

2) 가구 소득, 모의 학력, 지역 322

3) 초등학교의 수업 시간 322

4) 적정 자녀 수 인식 323

5) 어머니 생활의 변화 323

6) 도서관 이용 편리성 323

7) 유연근무제 323

8) 영유아 기관과 학교 간 연계 323

2. 정책 방안 제안 324

가. 학교의 제도적 개선 324

나. 부모 특성에 따른 지원 325

다. 출산 대책의 방향성 326

라.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성 확대 327

참고문헌 329

Abstract 335

[부록 1] 차수별 조사 내용 상세표 337

[부록 2] 가중치 작성 및 추정 356

[부록 3] 9차년도(2016) 조사 안내문 363

[부록 4] 9차년도(2016) IRB 승인 통지서 364

[부록 5] 8차년도(2015) 질문지 365

[부록 6] 한국아동패널 국ㆍ영문 홍보 리플렛 448

판권기 453

〈표 Ⅰ-2-1〉 연도별 조사 실시 계획 36

〈표 Ⅰ-2-2〉 한국아동패널 2016 (9차년도) 조사 변인 37

〈표 Ⅱ-1-1〉 한국아동패널 2015년 조사별 성공률 41

〈표 Ⅱ-2-1〉 8차 조사 참여 아동의 일반적 특성 42

〈표 Ⅱ-2-2〉 8차 조사 참여 부모의 일반적 특성 43

〈표 Ⅱ-2-3〉 8차 조사 참여 가구의 일반적 특성 44

〈표 Ⅱ-2-4〉 8차 조사 참여 가구의 교육서비스 이용 특성 46

〈표 Ⅱ-3-1〉 8차년도 아동 특성 변인 47

〈표 Ⅱ-3-2〉 아동의 인구학적 특성 49

〈표 Ⅱ-3-3〉 아동의 식생활 진단: 섭취 권장 항목 50

〈표 Ⅱ-3-4〉 아동의 식생활 진단: 과잉섭취 자제 권장 항목 51

〈표 Ⅱ-3-5〉 아동의 식생활 진단: 균형 잡힌 식생활 52

〈표 Ⅱ-3-6〉 주로 마시는 물의 종류 54

〈표 Ⅱ-3-7〉 음료수 섭취 빈도 55

〈표 Ⅱ-3-8〉 유산균 복용 기간 56

〈표 Ⅱ-3-9〉 미디어 이용 시간 58

〈표 Ⅱ-3-10〉 미디어 이용 이유 59

〈표 Ⅱ-3-11〉 휴대폰(스마트폰) 소유 여부 60

〈표 Ⅱ-3-12〉 함께 자는 사람(중복응답) 61

〈표 Ⅱ-3-13〉 혼자 자기 시작한 시기 62

〈표 Ⅱ-3-14〉 주로 재워주는 사람(중복응답) 63

〈표 Ⅱ-3-15〉 아침에 스스로 기상 여부 및 횟수 64

〈표 Ⅱ-3-16〉 숙면 여부 및 밤잠 중 깨는 횟수 66

〈표 Ⅱ-3-17〉 기상 및 취침 시각 67

〈표 Ⅱ-3-18〉 수면 시간 68

〈표 Ⅱ-3-19〉 아동의 일과활동 시간: 공ㆍ사교육 기관 이용 70

〈표 Ⅱ-3-20〉 아동의 일과활동 시간: 숙제 및 책 읽기 71

〈표 Ⅱ-3-21〉 아동의 일과활동 시간: 실내/외 놀이 73

〈표 Ⅱ-3-22〉 아동의 일과활동 시간: 외출 및 기본생활 74

〈표 Ⅱ-3-23〉 아동의 실내외 운동시간 76

〈표 Ⅱ-3-24〉 아동의 활동별 참여 빈도: 쇼핑 및 친인척 방문 79

〈표 Ⅱ-3-25〉 아동의 활동별 참여 빈도: 나들이 및 여행 80

〈표 Ⅱ-3-26〉 아동의 활동별 참여 빈도: 문화체험 및 동아리 활동 81

〈표 Ⅱ-3-27〉 아동의 활동별 참여 빈도: 종교 및 봉사활동 82

〈표 Ⅱ-3-28〉 아동의 신장 및 허리둘레 84

〈표 Ⅱ-3-29〉 아동의 체중 및 BMI 85

〈표 Ⅱ-3-30〉 아동의 치아 건강 86

〈표 Ⅱ-3-31〉 아동의 시력 건강 87

〈표 Ⅱ-3-32〉 아동의 우세 손 88

〈표 Ⅱ-3-33〉 어머니가 인식한 아동의 건강 상태 89

〈표 Ⅱ-3-34〉 아동의 사고 및 중독으로 인한 치료 90

〈표 Ⅱ-3-35〉 아동의 입원치료 여부 및 횟수 91

〈표 Ⅱ-3-36〉 아동의 입원치료 기간 및 이유 91

〈표 Ⅱ-3-37〉 아동의 통원 치료 92

〈표 Ⅱ-3-38〉 아동의 만성 질환별 의사 진단 여부 93

〈표 Ⅱ-3-39〉 아동의 심리사회적 질환별 의사 진단 여부 93

〈표 Ⅱ-3-40〉 아동의 알레르기 질환 의사 진단 여부 94

〈표 Ⅱ-3-41〉 아동의 천명 증상 여부 및 횟수 94

〈표 Ⅱ-3-42〉 아동의 천명으로 인한 응급실 방문 및 입원 횟수 95

〈표 Ⅱ-3-43〉 아동의 천식 진단 시기 95

〈표 Ⅱ-3-44〉 아동의 천식 치료 96

〈표 Ⅱ-3-45〉 아동의 모세기관지염 횟수 및 앓은 시기 96

〈표 Ⅱ-3-46〉 아동의 알레르기 비염 증상 여부 및 종류 97

〈표 Ⅱ-3-47〉 아동의 알레르기 비염 증상 발생 횟수 및 지속 시기 97

〈표 Ⅱ-3-48〉 아동의 알레르기비염 증상으로 인한 영향(중복응답) 98

〈표 Ⅱ-3-49〉 아동의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 여부 98

〈표 Ⅱ-3-50〉 아동의 알레르기 비염 치료 여부 및 기간 98

〈표 Ⅱ-3-51〉 아동의 알레르기비염 진단 시기 99

〈표 Ⅱ-3-52〉 아동의 아토피피부염 증상 여부 99

〈표 Ⅱ-3-53〉 아동의아토피피부염 치료 여부 및 기간 100

〈표 Ⅱ-3-54〉 아동의 아토피피부염 진단 시기 100

〈표 Ⅱ-3-55〉 아동의 식품알레르기 증상 여부 및 종류 101

〈표 Ⅱ-3-56〉 식품알레르기 유발 의심 음식(중복응답) 101

〈표 Ⅱ-3-57〉 아동의 항생제 복용 102

〈표 Ⅱ-3-58〉 아동의 진통제/해열제 복용 102

〈표 Ⅱ-3-59〉 어머니가 인식한 아동의 집행기능 곤란 103

〈표 Ⅱ-3-60〉 교사가 인식한 아동의 집행기능 곤란 105

〈표 Ⅱ-3-61〉 아동의 표현 어휘력 106

〈표 Ⅱ-3-62〉 아동의 수용 어휘력 107

〈표 Ⅱ-3-63〉 교사가 인식한 아동의 학업수행 능력 108

〈표 Ⅱ-3-64〉 아동의 자아존중감 110

〈표 Ⅱ-3-65〉 아동의 미래 기대 111

〈표 Ⅱ-3-66〉 아동의 미래 기대: 진학 113

〈표 Ⅱ-3-67〉 아동의 행복감 114

〈표 Ⅱ-3-68〉 아동의 학교 및 교사 선호도 115

〈표 Ⅱ-3-69〉 아동의 과목 선호도 116

〈표 Ⅱ-3-70〉 아동의 학교생활 느낌: 긍정적 인식 117

〈표 Ⅱ-3-71〉 아동의 학교 생활 느낌: 부정적 인식 118

〈표 Ⅱ-3-72〉 문제행동 점수 120

〈표 Ⅱ-3-73〉 내재화 문제행동 하위요인 122

〈표 Ⅱ-3-74〉 외현화 문제행동 하위요인 123

〈표 Ⅱ-3-75〉 기타 문제행동 하위요인 125

〈표 Ⅱ-3-76〉 DSM 진단척도 1 126

〈표 Ⅱ-3-77〉 DSM 진단척도 2 128

〈표 Ⅱ-3-78〉 문제행동 특수척도 129

〈표 Ⅱ-3-79〉 아동의 사회성 및 학업 수행 적응 130

〈표 Ⅱ-3-80〉 친구 수 131

〈표 Ⅱ-3-81〉 친구와의 주말 놀이 빈도 132

〈표 Ⅱ-3-82〉 친구와의 방과 후 놀이 빈도 133

〈표 Ⅱ-3-83〉 친구와의 싸움 빈도 134

〈표 Ⅱ-3-84〉 교사가 인식한 아동의 학교 적응 135

〈표 Ⅱ-4-1〉 8차년도 부모 특성 변인 137

〈표 Ⅱ-4-2〉 부모의 연령 및 학력 138

〈표 Ⅱ-4-3〉 아동과의 동거 여부 및 비동거 이유 139

〈표 Ⅱ-4-4〉 부모의 우울 139

〈표 Ⅱ-4-5〉 부모의 자아존중감 140

〈표 Ⅱ-4-6〉 부모의 행복감 141

〈표 Ⅱ-4-7〉 부모의 일상적 스트레스 142

〈표 Ⅱ-4-8〉 어머니의 삶의 만족도 142

〈표 Ⅱ-4-9〉 어머니의 일-가정 양립 시 일-가정 이점과 갈등 143

〈표 Ⅱ-4-10〉 어머니의 일-가정 양립 시 일-양육 이점과 갈등 144

〈표 Ⅱ-4-11〉 부모의 결혼 상태 및 기간 144

〈표 Ⅱ-4-12〉 부모의 결혼만족도 145

〈표 Ⅱ-4-13〉 부모의 부부갈등 145

〈표 Ⅱ-4-14〉 부모의 주관적 건강상태 146

〈표 Ⅱ-4-15〉 부모의 1ㆍ2급 장애 유무 146

〈표 Ⅱ-4-16〉 부모의 알레르기 질환 병력(중복응답) 147

〈표 Ⅱ-4-17〉 부모의 음주 실태 147

〈표 Ⅱ-4-18〉 부모의 흡연 148

〈표 Ⅱ-4-19〉 부모 취/학업 상태 148

〈표 Ⅱ-4-20〉 어머니의 희망 근로 시간 형태 149

〈표 Ⅱ-4-21〉 어머니의 시간제 희망 이유 150

〈표 Ⅱ-4-22〉 어머니의 일/학업을 하지 않는 이유 151

〈표 Ⅱ-4-23〉 부모의 재직 상태 및 직장 변동 여부 151

〈표 Ⅱ-4-24〉 어머니의 일을 하는 이유 152

〈표 Ⅱ-4-25〉 어머니의 직무만족도 153

〈표 Ⅱ-4-26〉 부모의 직업군 154

〈표 Ⅱ-4-27〉 부모의 종사상 지위 154

〈표 Ⅱ-4-28〉 어머니 근무일 및 시간 155

〈표 Ⅱ-4-29〉 후속출산 계획 여부 156

〈표 Ⅱ-4-30〉 후속출산 미계획 이유 156

〈표 Ⅱ-4-31〉 후속출산 계획 자녀 수 157

〈표 Ⅱ-4-32〉 이상 자녀수 158

〈표 Ⅱ-4-33〉 기대 자녀수 159

〈표 Ⅱ-4-34〉 자녀 기대성별 159

〈표 Ⅱ-4-35〉 부모의 양육행동 160

〈표 Ⅱ-4-36〉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161

〈표 Ⅱ-4-37〉 부모의 공동 양육: 가족통합, 훈육 163

〈표 Ⅱ-4-38〉 부모의 공동 양육: 비난, 갈등 164

〈표 Ⅱ-4-39〉 모-자녀 상호작용 1: 이야기 해주기 및 함께 노래 부르기 165

〈표 Ⅱ-4-40〉 모-자녀 상호작용 2: 미술/만들기 도와주기 및 집안일 함께하기 167

〈표 Ⅱ-4-41〉 모-자녀 상호작용 3: 퍼즐ㆍ게임 및 자연에 대한 이야기, 과학 놀이하기 168

〈표 Ⅱ-4-42〉 모-자녀 상호작용 4: 조립용완구 및 운동하기 169

〈표 Ⅱ-4-43〉 모-자녀 상호작용 5: 아이와 읽기, 쓰기, 숫자를 익힘 및 책 읽어주기 171

〈표 Ⅱ-4-44〉 보호자가 알고 있는 아동의 친구 수 172

〈표 Ⅱ-4-45〉 하루 중 성인 없이 있는 시간 173

〈표 Ⅱ-4-46〉 부모 감독 174

〈표 Ⅱ-4-47〉 부모 감독1: 아동이 어디에서 누구와 함께 있는지 알고 있음 174

〈표 Ⅱ-4-48〉 부모 감독2: 아동이 몇 시에 들어오는지 알고 있음 175

〈표 Ⅱ-4-49〉 부모 감독3: 아동이 어른 없이 있을 때 무엇을 하는지 알고 있음 175

〈표 Ⅱ-4-50〉 부모 감독4: 아동이 어른 없이 있을 때 연락을 주고받음 176

〈표 Ⅱ-4-51〉 부모의 학업관심도 177

〈표 Ⅱ-4-52〉 자녀 숙제 시 타인 도움 정도 178

〈표 Ⅱ-4-53〉 자녀 숙제 시 도움 제공자 179

〈표 Ⅱ-4-54〉 사회적 지원 인원 180

〈표 Ⅱ-4-55〉 사회적 지원 정도 181

〈표 Ⅱ-5-1〉 8차년도 가구 특성 변인 184

〈표 Ⅱ-5-2〉 가구 구성 및 가구원 수 185

〈표 Ⅱ-5-3〉 거주 주택 유형 186

〈표 Ⅱ-5-4〉 습기 여부 186

〈표 Ⅱ-5-5〉 장소별 습기로 인한 얼룩진 모양 여부 및 정도 187

〈표 Ⅱ-5-6〉 눈에 보이는 곰팡이 여부 187

〈표 Ⅱ-5-7〉 집의 연식 188

〈표 Ⅱ-5-8〉 바닥재 188

〈표 Ⅱ-5-9〉 난방형태 189

〈표 Ⅱ-5-10〉 주방 유형 189

〈표 Ⅱ-5-11〉 리모델링 여부 190

〈표 Ⅱ-5-12〉 패널 아동의 개별 방 여부 190

〈표 Ⅱ-5-13〉 애완견 수 190

〈표 Ⅱ-5-14〉 가습기 사용 및 살균제 사용 여부 191

〈표 Ⅱ-5-15〉/〈표 Ⅱ-5-17〉 방향제 또는 디퓨저 사용 여부 및 사용 횟수 191

〈표 Ⅱ-5-16〉 플라스틱 용기 사용 여부 192

〈표 Ⅱ-5-17〉 플라스틱 용기 사용 형태 192

〈표 Ⅱ-5-18〉 뜨거운 음식 및 음료의 플라스틱 용기 보관 여부 193

〈표 Ⅱ-5-19〉 음료수 용기 193

〈표 Ⅱ-5-20〉 간접 흡연 194

〈표 Ⅱ-5-21〉 월평균 가구 소득 및 어머니 근로소득 194

〈표 Ⅱ-5-22〉 주관적 사회경제적 지위 195

〈표 Ⅱ-5-23〉 월평균 지출 195

〈표 Ⅱ-5-24〉 패널 아동에 대한 용돈 지급 여부 및 지급 시 액수 196

〈표 Ⅱ-5-25〉 가구 자산 197

〈표 Ⅱ-5-26〉 부채 여부 197

〈표 Ⅱ-5-27〉 가구 부채액 및 월상환금 198

〈표 Ⅱ-5-28〉 HOME: 영역별 비교 198

〈표 Ⅱ-5-29〉 HOME: 총점 199

〈표 Ⅱ-5-30〉 HOME: 물리적 환경 199

〈표 Ⅱ-5-31〉 HOME: 가족 통합 200

〈표 Ⅱ-5-32〉 HOME: 가족 공동체 201

〈표 Ⅱ-5-33〉 HOME: 강화 201

〈표 Ⅱ-5-34〉 HOME: 학습자료와 기회 202

〈표 Ⅱ-5-35〉 HOME: 정서적 분위기 203

〈표 Ⅱ-5-36〉 HOME: 성숙함 장려 204

〈표 Ⅱ-5-37〉 HOME: 반응성 204

〈표 Ⅱ-6-1〉 8차년도 학교 특성 변인 206

〈표 Ⅱ-6-2〉 학교 진학여부 207

〈표 Ⅱ-6-3〉 아동의 학교 결석 여부 207

〈표 Ⅱ-6-4〉 결석 이유 및 일 수(중복응답) 208

〈표 Ⅱ-6-5〉 초등학교 비용, 부담 정도 및 만족도 209

〈표 Ⅱ-6-6〉 학교 소재지 209

〈표 Ⅱ-6-7〉 학교 설립 유형 210

〈표 Ⅱ-6-8〉 1학년 등교시간 210

〈표 Ⅱ-6-9〉 무상급식 여부 및 급식 제공 장소 211

〈표 Ⅱ-6-10〉 중점 특색사업 해당여부 211

〈표 Ⅱ-6-11〉 아동발달에 대한 특색사업의 도움 정도-1 212

〈표 Ⅱ-6-12〉 아동발달에 대한 특색사업의 도움 정도-2 212

〈표 Ⅱ-6-13〉 동료 교사 태도 213

〈표 Ⅱ-6-14〉 학교장 지도성에 대한 교사 인식 213

〈표 Ⅱ-6-15〉 전체 학급 수 및 해당학급 학생 수 214

〈표 Ⅱ-6-16〉 학급 아동 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 214

〈표 Ⅱ-6-17〉 교사 1인당 적합한 아동 비율 및 교실 크기 적절성에 대한 인식 214

〈표 Ⅱ-6-18〉 도서실 구비 여부와 환경에 대한 인식 215

〈표 Ⅱ-6-19〉 영어교실 구비 여부와 환경에 대한 인식 215

〈표 Ⅱ-6-20〉 과학실 구비 여부와 환경에 대한 인식 216

〈표 Ⅱ-6-21〉 컴퓨터실 구비 여부와 환경에 대한 인식 216

〈표 Ⅱ-6-22〉 음악실 구비 여부와 환경에 대한 인식 217

〈표 Ⅱ-6-23〉 강당/체육관 구비 여부와 환경에 대한 인식 217

〈표 Ⅱ-6-24〉 놀이터 구비 여부와 환경에 대한 인식 217

〈표 Ⅱ-6-25〉 기타 시설 구비 여부와 환경에 대한 인식 218

〈표 Ⅱ-6-26〉 학교 환경에 대한 인식 218

〈표 Ⅱ-6-27〉/〈표 Ⅲ-6-27〉 학교의 리모델링 여부 및 종류 219

〈표 Ⅱ-6-28〉 교사 성별 및 연령 220

〈표 Ⅱ-6-29〉 교사경력 및 1학년 담임경력 220

〈표 Ⅱ-6-30〉 교사의 최종학력 및 직위 220

〈표 Ⅱ-6-31〉 교사 근무시간 221

〈표 Ⅱ-6-32〉 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단일 선택) 221

〈표 Ⅱ-6-33〉 교수 효능감 및 교직 만족도 222

〈표 Ⅱ-6-34〉/〈표 Ⅱ-6-35〉 업무 스트레스 223

〈표 Ⅱ-6-35〉 초등돌봄교실 참여 정도(1학년): 교사 응답 224

〈표 Ⅱ-6-36〉 담당 학급의 통합학급 학생 여부 224

〈표 Ⅱ-6-37〉 과제 부과 정도 및 과제량 적절성 224

〈표 Ⅱ-6-38〉 학교 과제 예상 소요시간 225

〈표 Ⅱ-6-39〉 수업방식에 대한 지각 225

〈표 Ⅱ-6-40〉 유아기 발달 특성 유아-초등교육 연계에 대한 지각 226

〈표 Ⅱ-6-41〉 생활기록부 연계 및 적응활동 도움정도에 대한 지각 226

〈표 Ⅱ-6-42〉 유아-초등교육 연계 관련 연수 여부 227

〈표 Ⅱ-6-43〉 모의 아동 등/하교길 동반 빈도 227

〈표 Ⅱ-6-44〉 부의 아동 등/하교길 동반 빈도 228

〈표 Ⅱ-6-45〉 부모의 학교 행사 참여 여부(중복응답) 229

〈표 Ⅱ-6-46〉 어머니의 학교 행사 참여빈도 229

〈표 Ⅱ-6-47〉 부의 학교 행사 참여빈도 230

〈표 Ⅱ-6-48〉 부모의 학교생활 관심 정도에 대한 교사지각 231

〈표 Ⅱ-6-49〉 학부모 행사 참여 필요성에 대한 교사 지각 231

〈표 Ⅱ-6-50〉 학기 중 이용하는 돌봄 및 양육 서비스(중복응답) 232

〈표 Ⅱ-6-51〉 돌봄 및 양육 서비스 이용 시간 및 빈도 232

〈표 Ⅱ-6-52〉 돌봄 및 양육 서비스 이용 비용 및 만족도 233

〈표 Ⅱ-6-53〉 이용 중인 사교육 교과목 234

〈표 Ⅱ-6-54〉 사교육 이용 시간 및 만족도 234

〈표 Ⅱ-6-55〉 월평균 사교육비용 및 부담 정도 235

〈표 Ⅱ-6-56〉 사교육 이용 이유 235

〈표 Ⅱ-6-57〉 영어 사교육 주 이용 이유 236

〈표 Ⅱ-6-58〉 사교육 미 이용 이유 236

〈표 Ⅱ-7-1〉 8차년도 지역사회 특성 변인 237

〈표 Ⅱ-7-2〉 거주지 유형 238

〈표 Ⅱ-7-3〉 지난 조사 이후 이사 횟수 239

〈표 Ⅱ-7-4〉 패널 아동 출산 후 이사 횟수 239

〈표 Ⅱ-7-5〉 지역 규모 240

〈표 Ⅱ-7-6〉 6개 권역 구분 241

〈표 Ⅱ-7-7〉 집에서 가장 가까운 도로까지의 거리 241

〈표 Ⅱ-7-8〉 가까운 도로의 규모 242

〈표 Ⅱ-7-9〉 가까운 도로의 통행량 243

〈표 Ⅱ-7-10〉 공공 여가 공간ㆍ시설 이용 편리성 244

〈표 Ⅱ-7-11〉 문화시설 이용 편리성 245

〈표 Ⅱ-7-12〉 교육, 의료, 복지시설 이용 편리성 245

〈표 Ⅱ-7-13〉 놀이터 이용 편리성 246

〈표 Ⅱ-7-14〉 공원 이용 편리성 인식 246

〈표 Ⅱ-7-15〉 산책로 이용 편의성 247

〈표 Ⅱ-7-16〉 놀이공원 이용 편의성 248

〈표 Ⅱ-7-17〉 실내 체육시설 및 놀이시설 이용 편리성 249

〈표 Ⅱ-7-18〉 실외 체육시설 이용 편리성 250

〈표 Ⅱ-7-19〉 영화관 이용 편리성 250

〈표 Ⅱ-7-20〉 체육 관람 및 운동 시설 251

〈표 Ⅱ-7-21〉 공연시설 이용 편리성 252

〈표 Ⅱ-7-22〉 도서관 이용 편리성 253

〈표 Ⅱ-7-23〉 의료기관 이용 편리성 254

〈표 Ⅱ-7-24〉 교육 시설 이용 편리성 254

〈표 Ⅱ-7-25〉 공공복지시설 이용 편리성 255

〈표 Ⅱ-7-26〉 공공 여가 시설 이용 만족도 256

〈표 Ⅱ-7-27〉 문화시설 이용 만족도 257

〈표 Ⅱ-7-28〉 교육, 의료, 복지시설 이용 만족도 257

〈표 Ⅱ-7-29〉 양육환경의 적절성 1 258

〈표 Ⅱ-7-30〉 양육환경의 적절성 2 259

〈표 Ⅱ-8-1〉 8차년도 정책 특성 변인 260

〈표 Ⅱ-8-2〉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상 구분 261

〈표 Ⅱ-8-3〉 양육지원정책 수혜율 262

〈표 Ⅱ-8-4〉 정신건강지원정책 수혜율 263

〈표 Ⅱ-8-5〉 저소득지원정책 수혜율 264

〈표 Ⅱ-8-6〉 정책지원의 도움 정도 265

〈표 Ⅱ-8-7〉 직장 내 육아지원제도의 시행률과 이용률 266

〈표 Ⅱ-8-8〉 직장 내 육아지원제도의 도움 정도 266

〈표 Ⅱ-8-9〉 직장 내 육아지원제도 필요 순위 267

〈표 Ⅱ-8-10〉 지난 1년간 생활비 지원 유무 및 지원 제공자 268

〈표 Ⅱ-8-11〉 정부 및 직장 지원 제도의 의 출산/양육 환경 향상에 대한 영향력 269

〈표 Ⅲ-1-1〉 아동의 일일 활동별 소요 시간1 271

〈표 Ⅲ-1-2〉 아동의 일일 활동별 소요 시간2 272

〈표 Ⅲ-1-3〉 아동의 수면 습관 272

〈표 Ⅲ-1-4〉 아동의 체중 273

〈표 Ⅲ-1-5〉 아동의 신장 273

〈표 Ⅲ-1-6〉 아동의 안경 및 시력교정도구 사용 여부 275

〈표 Ⅲ-1-7〉 아동의 우세손 275

〈표 Ⅲ-1-8〉 지난 1년간 아동의 치료 및 입원 여부 275

〈표 Ⅲ-1-9〉 아동의 어휘력 발달 276

〈표 Ⅲ-1-10〉 아동의 유치원/어린이집/학교 및 교사 선호도 277

〈표 Ⅲ-1-11〉 아동의 문제행동 임상 집단 구분 278

〈표 Ⅲ-2-1〉 어머니의 취업 여부 279

〈표 Ⅲ-2-2〉 일자리에 대한 어머니의 전반적 만족도 281

〈표 Ⅲ-2-3〉 부모의 우울 282

〈표 Ⅲ-2-4〉 부모의 자아존중감 282

〈표 Ⅲ-2-5〉 부모의 결혼만족도 283

〈표 Ⅲ-2-6〉 부모의 부부갈등 284

〈표 Ⅲ-2-7〉 부모의 양육행동 285

〈표 Ⅲ-2-8〉 양육 스트레스 285

〈표 Ⅲ-2-9〉 사회적 지지 286

〈표 Ⅲ-3-1〉 월평균 가구 소득 및 지출 287

〈표 Ⅲ-4-1〉 여가시설 및 문화시설 이용 편리성 289

〈표 Ⅳ-1-1〉 아동 특성 주요 변인 292

〈표 Ⅳ-1-2〉 부모 특성 주요 변인 293

〈표 Ⅳ-1-3〉 가구 특성 주요 변인 293

〈표 Ⅳ-1-4〉 학교 및 육아지원 서비스 특성 주요 변인 294

〈표 Ⅳ-1-5〉 지역사회 특성 주요 변인 295

〈표 Ⅳ-1-6〉 육아 정책 특성 주요 변인 295

〈표 Ⅳ-2-1〉 9차년도 조사원 교육 일정 299

〈표 Ⅳ-2-2〉 9차년도 조사원 교육 내용 299

〈표 Ⅳ-2-3〉 9차년도 질문지별 조사 일정 301

〈표 Ⅳ-2-4〉 9차년도 부모 대상 질문지 구성 302

〈표 Ⅳ-2-5〉 9차년도 CAPI(보호자용) 질문지 구성 304

〈표 Ⅳ-2-6〉 9차년도 건강관련 질문지 구성 306

〈표 Ⅳ-2-7〉 9차년도 CAPI(아동용) 질문지 구성 307

〈표 Ⅳ-2-8〉 9차년도 수행 검사(M-FIT) 구성 308

〈표 Ⅳ-2-9〉 9차년도 CAWI(학교용) 질문지 구성 309

〈표 Ⅳ-3-1〉 권역별 원 표본 수 310

〈표 Ⅳ-3-2〉 8차년도 한국아동패널 지역별 조사원 수 및 전년 대비 동일률 313

〈표 Ⅳ-3-3〉 한국아동패널 2008~2015년 조사 참여율 314

〈표 Ⅳ-4-1〉 7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개최 315

〈표 Ⅳ-4-2〉 한국아동패널 자료 활용 승인 및 사용 현황 317

〈표 Ⅳ-4-3〉 한국아동패널 데이터 활용 논문 연도별 발간 추이 317

〈표 Ⅳ-4-4〉 한국아동패널 데이터 활용 2015년 발간 논문의 활용차수(중복) 318

〈표 Ⅳ-4-5〉 한국아동패널 데이터 활용 2015년 발간 논문의 내용분류 318

[그림 Ⅰ-2-1] 한국아동패널 2016 연구 내용 35

[그림 Ⅱ-3-1] 아동의 식생활 진단 53

[그림 Ⅱ-3-2] 아동의 수면 및 기상 65

[그림 Ⅱ-3-3] 아동의 일상적 주중 일과활동 75

[그림 Ⅱ-3-4] 아동의 활동별 참여 78

[그림 Ⅱ-3-5] 표준성장도표 백분위수 대비 아동의 신체치수 86

[그림 Ⅱ-3-6] 아동의 성별에 따른 어휘력 발달 108

[그림 Ⅱ-3-7] 아동의 성별에 따른 미래 기대 112

[그림 Ⅱ-3-8] 아동의 학교 생활 느낌 119

[그림 Ⅱ-3-9] 성별에 따른 아동의 문제행동 임상/준임상 집단 판단 121

[그림 Ⅱ-3-10] 성별에 따른 아동의 내재화 문제행동 임상/준임상 집단 판단 123

[그림 Ⅱ-3-11] 성별에 따른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 임상/준임상 집단 판단 124

[그림 Ⅱ-3-12] 성별에 따른 아동의 기타 제행동 임상/준임상 집단 판단 126

[그림 Ⅲ-1-1]/[그림 Ⅲ-1-2] 표준 성장지표 대비 아동의 체중 및 신장 274

[그림 Ⅲ-1-2]/[그림 Ⅲ-1-3] 사고/중독 및 입원 치료 여부 276

[그림 Ⅲ-1-3]/[그림 Ⅲ-1-4] 아동의 어휘력 발달 277

[그림 Ⅲ-1-4]/[그림 Ⅲ-1-5] 아동의 교육(보육) 기관 및 교사 선호도 278

[그림 Ⅲ-1-5]/[그림 Ⅲ-1-6] 아동의 문제행동 279

[그림 Ⅲ-2-1] 어머니의 취업 여부 280

[그림 Ⅲ-2-2] 취업 유지 집단 어머니의 직업군 280

[그림 Ⅲ-2-3] 취업 유지 집단 어머니의 종사상 지위 281

[그림 Ⅲ-2-4] 부모의 우울 및 자아존중감 283

[그림 Ⅲ-2-5] 부모의 결혼만족도 및 부부갈등 284

[그림 Ⅲ-2-6] 어머니의 양육 행동 및 양육 스트레스 286

[그림 Ⅲ-2-7] 사회적지지 287

[그림 Ⅲ-3-1] 월 평균 가구 소득 및 지출 288

[그림 Ⅳ-1-1] 한국아동패널의 조사 영역 291

[그림 Ⅳ-1-2] 한국아동패널 자료 수집 절차 296

[그림 Ⅳ-1-3] 한국아동패널 자료 개발 절차 297

[그림 Ⅳ-1-4] 한국아동패널 자료 확산 298

[그림 Ⅳ-2-1] 한국아동패널 9차년도 조사 흐름도 300

[그림 Ⅳ-2-2] CAPI 진행 데이터 관리 301

[그림 Ⅳ-2-3] CAPI(보호자용) 화면 구성의 예 303

[그림 Ⅳ-3-1] 한국아동패널 8차(2015년) 조사 결과 리포트 예시 311

[그림 Ⅳ-3-2] 한국아동패널 9차(2016년) 경품 추첨 내용 311

[그림 Ⅳ-3-3] 한국아동패널 9차년도 아동 답례품 312

[그림 Ⅳ-3-4] 한국아동패널 2008~2015년 조사 참여율 314

〈부표 1-1〉 차수별 아동 특성 변인: 인구학적 특성 337

〈부표 1-2〉 차수별 아동 특성 변인: 일상생활 특성 337

〈부표 1-3〉 차수별 아동 특성 변인: 신체 및 건강 특성 338

〈부표 1-4〉 차수별 아동 특성 변인: 인지 및 언어 발달 340

〈부표 1-5〉 차수별 아동 특성 변인: 사회 및 정서 발달 341

〈부표 1-6〉 차수별 부모 특성 변인: 개인 및 부부 특성 343

〈부표 1-7〉 차수별 부모 특성 변인: 신체 및 건강 특성 344

〈부표 1-8〉 차수별 부모 특성 변인: 직업 특성 344

〈부표 1-9〉 차수별 부모 특성 변인: 양육 특성 346

〈부표 1-10〉 차수별 가구 특성 변인: 인구학적 특성 347

〈부표 1-11〉 차수별 가구 특성 변인: 물리적 특성 347

〈부표 1-12〉 차수별 가구 특성 변인: 경제적 특성 348

〈부표 1-13〉 차수별 가구 특성 변인: 가정환경 특성 348

〈부표 1-14〉 차수별 교육 및 돌봄 특성 변인: 육아지원 서비스 349

〈부표 1-15〉 차수별 교육 및 돌봄 특성 변인: 대인 서비스 349

〈부표 1-16〉 차수별 교육 및 돌봄 특성 변인: 보육/교육 기관 350

〈부표 1-17〉 차수별 교육 및 돌봄 특성 변인: 보육/교육 기관 외 352

〈부표 1-18〉 차수별 교육 및 돌봄 특성 변인: 사교육 및 돌봄 서비스 특성 352

〈부표 1-19〉 차수별 교육 및 돌봄 특성 변인: 공교육 특성 353

〈부표 1-20〉 차수별 지역사회 변인: 일반적 특성 354

〈부표 1-21〉 차수별 지역사회 변인: 양육환경 354

〈부표 1-22〉 차수별 지역사회 변인: 위탁가구 환경 354

〈부표 1-23〉 차수별 정책 변인: 국가지원 355

〈부표 1-24〉 차수별 정책 변인: 직장 지원 355

〈부표 2-1〉 연도별 한국아동패널조사 참여 분포 357

〈부표 2-2〉 8차년도 횡단면 가중치 무응답 로지스틱 모형 분석결과 359

〈부표 2-3〉 8차년도 최종 횡단면 가중치 부여 결과 360

〈부표 2-4〉 1~8차년도 종단면 가중치 무응답 로지스틱 모형 분석결과 360

〈부표 2-5〉 1~8차년도 종단면 가중치 부여 결과 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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