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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전라북도 자유학기제 현황 분석 및 운영 방안 연구 / 책임연구자: 오정란 ; 공동연구자: 이가영 인기도
발행사항
전주 : 전라북도교육연구정보원 전북교육정책연구소, 2015
청구기호
379.155 -16-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 238 p. : 표 ; 26 cm
총서사항
전북교육 ; 2015-340 교육정책연구 ; 2015-00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8289447
제어번호
MONO1201607844
주기사항
부록: 전라북도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방안 및 발전과제에 대한 의견 조사(교원용) ; 전라북도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방안 및 발전과제에 대한 의견 조사(학생용) ; 전라북도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방안 및 발전과제에 대한 의견 조사(학부모용)
참고문헌: p. 211-21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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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반징수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2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6

2. 연구의 내용 28

3. 연구의 방법 29

4. 연구의 절차 31

II. 전북 자유학기제 추진 경과 및 운영 현황 32

1.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성격 34

가.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목적 34

나. 자유학기제의 기본 성격 35

다. 자유학기제의 운영 방안 39

2. 전북 자유학기제의 추진 경과 43

가. 추진 현황 43

나. 자유학기제의 기본 운영방향 47

다. 자유학기제의 운영 지원체제 및 인프라 구축 49

3. 전북 자유학기제 운영 및 성과 55

가. 운영계획서에 나타난 운영 현황 55

나. 운영학교협의회를 통해 본 운영 현황 및 성과 63

III. 전북 자유학기제 운영학교 실태 분석 70

1. 설문조사 72

가. 조사 개요 72

나. 설문조사 결과 77

다. 설문조사에 나타난 응답자의 요구 및 정책 제언 133

라. 요약 136

2. 사례분석 144

가. 조사 개요 144

나. 운영학교 사례분석 146

다. 요약 172

3. 초점집단 인터뷰(FGI) 177

가. 개요 177

나. 쟁점별 협의 내용 177

IV. 전북형 자유학기제 운영 방안 190

1. 자유학기제의 비전과 목표 192

2. 자유학기제의 기본 운영방향 194

3. 자유학기제 운영방안 198

가. 도시지역 대규모학교 운영방안 198

나. 농어촌지역 소규모학교 운영방안 207

V. 자유학기제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정책 제언 216

1. 학교의 자율적 실행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체제 마련 218

2.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활성화 220

3. 학교별 특성 및 여건에 맞는 학교운영 지원방안 마련 224

4. 자유학기 활동을 위한 지역별 지원시스템 마련 226

5. 학교별 여건 및 특성에 따른 단계적 접근 227

참고문헌 232

부록 238

〈표I-1〉 연구의 절차 31

〈표II-1〉 자유학기 활동 구성 영역 42

〈표II-2〉 2014년 운영학교 현황 : 총 31개교 45

〈표II-3〉 2015년 자유학기제 주요 정책 추진 내용 46

〈표II-4〉 전북 자유학기제 운영지원체제 및 인프라 구축 현황 51

〈표II-5〉 교육지원청별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구축현황 및 체험처 발굴 현황 52

〈표II-6〉 교과 감축 시수 현황 56

〈표II-7〉 운영학교 자유학기 활동 운영 현황 58

〈표II-8〉 지역별 자유학기 활동 내용 60

〈표II-9〉 영역별 학교 분류 64

〈표II-10〉 2014년 자유학기제 운영학교의 현황 분석 65

〈표III-1〉 설문지의 주요 내용 73

〈표III-2〉 2014년 자유학기제 운영학교별 설문조사 대상 74

〈표III-3〉 응답자의 배경 특성 76

〈표III-4〉 자유학기제의 목적과 취지(교원) 77

〈표III-5〉 자유학기제의 목적과 취지(학생) 78

〈표III-6〉 자유학기제의 목적과 취지(학부모) 79

〈표III-7〉 자유학기제 시행을 통해 가장 우선적으로 실현되었으면 하는 점(교원) 80

〈표III-8〉 자유학기제 시행을 통해 가장 우선적으로 실현되었으면 하는 점(학생) 81

〈표III-9〉 자유학기제 시행을 통해 가장 우선적으로 실현되었으면 하는 점(학부모) 82

〈표III-10〉 자유학기제 동안 진로탐색 및 진로교육의 바람직한 운영 방향(교원) 83

〈표III-11〉 자유학기제 운영 시기로 적합한 학기(교원) 85

〈표III-12〉 자유학기제 운영 시기로 적합한 학기(학생) 85

〈표III-13〉 자유학기제 운영 시기로 적합한 학기(학부모) 86

〈표III-14〉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 교육활동 실태 88

〈표III-15〉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 자유학기 활동 중점 운영 내용 89

〈표III-16〉 학교 밖 지역사회에서의 진로체험 91

〈표III-17〉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 교육활동 실태 93

〈표III-18〉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 자유학기 활동 실태 94

〈표III-19〉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 학교생활 95

〈표III-20〉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 자녀의 학교생활 96

〈표III-21〉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촉진하는 교육과정 운영 특성 및 여건 98

〈표III-22〉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촉진하는 수업방법·평가 특성 및 여건 100

〈표III-23〉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촉진하는 자율과정 특성 및 여건 102

〈표III-24〉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촉진하는 전반적 학교운영 특성 및 여건 104

〈표III-25〉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저해하는 교육과정 운영 특성 및 요인 107

〈표III-26〉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저해하는 수업방법·평가 특성 및 요인 109

〈표III-27〉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저해하는 자유학기 활동 특성 및 요인 111

〈표III-28〉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저해하는 학교운영 특성 및 요인 114

〈표III-29〉 영역별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촉진하는 특성 및 여건 116

〈표III-30〉 영역별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저해하는 특성 및 요인 117

〈표III-31〉 자유학기제 실시를 위한 학교 내·외의 지원 환경 118

〈표III-32〉 자유학기제 시행을 통해 교육활동 전반에서 가장 개선이 필요한 점 120

〈표III-33〉 지역의 여건 및 학교 특성에 맞는 바람직한 자율과정 운영 모형 121

〈표III-34〉 전북형 자유학기제 운영모델 창출을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 124

〈표III-35〉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교육청 측면) 125

〈표III-36〉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지역사회 및 지자체 측면) 126

〈표III-37〉 자유학기제 취지를 자유학기제 전·후 학기에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방안 127

〈표III-38〉 자유학기제 우려사항(교원) 129

〈표III-39〉 자유학기제 우려사항(학생) 130

〈표III-40〉 자유학기제 우려사항(학부모) 131

〈표III-41〉 자녀 사교육비(학원 및 과외) 증가 현황 132

〈표III-42〉 사례분석 대상학교 144

〈표III-43〉 운영학교 사례 분석을 위한 면담 내용 145

〈표III-44〉 진로체험 프로그램 예시 170

〈표III-45〉 사례학교 분석 결과 요약 173

〈표V-1〉 설문조사에 나타난 전북 자유학기제 성공적 운영을 위한 촉진요인과 저해요인 225

〈표V-2〉 전북 자유학기제 운영의 단계적 접근 231

〈그림II-1〉 전라북도 자유학기제 운영학교 추진 현황 44

〈그림IV-1〉 전북형 자유학기제 운영모델(안) 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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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28235 379.155 -16-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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