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핵심 성취기준 개발 연구 : 총론 / 연구책임자: 박순경 ; 공동연구자: 백경선, 이근호, 한혜정, 이승미, 이원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청구기호
371.26 -14-2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234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CRC 2013-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6875993
제어번호
MONO1201442609
주기사항
부록: 핵심 성취기준의 이해와 활용 방안 안내
참고문헌: p. 233-23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태제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8

가. 핵심 성취기준의 개념 탐색 19

나. 핵심 성취기준의 개발(선정) 원리와 예시(안) 개발 19

다. 핵심 성취기준(안)의 현장 타당성 검토 방안 모색 19

라.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탐색 19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분석 19

나. 연구진 및 전문가 협의회 20

다. 워크숍 20

II. 핵심 성취기준의 의미와 개발(선정) 원리 24

1. 핵심 성취기준의 의미 26

가. 성취기준의 의미와 개발 26

나. 핵심 성취기준의 의미 31

2. 핵심 성취기준의 개발(선정) 원리 33

가.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의 목적 33

나. 핵심 성취기준의 개발(선정)의 고려 사항 및 기준 35

다.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과 활용 방안 구안의 절차 37

III. 핵심 성취기준의 예시 및 타당성 제고 40

1. 핵심 성취기준 및 선정 근거(예시) 42

가. 국어과 43

나. 사회과 44

다. 역사과 46

라. 도덕과 47

마. 수학과 49

바. 과학과 50

사. 실과(기술·가정) 51

아. 영어과 53

2. 핵심 성취기준의 타당성 제고 : 사회과 예시 54

가. 1차 현장 적합성 검토 예시 : 초등학교 3-4학년군 '(5) 우리 지역, 다른 지역' : 핵심 성취기준의 변경 54

나. 2차 현장 적합성 검토 예시 : 초등학교 5~6학년군 '(1) 살기 좋은 우리 국토' →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보완 57

다. 3차 현장 적합성 검토 예시 : 중학교 지리 '3) 극한 지역에서의 생활'→ 핵심 성취기준 추가 및 선정 근거 수정 58

IV.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62

1. 국어 65

가. 단원명 : 4. 세상을 보는 눈 65

나. 단원 목표와 핵심 성취 기준 65

다. 단원의 개요 66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 72

2. 사회 79

가. 단원명 : 13. 경제생활의 이해, 14. 시장 경제의 이해 79

나. 단원 목표와 핵심 성취기준 79

다. 단원의 개요 83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 87

참고자료 92

3. 역사 94

가. 단원명 : III. 민족운동의 전개 94

나. 단원 목표와 핵심 성취 기준 94

다. 단원의 개요 95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 106

4. 도덕 115

가. 단원명 : 우리·타인과의 관계 115

나. 단원 목표와 핵심 성취기준 115

다. 단원의 개요 120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핵심 성취기준 단원 - 2. 친구관계와 도덕] 125

5. 수학 134

가. 단원명 : VI.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134

나. 단원 목표와 핵심 성취기준 134

다. 단원의 개요 135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 141

6. 과학 149

가. 단원명 : 힘과 운동 149

나. 단원 교육 목표와 핵심 성취기준 149

다. 단원의 개요 151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안 158

마. 교수·학습 과정안(단원차시 중 일부 사례) 159

7. 기술·가정 173

가. 단원명 : II. 청소년의 생활 173

나. 단원의 목표와 핵심 성취기준 173

다. 단원의 개요 174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 179

8. 영어 189

가. 단원 명 : Lesson 3. A Tale of Tales(대상이나 자료를 묘사하거나 설명하기) 189

나. 단원의 목표와 핵심 성취 기준 189

다. 단원의 개요 190

라. 교수·학습 활동 편성의 개요 196

V. 요약 및 제언 206

1. 요약 208

2. 제언 211

부록 : 핵심 성취기준의 이해와 활용 방안 안내 216

I. 핵심 성취기준의 이해 220

II. 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224

참고문헌 246

[뒷표지] 248

〈표 I-1〉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을 위한 연구 추진 경과 21

〈표 II-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성취기준' 검토의 주안점 28

〈표 II-2〉 2012년 개발 학교급별·교과별 성취기준 현황 29

〈표 II-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핵심 성취기준 개발(선정) 교과 현황 30

〈표 II-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별 성취기준 개발 현황 31

〈표 II-5〉 핵심 성취기준을 통한 교과 교육 개선의 주안점과 기대 효과 33

〈표 II-6〉 핵심 성취기준의 타당성 검토 양식 39

[그림 II-1] 성취기준의 의미 26

[그림 II-2] 성취기준 개발 절차 28

[그림 II-3] 교과별 핵심 성취기준 선정과 활용 방안 개발의 절차 38

[그림 IV-1] 자유학기제 도입 일정 6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961973 371.26 -14-2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961974 371.26 -14-2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177911 371.26 -14-27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