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수학 성취 및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영향 [전자자료]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PISA 연계 데이터 분석 / 연구책임자: 상경아 ; 공동연구자: 김성숙, 김경희, 김수진, 시기자, 한정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E 2015-8
면수
200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2076
제어번호
MONO1201619150
주기사항
영문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3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PISA 데이터 연계 14

나. 중3~고2 3개년 간 학생의 정의적 특성 변화 분석 14

다. 학생 및 학교 수준 교육맥락변인이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4

3. 연구 방법 15

가. 문헌 연구 15

나. 통계 분석 15

다. 전문가 협의회 16

Ⅱ. 선행연구 분석 17

1. 학업 성취 및 정의적 특성과 교육맥락변인 간 관계 연구 18

가.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 18

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 25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계 연구 29

Ⅲ.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PISA 데이터 연계 35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및 PISA 개요 36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36

나. PISA 39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PISA 데이터 연계 결과 41

Ⅳ. 학업성취도 평가와 PISA에 나타난 정의적 특성 분석 44

1. 중3~고2 시기 학생의 정의적 특성의 변화 45

가. 성별에 따른 정의적 변수들의 평균 변화추이 비교 48

나. 수학 성취 수준에 따른 정의적 변수들의 평균 변화추이 비교 52

2. 중3~고2 3개년 간 수학에 대한 흥미 및 가치의 변화 54

가. 성별에 따른 수학 흥미 및 수학 가치의 변화추이 54

나. 수학 성취 수준에 따른 수학 흥미 및 수학 가치의 변화추이 비교 57

3. 수학에 대한 흥미 변수의 잠재성장모형 분석 59

가. 잠재성장모형에 대한 기초 분석 결과 59

나. 수학에 대한 흥미 변수의 잠재성장모형 분석 결과 61

다. 연구모형에 대한 검증 결과 62

Ⅴ. 수학 성취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영향 65

1. 분석 대상 66

2. 주요 변인의 구성 및 기술통계 67

가. 교육맥락변인 67

나. 기술통계 70

3. 분석 모형 및 방법 72

4. 수학 성취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영향 분석 74

가. 모형별 분석 결과 74

나. 학생수준 모형 분석 결과 75

다. 종합 모형 분석 결과 76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79

1. 결론 80

가. 학업성취도 평가와 PISA에 나타난 정의적 특성 분석 80

나.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영향 81

2. 정책 제언 82

가. 학업성취도 향상 및 정의적 특성 함양을 위한 교과 교육의 개선 82

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육맥락변인 조사 방식 개선 86

다. 국내 및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를 포함한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연계한 연구의 활성화 및 연계 데이터의 공개 확대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3

[부록] 97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및 학교 설문지 98

2. PISA 학생 설문지 126

판권기 2

〈표 Ⅱ-1〉 수학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 32

〈표 Ⅱ-2〉 수학 관련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 34

〈표 Ⅲ-1〉 2011년, 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37

〈표 Ⅲ-2〉 2011년, 2013년 학업성취도 설문지 구성 요인 38

〈표 Ⅲ-3〉 PISA 2012 설문 조사를 위한 교육맥락변인 평가틀 40

〈표 Ⅲ-4〉 PISA 2012 학생 설문 설계 41

〈표 Ⅲ-5〉 학업성취도 평가(2011년, 2013년)와 PISA 2012 연계 데이터 개요 42

〈표 Ⅲ-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2011, 2013)와 PISA(2012)의 교육맥락변인 비교 43

〈표 Ⅳ-1〉 2011년,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공통으로 측정하는 정의적 특성 변수 46

〈표 Ⅳ-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측정하는 정의적 특성 변수의 변화추이 47

〈표 Ⅳ-3〉 성별에 따른 연도별 반복측정 분산분석 검증 48

〈표 Ⅳ-4〉 수학 성취 수준에 따른 연도별 반복측정 분산분석 검증 52

〈표 Ⅳ-5〉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2011년, 2013년)와 PISA 2012의 수학 태도 설문 문항 54

〈표 Ⅳ-6〉 성별에 따른 수학 흥미의 변화추이 55

〈표 Ⅳ-7〉 성별에 따른 수학에 대한 가치의 변화 56

〈표 Ⅳ-8〉 수학 성취 수준별 수학에 대한 흥미의 변화 58

〈표 Ⅳ-9〉 수학 성취 수준별 수학에 대한 가치의 변화 59

〈표 Ⅳ-10〉 잠재성장모형 분석에 사용된 변수와 내용 60

〈표 Ⅳ-11〉 수학에 대한 흥미 관련 잠재성장모형 분석에 사용된 변수 간 상관 61

〈표 Ⅳ-12〉 수학에 대한 흥미 변수의 시간에 따른 평균 변화 61

〈표 Ⅳ-13〉 수학에 대한 흥미 변수의 잠재성장모형 적합도 62

〈표 Ⅳ-14〉 수학에 대한 흥미에 대한 잠재성장모형의 추정치 62

〈표 Ⅳ-15〉 설명변수를 포함한 연구 모형의 적합도 63

〈표 Ⅳ-16〉 연구모형의 각 구조계수 추정치 64

〈표 Ⅴ-1〉 분석 대상 학생의 성별, 지역규모별 사례 수 및 비율 66

〈표 Ⅴ-2〉 분석에 사용된 독립변수와 내용 67

〈표 Ⅴ-3〉 학생수준 독립변수의 기술통계 70

〈표 Ⅴ-4〉 학교수준 독립변수의 기술통계 71

〈표 Ⅴ-5〉 수학 성취에 대한 모형별 분석 결과 75

〈표 Ⅴ-6〉 수학 성취에 대한 분석 결과 - 학생수준 모형 75

〈표 Ⅴ-7〉 수학 성취에 대한 분석 결과 - 종합 모형 77

[그림 Ⅳ-1] 성별에 따른 연도별 수업참여도의 상호작용효과 49

[그림 Ⅳ-2] 성별에 따른 연도별 교우관계의 상호작용효과 50

[그림 Ⅳ-3] 성별에 따른 연도별 학업적 효능감의 상호작용효과 51

[그림 Ⅳ-4] 수학 성취 수준에 따른 연도별 수학교과 태도의 상호작용 효과 53

[그림 Ⅳ-5] 수학에 대한 흥미가 있다고 긍정적으로 응답한 경우의 연도별 비율 변화 55

[그림 Ⅳ-6] 수학에 대한 가치가 있다고 긍정적으로 응답한 경우의 연도별 비율 변화 56

[그림 Ⅳ-7] 연구 모형 6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