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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목차
I. 2016년 기술영향평가 결과 요약 10
1. 기술영향평가 개요 및 절차 12
2. 평가대상기술 개요 및 평가 범위 15
3. 분야별 파급효과 19
4. 정책 제언 29
II. 기술영향평가 개요 및 절차 36
1. 기술영향평가 개요 38
2. 추진 체계 및 절차 43
3. 세부 추진 내용 47
III. 2016년 기술영향평가 상세 결과 68
제1절 경제 70
1. 산업 70
2. 소비 77
제2절 사회 82
1. 평등 82
2. 교육 86
3. 안전 91
4. 건강 97
제3절 윤리 105
1. 자아정체성 / 윤리의식 105
2. 개인정보 수집 / 정보윤리 110
제4절 문화·환경 116
1. 생활방식 / 인간관계 116
2. 맞춤형 정보 122
3. 환경 / 자원 보호 124
부록 126
I. 대상기술 분석회의 결과 128
II. 기술영향평가위원회 평가의견서 176
III. 시민포럼 평가의견서 322
별첨 416
1. 위원 및 시민 명단 418
2. 기술영향평가 결과의 정책 반영 실적(2003~2015) 421
〈표 I-1〉 향후 15~20년 후 VR / AR 기술의 주요 기술별 기술수준 18
〈표 I-2〉 중점 평가주제 표 19
〈표 I-3〉 정책제언에 대한 관련부처 33
〈표 II-1〉 주요국 기술영향평가 기구 및 평가 사례 39
〈표 II-2〉 역대 기술영향평가 주요결과 41
〈표 II-3〉 가상·증강현실 세부 기술 51
〈표 II-4〉 시민포럼 구성 54
〈표 부록 I-1〉 가상·증강현실 산업 분류 - 구성요소별 132
〈표 부록 I-2〉 가상·증강현실 산업 분류 - CPND 계층별 133
〈표 부록 I-3〉 국내 가상현실 관련 기업 현황 139
〈표 부록 I-4〉 선진국 대비 핵심요소 기술별 국내 경쟁력 수준 140
〈표 부록 I-5〉 최고기술 보유국 대비 현황 141
〈표 부록 I-6〉 국내 가상현실, 증강현실 관련 투자주체 비율 142
〈표 부록 I-7〉 가상현실 관련 제품 및 출시 현황(2015년 3월 기준) 145
〈표 부록 I-8〉 2015년 주요 가상현실, 증강현실 관련업체 M&A현황 147
〈표 부록 I-9〉 가상·증강현실 활용분야 161
〈표 부록 I-10〉 5대 선도 프로젝트(안) 172
〈표 부록 I-11〉 국내 주요 부처별 가상현실, 증강현실 관련 정책 추진 현황 174
〈표 부록 II-1〉 2015년 소비자 불만 품목별 순위 190
〈표 부록 II-2〉 1372소비자 상담센터 주택 인터리어, 설비 공사 소비자 불만 조사 191
〈표 부록 III-1〉 기업 역량 및 지원기관의 핵심 역량 예시 337
[그림 I-1] 기술영향평가 추진체계 15
[그림 I-2] VR 적용사례 16
[그림 I-3] AR 적용사례 16
[그림 I-4] 국내 VR / AR 기술 수준 18
[그림 II-1] 우리나라 기술영향평가 추진체계 44
[그림 II-2] 대상기술 선정 절차 48
[그림 II-3] 시민참여 공고 56
[그림 II-4] 시민포럼 참여 신청서 양식 57
[그림 II-5] 온라인 시민참여 게시판 구성 59
[그림 II-6] 온라인 시민참여 평가의견 작성 화면 60
[그림 II-7] 공개 토론회 초대장 62
[그림 II-8] 공개 토론회 기술영향평가 결과 초안 발표 자료 63
[그림 III-1]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를 통해 제품의 프로토타입을 구현 72
[그림 III-2] 아이돌그룹 인피니트의 360도 영상 뮤직비디오 74
[그림 III-3] 스웨덴의 가구회사 이케아가 만든 '이케아 VR 익스피어리언스' 게임 77
[그림 III-4]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가상 피팅룸 79
[그림 III-5] 노키아 휴대폰 전용 증강현실 앱 '시티렌즈' 81
[그림 III-6] 오쿨러스 리프트를 이용해 가상현실 체험을 하고 있는 청소년 86
[그림 III-7] 가상 실험실 비디오게임, 랩스터 88
[그림 III-8] 증강현실을 이용한 학습 90
[그림 III-9] 비행기 비상착륙 상황 훈련 93
[그림 III-10] 보쉬 캡(BOSCH CAP) 앱에 있는 엔진룸 조립 가이드 96
[그림 III-11] 이라크 전 참전 군인들의 PTSD를 치료하는 '버추얼 이라크' 97
[그림 III-12] 홀로렌즈로 인체 구조를 살펴보는 모습 100
[그림 III-13] 햅틱 수트 106
[그림 III-14] HTC의 가상현실 기기 바이브를 착용하고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 107
[그림 III-15] 페이스북의 '소셜 VR' 109
[그림 III-16] 미국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 사이버 박물관 112
[그림 III-17] 미디어 아트 '하이퍼 리얼리티' 중 한 장면 114
[그림 III-18] 가상현실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썸머레슨' 116
[그림 III-19] 버툭스 옴니를 이용하여 스포츠 게임을 즐기는 모습 117
[그림 III-20] 손의 동작을 감지하는 장갑형 기기인 HTC 립모션 119
[그림 III-21] 고인(故人)과 관련된 특정한 장소에 가면 고인이 남긴 메시지나... 122
[그림 III-22] 지나다니는 사람에 따라 나타나는 증강현실 맞춤 광고 123
[그림 III-23] 가상 건축물 설계 예시 125
부도목차
[그림 부록 I-1] 이반 서덜랜드가 고안한 최초의 HMD 134
[그림 부록 I-2] 최고기술보유국 대비 기술 수준 및 격차 140
[그림 부록 I-3] 2015년, 2016년 전 세계 가상·증강현실 투자 규모 143
[그림 부록 I-4]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비즈니스 모델 사례 146
[그림 부록 I-5] 소니 PSVR 패키지 구성 152
[그림 부록 I-6] 주요 HMD 제품 154
[그림 부록 I-7] Google 글래스 및 뷰직스 155
[그림 부록 I-8] MS홀로렌즈 156
[그림 부록 I-9] Virtuix Omni 157
[그림 부록 I-10]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기(Headsets) 제품 출시 현황 157
[그림 부록 I-11] 가상현실, 증강현실 관련 기기 시장 전망 158
[그림 부록 I-12] 전 세계 가상현실, 증강현실 매출액 전망 159
[그림 부록 I-13] 세부 분야별 가상현실, 증강현실 매출액 전망 160
[그림 부록 I-14] 미 웨스턴대학의 가상현실을 이용한 해부학 수업 163
[그림 부록 I-15] 가상현실을 이용한 초등학교 수업 교실 164
[그림 부록 I-16] 증강현실 적용분야 165
[그림 부록 I-17] MS 홀로렌즈를 이용한 해부학 수업 166
[그림 부록 I-18] Ford 사의 가상 공정 시스템 167
[그림 부록 I-19] 증강현실을 이용한 방송 168
[그림 부록 I-20] 산업부 가상훈련 시스템 173
[그림 부록 II-1] HTC Vive를 이용한 IKEA VR Kitchen 192
[그림 부록 II-2] 가상 쇼핑의 예 193
[그림 부록 II-3] 가상 쇼핑의 예 193
[그림 부록 II-4] VR 항공 안전 교육 213
[그림 부록 II-5] AR 기술로 속도나 방향 정보를 운전자 시야의 윈도우에 표시 214
[그림 부록 II-6] 어둡거나 안개 낀 지역에서 운전자 시야를 확장, 도로 표지 인식 214
[그림 부록 II-7] 적외선 카메라로 보행자를 인식하여 운전자에게 경고 214
[그림 부록 II-8] 스마트 헬맷 216
[그림 부록 II-9] 과도한 AR 교통정보 및 서비스 제공 218
[그림 부록 II-10] 금연 가상치료 중 흡연 욕구 변화 236
[그림 부록 II-11] VR 글러브를 이용한 재활치료 결과 236
[그림 부록 II-12] 버츄얼이라크의 치료 효과 : ... 264
[그림 부록 II-13] Kinect, Apple run 270
[그림 부록 II-14] 실제 Box and block test 와 가상현실 box and block test 271
[그림 부록 II-15]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가상현실치료실 271
[그림 부록 II-16] 보행기능회복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재활치료 272
[그림 부록 II-17] Aretech사의 ZeroG와 Bioness사의 Vector 제품 281
[그림 부록 II-18] 가상현실을 이용한 통합적 재활치료의 모식도 281
[그림 부록 II-19] 증강현실 기술의 특성 292
[그림 부록 II-20]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썸머 레슨' 304
[그림 부록 II-21] 2017년 발사예정인 VR카메라가 탑재된 인공위성 오버뷰1 306
[그림 부록 II-22] 과거 특정 기록을 AR 콘텐츠 형태로 기록하는 스팟 메시지 앱 307
[그림 부록 II-23] 립 모션 314
[그림 부록 II-24] 페이스북의 소셜 VR 데모 317
[그림 부록 II-25] 홀로포테이션 데모 318
[그림 부록 II-26] 소셜 트리비아 318
[그림 부록 III-1] HTC VIVE(VR기기)를 사용하여 'Tilt Brush'라는... 329
[그림 부록 III-2] 작품을 토대로 3D입체 공간을 구현하고 VR기기로 작품을 안에서 관람 330
[그림 부록 III-3] 현실 공간에 AR을 입혀 게임을 하는 모습 331
[그림 부록 III-4] 애니메이션 Sword Art Online-Ordinal Scale의 홍보 영상 331
[그림 부록 III-5] 출력화면의 크기나 휘어짐 각도 등을 자유롭게 설정 336
[그림 부록 III-6] 아이오닉의 360도 VR 영상 340
[그림 부록 III-7] AR을 이용한 펩시 광고 341
[그림 부록 III-8] 브링인 앱과 디스커버 홍콩 앱 341
[그림 부록 III-9] 360도 통신사 광고 343
[그림 부록 III-10] 오감 센싱 올수트 예시 345
[그림 부록 III-11] 무분별한 팝업 광고 예시 346
[그림 부록 III-12] VR / AR에 관한 국내 특허출원 건수(2005~2014) 354
[그림 부록 III-13] VR 및 AR 분야별 특허 출원량 355
[그림 부록 III-14] Hocoma사의 재활 치료 기기 363
[그림 부록 III-15] 세계적 테러 발생 추세 368
[그림 부록 III-16] 테러사망자 수 369
[그림 부록 III-17] 벽 투과 레이더의 영상을 AR장치로 시현하여 총기를 든... 369
[그림 부록 III-18] 인적 오류 사고 사례... 374
[그림 부록 III-19] AR 정보 표시 예시 376
[그림 부록 III-20] VR 포르노 서비스 391
[그림 부록 III-21] 버진 애틀란틱 항공의 어퍼 클래스 윙 직원 394
[그림 부록 III-22] VR·AR체험 콘텐츠 예시 411
[그림 부록 III-23] AR 건축물 및 조형물 설계 예시 413
[그림 부록 III-24] VR활용 환경 교육 예시 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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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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