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전북형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 / 전라북도교육청 학교교육과 인기도
발행사항
전주 : 전라북도교육청, 2015
청구기호
379.155 -16-4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45 p. : 삽화 ; 30 cm
총서사항
전북교육 ; 2015-492
제어번호
MONO120165129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1. 전주 7

2015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전라중학교) 9

I. 운영의 개요 9

II.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 10

III. 자유학기제 운영 결과 15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 사례(퍼즐 게임)(전주근영중학교) 17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 분야(주제 선택 활동) 17

자유학기 활동 분야(진로탐색 활동) - 꿈과 끼를 찾는 진로 여행(전주중앙중학교) 23

1. 행복수업을 통한 행복한 학교 생활 23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탐색 활동 24

3. 가슴 뛰는 꿈 찾기 진로 캠프 26

4. 진로 수업 실시(주당 1시간씩 1년간 실시) 29

2015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 - 꿈과 실력을 키우고 사랑을 실천하는 행복한 전주덕진중학교 - 운영주제 : 배움과 성장을 위한 『덕진 꿈 & 끼』(전주덕진중학교) 32

(1) 학교 현황 32

(2) 추진배경 32

(3) 학교 실태 SWOT 분석 33

(4) 운영모형 : 진로탐색+예술체육+선택활동 중점 모형 34

(5) 학생의 참여와 활동중심의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모형 34

(6) 학생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체험활동 프로그램 35

(7) 기대되는 효과 39

(8) 자유학기제 주요 활동모습 40

자유학기 활동 우수 사례(서전주중학교) 41

1.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41

2. 자율과정 운영 현황 41

3. 자유학기 활동 특색 43

꿈과 끼를 찾아주는 즐거운 학교(전주전일중학교) 46

자유학기제 교실 수업 개선 우수사례(전주용소중학교) 49

1. 자유학기 연구회 활동을 통한 통합 수업 49

자유학기와 연계된 추계현장체험 학습 51

2015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전주평화중학교) 53

1. 자유학기제 우수사례 - 동아리 활동 53

2. 군산 57

2015학년도 자유학기제 운영사례(회현중학교) 59

I. 운영의 개요 59

II. 운영의 실제 60

III. 성과 64

자유학기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꿈·끼 찾기 우수사례(군산진포중학교) 65

I. 운영 목적 65

II. 운영 방침 65

III. 세부 추진 내용 65

IV. 기대효과 71

V. 운영 결과 71

VI. 발전 방향 75

자유학기제 교실 수업 개선 우수사례(군산진포중학교) 76

I. 운영 목적 76

II. 운영 방침 76

III. 세부 추진 내용 76

IV. 기대효과 86

V. 운영 결과 86

VI. 발전 방향 86

자유학기 통한 활동(진로탐색활동, 예술·체육활동, 학생선택프로그램) 우수사례(군산진포중학교) 87

I. 운영 목적 87

II. 운영 방침 87

III. 세부 추진 내용 87

IV. 기대효과 101

V. 운영 결과 101

VI. 발전 방향 103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 사례(학생 선택프로그램 혼합 모형)(군산영광중학교) 104

1. 운영 목적 104

2. 기본 현황 104

3. 교육과정 편성 105

4. 추진 일정 107

5. 1학년 자율과정 중심의 2학기 학사 일정표 108

6. 교육과정 재구성 109

6. 변화된 교수·학습 모형에 맞는 평가 도구 개발 111

6. 진로 활동 프로그램 운영 115

8. 동아리 9부서 운영 117

10. 학급별 연극반 운영 117

2015 자유학기제 우수사례(군산산북중학교) 118

1. 자유학기제 추진배경 118

2. 운영 내용 118

3. 우수사례 119

옥구중학교 자유학기제 이야기(옥구중학교) 121

I. 운영 개요 121

II. 운영 우수사례 122

꿈과 끼를 성장시키는 자유학기제(임피중학교) 136

1. 대상 및 기간 136

2. 운영 모형 136

자유학기제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꿈·끼 찾기(나포중학교) 141

1. 실시 개요 141

2. 실시 결과 141

3. 만족도 및 기대 효과 145

동화로 그려가는 꿈과 끼의 세상 - 동동아트반의 동화 짓기 수업(군산대성중학교) 146

3. 익산 151

자유학기제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꿈, 끼 찾기 우수사례(성당중학교) 153

1. 꿈과 끼를 키우는 프로그램 운영 153

2. 꿈,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제 후속 프로그램 운영 160

자유학기제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꿈, 끼 찾기 우수사례(웅포중학교) 162

1. 자유학기제 진로 현장체험 학습 162

2. 진로체험 자유학기제 후속 프로그램 운영 165

2015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익산부천중학교) 166

I. 2015학년도 자유학기제 운영 166

II. 기대 효과 173

2015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익산부송중학교) 174

I. 운영 개요 174

II.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 사례 내용 175

III. 우수사례 179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익산지원중학교) 180

다양한 자유학기 프로그램 운영 180

자유학기제·교육기부·교육복지 연계 교내 벽화 그리기 182

4. 정읍 183

2015년도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동아리활동)(전북동화중학교) 185

1. 사업 추진 배경 185

2. 교부금 지원 현황 185

3. 예산 집행 결과 185

4. 학생 진로체험 동아리 구성 현황 185

5. 동아리 특성 186

6. 동아리 활동 일정 186

7. 동아리 체험 활동 내용 187

진로 탐색 중심의 '자유학기제 희망학교'(신태인중학교) 192

1. 필요성 192

2.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 운영 192

꿈과 끼를 살려 행복한 교육을 꿈꾸는 자유학기제 운영(정우중학교) 197

1. 추진 배경 197

2. 운영 내용 197

3. 운영 결과 202

5. 남원 203

자유학기제 우수사례(운봉중학교) 205

I. 자유학기 활동을 통한 「농업 분야」로의 꿈 찾음 205

II. 놀이식 수업을 통한 교과 흥미도 향상 206

III. 스쿨 팜 동아리활동을 통한 참된 봉사활동과 인성교육 207

실생활과 함께하는 예술·체육활동(송동중학교) 208

1. 자유학기제 운영 현황 208

2. 실생활과 함께하는 예술·체험활동 사례 209

자유학기제 따른 수학과 선택교과 학습 프로그램(보절중학교) 213

6. 김제 217

학생활동중심 수업사례(김제중앙중학교) 219

1.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자유학기제를 만나다. 219

2. 김제중앙중학교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사례 219

3. 체험활동 중심의 과정 평가 실시 231

자유학기 활동(진로탐색활동과 주제선택활동,수업개선) 사례 - 효율적인 체험활동과 수업을 통한 행복교육 공동체(동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금산중학교) 236

농촌학교에서 꿈과 끼를 찾아 경쟁력을 키우다 236

효율적인 수업을 통한 공교육의 경쟁력을 키우다 243

효율적인 교실수업을 위한 수업참관록 247

2015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 - '꿈 Me路'를 찾아가는 행복한 자유학기제(용지중학교) 248

1. 시작하며 248

2. 학생 참여 및 진로 관련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248

3. 자유학기제 준비상황 및 추진계획 249

5. 본교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특징 250

6. 마치며 252

만경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사례(만경중학교) 253

1. 대내외적인 교수·학습 환경 253

2. 교육과정 기본 운영 방안 253

3. 학생 선택 프로그램 및 동아리 구성 255

4. 학교 주변 진로체험 장소 확보 256

5. 학생 진로체험활동 소감록 작성 256

7. 완주 259

2015학년도 자유학기 운영 우수사례 - 체험 중심의 진로 탐색 활동으로 꿈을 가꾸는 우리(운주중학교) 261

1. 소규모학교에 맞는 운영 방안을 모색하다. 261

2. 꿈과 끼를 찾아보는 명품교육을 꿈꾸다. 262

2015자유학기 전래그림동화 책 만들기 창의실기 - 전래그림동화 책만들기(전주예술중학교) 264

I. 창의실기 264

II. 창의실기 활동 계획 264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교육"(삼우중학교) 269

1.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 혼합모형 269

2. 주요 우수 사례 269

3. 운영 성과 272

8. 진안 273

자유학기활동 우수사례(진성중학교) 275

1. 꽃의 기능성을 강조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참여 275

2. 긍정적 자아형성 계획 277

3. 학습 클리닉 278

자유학기제 우수 사례 - 진로탐색 및 진로체험 활동 운영(마령중학교) 280

I. 영역 : 선택과목 280

II. 진로 체험·선택 프로그램 운영 우수사례 282

III. 결론 및 제언 285

자유학기제 우수사례(주천중학교) 286

9. 무주 289

진로탐색활동을 통한 자기 직업 찾아가기(안성중학교) 291

1. 목적 291

2. 운영방침 291

3. 세부운영계획 291

4. 시험기간중 진로체험 활동계획 292

5.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 292

6. 전일제 체험활동 사진 293

2015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 - 예술활동(미술치료)(적상중학교) 294

1. 미술치료 선정 이유 294

2. 프로그램 계획표 294

3. 평가 295

4. 활동사진 모음 296

2015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부남중학교) 297

I.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297

II. 주요 운영 내용 297

III. 운영 성과 299

10. 장수 301

꿈과 끼를 살려주는 행복교육 - 자유학기제(계북중학교) 303

꿈·끼 찾기 진로탐색을 통한 Happy School 운영(산서중학교) 305

자유학기제 활동 프로그램 운영 개관 305

자유학기제 활동 프로그램 운영 평가 308

장계중학교 자유확기 활동 운영(장계중학교) 313

1. 운영 목적 313

2. 운영 방향 313

3. 자유학기 활동 프로그램 314

4. 자유학기 활동 프로그램 소개 316

자유학기 활동 프로그램(장수중학교) 321

1. 대상 및 기간 321

2. 운영모형 : 진로탐색 중점 모형 + 학생 선택 프로그램 중점모형 321

3. 운영내용 321

4. 프로그램 운영사례 324

5. 자유학기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반응 330

6. 프로그램 운영 개선 방안 333

11. 임실 335

2015 자유학기제 희망학교 우수 사례(지사중학교) 337

1. 농촌 소규모 학교의 다양한 진로 직업 체험을 통한 학생들의 진로 설정 337

2. 혼합형 모델로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자유학기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341

3. 제언 342

자유학기제 우수사례(임실동중학교) 343

I. 자유학기제 운영의 필요성 및 목적 343

II. 자유학기 활동 실행 계획 343

III. 운영의 결과와 기대효과 346

배움 중심 수업으로의 기회, 자유학기제 - 교실 수업 개선 중심으로(관촌중학교) 348

1. 자유학기제 운영의 방향성 348

2. 배움 중심 수업으로의 시도 351

3. 자유학기 활동을 통한 꿈·끼 찾기 자유학기 활동 357

4. 운영 결과 363

12. 순창 365

예술·체육활동, 진로탐색활동 우수사례(순창북중학교) 367

I.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367

II. 자유학기제 선택프로그램활동(체육·예술) 369

III. 자유학기제 진로탐색활동 373

2015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공공·민간기관 자유학기제 지원 우수사례)(순창여자중학교) 377

1. 자유학기제 교육기부 프로그램 및 목적 377

2. 교육기부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377

3. 교육기부 프로그램 실행 내용 377

4. 교육기부 참여 프로그램 유형 377

순창중학교 가슴 뛰는 꿈 찾기(순창중학교) 380

1. 목적 380

2. 진로교육 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 380

3. 교실 안 진로교육을 통한 진로탐색 능력 신장 381

4. 교실 밖 진로와 직업 체험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진로탐색 능력 신장 381

13. 고창 383

2015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 결과보고서(대성중학교) 385

자유학기제 대상학교 현황 및 주요추진 내용 385

시험기간 진로체험 활동 386

우수 사항 및 특이사항 387

총평 387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 사례(흥덕중학교) 388

1. 자유학기제 목적 388

2. 예술·체육활동의 목적 388

3. 기본 방침 388

4. 예술 체육활동 내용 388

자유학기제, 너는 내 운명(상하중학교) 391

자유학기제와의 운명적인 만남 391

자유학기제의 꽃, 진로체험활동 391

동아리, 요리와 발명에 눈뜨다. 393

숙원 사업에서 원동력으로 394

진로탐색을 위한 독서 활동반 운영(신림중학교) 395

1. 목적 395

2. 방침 395

3. 운영 실제 395

4. 평가 397

5. 기대 효과 397

특색있는 자유학기제 편성·운영(고창여자중학교) 398

I. 운영의 방법 398

II. 운영의 실제 399

14. 부안 405

2015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줄포중학교) 407

1. 주변학교와 연계한 프로그램 실시 407

2. 학년 연계 프로그램 실시 408

꿈과 끼를 찾는 행복한 진로활동 및 체험활동(계화중학교) 410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410

2. 목적 410

3. 진로활동 및 체험활동 운영 내용 410

4. 세부운영내용진로활동 및 체험활동 운영 내용 410

5. 성과 416

열린 소통으로 함께 성장하는 진로탐색활동(하서중학교) 417

1. 체험활동 준비과정 417

2. 체험활동 실시과정 419

3. 체험활동 정리과정 423

4. 결과 425

백산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 보고서 - 자유학기 활동(진로탐색활동, 예술체육활동, 주제선택활동, 동아리활동) 우수사례(백산중학교) 426

1. 추진 목적 426

2. 추진 내용 426

3. 세부 내용 426

4. 운영 결과 429

5. 운영 평가 429

6. 운영 사진 430

2015학년도 자유학기제 선택프로그램 '과학아 놀자!' 우수사례 보고(변산서중학교) 432

I. 운영목적 및 필요성 432

II. 운영방침 433

III. 운영 내용 433

IV. 세부 계획 434

V. 기대효과 435

VI. 활동사진 435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주산중학교) 439

학교현황 439

자유학기 진행과정 및 활동현황 439

자유학기 우수사례 440

자유학기 우수사례(사진자료) 440

자유학기제 운영학교 사례(위도중학교) 441

1. 운영현황(간략히 교육과정 소개) 441

2. 운영성과(공유할 프로그램 등) 및 애로사항 441

3. 2016 전면시행을 위해 생각해 볼 사항 441

4. 소감 441

5. 기타(진로 직업체험활동 사례) 442

판권기 44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24535 379.155 -16-4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