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2)초등학교 교육과정 우수사례 모음 / 전라북도교육청 인기도
발행사항
전주 : 전라북도교육청 학교교육과, 2012
청구기호
379.155 -16-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48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전북교육 ; 2012-531
제어번호
MONO120161188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전주금암초등학교 : 금바우골 르네상스를 향한 금암애(愛) 교육 리빌딩(Re Building) 3

I. 들어가며 5

II. Re-Plan, 교육과정 편성·운영 7

1. 자율적·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 7

2. 아하! 기초 학력 다지기, Five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9

3. 배움에 푹 빠져요, 블록타임제 운영 및 집중이수 프로그램 10

4. 빛깔있는 학년별 노력 중점, 창의성 UP 프로그램 11

5. 특성에 맞는 통합 교과 운영과 팀티칭 활용 수업 12

6. 수업의 전문성을 높여라! 수업개선 연수 및 수업 공개 13

III. Re-humanity, 인성교육 강화 14

1. 우리 아이들 지켜내자! 인성 및 학교폭력 예방교육 14

2. 엄마품처럼 포근한 사랑방, 돌봄교실 운영 15

3. 우리는 YP(Youth Patrol)!, 유해환경스스로지킴이 활동 16

4. '안녕하세요? 효도하겠습니다.' 효실천 프로젝트 17

5. 마음을 가꾸는 학교 텃밭 프로젝트 18

6. 나눔으로 배우는 사랑, 기관 연계 봉사활동 19

IV. Re-Experience, 창의적체험활동의 활성화 20

1. 자발적 참여 체험마당, 자율활동 20

2. 같은 취미의 친구들은 모여라! 동아리 활동 21

3. 꿈에 다가가는 한걸음, 진로교육 22

4. 함께해서 풍성한 3 프로젝트, 지역사회 연계 체험활동 22

5. 재능 쑥쑥, 소질과 특기 계발 활동 24

6. 또 하나의 전문성, 교원의 창의적 체험활동 24

V. Re-Test, 평가 방법의 개선 25

1. 종합적 평가 관리 시스템 25

2. 교과 평가 25

3.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26

4. 행동발달상황 평가(표 새로 추가) 26

5. 평가 결과의 활용 27

6. 교원능력개발 평가 27

7. 학교교육과정 평가 27

VI. 금암교육을 돌아보며 29

VII. 계속되는 금암애(愛) 교육 리빌딩(Re Building) 30

VIII. 금바우골 르네상스를 넘어 30

옥봉초등학교 : 창의시 인성구 감성동 행복 TOUCH 옥봉 아우름 마을 31

I. 옥봉 아우름 교육의 준비 33

1. 옥봉 아우름 교육의 방향 33

2. 학교 여건 분석 34

II. 옥봉 아우름 교육의 바탕 35

1. 비전 제시 35

2. 학교 교육 목표 및 방향 35

3. 옥봉 아우름 교육의 중점 설계 36

III. 옥봉 아우름 교육의 실천 37

1. 교실 수업 속 창의·인성 아우름 - 창의·인성 중심 교육과정 편성과 교실수업 개선 37

2. 마중물로 솟아나는 창의적 융합사고력 아우름 - 창의적 융합사고력 신장을 위한 평가 개선 42

3. 창의·인성 톡톡! 경험 생생! 창의적 체험 아우름 - 아우름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44

4. 자연, 예술, 전통과 하나되는 인성과 감성의 아우름 - 감성 체험을 통한 인성교육 강화 49

IV. 옥봉 아우름 교육의 성과 53

교육중점-1. 교실 수업 속 창의·감성·인성 아우름 53

교육중점-2. 평가 개선으로 융합사고 아우름 53

교육중점-3. 창의·인성 톡톡! 경험 생생! 창의적 체험 아우름 53

교육중점-4. 자연, 예술, 전통과 하나 되는 인성의 아우름 53

V. 옥봉 아우름 교육의 발전 방향 54

1. 향후 보완 과제 54

2. 제언 54

3. 향후 발전 과제 54

산동초등학교 : 꿈·참·멋 어울림을 배우는 가온누리 LTE 교육 55

I. LTE 씨앗 뿌리기 57

1. LTE 가온누리교육의 프롤로그 57

2. SWOT 분석을 통한 실태 분석 58

3. LTE 가온누리교육의 목표 59

4. LTE 가온누리교육의 실천 과제 59

II. LTE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 60

1. LTE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 내용 60

2. LTE 프로젝트 학습(꿈·참·멋 어울림 배우기) 61

III. LTE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67

1. LTE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내용 67

2. LTE 하하! 호호! 스포츠동아리활동 68

IV. LTE 인성교육 강화 70

1. LTE 인성교육의 강화 내용 70

2. LTE 사랑해! 미안해! 고마워! 인성프로그램 70

3. LTE 인성교육 프로젝트 학습 72

4. LTE 전교생 주인공의 날 운영 74

V. LTE 평가방법 개선 75

1. LTE 평가방법 개선 내용 75

2. LTE 나의성장 포트폴리오 평가 75

VI. LTE 가을걷이 77

1. LTE 가온누리교육으로 변화된 점 77

2. LTE 가온누리교육의 제언 77

3. LTE 가온누리교육 신문 보도자료 78

4. LTE 가온누리교육의 에필로그 78

진안초등학교 : 마이골 "洪□(홍삼) 프로젝트" 를 통한 Healing 커리큘럼 운영 우수사례[이미지참조] 79

I. 마이산 탐방을 시작하며 81

II. 마이골 洪□(홍삼) 프로젝트르 준비하다[이미지참조] 82

1. 마음 읽기를 통한 의견 수렴 및 SWOT 분석 82

2. 진안 교육 비전 제시 82

3. 마이골 洪□(홍삼) 프로젝트 세부 추진 내용[이미지참조] 83

4. Healing 커리큘럼을 위한 교과별 중점 지도내용 84

5. Healing 커리큘럼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내용 84

III. 마이골 Healing 프로그램을 운영하다 85

1. 창의인재를 키우는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 85

2. 감성인재를 키우는 인성교육 강화 91

3. 융합인재를 키우는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96

4. 글로벌인재를 키우는 평가시스템 개선 99

IV. 마이산 탐방을 마치며 102

1. Healing 커리큘럼 추진 성과 102

2. Healing 커리큘럼 중장기 발전계획 102

고산초등학교 : 나와 너 그리고 우리, 자연과 함께 하는 SMART-world 103

I. SMART-world : 고산교육의 밑그림 그리기 105

1. SMART-world : 우리는 왜 교육과정의 변화를 꾀하는가? 105

2. SMART-world : 2011교육과정의 평가·분석 105

3. SMART-world : SWOT분석을 통한 SMART-world 운영의 시사점 106

II. SMART-world : 고산 교육의 기틀 107

1. 학교장 경영 철학 107

2. SMART-world : 교육비젼의 제시 107

3. SMART-world : 교육목표의 제시 107

III. SMART-world : 고산교육의 실편 108

1. Study-up : 창의성 신장의 교육과정 운영 108

2. Mind-up : 나눔과 배려의 인성교육 113

3. Art-up : 감수성 신장의 예체능 교육 118

4. Relation-up : 지역사회 연계 창의적 체험활동 121

5. Trust-up : 참여와 소통의 학부모 교육 123

IV. SMART-world : 고산교육의 평가 125

1. 다양성을 존중하는 다중지능기반 평가 125

2.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125

V. SMART-world : 고산교육의 성과 126

V. SMART-world : 고산교육의 미래 126

덕천초등학교 : 배움 보람 소통으로 행복을 일구는 덕천교육 127

I. 행복 덕천 교육과정을 그리며 129

1. 행복 덕천교육 준비 129

2. 행복 덕천교육의 비전 130

II. 행복 덕천 교육과정을 펼치며 131

1. 알찬 배움, 새론 배움 있는 교실 수업 방법 개선 131

2. 우리 누리 살터 찾는 창의적 체험활동 138

3. 너, 나, 우리의 누리보듬으로 함께 가는 인성교육 142

4. 튼실한 아람 맺는 평가 방법 개선 147

III. 보다 높은 덕천 교육을 꿈꾸며 149

1. 행복 덕천교육의 열매 149

2. 행복 덕천 미래 VISION 여행 150

판권기 15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37570 379.155 -16-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