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영유아 교육·보육 효과성 제고를 위한 환경 조성 방안 :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적정 기준 마련 연구 / 김은설, 이재희, 박은영, 김정숙 [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육아정책연구소, 2016
청구기호
362.712 -17-2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204 p. ; 25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2016-12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941837
제어번호
MONO1201703264
주기사항
부록: 1. 전문가 대상 조사 추가분석 표 ; 2.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지(유치원용) ; 3.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지(어린이집용) 외
참고문헌: p. [175]-178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내용 23

3. 연구방법 24

가. 문헌연구 24

나. 전문가 의견 조사 24

다. 사례 조사 25

라. 해외 사례 방문 조사 27

마.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27

4. 연구의 범위 28

Ⅱ. 연구의 배경 29

1. 교육ㆍ보육의 질과 학급(반) 규모 29

가.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원리 29

나. 영유아와 교사 상호작용의 유형 34

다. 영유아 집단 규모와 교사-아동 상호작용의 전개 38

2. 교사와 영유아 비율 현황 40

가. 수적 현황 40

나. 교사 대 아동 비율 규정 45

Ⅲ. 해외 사례 49

1. OECD 국가의 교사 대 영유아 비율 49

2. 교사 유형과 자격 기준 54

3. 교직원 대 영유아 비율의 국가별 기준 60

4. 심층 분석 Ⅰ: 덴마크 66

가. 덴마크 ECEC의 제도적 특징 66

나. 덴마크 영유아 교육ㆍ보육 기관의 이용 및 운영 특징 68

다. 덴마크 ECEC의 특이점 70

라. 현장 사례: 코펜하겐 시 Mundi 어린이집 71

5. 심층 분석 Ⅱ: 영국(스코틀랜드) 74

가. 스코틀랜드의 ECEC 관할 부처 74

나. 서비스 유형 74

다. 공립-사립 비율 75

라. 재정 76

마. 교사 대 아동 비율 77

6. 시사점 78

Ⅳ. 전문가 의견 조사 분석 80

1. 유치원의 교사 대 아동 비율 기준 80

가. 아동 수 규정 81

나. 교사 인력의 재구성 91

다. 인적 환경 개선 방안 100

2. 어린이집의 교사 대 아동 비율 기준 100

가. 교사 대 아동 비율 규정 101

나. 교사 인력의 재구성 111

Ⅴ. 유치원ㆍ어린이집 현장 관찰 사례 분석 126

1. 사례조사 개관 126

가. 사례조사의 목적 126

나. 사례조사의 방법 127

다. 사례 조사 대상 및 일정 128

2. 어린이집 사례 조사 결과 129

가. C 어린이집 129

나. H 어린이집 134

다. E 어린이집 139

3. 유치원 사례 조사 결과 142

가. K 유치원 142

나. Y 유치원 147

다. S 유치원 154

4. 교사 의견 조사 결과 159

가. 유치원 교사 160

나. 어린이집 교사 163

5. 시사점 166

Ⅵ. 정책 개발을 위한 제안 168

1. 교사 대 아동 비율의 새로운 접근 168

가. 제1안: 교사 대 아동 비율 기준의 개선 168

나. 제2안: 학급 최대 규모 규정과 교사 추가 배치 170

다. 제3안: 연령 구분의 재구성 "다인교사의 집단 담당" 171

라. 제4안: 현행 기준의 수정안 - 3세반 인원 기준 개선 172

마. 제5안: 보조교사 및 보조인력의 투입 173

2. 제안별 예산 변동 추정 174

가. 유치원 175

나. 어린이집 지원 예산 변동 추정 179

다. 각 안에 의한 예산 추정 요약 183

참고문헌 185

Abstract 189

[부록 1] 전문가 대상 조사 추갑분석표 191

[부록 2]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지(유치원용) 197

[부록 3] 전무낙 대상 설문조사지(어린이집용) 203

[부록 4] 교사-영유아 상호작용빈도 기입지 209

[부록 5] 교사 의견 질문지 211

판권기 213

〈표 Ⅰ-3-1〉 조사 대상 24

〈표 Ⅰ-3-2〉 전문가 설문조사 내용 25

〈표 Ⅰ-3-3〉 사례 조사 대상 26

〈표 Ⅰ-3-4〉 교사 의견 조사 내용 26

〈표 Ⅰ-3-5〉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27

〈표 Ⅱ-1-1〉 유아-교사의 상호작용 측정 도구(곽희경, 2011; 김시연, 2014) 35

〈표 Ⅱ-1-2〉 교사의 유아에 대한 상호작용 유형과 관찰 도구(강인숙, 2002) 36

〈표 Ⅱ-1-3〉 유아-교사의 상호작용 측정 도구(이정주, 2013) 37

〈표 Ⅱ-2-1〉 시ㆍ도별 유치원 수와 학급 수 41

〈표 Ⅱ-2-2〉 시ㆍ도별 유치원 교사수와 유치원 이용 아동 수 42

〈표 Ⅱ-2-3〉 유치원 교사1인당 아동 수 42

〈표 Ⅱ-2-4〉 시ㆍ도별 어린이집 수 43

〈표 Ⅱ-2-5〉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수 44

〈표 Ⅱ-2-6〉 시ㆍ도별 어린이집 원아 수 44

〈표 Ⅱ-2-7〉 어린이집 연령별 원아 수 45

〈표 Ⅱ-2-8〉 어린이집 보육교사 1인당 원아 수 45

〈표 Ⅱ-2-9〉 유치원 교사 대 아동 비율 46

〈표 Ⅱ-2-10〉 어린이집 교사 대 아동 비율 48

〈표 Ⅲ-1-1〉 NAEYC의 교사 대 아동 비율(2014) 52

〈표 Ⅲ-1-2〉 호주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적용되는 교사 대 아동 비율(2016) 53

〈표 Ⅲ-2-1〉 보육시설 종사자 자격 요건, 근무 장소 및 아동 대 교직원 비율 54

〈표 Ⅲ-2-2〉 유치원 교사(교육 서비스 중심 인력) 자격 요건 및 교사당 아동 수 58

〈표 Ⅲ-3-1〉 유럽의 보육시설(center-based ECEC)의 교직원당 아동 수 62

〈표 Ⅲ-3-2〉 가정 보육 시 성인 돌보미 대 영유아 비율의 각 국가별 기준 66

〈표 Ⅲ-5-1〉 스코틀랜드 영유아 교육ㆍ보육 서비스의 공사립 비율 76

〈표 Ⅲ-5-2〉 스코틀랜드의 교직원 대 영유아 비율 77

〈표 Ⅳ-1-1〉 유치원 조사 참여 전문가 특성 80

〈표 Ⅳ-1-2〉 현행 규정 개정 필요에 대한 의견과 이유 81

〈표 Ⅳ-1-3〉 '교사 대 유아 수' 규정 신설 83

〈표 Ⅳ-1-4〉 '교사 대 아동 수' 규정 의견 제시에 대한 이유 84

〈표 Ⅳ-1-5〉 연령별 학급당 적정 유아 수 86

〈표 Ⅳ-1-6〉 3세 유아의 학급당 적정 최대 인원 수 87

〈표 Ⅳ-1-7〉 3세 학급 기준 적정 최대 유아 수 의견 제시에 대한 이유 88

〈표 Ⅳ-1-8〉 연령별 교사 1인당 적정 유아 수 89

〈표 Ⅳ-1-9〉 연령별 교사 1인당 적정 유아 수 의견 제시의 이유 90

〈표 Ⅳ-1-10〉 인력 추가 또는 학급당 유아 수 감축 중 선호 방안 91

〈표 Ⅳ-1-11〉 인력 추가 또는 유아 수 감축 중 선호 방식 선택 이유 92

〈표 Ⅳ-1-12〉 추가 인력의 유형 및 자격 93

〈표 Ⅳ-1-13〉 보조교사 및 보조인력에 적절한 역할 95

〈표 Ⅳ-1-14〉 현실적으로 적절한 교실 내 교사 구성 형태 96

〈표 Ⅳ-1-15〉 학급 당 2명 담임제가 적절한 이유 97

〈표 Ⅳ-1-16〉 3세 학급의 이성적 구성 98

〈표 Ⅳ-1-17〉 4세 학급의 이상적 구성 99

〈표 Ⅳ-1-18〉 5세 학급의 이상적 구성 99

〈표 Ⅳ-1-19〉 인적 환경 개선 방안 의견 100

〈표 Ⅳ-2-1〉 어린이집 조사 참여 전문가 특성 101

〈표 Ⅳ-2-2〉 현행 규정의 적절성 여부 102

〈표 Ⅳ-2-3〉 현행 규정의 적절성 여부 주장 근거 103

〈표 Ⅳ-2-4〉 영아반 이상적 교사 대 아동 비율 103

〈표 Ⅳ-2-5〉 유아반 이상적 교사 대 아동 비율 105

〈표 Ⅳ-2-6〉 혼합연령반에 대한 의견 106

〈표 Ⅳ-2-7〉 반별최대정원제 규정 필요성 106

〈표 Ⅳ-2-8〉 반별최대정원제규정 필요성 여부 주장 근거 107

〈표 Ⅳ-2-9〉 반별최대정원제 규정시 영아반 적정 유아 수 108

〈표 Ⅳ-2-10〉 반별최대정원제 영아반 적정 영유아 수 주장 근거 109

〈표 Ⅳ-2-11〉 반별최대정원제 규정시 유아반 적정 영유아 수 110

〈표 Ⅳ-2-12〉 최대반별정원제 유아반 적정 영유아 수 주장 근거 111

〈표 Ⅳ-2-13〉 교사 당 아동 수 감축 대 추가 인력 투입 112

〈표 Ⅳ-2-14〉 교사 당 아동 수 감축 대 추가인력 투입 중 선택 근거 113

〈표 Ⅳ-2-15〉 추가인력 투입 방안 114

〈표 Ⅳ-2-16〉 영아반 보조교사와 보조인력 투입 시 최우선 지원 활동 117

〈표 Ⅳ-2-17〉 유아반 보조교사와 보조인력 투입 시 최우선 지원 활동 119

〈표 Ⅳ-2-18〉 영아반의 이상적 교사 구성 형태 120

〈표 Ⅳ-2-19〉 유아반의 이상적 교사 구성 형태 121

〈표 Ⅳ-2-20〉 0세반의 이상적인 학급 형태 122

〈표 Ⅳ-2-21〉 1세반의 이상적인 학급 형태 123

〈표 Ⅳ-2-22〉 2세반의 이상적인 학급 형태 123

〈표 Ⅳ-2-23〉 3세반의 이상적인 학급 형태 124

〈표 Ⅳ-2-24〉 4세반의 이상적인 학급 형태 124

〈표 Ⅳ-2-25〉 5세반의 이상적인 학급 형태 124

〈표 Ⅳ-2-26〉 그 외 인적환경에 대한 의견 125

〈표 Ⅴ-1-1〉 사례조사 대상 및 관찰 일정 128

〈표 Ⅴ-4-1〉 조사 참여 교사 특성 159

〈표 Ⅴ-4-2〉 영유아 연령별 적정 비율에 대한 3세 담당 유치원 교사의 의견 160

〈표 Ⅴ-4-3〉 영유아 연령별 적정 비율에 대한 4세 담당 유치원 교사의 의견 161

〈표 Ⅴ-4-4〉 영유아 연령별 적정 비율에 대한 5세 담당 유치원 교사의 의견 162

〈표 Ⅴ-4-5〉 보조교사에게 맡기고 싶은 업무: 유치원 교사의 의견 163

〈표 Ⅴ-4-6〉 하루일과 중 영유아 수가 많다고 느끼는 때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 의견 164

〈표 Ⅴ-4-7〉 연령별 적정 비율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의견 165

〈표 Ⅴ-4-8〉 보조교사에게 맡기고 싶은 업무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의견 165

〈표 Ⅴ-5-1〉 각 기관 현장 관찰 시 주요 발견 사항 및 제안 167

〈표 Ⅵ-1-1〉 유치원 어린이집 연령별 적정 교사 대 아동 수 안 169

〈표 Ⅵ-1-2〉 유치원과 어린이집 연령별 최대 학급 당 아동 수 및 교사 구성 안 171

〈표 Ⅵ-1-3〉 유치원과 어린이집 연령구분의 새로운 접근 안 172

〈표 Ⅵ-1-4〉 3세 기준만을 개선한 현행 교사 대 영유아 수 유지 안 173

〈표 Ⅵ-2-1〉 개선안에 따른 필요 교사 수 추정 176

〈표 Ⅵ-2-2〉 제1안 교사 대 아동 비율 기준 시 필요 교사 수 및 예산액 178

〈표 Ⅵ-2-3〉 제2안 교사 대 아동 비율 기준 시 필요 교사 수 및 예산액 178

〈표 Ⅵ-2-4〉 제4안 교사 대 아동 비율 기준 시 필요 교사 수 및 예산액 179

〈표 Ⅵ-2-5〉 아동연령별 어린이집 설립주체별 아동 및 교직원 수 179

〈표 Ⅵ-2-6〉 각 보육교사 대 영유아 비율에 따른 보육교사 필요 인원 180

〈표 Ⅵ-2-7〉 현재 기준과 제1안의 연령별 필요 교사 수 차이 182

〈표 Ⅵ-2-8〉 영유아 비율 조정에 따른 추가 예산 추정 요약 184

[그림 Ⅲ-1-1] 3-5세 유아 대 교사 및 교직원 비율(2013) 50

[그림 Ⅲ-1-2] 0-2세 영아 대 교사 및 교직원 비율(2013) 51

[그림 Ⅲ-3-1] 국가별 교직원 당 영유아 평균 수 65

[그림 Ⅴ-1-1]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유형별 빈도 관찰 기입지 양식 127

[그림 Ⅴ-1-2] 사례 관찰 조사의 절차 128

[그림 Ⅴ-2-1]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C어린이집 1세 반 (관찰 시간 20분) 130

[그림 Ⅴ-2-2]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C어린이집 2세 반 (관찰 시간 20분) 131

[그림 Ⅴ-2-3]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C어린이집 3세 반 (관찰 시간 20분) 133

[그림 Ⅴ-2-4]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H 어린이집 0세반 (관찰 시간 10분) 135

[그림 Ⅴ-2-5]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H 어린이집 1세반 (관찰 시간 10분) 136

[그림 Ⅴ-2-6]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H 어린이집 2세반 (관찰 시간 10분) 137

[그림 Ⅴ-3-1]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K 유치원 3세반 (관찰 시간 15분) 144

[그림 Ⅴ-3-2]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K 유치원 4세반 (관찰 시간 15분) 145

[그림 Ⅴ-3-3]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K 유치원 5세반 (관찰 시간 15분) 146

[그림 Ⅴ-3-4]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Y 유치원 3세반 (관찰 시간 15분) 149

[그림 Ⅴ-3-5]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Y 유치원 4세 a반 (관찰 시간 15분) 150

[그림 Ⅴ-3-6]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Y 유치원 4세 b반 (관찰 시간 15분) 151

[그림 Ⅴ-3-7]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Y 유치원 5세 a반 (관찰 시간 15분) 152

[그림 Ⅴ-3-8]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Y 유치원 5세 b반 (관찰 시간 15분) 153

[그림 Ⅴ-3-9]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S 유치원 3세반 (관찰 시간 20분) 156

[그림 Ⅴ-3-10]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S 유치원 4세반 (관찰 시간 20분) 157

[그림 Ⅴ-3-11] 각 아동별 교사와의 접촉 빈도: S 유치원 4세반 (관찰 시간 20분) 158

〈부표 1〉 유치원의 연령별 학급당 적정 유아 수_3세 191

〈부표 2〉 유치원의 연령별 학급당 적정 유아 수_4세 192

〈부표 3〉 유치원의 연령별 학급당 적정 유아 수_5세 193

〈부표 4〉 유치원의 연령별 교사 1인당 적정 유아 수_3세 194

〈부표 5〉 유치원의 연령별 교사 1인당 적정 유아 수_4세 195

〈부표 6〉 유치원의 연령별 교사 1인당 적정 유아 수_5세 19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77433 362.712 -17-2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77434 362.712 -17-2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