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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초·중학교 교과 교육의 질 관리 방안 : 국어, 수학, 영어과를 중심으로 / 연구책임자: 이승미 ; 공동연구자: 김경희, 정은주, 김선희, 옥현진, 오수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청구기호
379.155 -16-3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 416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C 2015-13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2342
제어번호
MONO1201620271
주기사항
부록: 1. 설문 문항지 ; 2. 설문조사 결과 ;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결과 환류 사례
참고문헌: p. 344-35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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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8

2. 연구 내용 24

3. 연구 추진 방법 25

가. 문헌 연구 25

나. 디스커션 그룹 운영 25

다. 설문 조사 26

라. 전문가협의회(정책 협의회 포함) 29

마. 델파이 조사 30

바. 세미나 31

Ⅱ. 공교육 정상화와 교과 교육 질 관리의 개념 33

1. 공교육정상화법에 기반한 공교육 정상화 방향 34

가. 공교육정상화법 취지와 주요 내용 34

나. 공교육정상화법이 지향하는 학교교육의 정상화 방향 35

다. 단위학교 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공교육정상화법의 영향 37

2. 선행 연구에 나타난 교육과정 평가와 교과 교육 질 관리 개념 42

가. 학교교육 내실화와 교육의 질 42

나. 교육과정 총론에서 규정한 교육과정 평가와 학업성취도 평가의 역할 44

3.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과 교육 질 관리 개념 및 역할 51

가. 교과 교육 질 관리 개념 규정 51

나. 교과 교육 질 관리 역할과 준거 53

Ⅲ. 교육과정 총론에 근거한 교과 교육 질 관리 실태 56

1. 교육과정 평가를 통한 교과 교육 질 관리 57

가. 국가수준 57

나. 시ㆍ도수준 62

다. 학교수준 71

2. 학력 질 점검을 통한 교과 교육 결과의 질 관리 80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학력 질 관리 80

나. 시ㆍ도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학력 질 관리 108

다. 학습부진 학생의 학력 질 관리 118

3. 요약 및 시사점 139

가. 교과 교육과정 평가를 통한 교과 교육 질 관리 139

나. 학력 질 점검을 통한 교과 교육 결과의 질 관리 140

Ⅳ. 국어, 수학,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실태 142

1. 국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실태 143

가. 국가수준의 국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143

나. 시ㆍ도수준 국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164

다. 학교수준의 국어과 편성ㆍ운영 및 평가 171

라. 국어과 교육 질 관리 개선의 시사점 176

2. 수학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실태 181

가. 국가수준의 수학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181

나. 시ㆍ도수준의 수학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198

다. 학교수준의 수학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208

라. 수학과 질 관리 개선의 시사점 220

3.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실태 231

가. 국가수준의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231

나. 시ㆍ도수준의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259

다. 학교수준의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268

라. 영어과 질 관리 개선의 시사점 280

4. 요약 및 시사점 284

가. 교과 공통 논의 284

나. 교과별 논의 285

Ⅴ.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과 교육 질 관리 방안 288

1. 교과 교육 질 관리 방향과 질 관리 모형 289

가. 교과 교육 질 관리 방향 289

나. 교과 교육 질 관리 모형 292

2. 교과 교육 질 관리 지표 및 활용 방안 294

가. 교과 교육 질 관리 지표 294

나. 교과 교육 질 관리 지표의 활용 312

Ⅵ. 결론 320

1. 요약 321

가. 공교육 정상화와 교과 교육 질 관리의 개념 321

나. 교육과정 총론에 근거한 교과 교육 질 관리 실태 322

다. 국어, 수학,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실태 323

라.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과 교육 질 관리 방안 324

2. 정책 제언 325

가. 종합적인 교과 교육 질 관리 체제 구축과 운영 326

나. 교과 교육 질 관리 체제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질 관리 역량 강화 333

다. 교과 교육 질 관리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선 실천 338

라. 교과 교육 개선을 위한 교과 교육 기초 연구 활성화 342

참고문헌 350

[부록] 362

1. 설문 문항지 363

2. 설문조사 결과 382

3/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결과 환류 사례 402

ABSTRACT 417

판권기 2

〈표 Ⅱ-1-1〉 공교육정상화법에 의한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변화의 필요성 및 실태 38

〈표 Ⅱ-1-2〉 공교육정상화법의 적절성 39

〈표 Ⅱ-1-3〉 공교육정상화법에 의한 단위학교의 긍정적 변화 39

〈표 Ⅱ-1-4〉 공교육정상화법에 의한 단위학교의 부정적 변화 40

〈표 Ⅱ-1-5〉 사교육의 원인 41

〈표 Ⅱ-2-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가, 시ㆍ도,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질 관리 규정 48

〈표 Ⅱ-2-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가, 시ㆍ도,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질 관리 규정 분석 49

〈표 Ⅱ-2-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가, 시ㆍ도, 학교수준의 자체 평가 및 하위수준 평가관련 규정 분석(1)(이승미, 2015b: 11 보완) 50

〈표 Ⅱ-2-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가, 시ㆍ도, 학교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규정 분석(2) 51

〈표 Ⅱ-3-1〉 교육 내용 조직에 대한 질 관리 준거와 점검 항목 예시 52

〈표 Ⅱ-3-2〉 운영 지향적 교과 교육 질 관리 접근의 주요 내용 54

〈표 Ⅲ-1-1〉 2013년도와 2014년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심사 기준 58

〈표 Ⅲ-1-2〉 2010년도와 2011년도의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추진 일정 60

〈표 Ⅲ-1-3〉 학교평가 정책의 변화(한국교육개발원 '학교평가' 사이트, http://eval.kedi.re.kr, 2015.4.25. 검색) 62

〈표 Ⅲ-1-4〉 2006년 학교평가 공통지표의 평가 영역, 평가 내용, 평가 지표(교육인적자원부ㆍ교육개발원, 2006: 40-42; 이승미, 2015b: 13-14에서 재인용) 63

〈표 Ⅲ-1-5〉 2006년 학교평가 공통지표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부분(교육인적자원부ㆍ교육개발원, 2006: 40; 이승미, 2015b: 14에서 재인용) 64

〈표 Ⅲ-1-6〉 2015학년도 학교평가지표 체계(한국교육개발원, 2015: 14-16; 이승미, 2015b: 15-16에서 재인용) 65

〈표 Ⅲ-1-7〉 2015학년도 학교평가 척도의 예시(한국교육개발원, 2015: 23, 26; 이승미, 2015b: 16-17에서 재인용) 66

〈표 Ⅲ-1-8〉 학교 급별 평가 지표(대구교육연구정보원, 2015: 11; 이승미, 2015b: 18에서 재인용) 67

〈표 Ⅲ-1-9〉 학교 교육과정 편성 ㆍ 운영 평가 점검표(예시)(E교육청 2014: 50-51; 이승미, 2015b: 20-21에서 재인용)(5점 척도 및 평가 의견 제시란 생략) 69

〈표 Ⅲ-1-10〉 2014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계획의 적절성 평가 준거(온라인 자문 협의. 2015. 4. 22; 이승미, 2015b: 23에서 재인용) 70

〈표 Ⅲ-1-11〉 교육청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 유형의 적용 사례 71

〈표 Ⅲ-1-12〉 학교 교육과정 평가 준거 예시 자료(교육과학기술부, 2010: 57-57) 72

〈표 Ⅲ-1-13〉 학교 교육과정에서 학교 교육과정 평가 목차(www.schoolinfo.go.kr 2015.4.20. 검색) 73

〈표 Ⅲ-1-14〉 C중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 영역(C중학교, 2015: 140-142) 73

〈표 Ⅲ-1-15〉 C중학교의 교과 교육 평가 지표(C중학교, 2015: 141-142) 74

〈표 Ⅲ-1-16〉 E초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 설문 사례(교사용)(선택지는 제외함) 75

〈표 Ⅲ-1-17〉 국가, 시ㆍ도, 학교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개선 방향(델파이 조사 결과) 77

〈표 Ⅲ-1-18〉 국가, 시ㆍ도, 학교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개선 방향 79

〈표 Ⅲ-2-1〉 표집평가 체제에서 학업성취도 평가 개관 81

〈표 Ⅲ-2-2〉 전수평가 체제에서 학업성취도 평가 개관 83

〈표 Ⅲ-2-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기대하는 성취수준의 일반적인 특성 88

〈표 Ⅲ-2-4〉 미국의 NAEP의 성취수준 정의 89

〈표 Ⅲ-2-5〉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 및 성과 91

〈표 Ⅲ-2-6〉 기초학력 보장 정책 하에서의 정책 수혜학교의 성과 93

〈표 Ⅲ-2-7〉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한 단위학교의 활용도 94

〈표 Ⅲ-2-8〉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의 활용도 95

〈표 Ⅲ-2-9〉 학업성취도 평가의 긍정적 영향 97

〈표 Ⅲ-2-10〉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선 내용 98

〈표 Ⅲ-2-11〉 교육과정 총론(7차~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명시하는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력 질 관리 역할 100

〈표 Ⅲ-2-12〉 본 연구의 제안에 따른 2015 교육과정 총론 반영과 차기 교육과정에 대한 제안 101

〈표 Ⅲ-2-13〉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2015 교육과정 환류 제안 103

〈표 Ⅲ-2-14〉 학업성취도 평가가 필요한 학년 104

〈표 Ⅲ-2-15〉 국가/지역/단위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학교 급별 필요성 105

〈표 Ⅲ-2-16〉 학력수준별 점검도구 개발 주체 106

〈표 Ⅲ-2-17〉 단위학교에서 시행한 시ㆍ도 단위의 학업성취도 평가 109

〈표 Ⅲ-2-18〉 2015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관련 주요 기관 및 역할(반재천ㆍ김선, 2015: 86-87) 113

〈표 Ⅲ-2-19〉 2015학년도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의 개요(반재천ㆍ김선, 2015: 88-89) 114

〈표 Ⅲ-2-20〉 국어과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기술(사례)(반재천ㆍ김선, 2015: 94) 116

〈표 Ⅲ-2-21〉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시행 분석 내용 및 활용 방안(반재천ㆍ김선, 2015: 95) 116

〈표 Ⅲ-2-22〉 국어과 최소 성취수준 기술과 문항(사례)(반재천ㆍ김선, 2015: 95) 117

〈표 Ⅲ-2-2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의 자료 개발 목록 및 오프라인 활용 학생 수(반재천ㆍ김선, 2015: 97) 117

〈표 Ⅲ-2-24〉 시ㆍ도 지침에서 명시하고 있는 학습부진 학생 교육 관련 내용: 초등학교 119

〈표 Ⅲ-2-25〉 시ㆍ도 지침에서 명시하고 있는 학습부진 학생 교육 관련 내용: 중학교 121

〈표 Ⅲ-2-26〉 학급당 교과학습부진 학생 비율 123

〈표 Ⅲ-2-27〉 학급당 기초학습부진 학생의 비율 123

〈표 Ⅲ-2-28〉 학급당 수업의 진행에 어려움을 주는 기초학력미달학생의 비율 124

〈표 Ⅲ-2-29〉 기초학력 점검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도의 어려움 125

〈표 Ⅲ-2-30〉 기초학력미달 학생 선정 및 지도계획 주체 127

〈표 Ⅲ-2-31〉 기초학력미달학생지도 프로그램 개발 주체 127

〈표 Ⅲ-2-32〉 통합교육 대상자를 위한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 유무 128

〈표 Ⅲ-2-33〉 통합교육 대상자를 위한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128

〈표 Ⅲ-2-34〉 기초학력 점검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도의 성과 129

〈표 Ⅲ-2-35〉 학습부진 학생 지원 실태와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델파이 전문가 집단 구성 130

〈표 Ⅲ-2-36〉 학습부진 학생 지원 실태와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내용 131

〈표 Ⅲ-2-37〉 국가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시 문제점 132

〈표 Ⅲ-2-38〉 시ㆍ도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시 문제점 132

〈표 Ⅲ-2-39〉 학교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시 문제점 133

〈표 Ⅲ-2-40〉 국가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개선방안 134

〈표 Ⅲ-2-41〉 시ㆍ도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개선방안 135

〈표 Ⅲ-2-42〉 학교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개선방안 136

〈표 Ⅲ-2-43〉 국가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고려사항 137

〈표 Ⅲ-2-44〉 시ㆍ도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고려사항 137

〈표 Ⅲ-2-45〉 학교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고려사항 138

〈표 Ⅳ-1-1〉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과 초등 1~2학년군 국어과 교육과정의 연계 146

〈표 Ⅳ-1-2〉 사회과 교과서 단원 및 내용(교육부, 2015d; 2015e; 2015f) 152

〈표 Ⅳ-1-3〉 교육 목표 관련 시ㆍ도 지침 사례(국어) 165

〈표 Ⅳ-1-4〉 교육 내용 관련 시ㆍ도 지침 사례(국어)(B시ㆍ도 지침, 2015b: 57) 166

〈표 Ⅳ-1-5〉 교수ㆍ학습 관련 시ㆍ도 지침 사례(국어) 168

〈표 Ⅳ-1-6〉 타 교과와의 연계 수업 관련 정보 제시 사례(I시ㆍ도, 2013: 95-96) 169

〈표 Ⅳ-1-7〉 호주 자국어 교육과정의 영역 체계(Australian Curriculum 사이트, http://v7-5.australiancurriculum. edu.au/english/content-structure, 2015.7.15. 검색) 178

〈표 Ⅳ-1-8〉 호주 자국어 교육과정 중점 학습 요소의 계열성(Australian Curriculum 사이트, http://v7-5.australiancurriculum.edu.au/english/curriculum/f-10?layout=1, http://v7-5.australiancurriculum.edu.au/english/english-across-foundation-to-year-12, 2015.7.15. 검색) 178

〈표 Ⅳ-2-1〉 수학과 내용 영역의 위계(누리과정부터 중학교까지)(교육과학기술부, 2011a: 4~5) 185

〈표 Ⅳ-2-2〉 수학과 성취기준 위계 사례(수와 연산 영역-약수와 배수)(최수일ㆍ정진석, 2012: 311~313, 423) 188

〈표 Ⅳ-2-3〉 수학과의 통합성 분석(과학과, 사회과와의 연계성) 189

〈표 Ⅳ-2-4〉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법'에 대한 교사 의견(전문가협의회, 2015. 4. 3) 192

〈표 Ⅳ-2-5〉 수학과 교육과정의 '평가'에 대한 교사 의견(전문가협의회, 2015. 4. 3.) 195

〈표 Ⅳ-2-6〉 목표/기본 방향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수학) 198

〈표 Ⅳ-2-7〉 교과 교육 중점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수학) 199

〈표 Ⅳ-2-8〉 교육 내용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수학) 201

〈표 Ⅳ-2-9〉 교수ㆍ학습 방법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수학) 203

〈표 Ⅳ-2-10〉 평가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수학) 204

〈표 Ⅳ-2-11〉 미래핵심역량에 기반한 수학과 성취기준 재구성 예시(A초등학교) 209

〈표 Ⅳ-2-12〉 A초등학교의 수학 수업 일지 예 214

〈표 Ⅳ-2-13〉 A초등학교의 학생 수학과 성장 일기 예시 217

〈표 Ⅳ-3-1〉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목표(교육과학기술부: 2011b:1-4) 231

〈표 Ⅳ-3-2〉 영어과의 문화적 역량에 대한 교수ㆍ학습 목표 학년군별 제시 사례(핀란드) 233

〈표 Ⅳ-3-3〉 출판사별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반영 비율(영어) 234

〈표 Ⅳ-3-4〉 A 출판사(정사열 외, 2014) 언어형식 분석 내용(영어) 235

〈표 Ⅳ-3-5〉 영어 교육과정의 문법 및 언어 구조 제시 사례(핀란드)(Finland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04 : 140, 142, http://www.oph.fi/english/curricula_and_qualifications/basic_education, 2015.7.28. 검색) 235

〈표 Ⅳ-3-6〉 2009 개정 교육과정 영어과 듣기 성취 기준(교육과학기술부, 2011b: 10, 12) 236

〈표 Ⅳ-3-7〉 2009 개정 교육과정 영어과 학년군별 듣기 성취기준(김인석 외, 2014: 180) 237

〈표 Ⅳ-3-8〉 2009 개정 교육과정 영어과 학년군별 새 어휘 목록(교육과학기술부, 2011b) 239

〈표 Ⅳ-3-9〉 중학교 2학년 검정 영어 교과서 3종의 소재, (주형미 외, 2011 : 39) 243

〈표 Ⅳ-3-10〉 영어 교육과정의 학습 소재 제시 사례(핀란드) 244

〈표 Ⅳ-3-11〉 영어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법 제시 사례(싱가포르) 245

〈표 Ⅳ-3-12〉 영어 교육과정의 평가 기준(성취기준) 제시 사례(핀란드) 249

〈표 Ⅳ-3-13〉 K-A 교육대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이혜원 외, 2010: 40-41) 253

〈표 Ⅳ-3-14〉 외국의 교육실습 제도(김영숙, 1997: 10-11) 255

〈표 Ⅳ-3-15〉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영어과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이인호, 배주경, 김성혜, 2015: 24) 257

〈표 Ⅳ-3-16〉 목표/기본 방향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영어) 259

〈표 Ⅳ-3-17〉 목표/기본 방향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 사례(영어) 259

〈표 Ⅳ-3-18〉 교육 중점 관련 시ㆍ도 지침과 국가 영어과 교육과정 지침의 관련성 260

〈표 Ⅳ-3-19〉 교육중점 관련 시ㆍ도 지침(영어) 261

〈표 Ⅳ-3-20〉 교육 내용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영어) 262

〈표 Ⅳ-3-21〉 교육 내용 관련 시ㆍ도 지침 분석(영어) 262

〈표 Ⅳ-3-22〉 교수ㆍ학습 방법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영어) 263

〈표 Ⅳ-3-23〉 평가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영어) 265

〈표 Ⅳ-3-24〉 정의적, 인성 영역 반영 관련 시ㆍ도 지침 266

〈표 Ⅳ-3-25〉 교육과정 재구성 및 지역화 관련 시ㆍ도 지침(영어) 266

〈표 Ⅳ-3-26〉 3학년 실력자람표(C초등학교 제공) 273

〈표 Ⅳ-3-27〉 S여자중학교 1학년 1학기 영어과 평가 계획서 274

〈표 Ⅳ-3-28〉 C초등학교와 S여자중학교의 영어과 교육과정 274

〈표 Ⅴ-2-1〉 국가수준의 질 관리 영역 295

〈표 Ⅴ-2-2〉 국가수준의 '투입'의 질 관리 지표 296

〈표 Ⅴ-2-3〉 국가수준의 '과정'의 질 관리 지표 298

〈표 Ⅴ-2-4〉 국가수준의 '산출'의 질 관리 지표 299

〈표 Ⅴ-2-5〉 시ㆍ도수준의 질 관리 영역 300

〈표 Ⅴ-2-6〉 시ㆍ도수준의 '투입'의 질 관리 지표 301

〈표 Ⅴ-2-7〉 시ㆍ도수준의 '과정'의 질 관리 지표 301

〈표 Ⅴ-2-8〉 시ㆍ도수준의 '산출'의 질 관리 지표 302

〈표 Ⅴ-2-9〉 학교수준의 질 관리 영역 304

〈표 Ⅴ-2-10〉 학교수준의 '투입'의 질 관리 지표 304

〈표 Ⅴ-2-11〉 학교수준의 '과정'의 질 관리 지표 305

〈표 Ⅴ-2-12〉 학교수준의 '산출'의 질 관리 지표 305

〈표 Ⅴ-2-13〉 기초 교과 질 관리 항목 306

〈표 Ⅴ-2-14〉 국어과 특수 질 관리 항목 307

〈표 Ⅴ-2-15〉 수학과 특수 질 관리 항목 308

〈표 Ⅴ-2-16〉 영어과 특수 질 관리 항목 308

〈표 Ⅴ-2-17〉 국가수준의 메타 평가 지표(델파이 조사 결과) 309

〈표 Ⅴ-2-18〉 시ㆍ도수준의 메타 평가 지표(델파이 조사 결과) 311

〈표 Ⅴ-2-19〉 학교수준의 메타 평가 지표(델파이 조사 결과) 312

〈표 Ⅴ-2-20〉 국가수준의 교과 공통 질 관리 지표 313

〈표 Ⅴ-2-21〉 국가수준의 메타 평가 지표 314

〈표 Ⅴ-2-22〉 시ㆍ도수준의 교과 공통 질 관리 지표 316

〈표 Ⅴ-2-23〉 시ㆍ도수준의 메타 평가 지표 317

〈표 Ⅴ-2-24〉 학교수준의 교과 공통 질 관리 지표 318

〈표 Ⅴ-2-25〉 학교수준의 메타 평가 지표 319

〈표 Ⅵ-2-1〉 국가 및 시ㆍ도수준의 시ㆍ도 및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질 관리 방향과 내용 329

〈표 Ⅵ-2-2〉 교과 교육 내용의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확보를 위한 기초 연구 제안 344

〈표 Ⅵ-2-3〉 성취기준ㆍ성취수준의 일관성 확보와 활용도 제고를 위한 기초 연구 제안 345

〈표 Ⅵ-2-4〉 정규수업과 방과후학교에서의 교과 교육 간의 연계 연구 제안 346

〈표 Ⅵ-2-5〉 교과 교육과정과 교육현장의 요구에 근거한 교과별 지원 체제 확보 연구 제안 347

〈표 Ⅵ-2-6〉 교과별 특수성을 반영한 질 관리 지표 개발 및 활용 연구 제안 347

〈표 Ⅵ-2-7〉 교과 교육 기초 연구 수행의 주기적 체계적 추진 제안 348

[그림 Ⅱ-3-1] 교과 교육 질 관리 체제의 수준 및 단계별 구성 55

[그림 Ⅲ-1-1]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절차(교육과학기술부, 2012a; 강현석ㆍ전호재, 2013: 51 재인용) 61

[그림 Ⅲ-2-1] 국가 및 지역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초ㆍ중학생의 학력 질 관리 체제 107

[그림 Ⅳ-1-1] 국어과와 수학과의 1학년 1학기 학습 내용(교육부, 2015b: 10; 2015g: 31) 153

[그림 Ⅳ-1-2] 국어과와 수학과 교과서의 학습 내용 제시 방식(교육부, 2015c: 60-61; 2015h: 136-137) 157

[그림 Ⅳ-1-3] 웹을 통한 자국어 교육과정 서비스(호주의 사례) 161

[그림 Ⅳ-1-4] 시ㆍ도수준에서 제공하는 교수ㆍ학습 자료의 사례(A 교육청 교수ㆍ학습지원센터 사이트, http://www.ssem.or.kr/index.do?sso=ok, 2015.8.24. 검색) 167

[그림 Ⅳ-1-5] 학교수준 국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 173

[그림 Ⅳ-2-1]/[그림 Ⅵ-2-1] 남아프리카공화국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에서 평가 사례 196

[그림 Ⅳ-2-2]/[그림 Ⅵ-2-2] 교육 내용 관련 시ㆍ도 지침 사례(수학) 202

[그림 Ⅳ-2-3]/[그림 Ⅵ-2-3] A초등학교의 수학 단원 재구성 계획 예시 212

[그림 Ⅳ-2-4]/[그림 Ⅵ-2-4] A초등학교의 수학 수행평가 예고 216

[그림 Ⅳ-3-1] 문화 소개의 사례(함순애 외, 2014: 38) 251

[그림 Ⅳ-3-2] 수준별로 제작된 6학년 학생워크북(C초등학교 제공) 270

[그림 Ⅳ-3-3] 창의적 체험활동 영어 관련 활동 계획 및 개발 교재(C초등학교 제공) 271

[그림 Ⅳ-4-1] C교육청의 성취기준 완전도달 시스템 287

[그림 Ⅴ-1-1]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과 교육 질 관리 모형 293

[그림 Ⅵ-2-1] 교과 교육 질 관리 정책 방안 325

[그림 Ⅵ-2-2] 종합적 교과 교육 질 관리 체제 327

[그림 Ⅵ-2-3] 국가 및 지역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연계한 초ㆍ중학생의 학력 질 관리 체제 331

[그림 Ⅵ-2-4] 환류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교과 교육 질 관리와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연계 방안 339

[그림 Ⅵ-2-5] 본 연구의 제안에 따른 2015 교육과정 총론 반영과 차기 교육과정에 대한 제안 340

[그림 Ⅵ-2-6]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교육과정 개선 환류 방안 341

[그림 Ⅵ-2-7] 정책방안의 추진 로드맵 349

2. 설문조사 결과 382

[부록 2-1] 교과 교육과정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문서 382

[부록 2-2] 교과 성취기준 활용 382

[부록 2-3] 학생평가에 교과 성취기준 활용 382

[부록 2-4] 교과 성취기준 활용의 문제점 383

[부록 2-5] 성취기준별로 제시되는 학생평가 활용 384

[부록 2-6] 핵심 성취기준의 효과 385

[부록 2-7] 향후 성취기준과 교과서가 제시되는 단위 기준 385

[부록 2-8] 교과 성취기준에 반영 385

[부록 2-9] 교과의 각 영역에서 내용 요소 간에 난이도가 서로 유사함 386

[부록 2-10]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다른 교과의 교육 내용을 지도한 경험 386

[부록 2-11] 1학기 초에 교과 내용 이해가 어려운 이유 386

[부록 2-12] 학생들이 학습흥미를 갖지 않는 이유 387

[부록 2-13] 체험 또는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에 학습량의 적절함 정도 387

[부록 2-14] 수업 운영을 위해 교과 성취기준이 적합한 수준 정도 387

[부록 2-15] 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제공될 필요 있는 항목 387

[부록 2-16] 교수ㆍ학습 방법이 학교 현장에서의 구현 389

[부록 2-17] 교육과정 문서의 교수ㆍ학습 방법에서 제공 필요 항목 389

[부록 2-18] 학생들의 교과 학습 능력 수준 차를 해소 방안 391

[부록 2-19] 교과의 수준별 수업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 391

[부록 2-20] 학교 교과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개선이 필요한 항목 391

[부록 2-21] 학생평가 관련 지침에서 제공될 필요가 있는 항목-구체적인 평가 계획의 예시 392

[부록 2-22]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평가 방법 393

[부록 2-23] 교과 교육과정 관련 지침의 활용 393

[부록 2-24] 교과 교육과정 지침의 문제점 394

[부록 2-25] 시ㆍ도수준 교과 교육과정 지침에서 가장 강조할 부분 394

[부록 2-26] 사교육의 원인 394

[부록 2-27] 소속교육청에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 유무 395

[부록 2-28] 통합교육 대상자를 위한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정도 395

[부록 2-29] 교육 지원이 잘 이루어지는 학생 집단 395

[부록 2-30] 추수지도 지원에 따라 학습효과가 큰 학생집단 395

[부록 2-31] 교육 지원이 강조되어야 할 학생집단 395

[부록 2-32] 담당 교과 학생들의 학력 점검 및 그에 따른 추수지도의 성과 396

[부록 2-33] 학생들의 학력 수준별 교과 학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지도방법 396

[부록 2-34] 교과 판별 도구 및 추수지도 프로그램 관련 어려움 397

[부록 2-35] 학력수준별로 학력 점검에 따른 추수지도 운영 관련 어려움 397

[부록 2-36] 교과학습부진(3R's는 이해하고 있으나 교과학습을 위한 최소한의 학습 수준에는 못 미치는 학생) 398

[부록 2-37] 교과학습부진(3R's를 이해하지 못하는 수준) 398

[부록 2-38] 학력수준 점검 도구 개발 주체 398

[부록 2-39] 학업성취도의 평가 주체 399

[부록 2-40] 현재 적절하게 반영되지 않은 요건 399

[부록 2-41] 교과서의 학습량의 적절성 399

[부록 2-42] 지난 해와 비교한 학습량 400

[부록 2-43] 교과서 학습 수준의 적절성 400

[부록 2-44] 지난 해와 비교한 내용 수준 400

[부록 2-45] 수업에 흥미 401

[부록 2-46] 수업과 평가가 교과 이해를 돕는 정도 401

[부록 2-47] 수업 만족도 401

3/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결과 환류 사례 404

〈표 1〉 기하 영역의 보통학력 정답률 50% 미만 문항 분석 404

〈표 2〉 2010-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수학)-중복 출제된 문항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406

〈표 3〉 '문자와 식'과 '함수' 영역의 보통학력 정답률 50% 미만 문항 분석 408

〈표 4〉 수와 연산 영역의 보통학력 정답률 50% 미만 문항 분석 410

〈표 5〉 '함수' 영역의 보통학력 정답률 50% 미만 문항 분석 411

〈표 6〉 '수와 연산' 영역의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기준 비교 413

〈표 7〉 '수와 연산' 영역에서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기준의 재구성 사례 415

〈표 8〉 「수학과 성취 기준과 평가기준」의 '일차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성취기준 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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