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5
2. 연구의 목적 7
3. 협동연구의 필요성과 추진체계 8
가. 협동연구의 필요성 8
나. 협동연구의 연차별 연구주제 8
다. 협동연구기관 추진체계(1차년도) 9
라. 협동연구기관 수행과정(1차년도) 9
4. 연구추진 일정과 역할 분담 10
5. 협동연구의 기대효과 12
Ⅱ. 연구 내용과 수행방법 14
1.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안전관리 실태와 개선 방안(육아정책연구소) 14
2. 어린이집ㆍ유치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간환경 조성 방안(건축도시공간연구소) 17
3. 어린이 통학차량과 교통환경의 안전성 확보 방안(한국교통연구원) 21
Ⅲ. 주요 연구 결과 24
1.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안전관리 실태와 개선 방안(육아정책연구소) 24
가. 실내ㆍ외 안전관리 실태 24
나. 교통안전 관리 실태 27
다. 안전관리 관련 인식과 교육 29
2. 어린이집ㆍ유치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간환경 조성 방안(건축도시공간연구소) 31
3. 어린이 통학차량과 교통환경의 안전성 확보 방안(한국교통연구원) 33
가. 어린이 통학차량 규제의 한계 33
나. 어린이 보호구역 규제의 실효성 미흡 34
다. 어린이 보행환경에 대한 규정 미비 36
라.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의 미약한 법적 근거와 체계적인 교통안전교육의 부재 37
마.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 부족 38
Ⅳ. 정책제안 39
1.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안전관리 실태와 개선 방안(육아정책연구소) 39
가. 추진방향 39
나. 정책제언 40
2. 어린이집ㆍ유치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간환경 조성 방안(건축도시공간연구소) 43
가. 가이드라인 작성 방향 43
나. 가이드라인 구성 44
다. 가이드라인(안) 45
3. 어린이 통학차량과 교통환경의 안전성 확보 방안(한국교통연구원) 46
가. 어린이 통학차량 규제의 한계 해소 46
나. 어린이 보호구역 규제의 실효성 증대 47
다. 어린이 시설 내부와 주변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법령 개정 48
라.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의 법적 근거 확립과 체계적인 교통안전교육의 시행 48
마. 어린이 교통안전홍보 강화 49
바. 정책건의 49
참고문헌 51
판권기 52
〈표 Ⅰ-4-1〉 연구추진 일정 10
〈표 Ⅰ-4-2〉 역할 분담 11
〈표 Ⅱ-1-1〉 설문내용(원장용) 15
〈표 Ⅱ-1-2〉 설문내용(부모용) 16
〈표 Ⅱ-2-1〉 조사대상 어린이집 개요 19
〈표 Ⅱ-2-2〉 조사대상 유치원 개요 20
[그림 Ⅰ-1-1] 영아, 유아 기관이용률(2012-2014) 5
[그림 Ⅰ-1-2] 어린이집, 유치원 이용 영유아 발생장소별 사고 현황(2014) 6
[그림 Ⅰ-3-1] 연차별 연구주제 8
[그림 Ⅰ-3-2] 1차년도(2015) 협동연구기관 구성과 추진체계 9
[그림 Ⅰ-3-3] 1차년도(2015) 협동연구기관 수행과정 10
[그림 Ⅱ-2-1] 현장조사 내용 및 방법 21
[그림 Ⅲ-1-1] 실내안전 관리의 어려움 26
[그림 Ⅲ-1-2] 실외안전 관리의 어려움 27
[그림 Ⅲ-3-1] 어린이 통학차량 운영 시 안전 위협요소 33
[그림 Ⅲ-3-2] 어린이 보호구역 정책 중 교통안전 위협요소 34
[그림 Ⅲ-3-3] 어린이 보행환경과 관련한 교통안전 위협요소 36
[그림 Ⅲ-3-4]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정책의 문제점 37
[그림 Ⅲ-3-5] 일반 운전자들의 어린이 통학차량 및 어린이 보호의무 관련 문제점 38
[그림 Ⅳ-1-1] 정책추진 방향 3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