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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0
1. 선행 연구 분석 및 해외 사례 조사 20
2. 학교급별 안전 교육 재구성 모델 개발 21
3. 학교 안전교육 실태 조사를 위한 설문 22
4. 안전교육 체험관 실태 조사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학교 안전교육의 개념 25
1. 안전의 정의 25
2. 안전교육의 정의 26
제2절 학교 안전교육의 법적 근거 29
제3절 학교안전의 문제점과 안전교육의 현실 32
1. 안전사고 현황 및 과제 32
2. 학교 안전교육의 실태 35
3. 학교 안전교육의 한계 및 과제 42
4. 해외 안전교육 사례 47
제4절 선행 연구로부터의 시사점 54
제3장 학교 안전교육 진단 및 효율적 실천을 위한 지원 56
제1절 안전교육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 조사 57
1. 설문 조사의 배경 57
2. 학생 설문 조사 결과 60
3. 교사 설문 결과 86
제2절 학교 안전교육의 실천을 위한 교육 과정 분석 109
1. 학교급별 교육 과정 분석의 방향 109
2. 안전교육 과정 분석을 위한 용어의 정의 117
3. 학교급별 교육 과정 분석의 실제 119
4. 안전 교육 과정 분석 결과 138
제3절 전국 안전교육 체험관 실태 파악 141
1. 실태 파악의 배경 141
2. 전국 안전 체험관 분석 141
3. 전국 안전 체험관 분석 결과 147
제4장 연구의 결론 및 제언 149
1. 학교안전 의식 개선 151
2.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과 교과 연계 프로그램 지원 152
3. 학교안전 관리ㆍ교육 매뉴얼 개발 153
4.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 154
5. 학교안전 종합 체험관 설치 운영 155
6. 체험 활동 지원 기구 설립 156
7. 지역 사회가 참여하는 학교안전 협의회 운영 157
참고문헌 159
[부록 1] 설문지 163
[부록 2] 학교급별 7대 안전교육 표준안 내용 체계 분석 172
[부록 3] 안전 체험관 답사 실시 결과 209
[부록 4] 전국 안전 체험관 목록 210
[부록 5] 전국 안전 체험관 활용 매뉴얼 219
판권기 279
〈표 1-1〉 설문 조사 대상 23
〈표 2-1〉 학교급별 안전교육 기준(「아동복지법 시행령 제28조」 제1항의 [별표3]) 30
〈표 2-2〉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심리 위축으로 인해 정당한 교육 활동 기피 경험 40
〈표 3-1〉 설문 조사 대상 현황(초등) 58
〈표 3-2〉 설문 조사 대상 현황(중등) 59
〈표 3-3〉 설문 조사 대상 현황(고등) 59
〈표 3-4〉 설문조사 대상 현황(학교급별 전체) 59
〈표 3-5〉 설문 조사 대상 현황(지역별 전체) 59
〈표 3-6〉 설문 조사 문항 영역 및 내용(초중고 공통) 60
〈표 3-7〉 재난 발생에 대한 평소 인식 61
〈표 3-8〉 사고 방지 및 안전을 위한 노력 62
〈표 3-9〉 재난 매뉴얼 숙지 정도 64
〈표 3-10〉 소화기 활용 가능 정도 65
〈표 3-11〉 비상 탈출로를 활용한 대피 능력 65
〈표 3-12〉 비상 탈출 기구 활용 능력 66
〈표 3-13〉 학생들이 실행 가능한 응급처치 방법 67
〈표 3-14〉 학생들이 교육받은 안전교육의 종류 69
〈표 3-15〉 학생들이 받는 안전교육의 방법 72
〈표 3-16〉 학생들이 받은 안전교육 방법의 활용 정도 72
〈표 3-17〉 안전사고 방지 노력 73
〈표 3-18〉 학생들이 받은 안전교육 방법의 활용 정도 74
〈표 3-19〉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년별 응답 75
〈표 3-20〉 학교의 안전교육의 효과에 대한 학년별 응답 76
〈표 3-21〉 재난 발생이나 안전사고의 발생 가능성에 대한 응답 76
〈표 3-22〉 평소 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 77
〈표 3-23〉 재난 발생 시 스스로 생존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인식 78
〈표 3-24〉 안전교육이 이루어지는 형태에 대한 지역별 응답 결과 80
〈표 3-25〉 안전 수칙 준수에 대한 지역별 특성 82
〈표 3-26〉 재난 발생 시 자신의 생존 능력에 대한 지역별 응답 83
〈표 3-27〉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남녀 성별 인식 84
〈표 3-28〉 평소 재난이나 사고 위험에 대한 인식 84
〈표 3-29〉 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남녀 성별) 85
〈표 3-30〉 발생 가능한 재난에 대한 인식도 87
〈표 3-31〉 안전을 위한 별도의 노력 88
〈표 3-32〉 재난 발생 시 대처 매뉴얼 숙지 89
〈표 3-33〉 화재 발생 시 소화기 사용법 숙지 및 실제 활용 능력 90
〈표 3-34〉 화재 발생 시 비상 탈출로 숙지 및 실제 대피 능력 90
〈표 3-35〉 비상 탈출 기구 사용법 숙지 및 실제 활용 능력 90
〈표 3-36〉 교사별 가능한 응급처치법 92
〈표 3-37〉 안전교육 교육과정 반영 시수 94
〈표 3-38〉 안전교육 44시간 중 교사 실제 교육 시간(초등) 95
〈표 3-39〉 안전교육 시간 44시간 중 교사 실제 교육 시간(중ㆍ고등) 96
〈표 3-40〉 교사의 교과교육과정에 배당된 안전교육 시수(중ㆍ고등) 97
〈표 3-41〉 안전교육이 이루어지는 형태 98
〈표 3-42〉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안전교육 1순위 99
〈표 3-43〉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안전교육 2순위 99
〈표 3-44〉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안전교육 3순위 100
〈표 3-45〉 안전 관련 연수 이수 시수 현황 101
〈표 3-46〉 안전관련 연수 형태 102
〈표 3-47〉 안전관련 연수의 실제 상황에서의 효과성 102
〈표 3-48〉 전문가로부터의 연수 이수 현황 103
〈표 3-49〉 최근 3년간 체험관이나 전문 강사 활용 안전교육 현황 103
〈표 3-50〉 학교 안전교육의 위급 상황 발생 시 대응 능력 향상도 104
〈표 3-51〉 안전교육의 수업 적용에의 장애 요인 105
〈표 3-52〉/〈표 3-54〉 학교 안전교육 7대 영역 표준안 111
〈표 3-53〉/〈표 3-55〉 학생 대상 안전교육 규제 관련법률 및 지침 현황 113
〈표 3-54〉/〈표 3-56〉 초ㆍ중등 안전 교과 주요 단원 예시(안) 114
〈표 3-55〉/〈표 3-57〉 생활안전 영역 내용 체계도(예시) 120
〈표 3-56〉/〈표 3-58〉 초등학교 안전교육 과정 분석 예시 121
〈표 3-57〉/〈표 3-59〉 초등학교 7대 안전교육 내용 체계도 분석 123
〈표 3-58〉/〈표 3-60〉 초등학교 4학년 안전교육 과정 편성 124
〈표 3-59〉/〈표 3-61〉 중학교 안전교육 과정 분석 예시 127
〈표 3-60〉/〈표 3-62〉 중학교 7대 안전교육 내용체계도 분석 128
〈표 3-61〉/〈표 3-63〉 중학교 2학년 안전교육 과정 편성 129
〈표 3-62〉/〈표 3-64〉 고등학교 안전교육 과정 분석 예시 132
〈표 3-63〉/〈표 3-65〉 고등학교 7대 안전교육 내용 체계도 분석 133
〈표 3-64〉/〈표 3-66〉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안전교육 과정 편성 134
〈표 3-65〉/〈표 3-67〉 전국 안전교육 체험관 분석 예시 142
〈표 3-66〉/〈표 3-68〉 전국 안전교육 체험관 활용 매뉴얼 예시 142
〈표 3-67〉/〈표 3-69〉 전국 안전교육 체험관 지역별 분포 143
〈표 3-68〉/〈표 3-70〉 종합 안전교육 체험관 지역별 분포 143
〈표 3-69〉/〈표 3-71〉 운영 대상에 따른 안전 체험관의 분류 144
〈표 3-70〉/〈표 3-72〉 학교안전 교육 7대 표준안 영역에 따른 안전 체험관 분석 145
〈그림 2-1〉 연도별 안전사고 추이 32
〈그림 2-2〉 사고 발생의 원인(학교안전공제중앙회 자료, 2013) 33
〈그림 3-1〉 안전사고 인식과 사고 예방을 위한 실천 비교 63
〈그림 3-2〉 학생들이 실행 가능한 응급처치 방법 68
〈그림 3-3〉 안전교육 영역별 이수 현황 69
〈그림 3-4〉 학교안전교육 영역별 이수 비율 학교급별 비교자료 70
〈그림 3-5〉 학교 안전교육의 유형별 비율 71
〈그림 3-6〉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 73
〈그림 3-7〉 재난 시 대피능력에 대한 학교급별 응답특성 78
〈그림 3-8〉 재난 대피 능력에 대한 지역별-학교급 특성 79
〈그림 3-9〉 자신의 재난 대피 능력에 대하여 "그렇다" 이상 응답한 비율 79
〈그림 3-10〉 안전교육이 이루어지는 형태(지역별 분석) 81
〈그림 3-11〉 안전수칙 준수에 대한 지역별 특성 82
〈그림 3-12〉 재난 발생 시 자신의 생존 능력에 대한 지역별 응답 83
〈그림 3-13〉 교사별 가능한 응급처치 항목 92
〈그림 3-14〉 조난자 구조 능력 초ㆍ중등 교사 비교 92
〈그림 3-15〉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안전교육 순위 100
〈그림 3-16〉 안전교육의 수업 적용에의 장애요인 107
〈그림 3-17〉/〈그림 3-18〉 초등학교 학교 안전교육 영역별 지도 내용의 분석 체계 116
〈그림 3-18〉/〈그림 3-19〉 전국 안전교육 체험관 지역별 분포 144
〈그림 3-19〉/〈그림 3-20〉 운영 대상에 따른 안전 체험관의 분류 144
〈그림 3-20〉/〈그림 3-21〉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영역에 따른 안전체험관 분석 14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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