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가.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방향 18
나.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내용 18
3. 연구 방법 22
가. 워크숍 22
나. 전문가(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연구진) 협의회 22
다. 국가교육과정각론조정위원회 개최 23
II.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방향 25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27
2.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방향 29
가. 교과 교육과정 조정 구도 29
나. 1차 조정 연구 보완 31
다. 2차 연구 중점 조정 방향 34
라. 교과서 개발 방향 43
III.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내용 47
1.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진 워크숍 49
2.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연구진 협의회 51
3. 국가교육과정각론조정위원회 운영 56
4. 논의 59
가.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연구 체제 59
나.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내용 60
IV. 요약 및 정책 제언 67
1. 요약 69
가.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방향 69
나.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내용 70
2. 정책 제언 73
참고문헌 79
Abstract 83
부록 87
[부록 1] 교과 교육과정 개발 정책연구진 합동 워크숍 89
[부록 2]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연구진 회의 163
[부록 3] 국가교육과정각론조정위원회 위원 및 회의록 364
〈표 I-3-1〉 워크숍 개최 개요 22
〈표 I-3-2〉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연구진 협의회 개최 개요 23
〈표 I-3-3〉 국가교육과정각론조정위원회 개최 개요 24
〈표 II-2-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30
〈표 II-2-2〉 영역(성취기준 그룹)별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작성의 기본 사항 35
〈표 II-2-3〉 영역(성취기준 그룹)별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작성 사항 36
〈표 II-2-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작성 사항 39
〈표 II-2-5〉 영역(성취기준 그룹)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작성 양식 40
〈표 III-1-1〉 교과 교육과정 개발 정책연구진 워크숍 개요 49
〈표 III-2-1〉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연구진 협의회 개최 개요 51
〈표 III-3-1〉 국가교육과정각론조정위원회 운영 개요 57
〈표 III-4-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 역량 61
〈표 III-4-2〉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 역량 62
〈표 III-4-3〉 교과별 핵심 개념(일부 교과, 1개 영역 예시) 64
[그림 I-2-1] 교과 역량-기능-수업 활동과의 관계 20
[그림 I-2-2] 2015 개정 교육과정 지향 평가 구도 21
[그림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28
[그림 II-2-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와 조정 구도 29
[그림 II-2-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기능'과 유사 의미 32
[그림 II-2-3]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3
[그림 II-2-4] 교과 역량-기능-활동 간의 관계 구도 3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