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조난심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 내용 24
3. 연구 방법 및 절차 27
II.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적용 실태 분석 37
1. 교육 목표와 수업 시수 39
가. 교육 목표 39
나. 수업 시수 41
2. 기초적 국어 사용 능력과 수리력 55
가. 개인차와 지역차의 문제점 56
나. 누리과정과 초등 1-2학년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부족 및 교과서의 문제점 63
다. 국어과 및 수학과 평가 실시 현황 및 인식 69
3. 초등학교 1-2학년군과 3-4학년군의 교과 교육과정 연계 74
가. 교육과정 분석 74
나. 실태와 인식 114
4. 학년군 126
가. 교육과정 분석 126
나. 실태와 인식 135
5. 범교과 학습 주제 140
가. 교육과정 분석 140
나. 실태와 인식 142
6. 요약 146
III. 초등학교 교육과정 관련 국외 동향 및 사례 149
1. 교육 목표와 수업 시수 152
가. 교육 목표 152
나. 수업 시수 158
2. 기초적 국어 사용 능력과 수리력 159
3. 초등학교 1-2학년군과 3-4학년군의 교과 교육과정 연계 168
가. 독일 헤센 주 169
나. 프랑스 170
다. 일본 172
라. 대만 175
4. 학년군 183
가. 영국 183
나. 일본 185
다. 대만 187
5. 범교과 학습 주제 190
가. 핀란드 190
나. 캐나다 퀘백 주 193
6. 요약 196
IV.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탐색 199
1. 초등학교 급의 특성을 살린 핵심 역량 선정 및 지도 방향의 구체화 201
가. 인성 교육 강화 202
나. 기초적 국어 사용 능력 및 수리력 206
2.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1-2학년군과 3-4학년 학년군의 연계 구현 방향 212
가. 통합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 제시 및 교과 구성 방식의 개선 212
나. 3-4학년군 교과 교육과정의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개선 216
다. 각 교과 관련 학생들의 인지적 발달 단계의 고려 218
라. 누리과정부터 중학교까지 교과 교육과정의 종합적인 연계 개선 218
3. 교육의 방향과 교과의 특성을 고려한 학년군 편성 방향 219
가. 총론의 학년군 제시 방향 219
나. 교과 교육과정의 학년군 제시 방향 221
다. 학년군제 구현을 위한 교과서 제도의 개선 방향 222
라. 학년군제 구현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방향 223
4. 교과 교육과정의 보완을 위한 범교과 학습 주제의 개선 방향 225
가. 범교과 학습 주제의 위상과 역할의 명료화 225
나. 학교급/학년군별 범교과 학습 주제의 초점화 231
다. 범교과 학습 주제의 주요 의미와 내용의 상세화 233
5. 요약 235
V. 요약 및 정책 제언 237
1. 요약 239
가.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적용 실태 분석 239
나. 초등학교 교육과정 관련 국외 동향 및 사례 240
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탐색 241
2. 정책제언 242
가. 핵심 역량의 선정 및 지도 방향 구체화 243
나. 유치원과 초등학교 및 초등학교 학년군간의 교육과정 연계성 제고 249
다. 교과군/학교급간 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교육의 일관성 제고 및 학생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구현 254
라. 교육과정의 연계 구현을 위한 교육 제도의 개선 258
마. 학업성취도 평가 정책의 개선 264
참고문헌 269
ABSTRACT 277
부록 281
[부록1]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관련 기초 조사를 위한 설문지 - 교원용 283
[부록2]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관련 기초 조사를 위한 설문지 - 학부모용 293
〈표 I-3-1〉 우리나라 교육과정 문서 분석 개요 27
〈표 I-3-2〉 외국의 교육과정 문서 분석 개요 28
〈표 I-3-3〉 정책 실무 협의회 및 전문가 협의회 실시 일자와 주요 안건 29
〈표 I-3-4〉 설문 문항 내용 30
〈표 I-3-5〉 설문 응답자 수 및 회수율 31
〈표 I-3-6〉 교원 응답자 특성 32
〈표 I-3-7〉 학부모 응답자 특성 33
〈표 I-3-8〉 심층 면담 일시 및 면담 대상 34
〈표 I-3-9〉 워크숍 발표 주제 및 지정 토론자 36
〈표 II-1-1〉 초등학교 교육목표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의 반영 정도 40
〈표 II-1-2〉 1학년 교과별 수업 시수 41
〈표 II-1-3〉 2학년 교과별 수업 시수의 평균 43
〈표 II-1-4〉 3학년 교과별 수업 시수의 평균 44
〈표 II-1-5〉 4학년 교과별 수업 시수의 평균 45
〈표 II-1-6〉 1-2학년 교육과정에서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의 적절성 47
〈표 II-1-7〉 향후 1-2학년 수업 시수에 대한 의견 48
〈표 II-1-8〉 3-4학년 교육과정에서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의 적절성 53
〈표 II-2-1〉 입학 초 학생 간 국어 학습 능력의 차이 57
〈표 II-2-2〉 국어·수학 학습 능력 부족 학생을 위한 별도 학습 기회 필요 58
〈표 II-2-3〉 국어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위한 별도 학습 기회 제공 여부 60
〈표 II-2-4〉 수학 학습 능력 부족 학생을 위한 별도 학습 기회 제공 여부 61
〈표 II-2-5〉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국어과 학업 성취도 지역별 성취 수준 비율... 62
〈표 II-2-6〉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수학과 학업성취도 지역별... 63
〈표 II-2-7〉 5세 유아의 읽기 및 쓰기 평가 척도 66
〈표 II-2-8〉 1-2학년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교과 67
〈표 II-2-9〉 국어과 및 수학과 지필 평가 실시 실태 69
〈표 II-2-10〉 향후 국어과 및 수학과 지필 평가 실시 관련 의견 70
〈표 II-3-1〉 누리과정의 쓰기 관련 내용 83
〈표 II-3-2〉 누리과정의 도형 관련 내용 91
〈표 II-3-3〉 누리과정의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에서 가치 관련 내용 97
〈표 II-3-4〉 누리과정의 동식물 관련 내용 103
〈표 II-3-5〉 누리과정의 경제 관련 내용 107
〈표 II-3-6〉 즐거운 생활 교과에 활용된 활동의 종류 111
〈표 II-3-7〉 누리과정의 표현 관련 내용 113
〈표 II-3-8〉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통합 교과의 통합 단원 115
〈표 II-3-9〉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통합 교육과정 편성 관련 의견 115
〈표 II-3-10〉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통합 교육과정 편성 관련 의견 116
〈표 II-3-11〉 1-2학년군 통합교과의 교과 구성 개선 방향 117
〈표 II-3-12〉 초등 1-2학년 교과 중 상급학년 학습 대비에 중요한 교과 1순위 118
〈표 II-3-13〉 1-2학년 학생들이 가정에서 학습하는 교과 1순위 118
〈표 II-3-14〉 진급 초기 학생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교과 118
〈표 II-3-15〉 진급 초기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 119
〈표 II-3-16〉 학년 진급 초기에 교과 내용 난이도의 상향 조정 필요한 교과 119
〈표 II-3-17〉 학년 진급 초기에 교과 내용 난이도의 하향 조정 필요한 교과 120
〈표 II-3-18〉 학년 진급 초기에 학습량 증대가 필요한 교과 120
〈표 II-3-19〉 학년 진급 초기에 학습량 감축이 필요한 교과 120
〈표 II-3-20〉 교과군제 도입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자율성 확대 121
〈표 II-3-21〉 도덕·사회 군의 교과 간 연계 시도 실태 122
〈표 II-3-22〉 예술 교과 군의 교과 간 연계 시도 실태 123
〈표 II-3-23〉 향후 교과군제 적용의 개선 방향 124
〈표 II-3-24〉 정규교과로서의 영어 교육의 시작 시점 125
〈표 II-4-1〉 제6차 교육과정의 미술 내용 체계 127
〈표 II-4-2〉 7차 교육과정의 미술 내용 체계 128
〈표 II-4-3〉 2007 개정 교육과정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교육과정 시간... 130
〈표 II-4-4〉 초등학교 수학 '수와 연산' 영역의 내용 체계 변화 비교 131
〈표 II-4-5〉 초등학교 도덕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영역의 내용체계 변화 비교 132
〈표 II-4-6〉 초등학교 체육 '도전 활동' 영역의 내용체계 변화 비교 132
〈표 II-4-7〉 초등학교 3-4학년군 도덕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및 도덕 교과서의 목차... 133
〈표 II-4-8〉 초등학교 3-4학년군 체육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및 체육 교과서의 목차... 134
〈표 II-4-9〉 개정 차시에 따른 교과서 권수(3-4학년군) 135
〈표 II-4-10〉 향후 학년군제 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 의견 136
〈표 II-4-11〉 학년군제 관련 의견 138
〈표 II-4-12〉 담임 연임제 관련 의견 139
〈표 II-5-1〉 개정시기별 범교과학습의 편성 영역 및 내용 140
〈표 II-5-2〉 K 교육청의 범교과 학습 주제 목록 142
〈표 II-5-3〉 범교과 학습 주제의 학년별 시수 배당 사례 143
〈표 II-5-4〉 반드시 지도해야 하는 범교과 학습 주제 144
〈표 III-1-1〉 싱가포르의 학교 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자질 153
〈표 III-1-2〉 대만의 초·중학교 교육 목표와 기본능력 154
〈표 III-1-3〉 OECD 8개국과 한국의 초등학교 일일 수업 시간 비교 158
〈표 III-1-4〉 1-2학년 군의 교과목 시수에 대한 국제 비교 159
〈표 III-1-5〉 초등학교 1-2학년 연간 수업 시수 국제 비교 159
〈표 III-2-1〉 호주 교육과정에서의 '문해력 학습의 연속선'예시 162
〈표 III-2-2〉 호주 교육과정에서의 '수리력 학습의 연속선' 예시 165
〈표 III-3-1〉 각국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 교육과정 편제 168
〈표 III-3-2〉 독일 헤센 주의 '사물학습' 교과의 교육과정 구성 169
〈표 III-3-3〉 프랑스의 '세계의 발견'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171
〈표 III-3-4〉 프랑스의 '예술'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172
〈표 III-3-5〉 일본의 '생활'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173
〈표 III-3-6〉 타 교과와의 연계 관련 규정(일본, 우리나라) 175
〈표 III-3-7〉 대만의 '생활'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176
〈표 III-3-8〉 대만의 사회 학습 영역의 1단계 능력 지표 178
〈표 III-3-9〉 대만의 자연과 과학기술 학습 영역의 1단계 능력 지표 179
〈표 III-3-10〉 대만의 예술과 인문 학습영역의 1단계 능력 지표 180
〈표 III-3-11〉 각국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 교육과정의 특징 181
〈표 III-4-1〉 영국 교과 교육과정 편제 183
〈표 III-4-2〉 영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의 학년별 내용 영역 184
〈표 III-4-3〉 일본의 초등학교 수업시수 185
〈표 III-4-4〉 일본의 중학교 수업시수 186
〈표 III-4-5〉 대만의 교과 구조 187
〈표 III-4-6〉 대만의 교과 단계의 구분 188
〈표 III-4-7〉 각국 학년군 구성의 특징 189
〈표 IV-1-1〉 인성 역량의 구성 요소 203
〈표 IV-2-1〉 통합 교과의 구성 개선 방향 215
〈표 IV-4-1〉 추구하는 인간상과 범교과 학습 주제의 관련성(일부) 226
〈표 IV-4-2〉 범교과 학습 주제(구정화 외, 2014)와 추구하는 인간상의 관련성 227
〈표 IV-4-3〉 핵심역량과 학습 주제의 관련성(일부) 227
〈표 IV-4-4〉 사회 교과의 내용 체계 228
〈표 IV-4-5〉 범교과 학습 주제의 제시 방식 비교 234
〈표 V-2-1〉 핵심 역량의 적용과 관련된 논리 243
〈표 V-2-2〉 학생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인성 교육 체계화 245
〈표 V-2-3〉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의 학습의 연속선 247
〈표 V-2-4〉 유·초 교육과정 연계를 위한 영역 및 교과군 개선 방안 252
〈표 V-2-5〉 유치원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고시일 비교 258
〈표 V-2-6〉 학교, 의무교육, 교육과정, 교원 자격증 제도 등의 불일치 260
〈표 V-2-7〉 교육과정 고시 이후의 적용 일정 안 262
〈표 V-2-8〉 교육과정 제도 개선 방안 263
〈표 V-2-9〉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구축을 위한 단계별 추진 과제 268
[그림 II-2-1] 입학 초 학생 간 국어 학습 능력의 차이 56
[그림 II-2-2] 국어·수학 학습 능력 부족 학생을 위한 별도 학습 기회 필요 57
[그림 II-2-3] 국어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위한 별도 학습 기회 제공 여부 59
[그림 II-2-4] 수학 학습 능력 부족 학생을 위한 별도 학습 기회 제공 여부 61
[그림 II-2-5]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폐지에 대한 의견 71
[그림 II-3-1] 누리과정부터 3-4학년군의 영역 및 교과(군) 구분 비교 75
[그림 II-3-2] 국어 교과의 내용 체계 78
[그림 II-3-3] 국어 교과의 학년군별 성취기준 비교 81
[그림 II-3-4] 수학 교과의 내용 체계 85
[그림 II-3-5] 수학 교과의 학년군별 성취기준 비교(일부) 89
[그림 II-3-6] 바른 생활과 도덕 교과의 목표 비교 93
[그림 II-3-7] 바른 생활과 도덕 교과의 내용 체계 비교 94
[그림 II-3-8] 바른 생활과 도덕 교과의 하위 영역 비교 95
[그림 II-3-9] 바른 생활과 3-4학년군 도덕의 성취기준 비교(예시) 96
[그림 II-3-10] 슬기로운 생활과 사회, 과학 교과의 목표 비교 98
[그림 II-3-11] 슬기로운 생활과 사회, 과학 교과의 내용 체계 비교 99
[그림 II-3-12] 슬기로운 생활과 3-4학년군의 과학 영역 비교 101
[그림 II-3-13] 슬기로운 생활과 3-4학년군 과학의 성취기준 비교(예시) 103
[그림 II-3-14] 슬기로운 생활과 3-4학년군 사회의 영역 비교 105
[그림 II-3-15] 슬기로운 생활과 3-4학년군 사회 교과의 성취기준 비교(예시) 106
[그림 II-3-16] 즐거운 생활과 체육, 음악, 미술 교과의 목표 비교 108
[그림 II-3-17] 즐거운 생활과 체육, 음악, 미술 교과의 내용 체계 비교 109
[그림 II-3-18] 1-2학년군 통합 교과와 유치원, 3-4학년군 교과의 성취기준 비교(예시) 110
[그림 III-1-1] 일본의 학습지도요령에 제시된 교육 목적 157
[그림 III-2-1] 호주 국가 교육과정에서의 7가지 역량 161
[그림 III-5-1] 핀란드 교육과정에서 범교과 학습 주제의 위상 191
[그림 III-5-2] 퀘백 주의 교육과정 구성 영역 193
[그림 IV-1-1]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변화되어야 할 점 202
[그림 IV-1-2] 인성 교육 7대 핵심 덕목 205
[그림 IV-2-1] 진급 초기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 213
[그림 IV-2-2] 바른 생활을 도덕과 사회의 통합으로 조정하는 안 214
[그림 IV-2-3] 슬기로운 생활을 과학 중심 교과로 조정하는 안 215
[그림 IV-2-4] 3-4학년군 진급 초기의 교과 내용 난이도 및 학습량 조정이 필요한 교과 217
[그림 IV-3-1] 향후 학년군제 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 의견 221
[그림 IV-4-1] 범교과 학습 주제와 기존 교과 교육내용의 중복 229
[그림 IV-4-2] 추구하는 인간상, 역량, 교과 교육 내용, 범교과 학습 주제의 관련성 230
[그림 IV-4-3] 반드시 지도해야 하는 범교과 학습 주제 232
[그림 IV-4-4] 범교과 학습 주제의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이 부족한 정도 234
[그림 V-2-1] 유·초 교육과정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개선 방안 253
[그림 V-2-2] 교육과정 연계의 기본 추진 전략 257
[그림 V-2-3] 교육과정 연계성 확보를 위한 교육 제도의 개선 방안 26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