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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 목적 20
제2절 연구 배경 21
제3절 개념적 논의 24
제4절 연구 추진전략 33
제5절 연구 방법 34
제2장 식의약 정책고객 관리 방안 및 소통전략 방안 36
제1절 현황 파악 38
1. 주요이슈/정책 현황 분석 38
2. 내부소통 역량 및 효율성 파악 55
3. 소통담당자 정책소통 인식·역량 분석 70
4. 정책고객 선정 및 선정기준 분석 81
5. 정책고객 선정 기준 파악 84
6. 정책소통 중요도와 필요도 인식 및 모니터링 정도 88
7.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분석 98
8. 고객참여 전략 분석 117
9. 고객 의견수렴 및 피드백 전략 분석 133
10. 고객 만족도 평가 전략 분석 150
11. 정책소통 매체 전략 분석 168
12. 국내외 부처/기업 소통전략 사례 분석 184
13. 정책고객 관리 및 소통 방안 제안 193
제2절 정책고객 선정·구성 가이드라인 196
1. 정책고객 선정 국내·외 사례 196
2. 정책고객 선정 및 유지 가이드라인 205
제3절 정책고객별, 단계별, 상황별 소통방법·전략 210
1. 정책고객 별 소통방법 및 전략 제안 210
2. 단계 별 소통방법 및 전략 제안 222
3. 상황 별 소통방법 및 전략 제안 227
4. 종합적인 정책소통 프로세스 제안 231
제3장 교육 콘텐츠 239
제1절 정책 소통의 이해 239
1. 정책 소통의 필요성 240
2. 양방향 소통 사례 246
3. 외부소통 이해와 실행방안 258
제2절 통합적인 정책 소통 프로세스와 mapping 278
1. 정책소통 프로세스 278
2. 정책소통 mapping 278
3. mapping 적용: 국내/외 사례 283
제3절 정책소통 실습 301
1. 접점 별 정책소통 지침 301
2. mapping 적용: 정책소통 실습 304
제4장 정책소통 평가항목·지표 개선안 305
제1절 연구목적 305
제2절 연구방법 및 결과 312
제3절 논의 및 제언 334
제5장 결론 및 제안 341
제1절 식의약 정책고객과의 효율적인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소통전략 고도화 방안 341
제2절 식의약 정책고객과의 효과적인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소통역량지수 제도 고도화 방안 347
참고문헌 351
부록 I. 설문지 354
부록 II. 소통협력교육 프로그램 교재 364
〈표 1〉 거버넌스의 개념적 분류 25
〈표 2〉 안슈타인의 참여단계 사다리 31
〈표 3〉 시민참여 유형과 성격 32
〈표 4〉 참가자의 국과 과 별 분포도 35
〈표 5〉 PCRM 접근을 위한 4가지 요소·목표·활동 38
〈표 6〉 식·의약품 관련 세부 정책 이슈 39
〈표 7〉 발생가능성과 파급력에 따른 식약처 이슈 구분 40
〈표 8〉 본 연구에서 사용된 PCRM 배경 식약처 정책 소통 현황파악 항목 55
〈표 9〉 식약처 전체 내부 소통 중요도 인지와 활동 56
〈표 10〉 식약처 전체 내부 소통 효율성 인지도 56
〈표 11〉 소비자 위해예방국 내부 소통 중요도 인지와 활동 58
〈표 12〉 소비자 위해예방국 소통 효율성 인지도 58
〈표 13〉 식품안전 정책국 내부 소통 중요도 인지와 활동 60
〈표 14〉 식품안전 정책국 내부 소통 효율성 인지도 60
〈표 15〉 식품영양안전국 내부 소통 중요도 인지와 활동 61
〈표 16〉 식품영양 안전국 내부 소통 효율성 인지도 62
〈표 17〉 농축수산물 안전국 내부 소통 중요도 인지와 활동 63
〈표 18〉 농축수산물 안전국 내부 소통 효율성 인지도 63
〈표 19〉 의약품 안전국 내부 소통 중요도 인지와 활동 64
〈표 20〉 의약품 안전국 내부 소통 효율성 인지도 65
〈표 21〉 바이오생약국 내부 소통 중요도 인지와 활동 66
〈표 22〉 바이오생약국 내부 소통 효율성 인지도 67
〈표 23〉 의료기기안전국 내부 소통 중요도 인지와 활동 68
〈표 24〉 의료기기 안전국 내부 소통 효율성 인지도 68
〈표 25〉 식약처 소통담당자 정책소통 인식·역량 파악 72
〈표 26〉 소비자위해예방국 소통담당자 정책소통 인식·역량 파악 74
〈표 27〉 식품안전정책국 소통담당자 정책소통 인식·역량 파악 75
〈표 28〉 식품영양안전국 소통담당자 정책소통 인식·역량파악 76
〈표 29〉 농축수산물안전국 소통담당자 정책소통 인식·역량 파악 77
〈표 30〉 의약품안전국 소통담당자 정책소통 인식·역량 파악 78
〈표 31〉 바이오생약국 소통담당자 정책소통 인식·역량 파악 79
〈표 32〉 의료기기안전국(N=15) 소통담당자 정책소통 인식·역량 파악 80
〈표 33〉 국 별 주요 정책고객 선정 기준 마련 여부 82
〈표 34〉 식약처 전체 정책고객 선정기준 85
〈표 35〉 식약처 전체 정책고객에 따른 소통의 중요도, 필요성 그리고 모니터링 정도 89
〈표 36〉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인식 및 모니터링 정도: 소비자위해예방국 91
〈표 37〉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인식 및 모니터링 정도 : 식품안전정책국 92
〈표 38〉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인식 및 모니터링 정도 : 식품영양안전국 93
〈표 39〉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인식 및 모니터링 정도 : 농축수산물안전국 94
〈표 40〉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인식 및 모니터링 정도 : 의약품안전국 95
〈표 41〉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인식 및 모니터링 정도 : 바이오생약국 96
〈표 42〉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인식 및 모니터링 정도 : 의료기기안전국 97
〈표 43〉 식약처 전체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00
〈표 44〉 소비자위해예방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02
〈표 45〉 식품안전정책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04
〈표 46〉 식품영양안전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06
〈표 47〉 농축수산물안전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08
〈표 48〉 의약품안전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10
〈표 49〉 바이오생약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12
〈표 50〉 의료기기안전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14
〈표 51〉 식약처 전체 고객 참여 전략 117
〈표 52〉 소비자위해예방국 고객 참여 전략 119
〈표 53〉 식품안전정책국 고객 참여 전략 121
〈표 54〉 식품영양안전국 고객 참여 전략 123
〈표 55〉 농축수산물안전국 고객 참여 전략 125
〈표 56〉 의약품안전국 고객 참여 전략 127
〈표 57〉 바이오생약국 고객 참여 전략 129
〈표 58〉 의료기기안전국 고객 참여 전략 131
〈표 59〉 식약처 전체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34
〈표 60〉 소비자위해예방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36
〈표 61〉 식품안전정책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38
〈표 62〉 식품영양안전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40
〈표 63〉 농축수산물안전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42
〈표 64〉 의약품안전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44
〈표 65〉 바이오생약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46
〈표 66〉 의료기기안전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48
〈표 67〉 식약처 전체 만족도 평가 전 151
〈표 68〉 소비자위해예방국 만족도 평가 전략 153
〈표 69〉 식품안전정책국 만족도 평가 전략 155
〈표 70〉 식품영양안전국 만족도 평가 전략 157
〈표 71〉 농축수산물안전국 만족도 평가 전략 159
〈표 72〉 의약품안전국 만족도 평가 전략 161
〈표 73〉 바이오생약국 만족도 평가 전략 163
〈표 74〉 의료기기안전국 만족도 평가 전략 165
〈표 75〉 식약처 전체 매체 전략 168
〈표 76〉 소비자위해예방국 매체 전략 170
〈표 77〉 식품안전정책국 매체 전략 172
〈표 78〉 식품영양안전국 매체 전략 174
〈표 79〉 농축수산물안전국 매체 전략 176
〈표 80〉 의약품안전국 매체 전략 178
〈표 81〉 바이오생약국 매체 전략 180
〈표 82〉 의료기기안전국 매체 전략 182
〈표 83〉 현 식약처 정책소통 현안 및 평가 194
〈표 84〉 FDA 주요 정책고객 199
〈표 85〉 지식과 관여도에 따른 정책소통 고객 세분화 208
〈표 86〉 정책고객의 관여도·지식수준·태도별 세분화 기준과 활동성 208
〈표 87〉 정책고객 분류 예 220
〈표 88〉 정책추진 단계 별 정책소통 기획 및 실행 전략 223
〈표 89〉 상황 별 정책고객 소통을 위한 필요한 준비사항 229
〈표 90〉 상황 별 소통 전략 230
〈표 91〉 정책소통 과정 별 방법 232
〈표 92〉 정책고객 중심 소통 프로세스에서 고객별 소통 및 매체 전략 237
〈표 93〉 정부의 언론 홍보 241
〈표 94〉 정부의 정책 홍보 242
〈표 95〉 정부운영 패러다임의 전환 243
〈표 96〉 상황별 차별화된 소통 프로그램 247
〈표 97〉 정책소통의 4가지 전략 249
〈표 98〉 식약처 부서 구조 251
〈표 99〉 소통업무부서의 내부소통역량 평가 항목 255
〈표 100〉 대변인실의 내부소통역량 평가 항목 256
〈표 101〉 우리 실(국)의 내부소통역량 평가항목 257
〈표 102〉 언론 브리핑 개요 258
〈표 103〉 SNS 보안 가이드 265
〈표 104〉 SNS 운영 시 대처방안 266
〈표 105〉 신문기사와 방송뉴스 보는 법 268
〈표 106〉 인터넷 매체 모니터링 방법 269
〈표 107〉 시나리오 워크숍 진행 단계 271
〈표 108〉 합의회의 진행 단계 272
〈표 109〉 시민배심원제 진행 단계 273
〈표 110〉 공론조사 진행 단계 274
〈표 111〉 대 지역사회 관계 관리 점검 277
〈표 112〉 설문참가자의 인구통계 변인 312
〈표 113〉 측정항목 및 세부지표의 설문문항, 평균, 신뢰도 분석결과 315
〈표 114〉 상관관계 분석결과 318
〈표 115〉 측정항목별 분석결과 - 환경적 요인 319
〈표 116〉 측정항목별 분석결과 - 개인적 요인 321
〈표 117〉 측정항목별 분석결과 - 구성요인 322
〈표 118〉 측정항목별 분석결과 - 평가체계 요인 323
〈표 119〉 측정항목별 분석결과 - 평가제도 요인 325
〈표 120〉 조직(국)별 분석결과 - 전체 326
〈표 121〉 조직(국)별 분석결과 - 소비자위해예방국 327
〈표 122〉 조직(국)별 분석결과 - 식품안전정책국 328
〈표 123〉 조직(국)별 분석결과 - 식품영양안전국 329
〈표 124〉 조직(국)별 분석결과 - 농축수산물안전국 330
〈표 125〉 조직(국)별 분석결과 - 의약품안전국 331
〈표 126〉 조직(국)별 분석결과 - 바이오생약국 332
〈표 127〉 조직(국)별 분석결과 - 의료기기안전국 333
〈표 128〉 조직(국)별 분석결과 - 식품기준기획관 334
〈표 129〉 현 식약처 정책소통 현안 및 평가 342
[그림 1] 식품선택 시 주요 고려 요소 21
[그림 2] 식품구매 시 확인하고 싶은 사항 21
[그림 3] 과거의 정책PR과정 27
[그림 4] 바람직한 거버넌스를 위한 세 가지 행정 주체 28
[그림 5] 국정 PR시스템 거버넌스 30
[그림 6] 정책과정에서 높은 거버넌스 체제 30
[그림 7] 거버넌스 커뮤니케이션 모델 31
[그림 8] 방사능 오염 이슈 사례 41
[그림 9] 발암물질 검출 이슈 보도 사례 42
[그림 10] 식중독 이슈 사례 42
[그림 11] GMO 이슈 보도 사례 44
[그림 12] 식품첨가물 이슈 광고 사례 45
[그림 13] 가짜 백수오 이슈 사례 46
[그림 14] 해외직구식품 유해성 논란 보도 사례 46
[그림 15] 의약품 부작용 이슈 사례 47
[그림 16] 의약품 인허가 관련 이슈 보도 사례 47
[그림 17] 의료기기 관련 이슈 보도 사례 48
[그림 18] 화장품 이슈 보도 사례 49
[그림 19] 식약처 홈페이지 내 분야별 활동정보 52
[그림 20] 김장철 관련 식품 위생 정보제공 책자 53
[그림 21] 미국 FDA 홈페이지 메인 화면 54
[그림 22] 식약처 전체 내부소통의 효율성 57
[그림 23] 소비자 위해 예방국 내 소통의 효율성: 전체 평균과의 비교 59
[그림 24] 식품안전정책국 내 소통의 효율성: 전체 평균과의 비교 61
[그림 25] 식품영양안전국 내 소통의 효율성: 전체 평균과의 비교 62
[그림 26] 농축수산물안전국 내 소통의 효율성: 전체 평균과의 비교 64
[그림 27] 의약품안전국 내 소통의 효율성: 전체 평균과의 비교 66
[그림 28] 바이오생약국 내 소통의 효율성: 전체 평균과의 비교 67
[그림 29] 의료기기안전국 내 소통의 효율성: 전체 평균과의 비교 69
[그림 30] 식약처 소통담당자의 전체적인 정책소통 영역에 대한... 72
[그림 31] 소비자위해예방국 소통담장자의 정책소통 영역에 대한... 74
[그림 32] 식품안전정책국 소통담장자의 정책소통 영역에 대한... 75
[그림 33] 식품영양안전국 소통담장자의 정책소통 영역에 대한... 76
[그림 34] 농축수산물안전국 소통담장자의 정책소통 영역에 대한... 77
[그림 35] 의약품안전국 소통담당자의 정책소통 영역에 대한... 78
[그림 36] 바이오생약국 소통담당자의 정책소통 영역에 대한... 79
[그림 37] 의료기기안전국 소통담당자의 정책소통 영역에 대한... 80
[그림 38] 정책기준 선정 기준 여부 82
[그림 39] 실국 별 정책고객 선정 기준 마련 여부 83
[그림 40] 식약처 전체 정책고객 선정 기준 여부 85
[그림 41] 실국 별 정책고객 선정 기준 여부 86
[그림 42] 통합적인 국 별 정책고객 선정 기준 86
[그림 43] 식약처의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90
[그림 44] 소비자위해예방국의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인식 및 모니터링 정도 91
[그림 45] 식품안전정책국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인식 및 모니터링 정도 92
[그림 46] 식품영양안전국의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인식 및 모니터링 정도 93
[그림 47] 농축수산물 안전국의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인식 및 모니터링 정도 94
[그림 48] 의약품안전국의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95
[그림 49] 바이오생약국의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96
[그림 50] 의료기기안전국의 정책고객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도 인식 및 모니터링 정도 97
[그림 51] 식약처 전체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01
[그림 52] 소비자위해예방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03
[그림 53] 식품안전정책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05
[그림 54] 식품영양안전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07
[그림 55] 농축수산물안전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09
[그림 56] 의약품안전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11
[그림 57] 바이오생약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13
[그림 58] 의료기기안전국 소통절차 및 대응 방식 115
[그림 59] 식약처 전체 고객 참여 전략 118
[그림 60] 소비자위해예방국 고객 참여 전략 120
[그림 61] 식품안전정책국 고객 참여 전략 122
[그림 62] 식품영양안전국 고객 참여 전략 124
[그림 63] 농축수산물안전국 고객 참여 전략 126
[그림 64] 의약품안전국 고객 참여 전략 128
[그림 65] 바이오생약국 고객 참여 전략 130
[그림 66] 의료기기안전국 고객 참여 전략 132
[그림 67] 식약처 전체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35
[그림 68] 소비자위해예방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37
[그림 69] 식품안전정책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39
[그림 70] 식품영양안전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41
[그림 71] 농축수산물안전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43
[그림 72] 의약품안전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45
[그림 73] 바이오생약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47
[그림 74] 의료기기안전국 의견 수렴 및 피드백 전략 149
[그림 75] 식약처 전체 만족도 평가 전략 152
[그림 76] 소비자위해예방국 만족도 평가 전략 154
[그림 77] 식품안전정책국 만족도 평가 전략 156
[그림 78] 식품영양안전국 만족도 평가 전략 158
[그림 79] 농축수산물안전국 만족도 평가 전략 160
[그림 80] 의약품안전국 만족도 평가 전략 162
[그림 81] 바이오생약국 만족도 평가 전략 164
[그림 82] 의료기기안전국 만족도 평가 전략 166
[그림 83] 식약처 전체 매체 전략 169
[그림 84] 소비자위해예방국 매체 전략 171
[그림 85] 식품안전정책국 매체 전략 173
[그림 86] 식품영양안전국 매체 전략 175
[그림 87] 농축수산물안전국 매체 전략 177
[그림 88] 의약품안전국 매체 전략 179
[그림 89] 바이오생약국 매체 전략 181
[그림 90] 의료기기안전국 매체 전략 183
[그림 91] 복지로 접근성 강화를 위한 웹페이지 구성 185
[그림 92] 복지로 서비스를 쉽게 설명해주는 인포그래픽 186
[그림 93] 네이버 콘텐츠 검색기능을 통한 정책포털 연결 187
[그림 94] 블로그 내 정책 가이드북 홍보 188
[그림 95] KBS 1TV '엄마의 탄생' 프로그램을 통한 홍보 188
[그림 96] 국민생각함의 구성 189
[그림 97] 정책과정별 국민참여 플랫폼 190
[그림 98] EFSA에서 시행하는 Open Doors 프로그램 정보제공 웹페이지 191
[그림 99] EFSA에서 시행하는 「EFSA@EXPO」 과학 컨퍼런스 192
[그림 100]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수행체계도 196
[그림 101] 중앙지원센터 운영개념도 198
[그림 102] FDA의 자문위원회(Advisory Committees) 200
[그림 103] EFSA의 정책고객 201
[그림 104] EFSA의 정책고객 참여 접근법의 전체 구성도 203
[그림 105] EFSA의 정책고객 대상 컨퍼런스 203
[그림 106] EFSA 경영위원회를 통한 굳 거버넌스 운영 현황 204
[그림 107] 고객 별 소통 접근 전략의 틀 213
[그림 108] 정책소통 매체의 기능에 따른 고객별 소통대응 및 전략 216
[그림 109] 정책고객 관여도와 태도, 지식의 수준에 따른 소통전략 221
[그림 110] 정책고객 중심의 소통 234
[그림 111] 정책고객 중심의 소통 추진 5단계 236
[그림 112] 상황별 정책소통 체계 모델 247
[그림 113] 정책소통 단계별 실행방안 248
[그림 114] 정책소통 프로세스 248
[그림 115] Mitchell, Agle & Wood의 정책공중 분류 유형 249
[그림 116] 공청회 260
[그림 117] 정책 간담회 261
[그림 118] 온라인 여론 파악 269
[그림 119] 인터넷 모니터링 단계 269
[그림 120] 정책 소통 흐름도 맵 278
[그림 121] Action 1-2 관련 실행 전략 279
[그림 122] Action 4-3 관련 실행 전략 280
[그림 123] Action 8 관련 실행 전략 282
[그림 124] Action 9 관련 실행 전략 282
[그림 125] 이슈 유형화 284
[그림 126] 이슈 유형별 커뮤니케이션 방향과 전략 1 285
[그림 127] 이슈 유형별 커뮤니케이션 방향과 전략 2 285
[그림 128] 이슈 유형별 커뮤니케이션 방향과 전략(종합) 286
[그림 129] 그래프를 통한 감염자 수 보고 295
[그림 130] 이슈 관련 코스코 측의 공식 발표 296
[그림 131] 정책 단계별 정책소통 301
[그림 132] 식품분야 정책소통실습 시나리오(카페인 과다음료) 304
[그림 133] 의약품 분야 정책소통실습 시나리오... 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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