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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MONO1201620271" (전체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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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명/저자사항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초·중학교 교과 교육의 질 관리 방안 : 국어, 수학, 영어과를 중심으로 / 연구책임자 : 이승미 ; 공동연구자 : 김경희, 정은주, 김선희, 옥현진, 오수정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 청구기호 379.155 -16-33
  • 자료실사회과학자료실(208호), 전자자료
  • 형태사항xvi, 416 p. : 삽화 ; 26 cm
  • 총서사항(연구보고 ; RRC 2015-13 )
  • UCI G901:A-0006593817 UCI공유하기
  • 표준번호/부호ISBN: 9791157882342
  • 제어번호 MONO1201620271
  • 주기사항

    부록: 1. 설문 문항지 ; 2. 설문조사 결과 ;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결과 환류 사례

    참고문헌: p. 344-355

    영어 요약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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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90438 379.155 -16-33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2190439 379.155 -16-33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EM00061235 379.155 -16-33 전자자료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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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8

2. 연구 내용 24

3. 연구 추진 방법 25

가. 문헌 연구 25

나. 디스커션 그룹 운영 25

다. 설문 조사 26

라. 전문가협의회(정책 협의회 포함) 29

마. 델파이 조사 30

바. 세미나 31

Ⅱ. 공교육 정상화와 교과 교육 질 관리의 개념 33

1. 공교육정상화법에 기반한 공교육 정상화 방향 34

가. 공교육정상화법 취지와 주요 내용 34

나. 공교육정상화법이 지향하는 학교교육의 정상화 방향 35

다. 단위학교 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공교육정상화법의 영향 37

2. 선행 연구에 나타난 교육과정 평가와 교과 교육 질 관리 개념 42

가. 학교교육 내실화와 교육의 질 42

나. 교육과정 총론에서 규정한 교육과정 평가와 학업성취도 평가의 역할 44

3.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과 교육 질 관리 개념 및 역할 51

가. 교과 교육 질 관리 개념 규정 51

나. 교과 교육 질 관리 역할과 준거 53

Ⅲ. 교육과정 총론에 근거한 교과 교육 질 관리 실태 56

1. 교육과정 평가를 통한 교과 교육 질 관리 57

가. 국가수준 57

나. 시ㆍ도수준 62

다. 학교수준 71

2. 학력 질 점검을 통한 교과 교육 결과의 질 관리 80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학력 질 관리 80

나. 시ㆍ도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학력 질 관리 108

다. 학습부진 학생의 학력 질 관리 118

3. 요약 및 시사점 139

가. 교과 교육과정 평가를 통한 교과 교육 질 관리 139

나. 학력 질 점검을 통한 교과 교육 결과의 질 관리 140

Ⅳ. 국어, 수학,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실태 142

1. 국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실태 143

가. 국가수준의 국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143

나. 시ㆍ도수준 국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164

다. 학교수준의 국어과 편성ㆍ운영 및 평가 171

라. 국어과 교육 질 관리 개선의 시사점 176

2. 수학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실태 181

가. 국가수준의 수학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181

나. 시ㆍ도수준의 수학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198

다. 학교수준의 수학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208

라. 수학과 질 관리 개선의 시사점 220

3.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실태 231

가. 국가수준의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231

나. 시ㆍ도수준의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259

다. 학교수준의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268

라. 영어과 질 관리 개선의 시사점 280

4. 요약 및 시사점 284

가. 교과 공통 논의 284

나. 교과별 논의 285

Ⅴ.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과 교육 질 관리 방안 288

1. 교과 교육 질 관리 방향과 질 관리 모형 289

가. 교과 교육 질 관리 방향 289

나. 교과 교육 질 관리 모형 292

2. 교과 교육 질 관리 지표 및 활용 방안 294

가. 교과 교육 질 관리 지표 294

나. 교과 교육 질 관리 지표의 활용 312

Ⅵ. 결론 320

1. 요약 321

가. 공교육 정상화와 교과 교육 질 관리의 개념 321

나. 교육과정 총론에 근거한 교과 교육 질 관리 실태 322

다. 국어, 수학,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실태 323

라.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과 교육 질 관리 방안 324

2. 정책 제언 325

가. 종합적인 교과 교육 질 관리 체제 구축과 운영 326

나. 교과 교육 질 관리 체제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질 관리 역량 강화 333

다. 교과 교육 질 관리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선 실천 338

라. 교과 교육 개선을 위한 교과 교육 기초 연구 활성화 342

참고문헌 350

[부록] 362

1. 설문 문항지 363

2. 설문조사 결과 382

3/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결과 환류 사례 402

ABSTRACT 417

판권기 2

〈표 Ⅱ-1-1〉 공교육정상화법에 의한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 변화의 필요성 및 실태 38

〈표 Ⅱ-1-2〉 공교육정상화법의 적절성 39

〈표 Ⅱ-1-3〉 공교육정상화법에 의한 단위학교의 긍정적 변화 39

〈표 Ⅱ-1-4〉 공교육정상화법에 의한 단위학교의 부정적 변화 40

〈표 Ⅱ-1-5〉 사교육의 원인 41

〈표 Ⅱ-2-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가, 시ㆍ도,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질 관리 규정 48

〈표 Ⅱ-2-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가, 시ㆍ도,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질 관리 규정 분석 49

〈표 Ⅱ-2-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가, 시ㆍ도, 학교수준의 자체 평가 및 하위수준 평가관련 규정 분석(1)(이승미, 2015b: 11 보완) 50

〈표 Ⅱ-2-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가, 시ㆍ도, 학교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규정 분석(2) 51

〈표 Ⅱ-3-1〉 교육 내용 조직에 대한 질 관리 준거와 점검 항목 예시 52

〈표 Ⅱ-3-2〉 운영 지향적 교과 교육 질 관리 접근의 주요 내용 54

〈표 Ⅲ-1-1〉 2013년도와 2014년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심사 기준 58

〈표 Ⅲ-1-2〉 2010년도와 2011년도의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추진 일정 60

〈표 Ⅲ-1-3〉 학교평가 정책의 변화(한국교육개발원 '학교평가' 사이트, http://eval.kedi.re.kr, 2015.4.25. 검색) 62

〈표 Ⅲ-1-4〉 2006년 학교평가 공통지표의 평가 영역, 평가 내용, 평가 지표(교육인적자원부ㆍ교육개발원, 2006: 40-42; 이승미, 2015b: 13-14에서 재인용) 63

〈표 Ⅲ-1-5〉 2006년 학교평가 공통지표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부분(교육인적자원부ㆍ교육개발원, 2006: 40; 이승미, 2015b: 14에서 재인용) 64

〈표 Ⅲ-1-6〉 2015학년도 학교평가지표 체계(한국교육개발원, 2015: 14-16; 이승미, 2015b: 15-16에서 재인용) 65

〈표 Ⅲ-1-7〉 2015학년도 학교평가 척도의 예시(한국교육개발원, 2015: 23, 26; 이승미, 2015b: 16-17에서 재인용) 66

〈표 Ⅲ-1-8〉 학교 급별 평가 지표(대구교육연구정보원, 2015: 11; 이승미, 2015b: 18에서 재인용) 67

〈표 Ⅲ-1-9〉 학교 교육과정 편성 ㆍ 운영 평가 점검표(예시)(E교육청 2014: 50-51; 이승미, 2015b: 20-21에서 재인용)(5점 척도 및 평가 의견 제시란 생략) 69

〈표 Ⅲ-1-10〉 2014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계획의 적절성 평가 준거(온라인 자문 협의. 2015. 4. 22; 이승미, 2015b: 23에서 재인용) 70

〈표 Ⅲ-1-11〉 교육청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 유형의 적용 사례 71

〈표 Ⅲ-1-12〉 학교 교육과정 평가 준거 예시 자료(교육과학기술부, 2010: 57-57) 72

〈표 Ⅲ-1-13〉 학교 교육과정에서 학교 교육과정 평가 목차(www.schoolinfo.go.kr 2015.4.20. 검색) 73

〈표 Ⅲ-1-14〉 C중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 영역(C중학교, 2015: 140-142) 73

〈표 Ⅲ-1-15〉 C중학교의 교과 교육 평가 지표(C중학교, 2015: 141-142) 74

〈표 Ⅲ-1-16〉 E초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 설문 사례(교사용)(선택지는 제외함) 75

〈표 Ⅲ-1-17〉 국가, 시ㆍ도, 학교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개선 방향(델파이 조사 결과) 77

〈표 Ⅲ-1-18〉 국가, 시ㆍ도, 학교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개선 방향 79

〈표 Ⅲ-2-1〉 표집평가 체제에서 학업성취도 평가 개관 81

〈표 Ⅲ-2-2〉 전수평가 체제에서 학업성취도 평가 개관 83

〈표 Ⅲ-2-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기대하는 성취수준의 일반적인 특성 88

〈표 Ⅲ-2-4〉 미국의 NAEP의 성취수준 정의 89

〈표 Ⅲ-2-5〉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 및 성과 91

〈표 Ⅲ-2-6〉 기초학력 보장 정책 하에서의 정책 수혜학교의 성과 93

〈표 Ⅲ-2-7〉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한 단위학교의 활용도 94

〈표 Ⅲ-2-8〉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의 활용도 95

〈표 Ⅲ-2-9〉 학업성취도 평가의 긍정적 영향 97

〈표 Ⅲ-2-10〉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선 내용 98

〈표 Ⅲ-2-11〉 교육과정 총론(7차~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명시하는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력 질 관리 역할 100

〈표 Ⅲ-2-12〉 본 연구의 제안에 따른 2015 교육과정 총론 반영과 차기 교육과정에 대한 제안 101

〈표 Ⅲ-2-13〉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2015 교육과정 환류 제안 103

〈표 Ⅲ-2-14〉 학업성취도 평가가 필요한 학년 104

〈표 Ⅲ-2-15〉 국가/지역/단위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학교 급별 필요성 105

〈표 Ⅲ-2-16〉 학력수준별 점검도구 개발 주체 106

〈표 Ⅲ-2-17〉 단위학교에서 시행한 시ㆍ도 단위의 학업성취도 평가 109

〈표 Ⅲ-2-18〉 2015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관련 주요 기관 및 역할(반재천ㆍ김선, 2015: 86-87) 113

〈표 Ⅲ-2-19〉 2015학년도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의 개요(반재천ㆍ김선, 2015: 88-89) 114

〈표 Ⅲ-2-20〉 국어과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기술(사례)(반재천ㆍ김선, 2015: 94) 116

〈표 Ⅲ-2-21〉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시행 분석 내용 및 활용 방안(반재천ㆍ김선, 2015: 95) 116

〈표 Ⅲ-2-22〉 국어과 최소 성취수준 기술과 문항(사례)(반재천ㆍ김선, 2015: 95) 117

〈표 Ⅲ-2-23〉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의 자료 개발 목록 및 오프라인 활용 학생 수(반재천ㆍ김선, 2015: 97) 117

〈표 Ⅲ-2-24〉 시ㆍ도 지침에서 명시하고 있는 학습부진 학생 교육 관련 내용: 초등학교 119

〈표 Ⅲ-2-25〉 시ㆍ도 지침에서 명시하고 있는 학습부진 학생 교육 관련 내용: 중학교 121

〈표 Ⅲ-2-26〉 학급당 교과학습부진 학생 비율 123

〈표 Ⅲ-2-27〉 학급당 기초학습부진 학생의 비율 123

〈표 Ⅲ-2-28〉 학급당 수업의 진행에 어려움을 주는 기초학력미달학생의 비율 124

〈표 Ⅲ-2-29〉 기초학력 점검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도의 어려움 125

〈표 Ⅲ-2-30〉 기초학력미달 학생 선정 및 지도계획 주체 127

〈표 Ⅲ-2-31〉 기초학력미달학생지도 프로그램 개발 주체 127

〈표 Ⅲ-2-32〉 통합교육 대상자를 위한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 유무 128

〈표 Ⅲ-2-33〉 통합교육 대상자를 위한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128

〈표 Ⅲ-2-34〉 기초학력 점검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도의 성과 129

〈표 Ⅲ-2-35〉 학습부진 학생 지원 실태와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델파이 전문가 집단 구성 130

〈표 Ⅲ-2-36〉 학습부진 학생 지원 실태와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내용 131

〈표 Ⅲ-2-37〉 국가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시 문제점 132

〈표 Ⅲ-2-38〉 시ㆍ도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시 문제점 132

〈표 Ⅲ-2-39〉 학교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시 문제점 133

〈표 Ⅲ-2-40〉 국가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개선방안 134

〈표 Ⅲ-2-41〉 시ㆍ도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개선방안 135

〈표 Ⅲ-2-42〉 학교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개선방안 136

〈표 Ⅲ-2-43〉 국가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고려사항 137

〈표 Ⅲ-2-44〉 시ㆍ도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고려사항 137

〈표 Ⅲ-2-45〉 학교수준에서의 학습부진 학생 지원을 위한 고려사항 138

〈표 Ⅳ-1-1〉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과 초등 1~2학년군 국어과 교육과정의 연계 146

〈표 Ⅳ-1-2〉 사회과 교과서 단원 및 내용(교육부, 2015d; 2015e; 2015f) 152

〈표 Ⅳ-1-3〉 교육 목표 관련 시ㆍ도 지침 사례(국어) 165

〈표 Ⅳ-1-4〉 교육 내용 관련 시ㆍ도 지침 사례(국어)(B시ㆍ도 지침, 2015b: 57) 166

〈표 Ⅳ-1-5〉 교수ㆍ학습 관련 시ㆍ도 지침 사례(국어) 168

〈표 Ⅳ-1-6〉 타 교과와의 연계 수업 관련 정보 제시 사례(I시ㆍ도, 2013: 95-96) 169

〈표 Ⅳ-1-7〉 호주 자국어 교육과정의 영역 체계(Australian Curriculum 사이트, http://v7-5.australiancurriculum. edu.au/english/content-structure, 2015.7.15. 검색) 178

〈표 Ⅳ-1-8〉 호주 자국어 교육과정 중점 학습 요소의 계열성(Australian Curriculum 사이트, http://v7-5.australiancurriculum.edu.au/english/curriculum/f-10?layout=1, http://v7-5.australiancurriculum.edu.au/english/english-across-foundation-to-year-12, 2015.7.15. 검색) 178

〈표 Ⅳ-2-1〉 수학과 내용 영역의 위계(누리과정부터 중학교까지)(교육과학기술부, 2011a: 4~5) 185

〈표 Ⅳ-2-2〉 수학과 성취기준 위계 사례(수와 연산 영역-약수와 배수)(최수일ㆍ정진석, 2012: 311~313, 423) 188

〈표 Ⅳ-2-3〉 수학과의 통합성 분석(과학과, 사회과와의 연계성) 189

〈표 Ⅳ-2-4〉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법'에 대한 교사 의견(전문가협의회, 2015. 4. 3) 192

〈표 Ⅳ-2-5〉 수학과 교육과정의 '평가'에 대한 교사 의견(전문가협의회, 2015. 4. 3.) 195

〈표 Ⅳ-2-6〉 목표/기본 방향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수학) 198

〈표 Ⅳ-2-7〉 교과 교육 중점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수학) 199

〈표 Ⅳ-2-8〉 교육 내용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수학) 201

〈표 Ⅳ-2-9〉 교수ㆍ학습 방법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수학) 203

〈표 Ⅳ-2-10〉 평가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수학) 204

〈표 Ⅳ-2-11〉 미래핵심역량에 기반한 수학과 성취기준 재구성 예시(A초등학교) 209

〈표 Ⅳ-2-12〉 A초등학교의 수학 수업 일지 예 214

〈표 Ⅳ-2-13〉 A초등학교의 학생 수학과 성장 일기 예시 217

〈표 Ⅳ-3-1〉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목표(교육과학기술부: 2011b:1-4) 231

〈표 Ⅳ-3-2〉 영어과의 문화적 역량에 대한 교수ㆍ학습 목표 학년군별 제시 사례(핀란드) 233

〈표 Ⅳ-3-3〉 출판사별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반영 비율(영어) 234

〈표 Ⅳ-3-4〉 A 출판사(정사열 외, 2014) 언어형식 분석 내용(영어) 235

〈표 Ⅳ-3-5〉 영어 교육과정의 문법 및 언어 구조 제시 사례(핀란드)(Finland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04 : 140, 142, http://www.oph.fi/english/curricula_and_qualifications/basic_education, 2015.7.28. 검색) 235

〈표 Ⅳ-3-6〉 2009 개정 교육과정 영어과 듣기 성취 기준(교육과학기술부, 2011b: 10, 12) 236

〈표 Ⅳ-3-7〉 2009 개정 교육과정 영어과 학년군별 듣기 성취기준(김인석 외, 2014: 180) 237

〈표 Ⅳ-3-8〉 2009 개정 교육과정 영어과 학년군별 새 어휘 목록(교육과학기술부, 2011b) 239

〈표 Ⅳ-3-9〉 중학교 2학년 검정 영어 교과서 3종의 소재, (주형미 외, 2011 : 39) 243

〈표 Ⅳ-3-10〉 영어 교육과정의 학습 소재 제시 사례(핀란드) 244

〈표 Ⅳ-3-11〉 영어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법 제시 사례(싱가포르) 245

〈표 Ⅳ-3-12〉 영어 교육과정의 평가 기준(성취기준) 제시 사례(핀란드) 249

〈표 Ⅳ-3-13〉 K-A 교육대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이혜원 외, 2010: 40-41) 253

〈표 Ⅳ-3-14〉 외국의 교육실습 제도(김영숙, 1997: 10-11) 255

〈표 Ⅳ-3-15〉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영어과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이인호, 배주경, 김성혜, 2015: 24) 257

〈표 Ⅳ-3-16〉 목표/기본 방향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영어) 259

〈표 Ⅳ-3-17〉 목표/기본 방향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 사례(영어) 259

〈표 Ⅳ-3-18〉 교육 중점 관련 시ㆍ도 지침과 국가 영어과 교육과정 지침의 관련성 260

〈표 Ⅳ-3-19〉 교육중점 관련 시ㆍ도 지침(영어) 261

〈표 Ⅳ-3-20〉 교육 내용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영어) 262

〈표 Ⅳ-3-21〉 교육 내용 관련 시ㆍ도 지침 분석(영어) 262

〈표 Ⅳ-3-22〉 교수ㆍ학습 방법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영어) 263

〈표 Ⅳ-3-23〉 평가 관련 17개 시ㆍ도 지침 분석(영어) 265

〈표 Ⅳ-3-24〉 정의적, 인성 영역 반영 관련 시ㆍ도 지침 266

〈표 Ⅳ-3-25〉 교육과정 재구성 및 지역화 관련 시ㆍ도 지침(영어) 266

〈표 Ⅳ-3-26〉 3학년 실력자람표(C초등학교 제공) 273

〈표 Ⅳ-3-27〉 S여자중학교 1학년 1학기 영어과 평가 계획서 274

〈표 Ⅳ-3-28〉 C초등학교와 S여자중학교의 영어과 교육과정 274

〈표 Ⅴ-2-1〉 국가수준의 질 관리 영역 295

〈표 Ⅴ-2-2〉 국가수준의 '투입'의 질 관리 지표 296

〈표 Ⅴ-2-3〉 국가수준의 '과정'의 질 관리 지표 298

〈표 Ⅴ-2-4〉 국가수준의 '산출'의 질 관리 지표 299

〈표 Ⅴ-2-5〉 시ㆍ도수준의 질 관리 영역 300

〈표 Ⅴ-2-6〉 시ㆍ도수준의 '투입'의 질 관리 지표 301

〈표 Ⅴ-2-7〉 시ㆍ도수준의 '과정'의 질 관리 지표 301

〈표 Ⅴ-2-8〉 시ㆍ도수준의 '산출'의 질 관리 지표 302

〈표 Ⅴ-2-9〉 학교수준의 질 관리 영역 304

〈표 Ⅴ-2-10〉 학교수준의 '투입'의 질 관리 지표 304

〈표 Ⅴ-2-11〉 학교수준의 '과정'의 질 관리 지표 305

〈표 Ⅴ-2-12〉 학교수준의 '산출'의 질 관리 지표 305

〈표 Ⅴ-2-13〉 기초 교과 질 관리 항목 306

〈표 Ⅴ-2-14〉 국어과 특수 질 관리 항목 307

〈표 Ⅴ-2-15〉 수학과 특수 질 관리 항목 308

〈표 Ⅴ-2-16〉 영어과 특수 질 관리 항목 308

〈표 Ⅴ-2-17〉 국가수준의 메타 평가 지표(델파이 조사 결과) 309

〈표 Ⅴ-2-18〉 시ㆍ도수준의 메타 평가 지표(델파이 조사 결과) 311

〈표 Ⅴ-2-19〉 학교수준의 메타 평가 지표(델파이 조사 결과) 312

〈표 Ⅴ-2-20〉 국가수준의 교과 공통 질 관리 지표 313

〈표 Ⅴ-2-21〉 국가수준의 메타 평가 지표 314

〈표 Ⅴ-2-22〉 시ㆍ도수준의 교과 공통 질 관리 지표 316

〈표 Ⅴ-2-23〉 시ㆍ도수준의 메타 평가 지표 317

〈표 Ⅴ-2-24〉 학교수준의 교과 공통 질 관리 지표 318

〈표 Ⅴ-2-25〉 학교수준의 메타 평가 지표 319

〈표 Ⅵ-2-1〉 국가 및 시ㆍ도수준의 시ㆍ도 및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질 관리 방향과 내용 329

〈표 Ⅵ-2-2〉 교과 교육 내용의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확보를 위한 기초 연구 제안 344

〈표 Ⅵ-2-3〉 성취기준ㆍ성취수준의 일관성 확보와 활용도 제고를 위한 기초 연구 제안 345

〈표 Ⅵ-2-4〉 정규수업과 방과후학교에서의 교과 교육 간의 연계 연구 제안 346

〈표 Ⅵ-2-5〉 교과 교육과정과 교육현장의 요구에 근거한 교과별 지원 체제 확보 연구 제안 347

〈표 Ⅵ-2-6〉 교과별 특수성을 반영한 질 관리 지표 개발 및 활용 연구 제안 347

〈표 Ⅵ-2-7〉 교과 교육 기초 연구 수행의 주기적 체계적 추진 제안 348

[그림 Ⅱ-3-1] 교과 교육 질 관리 체제의 수준 및 단계별 구성 55

[그림 Ⅲ-1-1]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절차(교육과학기술부, 2012a; 강현석ㆍ전호재, 2013: 51 재인용) 61

[그림 Ⅲ-2-1] 국가 및 지역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초ㆍ중학생의 학력 질 관리 체제 107

[그림 Ⅳ-1-1] 국어과와 수학과의 1학년 1학기 학습 내용(교육부, 2015b: 10; 2015g: 31) 153

[그림 Ⅳ-1-2] 국어과와 수학과 교과서의 학습 내용 제시 방식(교육부, 2015c: 60-61; 2015h: 136-137) 157

[그림 Ⅳ-1-3] 웹을 통한 자국어 교육과정 서비스(호주의 사례) 161

[그림 Ⅳ-1-4] 시ㆍ도수준에서 제공하는 교수ㆍ학습 자료의 사례(A 교육청 교수ㆍ학습지원센터 사이트, http://www.ssem.or.kr/index.do?sso=ok, 2015.8.24. 검색) 167

[그림 Ⅳ-1-5] 학교수준 국어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 173

[그림 Ⅳ-2-1]/[그림 Ⅵ-2-1] 남아프리카공화국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에서 평가 사례 196

[그림 Ⅳ-2-2]/[그림 Ⅵ-2-2] 교육 내용 관련 시ㆍ도 지침 사례(수학) 202

[그림 Ⅳ-2-3]/[그림 Ⅵ-2-3] A초등학교의 수학 단원 재구성 계획 예시 212

[그림 Ⅳ-2-4]/[그림 Ⅵ-2-4] A초등학교의 수학 수행평가 예고 216

[그림 Ⅳ-3-1] 문화 소개의 사례(함순애 외, 2014: 38) 251

[그림 Ⅳ-3-2] 수준별로 제작된 6학년 학생워크북(C초등학교 제공) 270

[그림 Ⅳ-3-3] 창의적 체험활동 영어 관련 활동 계획 및 개발 교재(C초등학교 제공) 271

[그림 Ⅳ-4-1] C교육청의 성취기준 완전도달 시스템 287

[그림 Ⅴ-1-1]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과 교육 질 관리 모형 293

[그림 Ⅵ-2-1] 교과 교육 질 관리 정책 방안 325

[그림 Ⅵ-2-2] 종합적 교과 교육 질 관리 체제 327

[그림 Ⅵ-2-3] 국가 및 지역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연계한 초ㆍ중학생의 학력 질 관리 체제 331

[그림 Ⅵ-2-4] 환류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교과 교육 질 관리와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연계 방안 339

[그림 Ⅵ-2-5] 본 연구의 제안에 따른 2015 교육과정 총론 반영과 차기 교육과정에 대한 제안 340

[그림 Ⅵ-2-6]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교육과정 개선 환류 방안 341

[그림 Ⅵ-2-7] 정책방안의 추진 로드맵 349

2. 설문조사 결과 382

[부록 2-1] 교과 교육과정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문서 382

[부록 2-2] 교과 성취기준 활용 382

[부록 2-3] 학생평가에 교과 성취기준 활용 382

[부록 2-4] 교과 성취기준 활용의 문제점 383

[부록 2-5] 성취기준별로 제시되는 학생평가 활용 384

[부록 2-6] 핵심 성취기준의 효과 385

[부록 2-7] 향후 성취기준과 교과서가 제시되는 단위 기준 385

[부록 2-8] 교과 성취기준에 반영 385

[부록 2-9] 교과의 각 영역에서 내용 요소 간에 난이도가 서로 유사함 386

[부록 2-10]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다른 교과의 교육 내용을 지도한 경험 386

[부록 2-11] 1학기 초에 교과 내용 이해가 어려운 이유 386

[부록 2-12] 학생들이 학습흥미를 갖지 않는 이유 387

[부록 2-13] 체험 또는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에 학습량의 적절함 정도 387

[부록 2-14] 수업 운영을 위해 교과 성취기준이 적합한 수준 정도 387

[부록 2-15] 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제공될 필요 있는 항목 387

[부록 2-16] 교수ㆍ학습 방법이 학교 현장에서의 구현 389

[부록 2-17] 교육과정 문서의 교수ㆍ학습 방법에서 제공 필요 항목 389

[부록 2-18] 학생들의 교과 학습 능력 수준 차를 해소 방안 391

[부록 2-19] 교과의 수준별 수업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 391

[부록 2-20] 학교 교과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개선이 필요한 항목 391

[부록 2-21] 학생평가 관련 지침에서 제공될 필요가 있는 항목-구체적인 평가 계획의 예시 392

[부록 2-22]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평가 방법 393

[부록 2-23] 교과 교육과정 관련 지침의 활용 393

[부록 2-24] 교과 교육과정 지침의 문제점 394

[부록 2-25] 시ㆍ도수준 교과 교육과정 지침에서 가장 강조할 부분 394

[부록 2-26] 사교육의 원인 394

[부록 2-27] 소속교육청에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 유무 395

[부록 2-28] 통합교육 대상자를 위한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정도 395

[부록 2-29] 교육 지원이 잘 이루어지는 학생 집단 395

[부록 2-30] 추수지도 지원에 따라 학습효과가 큰 학생집단 395

[부록 2-31] 교육 지원이 강조되어야 할 학생집단 395

[부록 2-32] 담당 교과 학생들의 학력 점검 및 그에 따른 추수지도의 성과 396

[부록 2-33] 학생들의 학력 수준별 교과 학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지도방법 396

[부록 2-34] 교과 판별 도구 및 추수지도 프로그램 관련 어려움 397

[부록 2-35] 학력수준별로 학력 점검에 따른 추수지도 운영 관련 어려움 397

[부록 2-36] 교과학습부진(3R's는 이해하고 있으나 교과학습을 위한 최소한의 학습 수준에는 못 미치는 학생) 398

[부록 2-37] 교과학습부진(3R's를 이해하지 못하는 수준) 398

[부록 2-38] 학력수준 점검 도구 개발 주체 398

[부록 2-39] 학업성취도의 평가 주체 399

[부록 2-40] 현재 적절하게 반영되지 않은 요건 399

[부록 2-41] 교과서의 학습량의 적절성 399

[부록 2-42] 지난 해와 비교한 학습량 400

[부록 2-43] 교과서 학습 수준의 적절성 400

[부록 2-44] 지난 해와 비교한 내용 수준 400

[부록 2-45] 수업에 흥미 401

[부록 2-46] 수업과 평가가 교과 이해를 돕는 정도 401

[부록 2-47] 수업 만족도 401

3/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결과 환류 사례 404

〈표 1〉 기하 영역의 보통학력 정답률 50% 미만 문항 분석 404

〈표 2〉 2010-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수학)-중복 출제된 문항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406

〈표 3〉 '문자와 식'과 '함수' 영역의 보통학력 정답률 50% 미만 문항 분석 408

〈표 4〉 수와 연산 영역의 보통학력 정답률 50% 미만 문항 분석 410

〈표 5〉 '함수' 영역의 보통학력 정답률 50% 미만 문항 분석 411

〈표 6〉 '수와 연산' 영역의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기준 비교 413

〈표 7〉 '수와 연산' 영역에서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기준의 재구성 사례 415

〈표 8〉 「수학과 성취 기준과 평가기준」의 '일차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성취기준 416

동일저자자료

동일저자자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저서명, 저자명, 발행연도로 구성
번호 저서명 저자명 발행연도
동일저자자료 목록 100 건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시·도 교육청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실태와 개선 방향 탐색
작성자: 이승미, 박순경, 김영은, 이동원, 이근호, 권점례 ; KICE [편]
2017
2 독일과 일본의 사례에서 살펴본 학교 체육·예술 교육의 지역 연계 활성화 방안
작성자: 이승미, 이경언, 윤기준, 최성희 ; KICE [편]
2017
3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한글 해득 수준 향상을 위한 지원 요구 분석 = A Study on the Methods to Improve Hangul Literacy of Primary School Entrants
이승미, 박순경, 김중훈
2017
4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에 대한 공교육정상화법 적용의 가능성과 한계 = The possibility and limit of the regulations on the school-based curriculum based on the `the Special Law for Promotion on Normalization of Public Education and Regulation of Preceding Education`
이승미
2017
5 학교 체육·예술교육의 지역 연계 활성화 방안 : 초·중학교를 중심으로
연구책임자: 이승미 ; 공동연구자: 이경언, 윤기준, 최성희
2017
6 학생맞춤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 : 농산어촌 소규모 일반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작성자: 한혜정, 이광우, 이승미, 이주연 ; KICE [편]
2017
7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육과정 질 관리 역할 = A Study on the functions of Quality Management of Curriculum by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김경희
2017
8 한국 초·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조사 체제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 1
연구책임자: 김경희 ; 공동연구자: 송미영, 김광규, 박준홍, 김선희, 김지영, 손준녕
2017
9 `공교육정상화법` 적용의 실효성 제고 방안
연구책임자: 이승미 ; 공동연구자: 안태연, 김선희
2016
10 `공교육정상화법` 적용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선행교육 점검 방법과 내용의 개선 방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11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초·중학교 교과 교육의 질 관리 방안
이승미
2016
12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초·중학교 교과 교육의 질 관리 방안 : 국어, 수학, 영어과를 중심으로
이승미, 김경희, 정은주, 김선희, 옥현진, 오수정
2016
13 공교육정상화 포럼 운영 및 정책 기초 연구. 2
연구책임자: 이혜원 ; 공동연구자: 박순경, 이승미, 진경애, 홍미영, 홍선주, 김중훈, 이문경, 이인엽, 최소영
2016
14 수행평가 확대 실시에 따른 주요 쟁점과 과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15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초·중학교 교과 교육의 질 관리 방안 : 국어, 수학, 영어과를 중심으로
연구책임자: 이승미 ; 공동연구자: 김경희, 정은주, 김선희, 옥현진, 오수정
2015
16 공교육정상화 포럼 운영 및 정책 기초 연구
연구책임자: 홍선주 ; 공동연구자: 박순경, 권점례, 이승미, 정은주
2015
17 공교육정상화 포럼 운영 및 정책 기초 연구
연구책임자: 홍선주 ; 공동연구자: 박순경, 권점례, 이승미, 정은주
2015
18 교과 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질 관리 지표의 개발과 활용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19 수학 성취 및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영향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PISA 연계 데이터 분석
연구책임자: 상경아 ; 공동연구자: 김성숙, 김경희, 김수진, 시기자, 한정아
2015
20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 개선 방안 연구
이승미, 유창완, 박정준, 최창규
2015
21 안전하고 교육적인 수학여행의 구현 방안
이승미
2015
2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
연구책임자: 이승미 ; 공동연구원: 박순경, 김미리, 김차진, 박지만, 안연순, 장인실, 조호제, 최미정
2015
23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연구책임자: 이승미 ; 공동연구원: 박순경, 고은정, 김선영, 김승욱, 김차진, 박혜은, 오수정, 유제순, 장인실
2015
24 초등학교 입학 직전 아동의 기초학습 능력의 실태와 시사점
작성: 박순경, 홍선주, 권점례, 이승미, 정은주
2015
25 학교 안전교육 진단을 통한 효율적 안전교육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이재삼 ; 공동연구원: 이성대, 공경옥, 최상한, 김경희, 김윤섭
2015
26 (2009)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적용 실태 분석에 기초한 개선 방향 탐색
작성자: 이미숙, 박순경, 이승미
2014
27 교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개발 실태와 개선 방안 탐색
이승미, 박순경
2014
28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 개선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이승미 ; 공동연구자: 유창완, 박정준, 최창규
2014
29 시·도 교육청의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지침 비교 연구
이승미
2014
30 중등학교에서의 방과후학교 효과분석
박현정, 하여진, 김경희
2014
31 중학교 교과 집중이수 실태 분석 및 차기 국가 교육과정 개정에의 반영 방안 : 학교 교육과정 편성안 분석을 중심으로
한혜정, 이승미
2014
32 창의·융합형 교육과정 혁신
연구책임자: 한혜정 ; 공동연구자: 곽영순, 김현미, 남창우, 박상욱, 이승미, 임은영, 주형미
2014
33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연구책임자: 이미숙 ; 공동연구자: 이승미
2014
34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연구 : 증보편
교육부 [편]
2013
35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연구 : 증보편
연구책임자: 이미숙 ; 공동연구자: 박순경, 백경선, 김진숙, 민용성, 이근호, 이승미, 김사훈, 박명옥, 민부자
2013
36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핵심 성취기준 개발 연구 : 총론
연구책임자: 박순경 ; 공동연구자: 백경선, 이근호, 한혜정, 이승미, 이원춘
2013
37 (2009)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연구 : 증보편
연구책임자: 이미숙 ; 공동연구자: 박순경, 백경선, 김진숙, 민용성, 이근호, 이승미, 김사훈, 박명옥, 민부자
2013
38 고교유형에 따른 성취도 격차의 양상과 발생요인
김준엽, 김경희, 한송이
2013
39 교과 집중이수를 고려한 중학교 교과 성적 산출 방식 개선
작성자: 한혜정, 이승미, 이광우
2013
40 교육과정 자율화에 따른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개선 방향 탐색
이승미
2013
41 교육과정 총론 문서의 실효성 증대를 위한 호주 NSW주의 HSC 사례 연구
이승미
2013
42 국가 수준 교육과정 형식 체제 개선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이승미 ; 공동연구자: 박순경, 권유진, 민재원, 손지현, 이병호, 정수임, 황은희
2013
43 국가 수준 교육과정 형식 체제 개선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이승미 ; 공동연구자: 박순경, 권유진, 민재원, 손지현, 이병호, 정수임, 황은희
2013
4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고등학교 학업성취 격차
김경희, 박인용, 김종훈
2013
45 다층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한 교육 맥락변인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분석
이현숙, 신진아, 김경희
2013
46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연구책임자: 이근호 ; 공동연구자: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
2013
47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
2013
48 우리나라와 일본의 사례 비교를 통한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개선 방향 모색 연구
이승미
2013
49 중학교 교과 집중이수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책임자: 한혜정 ; 공동연구자: 이승미
2013
50 중학교 교과 집중이수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책임자: 한혜정 ; 공동연구자: 이승미
2013
51 초·중·고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현황 분석 및 향후 과제
연구책임자: 이승미 ; 공동연구자: 박순경, 이광우, 이미숙, 김진숙, 김사훈
2013
52 학교 향상도 유형에 따른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교 특성 분석
손원숙, 김경희
2013
53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나타난 초·중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종단분석과 예측
김경희, 임은영, 신진아
2013
54 핵심역량 기반 국가 교육과정 구상
작성자: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
2013
55 2009 개정 통합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 즐거운 생활을 중심으로
이승미
2012
5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의 연계를 통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취 특성 분석
임해미, 김수진, 김경희
2012
57 독일 헤센 주의 역량 기반 교육과정 편성 사례 연구
이승미
2012
58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연구책임자: 이근호 ; 공동연구자: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
2012
59 시·도 교육청 수준 교육과정 지침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책임자: 한혜정 ; 공동연구자: 박순경, 이근호, 이승미
2012
60 인성 교육을 위한 도덕 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방향 탐색
이승미
2012
61 학생 종단자료를 이용한 학교 부가가치지수 산출의 적용 타당성
김준엽, 신진아, 김경희
2012
62 한국의 교육(Education in Korea) 소개 자료 개발
연구책임자: 김진숙 ; 공동연구자: 이승미, 곽영순, 송미영, 조용기, 김경주, 김성혜
2012
63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탐색 워크숍
연구책임자: 이근호 ; 공동연구자: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
2012
64 PISA 2009 읽기 영역 결과 분석 연구
옥현진 ,김경희
2011
65 PISA와 NAE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국어 능력 특성 연구
남민우, 김경희, 김희경
2011
66 교과 교육과정의 적정화 지침 개발 연구
이승미, 홍후조, 민부자
2011
67 주5일수업제의 실태와 향수 추진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박순경 ; 공동연구자: 민용성, 백경선, 한혜정, 이승미, 지성환, 한춘희
2011
68 주5일수업제의 실태와 향후 추진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박순경 ; 공동연구자: 민용성, 백경선, 한혜정, 이승미, 지성환, 한춘희
2011
69 체육, 음악, 미술 교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및 내용 국제 비교
연구책임자: 이경언 ; 공동연구자: 양윤정, 김기철, 이승미
2011
70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모형 개발 연구
연구책임자: 이광우 ; 공동연구자: 이미숙, 이승미, 홍원표, 김현철, 유병규, 서지연
2010
71 TIMSS 성취모형에 근거한 대한민국, 싱가포르, 홍콩, 일본의 학업성취와 교육맥락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비교
김경희 ;김수진 ;박효희
2010
72 대만과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체계 및 대수 교육과정과 교과서 비교 :TIMSS 2007 결과를 중심으로
김선희 ;김경희
2010
73 비와 비율 영역에 대한 우리나라와 싱가포르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TIMSS 평가목표와 공개문항을 중심으로
김경희 ,백희수
2010
74 수학 및 과학 성취도와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에 대한 국제 비교
김경희 ,김수진
2010
75 우리나라, 싱가포르, 대만의 과학 교과서 비교 연구 : 생명 영역을 중심으로
김미영 ; 김경희
2010
76 초·중·고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 개발 연구
연구책임자: 이광우 ; 공동연구자: 이미숙, 정영근, 이규은, 박지만, 오수정, 이승미
2010
77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 개발 연구
연구책임자: 민용성 ; 공동연구자: 조난심, 백경선, 이승미, 민부자
2010
78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 사례
연구책임자: 이광우 ; 공동연구자: 이미숙, 이승미, 홍원표, 김현철, 유병구, 서지연
2010
79 한국 교육과정의 비판적 이해와 미래 구상
연구책임자: 홍후조 ; 공동연구자: 곽병선, 성열관, 정영근, 민부자, 이병호, 이승미, 김대석
2010
80 교육과정에 근거한 TIMSS 2007 공개 추이문항의 정답률 분석
김선희 ;김경희
2009
81 국가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자율성 규정의 변화에 관한 연구
이승미
2009
82 세계화 시대의 교육과정 총론 개선 방향
이승미 ;김상돈 ;홍후조
2009
83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의 개발연구 :문항개발 및 신뢰도 분석을 중심으로
홍경훈 ;김영태 ;김경희
2009
84 수용·표현 어휘력검사(Receptive Expressive Vocabulary Test)의 타당도 연구 : 취학 전 언어발달지체아동을 중심으로
김영태, 이주연, 홍경훈, 김경희, 장혜성
2009
85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과학적 소양 성취에 대한 추이 분석
김지영 ;김경희
2009
86 학교의 교육과정 책무성에 관한 연구 : 교육법규와 국가교육과정 총론을 중심으로
이승미
2009
87 한국, 핀란드, 홍콩-중국의 과학성취 모형 비교
손원숙 ;김경희 ;박 정 ;박효희
2009
88 (TIMSS 2007)공개문항 분석 자료집
김경희 [저]
2008
89 3수준 다층모형을 활용한 교육맥락변인의 효과 분석
김경희 ;임현정
2008
90 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2009) : 예비검사 시행 보고서
김경희 [저]
2008
91 TIMSS 2003의 내용 영역별 수학 성취도 국제 비교
김선희 ;김경희
2008
92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중ㆍ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김경희 ; 김지영 [저]
2008
93 수학ㆍ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 TIMSS 2007 결과보고서
김경희 ; 김지영 [저]
2008
94 아시아권 국가와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TIMSS 2003 화학 영역의 성취도 비교 분석
김지영 ;김경희
2008
95 「메논」에서 본 교육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에 관한 고찰
이승미
2007
96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진단도구 개발
송미영 ;김경희
2007
97 방과후 학교의 운영체제 개선 방안 연구
이승미 ;김대영 ;홍후조 ;민부자
2007
98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교육 맥락 변인의 연도별 효과 분석, 2003~2005
박 정 ;김경희 ;손원숙 ;임현정
2007
99 우리나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의 변화추이, 2003~2005년
박 정 ;김경희 ;김수진 ;손원숙 ;송미영 ;조지민
2007
100 초ㆍ중ㆍ고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척도의 규준 개발
김경희 ; 손원숙 [공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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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명/저자사항 [TI]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초·중학교 교과 교육의 질 관리 방안 : 국어, 수학, 영어과를 중심으로 / 연구책임자 : 이승미 ; 공동연구자 : 김경희, 정은주, 김선희, 옥현진, 오수정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5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 청구기호 [CC] :379.155 -16-33
  • 자료실 [DataCenter]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전자자료
  • 형태사항 [Form] :xvi, 416 p. : 삽화 ; 26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연구보고 ; RRC 2015-13 )
  • UCI [UCI] :G901:A-0006593817
  • 표준번호/부호 [ISSN] :ISBN: 9791157882342
  • 제어번호 [CN] :MONO1201620271
  • 주기사항 [CycleMatter] :

    부록: 1. 설문 문항지 ; 2. 설문조사 결과 ;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결과 환류 사례

    참고문헌: p. 344-355

    영어 요약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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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지 [PP] :서울
  • 발행자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발행년 [PD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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