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ICT 인문사회 혁신기반 구축 : 총괄보고서. 3 [전자자료] / 미래창조과학부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미래창조과학부,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정책연구 ; 15-55
면수
237
제어번호
MONO1201628926
주기사항
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총괄책임자: 조성은
영문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12

SUMMARY 33

제1장 서론 3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41

제2장 ICT-인문사회 융합 연구에 대한 비판적 성찰 43

제1절 인문과 기술의 접점 43

제2절 인문과 ICT 협력의 미래 방향 48

1. 융합의 세 가지 버전 48

2. 융화와 협력적 창의성: 마이크로소프트의 교훈 51

3. 인문학과 ICT 협력의 중요성: 성공과 실패의 교훈 52

4. 일 없는 미래를 향하여? 57

5. 소결론 58

제3절 미래 사회에 대한 ICT의 역할 62

제4절 미래 기술에 대한 비판적 성찰 65

1. 인공지능의 현황과 정의 65

2. 인공지능의 미래에 대한 성찰 73

3. 소결론 86

제3장 선행연구(ICT 인문사회 혁신 기반 구축(Ⅰ), (Ⅱ))의 주요 내용 및 성과 89

제1절 ICT 인문사회 혁신 기반 구축(Ⅰ), (Ⅱ)의 주요 내용 89

1. ICT 인문사회 혁신동향 조사 및 정보제공 89

2. 디지털 세대 연구 91

3. 학제 간 연구 93

4. 심화연구 94

5.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 운영 95

제2절 ICT 인문사회 혁신 기반 구축(Ⅰ), (Ⅱ)의 주요 성과 98

1. ICT 인문사회 혁신 기반 구축(Ⅰ)의 주요 성과 98

2. ICT 인문사회 혁신 기반 구축(Ⅱ)의 주요 성과 100

제4장 ICT 인문사회 혁신동향 조사 및 정보제공 104

제1절 동향지 발간 개요 104

1. 동향지 발간목적 및 구성 104

2. 동향지 배포 및 홍보 107

제2절 주요 내용 107

1. ICT 인문사회융합 동향(Vol.1, 통권 제10호) 108

2. ICT 인문사회융합 동향(Vol.2, 통권 제11호) 109

3. ICT 인문사회융합 동향(Vol.3, 통권 제12호) 111

4. ICT 인문사회융합 동향(Vol.4, 통권 제13호) 114

제5장 디지털 세대와 미래 기술 수용 118

제1절 정보사회와 세대 문제 118

제2절 한국의 디지털 세대 조사 120

1. 조사 개요 및 표본 특성 120

2. 인터넷 활용 행태별 잠재 집락 124

3. 세대별 웹/앱/소셜미디어 사용방식 129

4. 세대별 미래기술에 대한 인식 135

제3절 한국과 영국의 인터넷 이용자 비교 139

1. 영국과 한국의 자료: 공통점과 차이점 139

2. 한국과 영국 이용자의 인터넷 사용행태와 인터넷에 대한 인식 140

제4절 세대 특성이 사회적 및 정치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 142

1. 인터넷의 영향에 대한 평가 142

2. 한국의 미래전망과 갈등 인식 145

제5절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47

1. 결론 147

2. 정책적 시사점 149

제6장 인문사회 학제 간 연구 154

제1절 학제 간 연구(Ⅰ): 디지털 기술ㆍ매체환경에서 창작의 변화 15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4

2. 연구의 구성 및 범위 157

3. 주요 연구내용 및 결과 157

4. 정책적 시사점 166

제2절 학제 간 연구(Ⅱ): 웰니스케어 확산과 미래 의료시스템 17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1

2. 연구의 구성 및 범위 171

3. 주요 연구내용 및 결과 172

4. 정책적 시사점 190

제3절 학제 간 연구(Ⅲ):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과 새로운 경제 규범 19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4

2. 연구의 구성 및 범위 195

3. 주요 연구내용 및 결과 195

4. 정책적 시사점 206

제7장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 207

제1절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 운영 개요 207

1. 포럼의 목적 및 구성 207

2. 포럼 구성원 208

3.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자발적 참여유인 및 연구 성과 홍보 209

제2절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 주요 210

1. 월례 세미나(총 6회 개최) 210

2. ICT 인문사회 열린포럼(총 3회 개최) 218

제8장 결론 및 시사점 221

제1절 ICT-인문사회 융합 연구 사업의 의의 221

제2절 3차년도 연구 결과 및 시사점 223

제3절 향후 연구 과제 방향 228

참고문헌 231

판권기 237

〈표 2-1〉 ICT 기반 삶의 질 향상과 미래 사회를 위한 세부 연구 제안 63

〈표 3-1〉 2013년 ICT 인문사회융합 동향 주요 주제 90

〈표 3-2〉 2014년 ICT 인문사회융합 동향 주요 주제 91

〈표 3-3〉 2013년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주요 주제 95

〈표 3-4〉 2014년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주요 주제 97

〈표 3-5〉 ICT 인문사회 혁신 기반 구축(Ⅰ)의 세부사업별 추진성과 98

〈표 3-6〉 2013년 사업계획서 대비 사업목표 달성도 99

〈표 3-7〉 ICT 인문사회 혁신 기반 구축(Ⅱ)의 세부사업별 추진성과 101

〈표 3-8〉 2014년 사업계획서 대비 사업목표 달성도 102

〈표 4-1〉 'ICT 인문사회융합 동향' 주요 주제 105

〈표 5-1〉 세대 구분과 세대별 출생연도와 연령 121

〈표 5-2〉 2015년 기준 세대의 코호트적 특성 121

〈표 5-3〉 조사의 개요 122

〈표 5-4〉 표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23

〈표 5-5〉 지난 1년간 인터넷 사용분야 및 행위에 대한 비율 124

〈표 5-6〉 인터넷 활용 방식에 대한 잠재적 집락분석 결과 126

〈표 5-7〉 잠재적 집락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27

〈표 5-8〉 지난 1년간 인터넷 사용분야 및 행위에 대한 각 세대별 비율 130

〈표 5-9〉 인터넷 이용패턴 잠재적 집락별 주요 구성 131

〈표 6-1〉 오픈소스 하드웨어 기반의 개인 창작 제품 160

〈표 6-2〉 ICT 기반 고령자의 독립적 생활 서비스: 시범사업과 활용기술 185

〈표 6-3〉 문헌연구와 전문가 자문을 통한 시나리오 요소 도출 187

〈표 6-4〉 (ⅰ) 공유 방법: 자산 임대 196

〈표 6-5〉 (ⅱ) 공유 방법: 서비스 제공/교환 196

〈표 6-6〉 (ⅲ) 공유 방법: 매매/교환 197

〈표 6-7〉 공유 목적: 제조/생산 197

〈표 7-1〉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위원 명단 208

〈표 7-2〉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개최 현황 218

〈표 8-1〉 2015년 ICT 인문사회 혁신기반 구축 사업의 주요 성과 227

〈표 8-2〉 가트너의 2016년 10대 전략 기술 전망 228

[그림 3-1] 2013~2015년도 디지털 세대 연구의 주안점 92

[그림 3-2] 2013~2015년도 학제 간 연구의 주안점 94

[그림 3-3] ICT 인문사회 혁신기반 구축 사업의 홈페이지 99

[그림 3-4] 2014년 KISDI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Facebook Group 메인화면 103

[그림 4-1] ICT 인문사회융합 동향 발간(총 4회) 107

[그림 5-1] 잠재적 집락의 인터넷 사용 행태 126

[그림 5-2] 세대별 잠재적 집락의 비중 128

[그림 5-3] 세대별 인터넷 상에서의 활동 131

[그림 5-4] 세대별 스마트폰 앱 사용 정도 132

[그림 5-5] 세대에 따른 SNS별 사용 여부 134

[그림 5-6] 세대별 주로 사용하는 SNS 134

[그림 5-7] 로봇/인공지능을 가진 기기들의 인간직업 대체에 관한 의견 136

[그림 5-8] 사물인터넷에 대한 의견 137

[그림 5-9] 정보통신기술이 사회에 가져온 변화에 대한 의견 138

[그림 5-10] 인터넷 상 경험에 대한 신뢰 142

[그림 5-11] 인터넷 이용에 따른 연락 증감 143

[그림 5-12] 인터넷 확산에 따른 사회변화 평가 144

[그림 5-13] 5년 후 한국의 미래에 대한 인식 145

[그림 5-14] 갈등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146

[그림 6-1] 창작 패러다임의 변화 158

[그림 6-2] 디지털 창작도구와 협업형 창작의 진화 161

[그림 6-3] 성공적인 메이커 사례의 창작 구조 162

[그림 6-4] 국가별 웰니스에 대한 태도 173

[그림 6-5] Renewing Health Project 그룹1 당뇨환자 대상(지역: 스웨덴 노보텐) 180

[그림 6-6] Renewing Health Project 그룹1 모바일 자가관리 당뇨환자(지역: 노르웨이 Northern Norway) 180

[그림 6-7] SmartCare Project 지향점 182

[그림 6-8] 그리스 아티카(Attica) 지역 스마트케어 시범 모델 182

[그림 6-9] 핀란드 스마트케어 시범 모델 183

[그림 6-10] m-Health pipeline 192

[그림 7-1] 2015년 KISDI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Facebook Group 메인화면 209

[그림 7-2]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1차)」세미나 210

[그림 7-3]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3차)」세미나 212

[그림 7-4]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4차)」세미나 214

[그림 7-5]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5차)」세미나 215

[그림 7-6] 「ICT 인문사회 연구포럼(6차)」세미나 217

[그림 7-7] ICT 인문사회 1차 열린포럼 219

[그림 7-8] ICT 인문사회 2차 열린포럼 219

[그림 7-9] ICT 인문사회 3차 열린포럼 220

〈사진 1〉 2014년 최초로 튜링테스트를 통과해서 유명세를 치른 유진 구스만(Eugene Goostman)과 영화 '매트릭스(Matrix)'에 나오는 아키텍트(Architect)이다. 몇몇 사람에게 구스만의 답변은 감정을... 72

〈사진 2〉 '스타워즈(Starwars)'의 R2D2와 C3PO, 그리고 '인터스텔라(Interstella)'의 TARS. 모두가 하나쯤 갖고 싶은 착한 시종의 모습 그대로다. 그들은 크게 원하는 것도 없는 듯해서 '강아지를 귀여워하듯'... 73

〈사진 3〉 '아이 로봇(I, Robot)'에서 형사가 로봇의 살인 가능성을 주장하자, 엔지니어는 로봇3원칙을 과신하고, 로봇은 절대 살인이 불가능하다고 인공지능의 한계를 섣불리 규정한다 75

〈사진 4〉 '아이 로봇(I, Robot)'의 비키(VIKI)는 스스로를 파괴하고 있는 인류를 구하기 위해 인류를 구속하기로 결정한다. 우선순위에 따라 제1 원칙을 지키기 위해, 제2 원칙을 버린 것이다 76

〈사진 5〉 '아이 로봇'의 비키와 써니의 대화. 비키가 벤담형 공리주의자 또는 성경 속 율법만을 철저히 지키는 바리새인들의 유형이라면 써니는 베르테르 같은 낭만주의자의 모습이 보인다.... 77

〈사진 6〉 '아이 로봇'의 주인공 로봇 써니는 죽음을 두려워하고, 억울함에 화를 내고, 심지어 꿈도 꾸는 특별한 로봇이다 77

〈사진 7〉 '아이 로봇'에서 로봇 써니와 인간의 화해와 상호인정을 상징하는 악수 장면. 하지만 더욱 무서운 인공지능은 학습하는 논리적 인공지능 비키보다는 인간 같은 감수성을 지닌 로봇 써니가 아닐까? 78

〈사진 8〉 '그녀(HER)'의 남자 주인공 테오도르는 수많은 인간 여성들보다도 인공지능 OS(Operating System, 운영체제) 사만다에게 사랑을 느낀다. 테오도르는 육체조차 가지고 있지 않은 그녀와의 대화에서... 79

〈사진 9〉 '트랜센던스(Transcendence)'의 업로드된 주인공 윌. 뉴런으로 동작되던 뇌를 떠나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한 채 전기적 신호더미 속에서 더 거대한 자신이 된 주인공은 여전히 인간인가? 80

〈사진 10〉 S.F. 영화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인공지능 HAL9000. 영화를 보는 이들에게 두려움과 경탄의 대상이었다. 80

〈사진 11〉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인공지능 컴퓨터 HAL9000은 공격에 공포를 느끼고, 그만둘 것을 간청하고, 자신의 지능과 자아가 소멸되어 가는 고통을 느낀다 81

〈사진 12〉 '어벤저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의 울트론. 사실 스카이넷이나 울트론의 실체는 이런 로봇이 아니다. 그들은 프로그램 그 자체이고, 자신의 사유를 이리 저리 복제시키며, 스스로를 확장해 간다.... 82

〈사진 13〉 영화 'A.I.'의 데이비드와 엄마. 데이비드는 '처음부터' 엄마의 사랑을 갈구하기 위한 존재로 만들어졌다. 결코 스스로의 선호를 결정한 것이 아니다. 하지만 그 선험적 선호를 제외하면 데이비드는... 83

〈사진 14〉 인간을 '창조'한 외계인을 찾아 먼 행성까지 온 우주선 프로메테우스의 안드로이드 데이비드. 그는 인간이 외계인을 만나면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해 한다. 그리고 왜 만나고자 하는지에 대해서도... 84

〈사진 15〉 '프로메테우스'에서 인간을 속이는 안드로이드 데이비드. 진실을 알기 위해 '뭐든지 다 할거야'라는 상대의 답은 자신의 죽음을 각오하고 하는 얘기가 결코 아니다. 데이비드는 이 자발적 동의만... 85

〈사진 16〉 '프로메테우스'에서 삼자대면한 외계인, 인간, 그리고 안드로이드. '프로메테우스'는 인류가 창조한 인류보다 똑똑한 로봇과 인류를 창조한 지적 생명체가 모두 등장한다. 로봇이 인류를... 8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