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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9
Ⅰ. 서론 15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5
2. 연구목적 15
Ⅱ. 선행연구 및 현황 16
1. 류마티스관절염 개요 16
1.1. 류마티스관절염 정의 및 특성 16
1.2.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현황 17
1.3. 류마티스관절염 질병부담 17
2. 류마티스관절염 관리 및 환자교육 현황 19
2.1. 류마티스관절염 관리의 중요성 19
2.2. 환자교육의 정의 20
2.3. 국외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교육 현황 21
2.4. 국내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교육 현황 25
3.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교육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26
3.1. 환자교육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26
3.2. 환자교육 효과에 선행 체계적 문헌고찰 문헌 검토 28
Ⅲ. 체계적 문헌고찰 30
1. 연구방법 30
1.1. 핵심질문 30
1.2. PICO-TS 30
1.3. 문헌 검색 31
1.4. 문헌 선정 및 분석방법 33
1.5. 자료 추출 33
1.6. 문헌의 비뚤림 위험 평가 34
1.7. 자료분석 방법 35
2. 연구결과 39
2.1. 문헌선정결과 39
2.2. 선택 문헌의 질평가 결과 40
2.3. 국외 선택 문헌의 일반적인 특성 43
2.4. 체계적 문헌고찰 분석 결과 65
2.5. 국내 선택 문헌의 개요 89
2.6/2.5. 국내 선택 문헌의 결과 92
Ⅳ. 수요도 조사 93
1. 환자대상 수요도 조사 93
1.1. 환자대상 설문조사 방법 93
1.2. 환자대상 설문조사 결과 94
2. 의사대상 수요도 조사 110
Ⅴ. 연구결과요약 및 고찰 117
1. 연구결과 요약 117
2.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118
3. 후속연구 제안 120
Ⅵ. 결론 및 정책제언 121
Ⅶ. 참고문헌 122
Ⅷ. 부록 124
1. 체계적 문헌고찰 문헌 목록 124
2. 환자대상 설문지 172
3/1. 의사대상 설문지 178
판권기 180
표 2-1. 유럽연합 염증성 관절염 환자를 위한 환자교육 권고안 24
표 2-2. 호주의 관절염 환자에 대한 관리프로그램 25
표 2-3. 교육중재법 세부 분류 28
표 2-4. 선행 SR의 주요 결과 29
표 3-1.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교육 PICO-TS 개요 31
표 3-2. 국외 전자 데이터베이스 32
표 3-3. 국내 전자 데이터베이스 32
표 3-4. 문헌선정기준 33
표 3-5. 자료추출에 포함된 내용 34
표 3-6. 질평가 도구 35
표 3-7. 결과지표에서 사용되는 도구 37
표 3-8. 하위그룹 분석 개요 38
표 3-9. 국외 선택문헌의 개요 44
표 3-10. 국외 문헌의 중재유형 및 교육내용 49
표 3-11.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교육 세부방법 59
표 3-12. 통증의 하위그룹 분석 67
표 3-13. 기능적 장애의 하위그룹 분석 69
표 3-14. 부종관절수의 하위그룹 분석 71
표 3-15. 압통관절수의 하위그룹 분석 73
표 3-16. 불안감의 하위그룹 분석 78
표 3-17. 우울증의 하위그룹 분석 80
표 3-18.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교육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 종합(환자교육 vs. 일상치료) 83
표 3-19. 환자교육 vs. 단순정보제공 비교 88
표 3-20. 국내 선택 문헌 개요 89
표 3-21. 국내 선택 문헌 중재법 세부내용 90
표 4-1. 환자대상 설문조사 지표 94
표 4-2.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95
표 4-3. 연구 대상자의 건강 생활습관 96
표 4-4. 류마티스관절염 진단 시기 97
표 4-5.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방법(복수응답) 97
표 4-6. 류마티스관절염 이외 질환 과거력(복수응답) 97
표 4-7. 주관적 건강상태 98
표 4-8. 환자가 인지하는 류마티스관절염 약 복용 기한 98
표 4-9. 환자가 인지하는 류마티스관절염 완치 예상 시점 99
표 4-10. 류마티스관절염 관련 지식 정도 99
표 4-11. 교육 경험 여부 100
표 4-12. 교육 유경험자의 교육받은 장소(복수응답) 100
표 4-13. 교육 유경험자의 교육 만족도 100
표 4-14. 교육 유경험자의 교육 제공자(복수응답) 100
표 4-15. 교육 유경험자의 교육 프로그램(복수응답) 101
표 4-16. 교육 유경험자의 4주 이상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참가 여부 101
표 4-17. 류마티스관절염 관련 정보 취득 방법(복수응답) 101
표 4-18. 환자교육 필요성 102
표 4-19. 향후 환자교육 참여 의향 103
표 4-20. 교육 참여의사가 있는 대상자의 환자교육 선호 요일 103
표 4-21. 교육 참여의사가 있는 대상자의 환자교육 선호 주기 103
표 4-22. 교육 참여의사가 있는 대상자의 환자교육 선호 회당 교육시간 104
표 4-23. 환자교육 프로그램 내용 선호도 104
표 4-24. 희망 교육 장소 105
표 4-25. 희망 교육방법(복수응답) 105
표 4-26. 희망 강사우선순위 106
표 4-27. 교육 관련 기타 희망사항 106
표 4-28. 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 경험 여부 107
표 4-29. 질병이환기간에 따른 교육 경험여부 108
표 4-30. 교육경험여부에 따른 수요도 108
표 4-31. 질병이환기간에 따른 교육 수요도 108
표 4-3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 수요도 109
표 4-33. 환자교육 시행 현황 및 필요성 111
표 4-34. 교육전문 간호사 유무 및 필요성, 역할 112
표 4-35. 교육 우선순위 112
표 4-36. 근무지별 환자교육 시행 현황 및 필요성 113
표 4-37. 근무지별 교육 우선순위 114
표 4-38. 근무지별 환자교육 시행 현황 및 필요성 114
표 4-39. 임상경력 교육 우선순위 115
그림 2-1.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현황 17
그림 2-2.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진료비 사용현황 18
그림 2-3. 연도별 류마티스내과 교육실 상담 및 교육건수 26
그림 3-1. 연속형 결과지표의 보고 형식 36
그림 3-2. 변화량 표준편차 계산 공식 36
그림 3-3. 문헌선정 흐름도 39
그림 3-4. 국외 선택문헌 ROB 평가 결과 요약 40
그림 3-5. 국외 선택문헌 질평가 결과 41
그림 3-6. 국내 선택문헌 질평가 결과 요약 42
그림 3-7. 국내 선택문헌 질평가 결과 42
그림 3-8. 환자교육군과 일상 치료군의 표준화된 통증차 비교 66
그림 3-9. 환자교육군과 일상 치료군의 기능적 장애 비교 68
그림 3-10. 환자교육군과 일상 치료군의 표준화된 부종관절수 비교 70
그림 3-11. 환자교육군과 일상 치료군의 표준화된 압통 관절수 비교 72
그림 3-12. 환자교육군과 일상 치료군의 표준화된 질병활성도 비교 74
그림 3-13. 환자교육군과 일상 치료군의 표준화된 환자의 전반적 상태 비교 75
그림 3-14. 환자교육군과 일상 치료군의 표준화된 심리적 상태 비교 76
그림 3-15. 환자교육군과 일상 치료군의 표준화된 불안감차 비교 77
그림 3-16. 환자교육군과 일상 치료군의 표준화된 우울증 비교 79
그림 3-17. 환자교육군과 일상 치료군의 표준화된 지식 비교 81
그림 3-18. 환자교육군과 일상 치료군의 표준화된 극복력 비교 82
그림 3-19. 환자교육군과 단순정보제공군의 장애 비교 84
그림 3-20. 환자교육군과 단순정보제공군의 질병활성도 비교 85
그림 3-21. 환자교육군과 단순정보제공군의 불안감 비교 86
그림 3-22. 환자교육군과 단순정보제공군의 우울증 비교 87
그림 4-1. 환자 설문조사 일반적 특성 94
그림 4-2. 응답자 성별 및 근무처 110
그림 4-3. 응답자 임상경력 분포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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