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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안전관리 실태와 개선 방안 / 도남희, 이윤진, 조아라, 박은영 [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육아정책연구소, 2015
청구기호
363.1193627 -16-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256 p. : 삽화, 서식, 표 ; 25 cm
총서사항
안전한 영유아 보육·교육 환경 조성 방안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 15-39-02 연구보고 ; 2015-32-02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941592
ISBN: 9791185941578(세트)
제어번호
MONO1201612208
주기사항
부록: 1. 안전한 영유아 보육·교육 환경 실태 조사지(원장용) ; 2. 안전한 영유아 보육·교육 환경 실태 조사지(부모용) ; 3. 심층면담 질문지(원장용) 외
협력연구기관: 건축도시공간연구소, 한국교통연구원
참고문헌: p. [218]-222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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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4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2. 연구내용 27

3. 연구방법 28

4. 협동연구 추진체계 37

5. 용어의 정의와 제한점 38

Ⅱ. 연구의 배경 39

1. 안전한 환경과 안전관리 39

가. 안전한 환경이란? 39

나. 안전관리의 주요 요소 40

2. 관련 제도와 정책 현황 41

가. 안전 관련 법과 제도 41

나. 관련 정책 54

다. 안전 관리와 평가 63

3. 안전사고 현황 66

가. 유치원 안전사고 현황 66

나. 어린이집 안전사고 현황 68

다. 교통사고 현황 72

라. 안전교육 현황 74

4. 선행연구 76

가. 실내환경 76

나. 실외환경 79

다. 교통 안전 81

라. 안전관리와 안전교육 84

5. 국외 안전관리 기준과 사례 88

가. 안전 관리 기준 88

나. 교통안전: 프랑스 92

다. 해외사례: 스웨덴 94

라. 해외사례: 네덜란드 98

마. 시사점 101

Ⅲ. 실내ㆍ외 안전 관리 실태 103

1. 기관의 실내 안전 관리 실태 103

가. 실내 안전 103

나. 안전사고 경험 104

다. 응급 의료기관 이용 현황 109

라. 안전관리 업무 담당자 및 교육 112

마. 안전관리 체크리스트 115

2. 기관의 실외 안전 관리 실태 117

가. 실외 안전 117

나. 안전사고 경험 119

다. 안전관리 업무 담당자 및 교육 123

라. 놀이시설 안전관리 127

3. 부모가 인식하는 기관의 안전 실태 및 요구 136

가. 실내ㆍ외 안전 136

나. 자녀의 안전사고 경험 140

다. 안전관리의 필요성 145

라. 안전을 위해 필요한 시설 149

4. 시설안전 관리의 어려움 150

가. 실내안전 관리의 어려움 150

나. 실외안전 관리의 어려움 152

5. 요약 및 시사점 154

Ⅳ. 교통안전 관리 실태 157

1. 기관의 통학차량 운행 현황 157

가. 통학차량 운행 여부 157

나. 통학차량 운행 실태 160

다. 통학차량의 안전보호 장비 현황 166

2. 기관 주변의 교통안전 현황 168

가. 기관의 교통사고 발생과 교통환경 168

나. 어린이보호구역 설치 현황 170

3. 부모의 교통안전에 대한 인식과 실천 173

가. 기관의 차량의 운행 173

나. 기관차량 이용 177

다. 기관 주변의 교통안전 인식 180

4. 요약 및 시사점 183

Ⅴ. 안전관리 관련 인식과 교육 186

1. 원장의 안전관리에 대한 인식 186

가. 기관 안전 점검과 관리 186

나. CCTV 설치 현황 189

2. 기관에서의 안전관리를 위한 교육 196

가. 영유아교육 196

나. 교직원교육 200

다. 부모교육 204

3. 안전관리를 위한 지원 요구 205

4. 부모의 안전관리에 대한 인식과 지원 요구 208

가. 기관 안전에 대한 인식과 요구 208

나. 안전교육 215

5. 요약 및 시사점 218

Ⅵ.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제언 221

1. 추진방향 221

2. 정책제언 223

참고문헌 231

Abstract 236

[부록 1] 안전한 영유아 보육ㆍ교육 환경 실태 조사지(원장용) 240

[부록 2] 안전한 영유아 보육ㆍ교육 환경 실태 조사지(부모용) 255

[부록 3] 심층면담 질문지(원장용) 265

[부록 4] 심층면담 질문지(부모용) 267

판권기 268

〈표 Ⅰ-3-1〉 설문조사 대상 표본 설계 29

〈표 Ⅰ-3-2〉 설문내용(원장용) 30

〈표 Ⅰ-3-3〉 설문내용(부모용) 31

〈표 Ⅰ-3-4〉 조사 참여 기관 특성 32

〈표 Ⅰ-3-5〉 조사 참여 원장 특성 32

〈표 Ⅰ-3-6〉 조사 참여 부모 특성 33

〈표 Ⅰ-3-7〉 유치원ㆍ어린이집 원장 및 학부모 설문조사 대상 모집단 구성 35

〈표 Ⅰ-3-8〉 자문회의(정책연구실무협의회 포함) 36

〈표 Ⅰ-3-9〉 간담회 36

〈표 Ⅱ-2-1〉 실내환경 관련법 43

〈표 Ⅱ-2-2〉 실외환경 관련법 45

〈표 Ⅱ-2-3〉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점검의 항목 및 방법 47

〈표 Ⅱ-2-4〉 기관의 교통안전 관련 법령 50

〈표 Ⅱ-2-5〉 안전관리와 교육 관련법 52

〈표 Ⅱ-2-6〉 안전교육 기준(아동복지법 31조 및 동법 시행령 제28조) 54

〈표 Ⅱ-2-7〉 보건복지부의 정책 54

〈표 Ⅱ-2-8〉 어린이집안전공제회 연혁 56

〈표 Ⅱ-2-9〉 교육부 정책 향후 추진 일정 60

〈표 Ⅱ-2-10〉 학교안전공제중앙회 연혁 62

〈표 Ⅱ-2-11〉 어린이집 평가인증 2차 지표 64

〈표 Ⅱ-2-12〉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 64

〈표 Ⅱ-2-13〉 제2주기 유치원 평가지표 65

〈표 Ⅱ-2-14〉 제3주기 유치원 평가지표 개선안 65

〈표 Ⅱ-3-1〉 2010-2014년 유치원 안전사고 발생: 시간별 66

〈표 Ⅱ-3-2〉 2010-2014년 유치원 안전사고 발생: 장소별 67

〈표 Ⅱ-3-3〉 2010-2014년 유치원 안전사고 발생: 형태별 67

〈표 Ⅱ-3-4〉 2010-2014년 유치원 안전사고 발생: 부위별 68

〈표 Ⅱ-3-5〉 아동 사망ㆍ부상 사고 현황 68

〈표 Ⅱ-3-6〉 최근 5년간 성별ㆍ영유아별 아동사고 현황 69

〈표 Ⅱ-3-7〉 최근 5년간 원인별 아동사고 현황 69

〈표 Ⅱ-3-8〉 사고 발생 장소별 아동사고 현황 70

〈표 Ⅱ-3-9〉 최근 5년간 사고 발생 장소별 아동사고 현황 70

〈표 Ⅱ-3-10〉 최근 5년간 부상 유형별 아동사고 현황 72

〈표 Ⅱ-3-11〉 사고유형별 어린이보호구역내 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2013년) 73

〈표 Ⅱ-3-12〉 가해운전자 법규위반별 어린이보호구역내 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2013년) 74

〈표 Ⅱ-3-13〉 시간대별 어린이보호구역내 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2013년) 74

〈표 Ⅱ-3-14〉 안전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사업 집합교육 74

〈표 Ⅱ-3-15〉 안전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사업 온라인 교육 75

〈표 Ⅱ-5-1〉 NAEYC 물리적 환경 관련 기준 89

〈표 Ⅱ-5-2〉 질 관리 영역 2: 아동의 안전 91

〈표 Ⅱ-5-3〉 물리적 환경 92

〈표 Ⅲ-1-1〉 기관 실내환경의 전반적인 안전 상태/안전사고 예방과 지도 수준 103

〈표 Ⅲ-1-2〉 기관 안전사고 경험 여부 104

〈표 Ⅲ-1-3〉 실내환경 중 안전사고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 106

〈표 Ⅲ-1-4〉 발생한 안전사고의 유형 106

〈표 Ⅲ-1-5〉 기관 실내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원인 107

〈표 Ⅲ-1-6〉 실내환경 안전과 관련하여 가장 주의를 기울이는 부분 108

〈표 Ⅲ-1-7〉 응급의료기관 유무 및 경험 여부 110

〈표 Ⅲ-1-8〉 응급의료기관 이용 시 만족도 111

〈표 Ⅲ-1-9〉 실내환경 안전관리 담당자 유무/주 담당자 113

〈표 Ⅲ-1-10〉 업무 담당자에 대한 주된 교육방법 및 교육형태 114

〈표 Ⅲ-1-11〉 업무 담당자에 대한 주된 교육 실시기관 주체 115

〈표 Ⅲ-1-12〉 실내환경 안전관리 체크리스트의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 도움 여부 116

〈표 Ⅲ-1-13〉 체크리스트 점검을 통한 후속조치 여부 117

〈표 Ⅲ-2-1〉 기관의 실외놀이터 시설 및 설비에 따른 안전 수준 정도 118

〈표 Ⅲ-2-2〉 주로 이용하는 놀이터 119

〈표 Ⅲ-2-3〉 실외환경 중 안전사고가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곳 119

〈표 Ⅲ-2-4〉 실외 놀이시설물 중 안전사고가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시설물 120

〈표 Ⅲ-2-5〉 기관 실외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원인 122

〈표 Ⅲ-2-6〉 안전과 관련하여 실외환경 중 가장 주의를 기울이는 부분 123

〈표 Ⅲ-2-7〉 놀이시설의 안전관리 전담인력 유무 125

〈표 Ⅲ-2-8〉 업무 담당자에 대한 주된 교육방법 및 교육형태 126

〈표 Ⅲ-2-9〉 업무 담당자에 대한 주된 실시기관 주체 127

〈표 Ⅲ-2-10〉 놀이시설물의 안전인증(KC안전인증마크) 여부 128

〈표 Ⅲ-2-11〉 정기 시설검사 실시 빈도 129

〈표 Ⅲ-2-12〉 놀이시설물 설치검사 및 정기시설검사 합격 표시 여부 130

〈표 Ⅲ-2-13〉 체크리스트 점검을 통한 후속조치 여부 131

〈표 Ⅲ-2-14〉 놀이시설 유지를 위한 안전점검 실시 빈도 132

〈표 Ⅲ-2-15〉 최근 1년간 실외시설물 교체 및 보수 여부 133

〈표 Ⅲ-2-16〉 실외시설물 교체 및 보수 이유 134

〈표 Ⅲ-2-17〉 최근 1년 기준 실외시설물 교체 및 보수 횟수 134

〈표 Ⅲ-2-18〉 안전점검실시대장/놀이기구 관리 대장의 안전관리 및 예방 도움 정도 135

〈표 Ⅲ-3-1〉 기관의 전반적인 실내환경 안전상태 136

〈표 Ⅲ-3-2〉 실내환경의 안전상태 137

〈표 Ⅲ-3-3〉 실내환경 중 안전이 가장 염려되는 시설 및 설비 138

〈표 Ⅲ-3-4〉 기관의 전반적인 실외환경 안전 상태 139

〈표 Ⅲ-3-5〉 기관 선택 시 실외환경 안전이 영향을 미친 정도 139

〈표 Ⅲ-3-6〉 자녀의 실내 안전사고 경험 여부 140

〈표 Ⅲ-3-7〉 최근 1년간 실내환경 안전사고가 가장 빈번히 발생한 장소 141

〈표 Ⅲ-3-8〉 최근 1년간 실내에서 가장 빈번히 발생한 안전사고 유형 141

〈표 Ⅲ-3-9〉 안전사고 발생 시 기관 대처 만족도 142

〈표 Ⅲ-3-10〉 자녀의 실외 안전사고 경험 여부 143

〈표 Ⅲ-3-11〉 최근 1년간 실외에서 안전사고가 가장 빈번히 발생한 장소 143

〈표 Ⅲ-3-12〉 최근 1년간 실외에서 가장 빈번히 발생한 안전사고 유형 144

〈표 Ⅲ-3-13〉 안전사고 발생 시 기관 대처 만족도 145

〈표 Ⅲ-3-14〉 안전 관리 필요 정도 146

〈표 Ⅲ-3-15〉 안전 관리 필요 정도_실외놀이시설 147

〈표 Ⅲ-3-16〉 안전 관리 필요 정도_실외놀잇감 147

〈표 Ⅲ-3-17〉 안전 관리 필요 정도_보호난간/현관 및 출입구 148

〈표 Ⅲ-3-18〉 실내환경 안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시설 149

〈표 Ⅲ-4-1〉 실내환경 안전관리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 151

〈표 Ⅲ-4-2〉 실외환경 안전관리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 152

〈표 Ⅳ-1-1〉 기관 등하원 차량 운행 여부 158

〈표 Ⅳ-1-2〉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이유 159

〈표 Ⅳ-1-3〉 통학버스 총 대수 160

〈표 Ⅳ-1-4〉 차량_소유형태/운전자 161

〈표 Ⅳ-1-5〉 차량_평균아동수 162

〈표 Ⅳ-1-6〉 차량_월평균 운행거리 163

〈표 Ⅳ-1-7〉 차량동승자(등원/하원) 163

〈표 Ⅳ-1-8〉 통학버스 미신고차량 대수 164

〈표 Ⅳ-1-9〉 차량일지 작성 빈도 165

〈표 Ⅳ-1-10〉 정부로부터 차량 운영비 지원 여부 166

〈표 Ⅳ-1-11〉 차량에 영아용 보호장구 설치 여부 166

〈표 Ⅳ-1-12〉 차량 블랙박스 설치 여부 168

〈표 Ⅳ-1-13〉 차량 안전관리 여부 168

〈표 Ⅳ-2-1〉 재원아가 기관 주변에 교통사고 발생여부 및 사고의 주된 원인/유형 169

〈표 Ⅳ-2-2〉 기관 주변환경의 영유아 교통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생각 170

〈표 Ⅳ-2-3〉 기관 앞 어린이보호구역 지정 여부 170

〈표 Ⅳ-2-4〉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이유 172

〈표 Ⅳ-3-1〉 기관 선택 시 차량 운행여부 중요 여부 174

〈표 Ⅳ-3-2〉 자녀 등하원 시 주로 이용하는 수단 174

〈표 Ⅳ-3-3〉 기관 차량을 이용하는 이유 175

〈표 Ⅳ-3-4〉 기관차량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176

〈표 Ⅳ-3-5〉 보호자가 기관차량 승하차 지정 장소까지 배웅 여부 177

〈표 Ⅳ-3-6〉 기관차량동승자 유무 및 구체적 차량동승자 178

〈표 Ⅳ-3-7〉 기관차량 탑승 시 영유아 안전벨트 착용 여부 179

〈표 Ⅳ-3-8〉 월평균 차량비 180

〈표 Ⅳ-3-9〉 기관 앞 어린이보호구역 지정 여부 180

〈표 Ⅳ-3-10〉 승하차 지정장소 안전 여부 181

〈표 Ⅳ-3-11〉 부모의 교통안전교육 인지여부 181

〈표 Ⅳ-3-12〉 자녀의 교통안전 관련 준수여부 182

〈표 Ⅴ-1-1〉 안전 점검과 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 186

〈표 Ⅴ-1-2〉 안전관리 점검 시기 및 관련 기관 187

〈표 Ⅴ-1-3〉 안전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 188

〈표 Ⅴ-1-4〉 CCTV 설치현황_전체 189

〈표 Ⅴ-1-5〉 CCTV 설치현황_기관실내 190

〈표 Ⅴ-1-6〉 CCTV 설치현황_기관 실외 191

〈표 Ⅴ-1-7〉 CCTV 설치 대수 현황 192

〈표 Ⅴ-1-8〉 설치된 CCTV 종류 193

〈표 Ⅴ-1-9〉 CCTV 설치가 영유아 안전관리에 도움 여부 193

〈표 Ⅴ-1-10〉 안전과 관련하여 가장 실행하기 어려운 것 194

〈표 Ⅴ-2-1〉 영유아 안전교육 실시 여부 196

〈표 Ⅴ-2-2〉 영유아 교육 횟수와 방법 196

〈표 Ⅴ-2-3〉 영유아 안전교육의 가장 주된 목적 197

〈표 Ⅴ-2-4〉 영유아 안전교육 담당자로 가장 바람직한 대상(1순위) 198

〈표 Ⅴ-2-5〉 영유아 안전교육 담당자로 가장 바람직한 대상(중복응답) 198

〈표 Ⅴ-2-6〉 영유아 안전교육의 효과적 방법 199

〈표 Ⅴ-2-7〉 영유아 안전교육 가장 효과적인 활동형태 200

〈표 Ⅴ-2-8〉 교사(원장)_내부교육 200

〈표 Ⅴ-2-9〉 교사(원장)_외부교육 201

〈표 Ⅴ-2-10〉 교사(원장)_안전교육 횟수와 도움 정도 201

〈표 Ⅴ-2-11〉 운전기사_교통안전 내부교육 202

〈표 Ⅴ-2-12〉 운전기사_교통안전 외부교육 202

〈표 Ⅴ-2-13〉 운전기사_교육횟수와 도움 정도 203

〈표 Ⅴ-2-14〉 교사 안전교육 강화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 203

〈표 Ⅴ-2-15〉 부모대상 안전교육 실시 여부와 교육내용 204

〈표 Ⅴ-2-16〉 부모대상 안전교육 실시 횟수와 방법 204

〈표 Ⅴ-3-1〉 기관 안전 관리를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205

〈표 Ⅴ-3-2〉 기관 안전 교육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206

〈표 Ⅴ-3-3〉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207

〈표 Ⅴ-4-1〉 기관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 정도 평가 209

〈표 Ⅴ-4-2〉 기관 안전 관리를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209

〈표 Ⅴ-4-3〉 기관 안전 교육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210

〈표 Ⅴ-4-4〉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212

〈표 Ⅴ-4-5〉 자녀가 다니는 기관의 안전과 관련해 가장 걱정되는 장소 213

〈표 Ⅴ-4-6〉 자녀의 기관의 안전 점검과 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 213

〈표 Ⅴ-4-7〉 기관의 CCTV의 안전관리 도움 여부 정도 214

〈표 Ⅴ-4-8〉 안전교육 경험 여부와 교육내용 215

〈표 Ⅴ-4-9〉 안전교육 실시 횟수와 방법 216

〈표 Ⅴ-4-10〉 자녀에게 안전교육 여부와 강조 내용 216

〈표 Ⅴ-4-11〉 영유아 안전교육 담당자로 가장 바람직한 대상 217

〈표 Ⅴ-4-12〉 영유아 안전교육 활동형태의 가장 효과적 방법 218

[그림 Ⅰ-4-1] 연차별 연구주제 37

[그림 Ⅰ-4-2] 1차년도(2015) 협동연구 추진체계 및 구성 38

[그림 Ⅱ-1-1] 안전한 환경의 개념 40

[그림 Ⅱ-1-2] 안전관리의 개념 41

[그림 Ⅱ-2-1] 안전한 환경 관련법 체계도 42

[그림 Ⅱ-2-2] 어린이집안전공제회 사고처리 절차표 57

[그림 Ⅱ-2-3]/[그림 Ⅲ-2-3] 학교안전공제중앙회 사고처리 절차표 63

[그림 Ⅱ-3-1] 연도별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건수 현황 73

[그림 Ⅱ-3-2] 영유아 대상 안전교육 횟수 비교(2012, 2009) 75

[그림 Ⅱ-3-3] 보육교사 대상 안전교육 횟수(2012, 2009) 76

[그림 Ⅱ-5-1] 프랑스 영유아 교통안전교육 과정 브로슈어 93

[그림 Ⅱ-5-2] 쿠션이 있는 방 95

[그림 Ⅱ-5-3] 부모가 만든 헝겊 인형 95

[그림 Ⅱ-5-4] 스토리 박스 96

[그림 Ⅱ-5-5] 프로젝트 결과물(5세) 96

[그림 Ⅱ-5-6] 영유아 소파 97

[그림 Ⅱ-5-7] 낮잠 배치표 97

[그림 Ⅱ-5-8] 안전 가이드라인 개요 98

[그림 Ⅱ-5-9] 25개 지역의 GGD 99

[그림 Ⅱ-5-10] 영아 낮잠 침대 100

[그림 Ⅱ-5-11] 실외 CCTV 화면 100

[그림 Ⅲ-3-1] 실외환경 안전 관리 필요 정도 146

[그림 Ⅲ-3-2] 실내환경 안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시설 150

[그림 Ⅲ-4-1] 실내안전 관리의 어려움 152

[그림 Ⅲ-4-2] 실외안전 관리의 어려움 154

[그림 Ⅳ-2-1] 기관 앞 어린이보호구역 지정 여부 172

[그림 Ⅳ-2-2]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이유 173

[그림 Ⅴ-4-1] 기관 안전 관리를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원장과 부모) 210

[그림 Ⅴ-4-2] 기관 안전 교육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원장과 부모) 211

[그림 Ⅴ-4-3]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원장과 부모) 212

[그림 Ⅵ-1-1] 정책추진 방향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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