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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지역의 건축행정 효율화를 위한 정책개발 연구 : 건축심의제도 합리화 방안을 중심으로 = Proposing policies for efficient architectural administration : a focus on the improvement of architectural review system / 지은이: 김상호, 이여경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건축도시공간연구소 : auri, 2015
청구기호
LM 343.07869 -16-1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178 p. : 삽화, 표 ; 28 cm
총서사항
AURI-기본 ; 2015-8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6590668
제어번호
MONO1201620932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69-174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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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목적 19

2. 연구의 주요 내용 20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1

4. 연구의 대상 및 범위 설정 24

1) 건축행정에 대한 이해 24

2) 본 연구에서 다루는 건축행정의 범위 및 대상 31

제2장 건축심의 관련 법제도 현황 32

1. 건축법령 상의 건축심의 관련 주요 규정 32

1) 건축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관련 규정 32

2) 심의사항 관련 규정 35

3) 심의절차 관련 규정 37

4) 심의판단기준 관련 규정 41

5) 제출도서 관련 규정 42

2. 지자체 건축심의 관련 법제도 제정 현황 45

1) 지자체 건축조례 및 시행규칙 45

2) 지자체 건축위원회 심의기준 및 운영기준 50

제3장 건축심의 관련 제도 및 운영 실태분석 57

1. 실태분석의 개요 57

2. 건축심의 관련 법제도 실태분석 59

1) 중앙정부 소관 법제 간 비교 59

2) 중앙정부 및 지자체 법제 간 비교 62

3) 지자체 소관 법제 간 비교 96

4) 건축심의 효율화를 위한 지자체 자체 운영제도 110

3. 지자체 건축심의 운영 실태분석 116

1) 운영원칙 116

2) 심의의결 방법 120

3) 기타: 심의기준 활용 여부 등 123

4. 분석의 종합: 건축심의 관련 제도 및 운영상의 문제점 124

제4장 해외 건축심의 관련 제도 검토 127

1. 해외사례 조사개요 127

2. 영국: 계획허가와 건축령승인 128

1) 건축심의 관련 법제도 현황 128

2) 계획허가 제도: 거시적 건조환경에 대한 심의 129

3) 건축령승인 제도: 미시적 건물성능 심의 132

3. 미국: 전문기관에 의한 성능평가와 지자체 디자인심의 136

1) 전문기관에 의한 성능평가(International Code Council-Evaluation Service) 136

2) 지자체 디자인심의(Design Review) 139

4. 일본: 건축확인과 건축심사 144

1) 건축심의 관련 법제도 현황 144

2) 건축기준에 대한 적합성 판정: 지정확인검사기관 145

3) 재량적 판단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심의: 건축심사회 147

5. 시사점 153

제5장 건축심의 관련 제도 개선 및 운영방안 제안 154

1. 불합리한 규제 개선을 위한 건축심의제도 개선방안 154

1) 불합리한 건축심의제도 정비 155

2) 심의절차 합리화를 위한 제도 도입 169

3) 심의기준 체계화 및 활용방안 마련 172

2. 건축심의제도 합리화를 위한 건축규제 모니터링센터 운영방안 176

1) 건축규제 모니터링센터의 주요 기능 및 역할 176

2) 건축규제 모니터링의 내용 및 절차 179

3. 건축행정 효율화를 위한 건축심의 정보허브 구축방안 181

1) 건축심의 정보허브의 역할 181

2) 건축심의 정보허브의 내용 181

제6장 결론 182

참고문헌 185

SUMMARY 191

판권기 2

[표 1-1] 주요 선행연구에서의 지자체별 건축심의 운영실태 분석 내용 21

[표 1-2] 행정의 유형분류(이론적, 법률적 분류) 24

[표 1-3] 행정작용의 분류 26

[표 2-1] 중앙정부 소관 건축법제 내 건축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 33

[표 2-2] 중앙정부 소관 건축법제 내 심의사항에 관한 규정 36

[표 2-3] 중앙정부 소관 건축법제 내 건축심의절차에 관한 규정 39

[표 2-4] 심의판단기준이 되는 중앙정부 소관 법제 42

[표 2-5] 중앙정부 소관 건축법제 내 제출도서 관련 규정 43

[표 2-6] 광역지자체 「건축조례」 및 「건축조례 시행규칙」 제정 현황 45

[표 2-7] 기초지자체 「건축조례」 및 「건축조례 시행규칙」 제정 현황 46

[표 2-8] 광역지자체 건축위원회 심의기준 제정 현황 50

[표 2-9] 기초지자체 건축위원회 심의기준 제정 현황 51

[표 3-1] 건축심의 관련 법제도 분석의 틀 58

[표 3-2] 건축심의 운영실태 분석의 틀 58

[표 3-3] 심의신청 후 위원회 개최까지의 소요기간 불일치 60

[표 3-4] 심의결과 통보기한 및 공개기간 불일치 60

[표 3-5] 동일 법제 상 용어 불일치 사례 62

[표 3-6] 광역지자체 건축조례 내 건축분쟁전문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63

[표 3-7] 건축위원회 구성인원 관련 규정이 건축법령과 불일치하는 지자체 및 건축조례상의 세부 규정 64

[표 3-8] 건축위원회 위원의 연임에 관한 규정 66

[표 3-9] 지자체 건축조례 내 지방건축위원회와 관련된 상위법령의 개정사항 미반영 68

[표 3-10] 광역지자체의 건축 관련 분쟁의 조정 또는 재정에 관한 규정 69

[표 3-11] 건축심의 생략 가능 변경심의 규모가 건축법령과 일치하지 않는 지자체 및 관련 규정 70

[표 3-12] 심의대상의 임의확대 규정을 두고 있는 지자체 및 관련 규정 73

[표 3-13] 지자체 건축조례 및 시행규칙 내 심의사항과 관련된 상위법령 개정사항 미반영 사례 77

[표 3-14] 안건통보 기간의 상충 사례 79

[표 3-15] 심의결과 통보기한 규정 위배 80

[표 3-16] 회의록 미공개 및 공개기간을 축소한 지자체 및 관련 규정 83

[표 3-17] 재심의 제한 규정을 운영하는 지자체 및 관련 규정 83

[표 3-18] 지자체 심의판단기준 중 식재면적 및 자연지반 비율 기준의 완화 사례 86

[표 3-19] 지자체 심의판단기준 중 복도폭 기준의 강화 사례 86

[표 3-20] 지자체 심의판단기준 중 식재면적 및 자연지반 비율 기준의 강화 사례 87

[표 3-21] 지자체 심의판단기준 중 인공지반 및 옥상조경의 식재 토심 기준의 상충 사례 89

[표 3-22] 지자체 심의판단기준 중 특별피난계단 부속실 면적기준의 강화 사례 90

[표 3-23] 지자체 심의판단기준 중 공동주택 이격거리 기준의 강화 사례 91

[표 3-24] 지자체 심의판단기준 중 환기성능 기준의 강화 사례 92

[표 3-25] 지자체 건축심의기준에서의 제출서류에 관한 규정의 상충 사례 94

[표 3-26] 건축위원회 구성에 관한 지자체 소관 법제 내 규정 간 상충 사례 96

[표 3-27] 지자체 건축조례 시행규칙 내 건축위원회의 구성과 관련된 건축조례 개정사항 미반영 사례 98

[표 3-28] 지자체 건축조례 시행규칙 내 심의사항과 관련된 건축조례 개정사항 미반영 사례 99

[표 3-29] 안건통보기간 관련 지자체 소관 법제 내 규정 간 상충 사례 101

[표 3-30] 심의신청자의 회의참석에 관한 지자체 소관 법제 내 규정 간 상충 사례 102

[표 3-31] 심의결과 통보기한에 관한 지자체 소관 법제 내 규정 간 상충 사례 102

[표 3-32] 제출서류에 관한 지자체 소관 법제 내 규정 간 상충 사례 103

[표 3-33] 건축심의신청서 및 첨부자료에 관한 지자체 소관 법제 간 규정이 상이한 사례 105

[표 3-34] 지자체 건축위원회 심의기준 내 관련 규정 개정사항 미반영 사례 106

[표 3-35] 건축조례 내 심의기준 수립 및 운영에 관한 위임 규정이 부재한 지자체 및 관련 규정 108

[표 3-36] 심의기준 내 법제도적 근거 규정이 부재한 지자체 및 관련 규정 109

[표 3-37] 사전검토를 시행하는 지자체 및 관련 규정 111

[표 3-38] 심의 최대 반복 횟수를 제한하는 지자체 및 관련 규정 114

[표 3-39] 소규모 건축물에 대해 심의절차 및 방법을 간소화하는 지자체 및 관련 규정 115

[표 3-40] 부당한 심의결과에 대한 재심의 요청 규정을 운영하는 지자체 및 관련 규정 115

[표 3-41] 법적 기준 이상의 과도한 기준을 제시하는 심의의견 사례 116

[표 3-42] 주관적인 심의의견 제시 사례 117

[표 3-43] 해당 전문분야 외 타 분야에 대한 심의의견 제시 사례 118

[표 3-44] 사전검토의견과 상충되는 심의의견 제시 사례 119

[표 3-45] 재심의 사유의 적법 여부 120

[표 3-46] 타 위원회 심의사항에 대한 심의의견 제시 사례 121

[표 3-47] 건축심의 현장모니터링 대상 지자체의 건축심의 의결결과 122

[표 3-48] 재검토 의결 또는 부결 시에 참석위원 과반 이상의 동의 사례 123

[표 3-49] 건축심의 관련 제도적 문제점 종합 124

[표 3-50] 건축심의 운영상의 문제점 종합 126

[표 4-1] 해외사례 조사대상 및 조사내용 127

[표 4-2] 계획허가를 위한 제출서류 요약 131

[표 4-3] 건축법에서 지정한 15개 승인문서와 개별 심의 주제 133

[표 4-4] 지자체 디자인 심의위원회 사례 개요 139

[표 4-5] 건축확인 제도에서 확인ㆍ검사업무의 실시주체 비교 145

[표 4-6] 건축기준법에 근거한 건축행위에 대한 건축심사회의 기능과 역할 147

[표 4-7] 시나가와구 건축심사회의 주요 심의사항 149

[표 4-8] 일본의 특정행정청 일람 149

[표 5-1] 건축위원회 구성인원 관련 「건축법 시행령」 개정안 155

[표 5-2] 심의결과 통보기한 관련 「건축법 시행규칙」 개정안 156

[표 5-3] 심의개최일 관련 「건축위원회 심의기준」 개정안 157

[표 5-4] 과도한 기준의 정의에 관한 「건축위원회 심의기준」 개정안 157

[표 5-5] 지자체 건축위원회 심의기준의 활용에 관한 「건축위원회 심의기준」 개정안 158

[표 5-6] 심의대상 및 심의목적별 심의 차별화 관련 「건축위원회 심의기준」 개정안 158

[표 5-7] 심의의결방법 관련 「건축위원회 심의기준」 개정안 159

[표 5-8] 용어 사용의 통일 관련 「건축위원회 심의기준」 개정안 160

[표 5-9] 건축분쟁위원회의 설치 규정 관련 지자체 「건축조례」 개정안 161

[표 5-10] 건축위원회 구성인원 관련 지자체 「건축조례」 개정안 161

[표 5-11] 건축위원회 위원의 연임횟수 관련 지자체 「건축조례」 개정안 162

[표 5-12] 건축심의 생략이 가능한 변경심의 규모 관련 지자체 「건축조례」 개정안 162

[표 5-13] 심의대상 임의확대에 관한 지자체 「건축조례」 개정안 163

[표 5-14] 안건통보 기간 관련 지자체 「건축조례」 개정안 163

[표 5-15] 심의결과 통보기한 관련 지자체 「건축조례」 개정안 164

[표 5-16] 회의록 공개기간 관련 지자체 「건축조례」 개정안 165

[표 5-17] 재심의 거부 규정 관련 지자체 「건축조례」 개정안 165

[표 5-18] 심의신청자 등의 회의참석 관련 지자체 「건축조례」 개정안 166

[표 5-19] 임의 완화 또는 강화 기준 관련 지자체 「건축조례」 개정안 166

[표 5-20] 사전검토 및 사전기술검토 시행 지자체 170

[표 5-21] 사전검토 제도화를 위한 「건축위원회 심의기준」 개정안 171

[표 5-22] 2010~2014년 국토교통부 접수 서면 민원ㆍ관원의 민원유형별 현황 177

[그림 1-1] 건축 관련 심의, 임의지침, 불합리한 조례 등이 건축행위에 미치는 불편의 정도 18

[그림 1-2] 건축 관련 법령의 유형 분류 27

[그림 2-1] 건축법령 상의 건축심의절차 규정 38

[그림 2-2] 광역지자체 건축위원회심의 기준 제정 현황 50

[그림 2-3] 광역지자체 건축위원회 심의기준 제정 현황 51

[그림 3-1] 건축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관련 제도적 문제점 종합(중앙정부 및 지자체 법제 비교) 68

[그림 3-2] 심의사항 관련 제도적 문제점 종합(중앙정부 및 지자체 법제 비교) 78

[그림 3-3] 심의절차 관련 제도적 문제점 종합(중앙정부 및 지자체 법제 비교) 84

[그림 3-4] 심의판단기준 관련 제도적 문제점 종합(중앙정부 및 지자체 법제 비교) 92

[그림 3-5] 제출도서 관련 제도적 문제점 종합(중앙정부 및 지자체 법제 비교) 95

[그림 3-6] 건축위원회 구성 및 운영 관련 제도적 문제점 종합(지자체 소관 법제 비교) 98

[그림 3-7] 심의사항 관련 제도적 문제점 종합(지자체 소관 법제 비교) 100

[그림 3-8] 심의절차 관련 제도적 문제점 종합(지자체 소관 법제 비교) 102

[그림 3-9] 제출도서 관련 제도적 문제점 종합(지자체 소관 법제 비교) 107

[그림 4-1] 도시계획법과 건축법의 심의 상관성 128

[그림 4-2] 계획허가 제도의 절차 130

[그림 4-3] 건축령승인을 위한 건축심의 기본 절차 135

[그림 4-4] ICC-ES 평가보고서 작성과정 137

[그림 4-5] ICC-ES 평가에 적용하는 기준 체크리스트 138

[그림 4-6] 심사업무 흐름도 147

[그림 4-7] 심사청구 절차 152

[그림 5-1] 건축심의제도 개선방향 154

[그림 5-2] 건축규제 모니터링센터의 임의규제 발굴시스템 구축(안) 179

[그림 5-3] 건축심의 모니터링의 추진 체계(안) 180

[그림 5-4] 건축심의 관련 정보 제공을 위한 홈페이지 구성(안)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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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199070 LM 343.07869 -16-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99071 LM 343.07869 -16-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2014년 국토교통부에서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건축 관련 임의규제 및 법령 부적합 일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지속적으로 불합리한 법제도를 정비하고 있다. 하지만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이러한 지속적인 규제정비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자체의 일선 건축현장에서는 건축물의 심의.허가에 있어 임의기준을 계속하여 운용하는 등으로 인해 반 복적으로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건축행정 일선에서 이루어지는 지자체의 건축 관련 심의제도에 대해 건축사 등 관련 전문가들이 많은 불편을 토로하고 있으며, 건축물의 설계를 담당하는 건축사들은 건축심의를 건축물의 창작성을 저해하는 직접적인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하고 지자체의 협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규제모니터링을 통해 부적절한 규제를 발굴 개선하는 노력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지자체 건축행정 중 건축심의에 초점을 맞추어 건축심의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고 합리적인 건축행정 시행 성과와 성공적인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건축규제 모니터링센터의 운영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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