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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iNAEA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수요자 중심 정보 활용 서비스 확대 / 연구책임자: 최인봉 ; 공동연구자: 김경희, 김미경, 김창환, 한선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청구기호
371.264 -17-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238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E 2016-7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3233
제어번호
MONO1201720189
주기사항
iNAEA는 "Information service for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 Achievement(학업성취도 평가 정보 서비스)"의 약자임
부록: 1. 학업성취도 평가 정보 활용에 대한 요구 조사 설문지 ; 2. 학업성취도 포커스 ; 3. 기초학력 진단검사 매뉴얼 외
참고문헌: p. 195-200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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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23

3. 연구 추진 방법 27

Ⅱ. 수요자 중심 정보 활용 서비스 확대를 위한 iNAEA 시스템 고도화 전략 탐색 31

1. 국외 동향과 국내 요구 탐색 32

가. 국외 동향 탐색 32

나. 국내 요구 진단 46

2. 서비스 확대를 위한 iNAEA 시스템 고도화 전략 54

가. iNAEA 시스템 개요 및 운영 현황 54

나. 시스템 분석 및 시스템 고도화 전략 58

다. 시스템 하위서비스의 콘텐츠 고도화 전략 61

Ⅲ. iNAEA 시스템의 '학업성취도 리포트' 서비스 고도화 66

1. 학업성취지표 서비스 67

가. 개요 및 현황 67

나. 기존 학업성취지표 분석 68

다. 학업성취지표 선정 70

2. 학업성취도 포커스 서비스 72

가. 개요 및 현황 72

나. 기존 학업성취도 포커스 내용 분석 및 발간 방향 선정 73

다. 발간 계획 및 주요 내용 74

Ⅳ. iNAEA 시스템의 '학업성취도 맞춤형 정보' 서비스 고도화 78

1. 기초 통계 정보 서비스 79

가. 개요 및 운영 현황 79

나.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업데이트 81

2. 학업성취도 상세 정보 서비스 89

가. 개요 및 운영 현황 89

나.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업데이트 90

3. 학급용 '학력 진단검사' 자동 구성 서비스 94

가. 학급용 '학력 진단검사' 자동 구성 서비스의 취지 94

나.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 콘텐츠 개발 95

다. 학급용 '학력 진단검사' 자동 구성 서비스 시스템 구축 108

Ⅴ. iNAEA 시스템의 '연구 지원' 서비스 고도화 115

1. 학술 연구 공모 및 지원 116

가. 개요 및 현황 116

나. 학술 연구 지원 계획 117

다. 학술 연구 주제 선정 및 주요 내용 118

2. 현장 연구 공모 및 지원 119

가. 현장 연구 지원 계획 120

나. 현장 연구 주제 선정 및 주요 내용 120

다. 현장 연구 활성화 방안 122

3. 연구 공모 및 지원 참여 연구 결과 색인화 123

가. 2015년 연구 공모 참여 연구 결과 분석 124

나. 색인 작업 및 수요자 활용도 제고를 위한 효율적인 시스템 구현 128

Ⅵ. iNAEA 시스템 운영 및 향후 과제 131

1. iNAEA 시스템 고도화 결과 132

가. 시스템 분석 및 고도화 전략에 따른 시스템 개선 133

나. 고도화를 통한 하위시스템의 운영 현황 142

2. iNAEA 시스템 운영 향후 과제 149

가. iNAEA 시스템의 운영 현안과 개선 150

나. 서비스 고도화 및 안정화를 위한 향후 과제 163

Ⅶ. 결론 및 제언 167

1. 결론 168

가. 수요자 중심 정보 활용 서비스 확대를 위한 iNAEA 시스템 고도화 전략 탐색 168

나. iNAEA 시스템의 '학업성취도 리포트' 서비스 고도화 169

다. iNAEA 시스템의 '학업성취도 맞춤형 정보' 서비스 고도화 170

라. iNAEA 시스템의 '연구 지원' 서비스 고도화 170

마. iNAEA 시스템 운영 및 향후 과제 171

2. 제언 172

가. 초ㆍ중등 교육 질적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도입 배경 172

나. 정책 방안과 추진 전략 174

참고문헌 200

ABSTRACT 206

[부록 1] 학업성취도 평가 정보 활용에 대한 요구 조사 설문지 209

[부록 2] 학업성취도 포커스 212

[부록 3] 기초학력 진단검사 매뉴얼 225

[부록 4] 기초학력 진단검사 서비스 만족도 조사 설문지 231

[부록 5] 기초학력 진단검사 서비스 만족도 조사 분석 결과 234

판권기 2

〈표 Ⅰ-1〉 iNAEA 하위 서비스의 기능과 2016년 고도화 계획 21

〈표 Ⅱ-1〉 미국 NAEP에서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는 지표 35

〈표 Ⅱ-2〉 미국 주단위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관련 정보 공개 현황 41

〈표 Ⅱ-3〉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에 대한 요구 조사 문항 상세화 49

〈표 Ⅱ-4〉 학업성취도 평가 정보 활용에 대한 요구 조사 참여자 49

〈표 Ⅱ-5〉 단위학교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도 50

〈표 Ⅱ-6〉 초등학생 기초학력 점검 및 지도 현황 50

〈표 Ⅱ-7〉 향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요구 51

〈표 Ⅱ-8〉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을 위해 필요한 평가 정보(복수응답) 52

〈표 Ⅱ-9〉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및 정보가 가장 필요한 학년(복수응답) 52

〈표 Ⅱ-10〉 학업성취도 평가 정보가 가장 필요한 교과(복수응답) 53

〈표 Ⅱ-11〉 학업성취도 평가로 진단이 가장 필요한 성취수준(복수응답) 54

〈표 Ⅱ-12〉 iNAEA 시스템 기능 적합성 분석 기준 58

〈표 Ⅱ-13〉 콘텐츠 항목의 기능 적합성 분석 결과 59

〈표 Ⅱ-14〉 인터페이스 항목의 기능 적합성 분석 결과 59

〈표 Ⅱ-15〉 디자인 항목의 기능 적합성 분석 결과 59

〈표 Ⅱ-16〉 시스템 항목의 기능 적합성 분석 결과 60

〈표 Ⅱ-17〉 서비스 항목의 기능 적합성 분석 결과 60

〈표 Ⅲ-1〉 학업성취지표 목록 69

〈표 Ⅲ-2〉 학생설문 조사의 영역별 설문문항 내용 71

〈표 Ⅲ-3〉 2012년~2015년에 발간된 학업성취도 포커스 주제 73

〈표 Ⅲ-4〉 2016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발간 계획 74

〈표 Ⅲ-5〉 2016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주요 내용 및 시사점 75

〈표 Ⅳ-1〉 '학업성취도 상세 정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 90

〈표 Ⅳ-2〉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진로성숙도 학생 설문 문항 91

〈표 Ⅳ-3〉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 평가영역별 기초학력 대표문항 수 99

〈표 Ⅳ-4〉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영역명 변화 100

〈표 Ⅳ-5〉 중학교 3학년 수학과 평가영역별 기초학력 대표문항 수 101

〈표 Ⅳ-6〉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 구성을 위해 선정한 초6, 중1 수학과 최종문항 101

〈표 Ⅳ-7〉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 평가영역별 기초학력 대표문항 수 103

〈표 Ⅳ-8〉 중학교 3학년 영어과 평가영역별 기초학력 대표문항 수 103

〈표 Ⅳ-9〉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 구성을 위해 선정된 초6, 중1 영어과 최종문항 104

〈표 Ⅳ-10〉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 기초학력 최소능력 개념 진술(예시) 105

〈표 Ⅳ-11〉 초6 수학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의 문항별 기준선 선정 결과 106

〈표 Ⅳ-12〉 초6 영어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의 문항별 기준선 선정 결과 106

〈표 Ⅳ-13〉 중1 수학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의 문항별 기준선 선정 결과 107

〈표 Ⅳ-14〉 중1 영어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의 문항별 기준선 선정 결과 107

〈표 Ⅳ-15〉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 자동 구성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 109

〈표 Ⅴ-1〉 2015년 심포지엄 발표 논문의 주요 내용 124

〈표 Ⅴ-2〉 2015년 심포지엄 발표 논문의 주요 키워드 129

〈표 Ⅵ-1〉 시스템 확장단계 고도화 추진 계획과 내용 133

〈표 Ⅵ-2〉 시스템 분석과 기능 고도화 내용 134

〈표 Ⅵ-3〉 학업성취도 상세 정보 서비스 개선 요구와 조처 153

〈표 Ⅵ-4〉 학급용 학력 진단검사 서비스 개선 요구와 조처 155

〈표 Ⅶ-1〉 학업성취도 상세 정보 서비스의 제공 정보 다양화 방안 175

[그림 Ⅰ-1] 재정비된 iNAEA 시스템의 구조 20

[그림 Ⅰ-2] 연차별 주요 연구 내용 24

[그림 Ⅱ-1] NAEP 주별 평가 결과 비교 34

[그림 Ⅱ-2] 매사추세츠 주 MCAS 공개 문항 검색 화면 39

[그림 Ⅱ-3] 전국학력ㆍ학습상황 조사의 수업 아이디어 예시 자료집-1 44

[그림 Ⅱ-4] 전국학력ㆍ학습상황 조사의 수업 아이디어 예시 자료집-2 45

[그림 Ⅱ-5] 새롭게 정비된 iNAEA 시스템 구성도 55

[그림 Ⅱ-6] iNAEA 시스템 메인화면 구성(https://naea.kice.re.kr) 56

[그림 Ⅲ-1] 2013년 중학교 수학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지표 화면 70

[그림 Ⅲ-2] 2015년 중학교 국어 진로성숙도-진로 태도 지표 화면 72

[그림 Ⅲ-3] 2016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3호 예시 화면 77

[그림 Ⅳ-1] 연도별 검색에서 2015년 기초 통계 정보 검색 화면 81

[그림 Ⅳ-2] 추이 검색에서 2013~2015년 기초 통계 정보 검색 화면 82

[그림 Ⅳ-3] 연도별 검색 예시: 2015년 중학교 수학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82

[그림 Ⅳ-4] 연도별 검색에서 2015년 학교 특성별 통계 정보 검색 화면 83

[그림 Ⅳ-5] 추이 검색에서 2014~2015년 학교 특성별 통계 정보 검색 화면 84

[그림 Ⅳ-6] 연도별 검색 예시: 2015년 중학교-국어-방과후 특별 보충수업 운영 여부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85

[그림 Ⅳ-7] 연도별 검색에서 2015년 학생 특성별 통계 정보 검색 화면 86

[그림 Ⅳ-8] 추이 검색에서 2014~2015년 학생 특성별 통계 정보 검색 화면 87

[그림 Ⅳ-9] 추이 검색 예시: 2014~2015년 중학교-국어-부모와의 대화 정도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88

[그림 Ⅳ-10] 학업성취도 상세 정보-학업성취도 검색 화면 91

[그림 Ⅳ-11] 학업성취도 상세 정보-학업성취도-영역별 성취율 화면 92

[그림 Ⅳ-12] 학업성취도 상세 정보-학교생활 및 학습관련 정의적 특성 검색 화면 92

[그림 Ⅳ-13] 학업성취도 상세 정보-학교생활 및 학습관련 정의적 특성-교우관계 화면 93

[그림 Ⅳ-14] 학업성취도 상세 정보-정답률/답지반응 분포 검색 화면 93

[그림 Ⅳ-15] 학업성취도 상세 정보-정답률/답지반응 분포-수학 11번 화면 94

[그림 Ⅳ-16]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 구성을 위한 문항 선정 절차 98

[그림 Ⅳ-17]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 문항 기준선 산출 절차 105

[그림 Ⅳ-18]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 자동 구성 서비스 완성 절차 108

[그림 Ⅳ-19]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 서비스의 검사지 구성을 위한 선택 사항 110

[그림 Ⅳ-20]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의 선택형 문항 상세 정보 보기 111

[그림 Ⅳ-21]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의 서답형 문항 상세 정보 보기 112

[그림 Ⅳ-22] 학급용 '기초학력 진단검사'지 레이아웃 113

[그림 Ⅴ-1] 2016년 연구 지원 추진 계획 117

[그림 Ⅴ-2] 심포지엄 발표 논문의 주요 내용 조회 결과 예시 화면(정보마당) 128

[그림 Ⅴ-3] 주요 키워드 검색 결과 예시 화면 130

[그림 Ⅵ-1] 정보의 정확성 및 최신성을 반영한 콘텐츠 개선 결과 136

[그림 Ⅵ-2] 사용자 용이성을 반영한 인터페이스 개선 결과 137

[그림 Ⅵ-3] 검색의 편의성을 반영한 인터페이스 개선 결과 138

[그림 Ⅵ-4] 일관성을 반영한 디자인 개선 결과(한국교육과정평가원 포털 서브 메뉴 및 학업성취도 평가정보서비스 포털 UI구조) 139

[그림 Ⅵ-5] 시스템 운영의 효율성을 반영한 시스템 개선 결과 140

[그림 Ⅵ-6] 운영의 안정성을 고려한 시스템 개선 결과 140

[그림 Ⅵ-7] 사용 현황 파악(누적다운로드 수)이 가능하도록 한 시스템 개선 결과 141

[그림 Ⅵ-8] 사용 현황 파악(메인홈페이지 방문 통계)이 가능하도록 한 시스템 개선 결과 141

[그림 Ⅵ-9] 2016년 '학업성취도 리포트' 서비스의 개요 142

[그림 Ⅵ-10] 2016년 '학업성취도 리포트' 서비스의 학업성취지표 143

[그림 Ⅵ-11] 2016년 '학업성취도 리포트' 서비스의 '학업성취도 포커스' 143

[그림 Ⅵ-12] 2016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만족도 조사 설문 화면 144

[그림 Ⅵ-13] 2016년 '학업성취도 맞춤형 정보' 서비스의 개요 145

[그림 Ⅵ-14] 2016년 '학업성취도 맞춤형 정보' 서비스의 '기초 통계 정보' 146

[그림 Ⅵ-15] 2016년 '학업성취도 맞춤형 정보' 서비스의 '기초학력 진단검사' 자동 구성 147

[그림 Ⅵ-16] 2016년 기초학력 진단검사 만족도 조사 설문 화면 148

[그림 Ⅵ-17] 2016년 '연구 지원' 서비스 149

[그림 Ⅵ-18]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한 학업성취도 상세 정보 서비스 개선 사례 154

[그림 Ⅵ-19] 학력 진단검사 기술적 개선 사례: 기초학력 진단검사 바로가기 배너 설치 156

[그림 Ⅵ-20] 학력 진단검사 기술적 개선 사례: 문항 순서 변경 기능 설명 추가 156

[그림 Ⅵ-21] 학력 진단검사 기술적 개선 사례: 정답률에 따른 문항 정렬 기능 추가 157

[그림 Ⅵ-22] 학력 진단검사 기술적 개선 사례: 서비스 별 소속 메뉴 명확화를 위한 글꼴 변경등 개선 157

[그림 Ⅵ-23] 학력 진단검사 기술적 개선 사례: 문항 확대 및 축소 보기 기능 추가 158

[그림 Ⅵ-24] 학력 진단검사 기술적 개선 사례: 문항 검색순서와 선택순서의 통일성 제고 158

[그림 Ⅶ-1] 연구 결과에 기반한 초ㆍ중등교육 질적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과 추진 전략 173

[그림 Ⅶ-2]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과 상세정보를 활용한 단위학교의 학생평가 송환 효과 활성화 방안 178

[그림 Ⅶ-3] iNAEA 시스템의 하위 서비스별 홍보 방안 191

[그림 Ⅶ-4] 초ㆍ중등교육 질적 제고 정책 방안의 추진 로드맵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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