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태제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8
가. 핵심 성취기준의 개념 탐색 19
나. 핵심 성취기준의 개발(선정) 원리와 예시(안) 개발 19
다. 핵심 성취기준(안)의 현장 타당성 검토 방안 모색 19
라.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탐색 19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분석 19
나. 연구진 및 전문가 협의회 20
다. 워크숍 20
II. 핵심 성취기준의 의미와 개발(선정) 원리 24
1. 핵심 성취기준의 의미 26
가. 성취기준의 의미와 개발 26
나. 핵심 성취기준의 의미 31
2. 핵심 성취기준의 개발(선정) 원리 33
가.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의 목적 33
나. 핵심 성취기준의 개발(선정)의 고려 사항 및 기준 35
다.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과 활용 방안 구안의 절차 37
III. 핵심 성취기준의 예시 및 타당성 제고 40
1. 핵심 성취기준 및 선정 근거(예시) 42
가. 국어과 43
나. 사회과 44
다. 역사과 46
라. 도덕과 47
마. 수학과 49
바. 과학과 50
사. 실과(기술·가정) 51
아. 영어과 53
2. 핵심 성취기준의 타당성 제고 : 사회과 예시 54
가. 1차 현장 적합성 검토 예시 : 초등학교 3-4학년군 '(5) 우리 지역, 다른 지역' : 핵심 성취기준의 변경 54
나. 2차 현장 적합성 검토 예시 : 초등학교 5~6학년군 '(1) 살기 좋은 우리 국토' →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보완 57
다. 3차 현장 적합성 검토 예시 : 중학교 지리 '3) 극한 지역에서의 생활'→ 핵심 성취기준 추가 및 선정 근거 수정 58
IV.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62
1. 국어 65
가. 단원명 : 4. 세상을 보는 눈 65
나. 단원 목표와 핵심 성취 기준 65
다. 단원의 개요 66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 72
2. 사회 79
가. 단원명 : 13. 경제생활의 이해, 14. 시장 경제의 이해 79
나. 단원 목표와 핵심 성취기준 79
다. 단원의 개요 83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 87
참고자료 92
3. 역사 94
가. 단원명 : III. 민족운동의 전개 94
나. 단원 목표와 핵심 성취 기준 94
다. 단원의 개요 95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 106
4. 도덕 115
가. 단원명 : 우리·타인과의 관계 115
나. 단원 목표와 핵심 성취기준 115
다. 단원의 개요 120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핵심 성취기준 단원 - 2. 친구관계와 도덕] 125
5. 수학 134
가. 단원명 : VI.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134
나. 단원 목표와 핵심 성취기준 134
다. 단원의 개요 135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 141
6. 과학 149
가. 단원명 : 힘과 운동 149
나. 단원 교육 목표와 핵심 성취기준 149
다. 단원의 개요 151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안 158
마. 교수·학습 과정안(단원차시 중 일부 사례) 159
7. 기술·가정 173
가. 단원명 : II. 청소년의 생활 173
나. 단원의 목표와 핵심 성취기준 173
다. 단원의 개요 174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 179
8. 영어 189
가. 단원 명 : Lesson 3. A Tale of Tales(대상이나 자료를 묘사하거나 설명하기) 189
나. 단원의 목표와 핵심 성취 기준 189
다. 단원의 개요 190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 196
V. 요약 및 제언 206
1. 요약 208
2. 제언 211
부록 : 핵심 성취기준의 이해와 활용 방안 안내 216
I. 핵심 성취기준의 이해 220
II.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224
참고문헌 246
[뒷표지] 248
〈표 I-1〉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을 위한 연구 추진 경과 21
〈표 II-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성취기준' 검토의 주안점 28
〈표 II-2〉 2012년 개발 학교급별·교과별 성취기준 현황 29
〈표 II-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 교과 현황 30
〈표 II-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별 성취기준 개발 현황 31
〈표 II-5〉 핵심 성취기준을 통한 교과 교육 개선의 주안점과 기대 효과 33
〈표 II-6〉 핵심 성취기준의 타당성 검토 양식 39
[그림 II-1] 성취기준의 의미 26
[그림 II-2] 성취기준 개발 절차 28
[그림 II-3] 교과별 핵심 성취기준 선정과 활용 방안 개발의 절차 38
[그림 IV-1] 자유학기제 도입 일정 6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