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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6
1.1. 연구 개요 16
1.2.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7
1.2.1. 연구 배경 17
1.2.2. 연구 필요성 19
1.3. 연구 목적 20
1.4. 연구 수행방법 21
1.4.1. 연구조직 구성 22
1.4.2. 연구수행 절차 22
1.4.3. 정량적 성과지표 달성 방안 25
제2장 국·내외 현황 분석 26
2.1. 개요 26
2.2. 국내 현황 분석 27
2.2.1. 국내 내수면 운항 유·도선 현황 27
2.2.2. 국내 내수면 사고 요인 및 위험요소 조사 28
2.2.3. 현행 유·도선 운항상의 문제점 34
2.2.4. 유·도선 사고 현황 분석 35
2.2.5. 국내 내수면 관제 및 긴급대응 체계 조사 36
2.2.6. 내수면 관련 법제도 현황 42
2.2.7. 해양사고 조사 및 분석 44
2.2.8. 국내 해상 관제 및 긴급대응 체계 조사 45
2.3. 해외 현황 및 동향 분석 51
2.3.1. RIS (River Information Services) 53
2.3.2. 유럽 내수면 전자지도(Inland ENC) 현황 조사 55
2.4. 선박 안전을 위한 AIS 통신 시스템 59
2.4.1.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59
2.4.2. AIS 6번, 8번 메시지를 이용한 내수면 선박 교통관리 정보 제공 60
제3장 관제 및 긴급대응 체계 구축 63
3.1. 개요 63
3.2. 국내외 유사 시스템 및 업무 프로세스 조사 65
3.2.1. 소방방재청 신고접수 및 대응 체계 (119) 65
3.2.2. 해양경찰청의 해상사고 예방 및 사후 대응 68
3.2.3. 해양수산부 해양안전종합정보센터(GICOMS) 시스템 71
3.2.4. 유럽 RIS 시스템과 내수면 선박 식별번호(ENI) 74
3.3. 현장 실사와 전문가 자문의견 수렴 76
3.3.1. 현장 실사 및 인터뷰를 통한 요구사항 검토 76
3.3.2. 자문위원의 의견 수렴 78
3.4.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의 요구사항 및 기능 정의 79
3.4.1.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의 요구사항 정의 79
3.4.2.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의 기능 정의 80
3.4.3.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업무 프로세스 정의 82
3.5.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의 주요기능의 설계방안 83
3.5.1. AIS를 이용한 실시간 선박 제원 및 운항정보 표시 83
3.5.2. 메시지 및 통신 프로토콜 정의 86
3.5.3. 내수면 AIS를 이용한 구역별 수위정보 전파 87
3.5.4. 위험구역 설정 및 위험구역 진입 경보 기능 88
3.5.5. CPA/TCPA 계산을 통한 선박 충돌예상 경보 90
3.5.6. SART와 경광등을 활용한 효율적인 구조요청 및 상황인지 90
3.5.7. 유·도선 선박 및 안전정보 데이터베이스 설계 92
3.5.8. 메시지 연동 및 분석 서버 구성 93
3.6.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의 시범 설치 및 운영 95
3.6.1. 시범 설치 구역 선정 95
3.6.2. 시범 운영 결과 및 향후 개선사항 98
제4장 유·도선 단말기 개발 101
4.1. 연구개요 및 수행절차 101
4.2. 국내 항통장비 기능 및 전문가 요구사항 분석 103
4.2.1. 국내 항통장비 기능 103
4.2.2. 국내 관련 전문가 요구사항 수렴 결과 105
4.3. 해외 Inland ECDIS 기능 분석 106
4.4. 유·도선 단말기 요구사항 정의 110
4.5. 유·도선 단말기 설계 및 구현 111
4.5.1. 임베디드용 S-57 전자지도 데이터 변환 112
4.5.2. 통합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메인 보드 개발 115
4.5.3. 임베디드 OS 기반의 운항지원 소프트웨어 117
4.6. AIS Class B 송수신 단말기 적용 120
4.6.1. AIS Class B 송수신 단말기 사양과 기능 120
4.6.2. AIS Class B 회로 검토 121
4.7. 스마트폰용 어플 개발 125
4.7.1. 주요기능 정의 및 설계 125
4.7.2. 스마트폰용 전자지도 타일링 및 적용 125
4.7.3. SOS 요청 및 사고지점 표시 128
4.7.4. 위험구역 적용 129
4.8. 유·도선 단말기 시범 설치 및 운영 130
제5장 내수면 전자지도 구축 134
5.1. 개요 및 연구절차 134
5.2. 국내 항해용 전자지도 현황 조사 135
5.2.1. 국내 해양 항행용 전자지도 현황 및 제작 절차 135
5.2.2. 국내 내수면 전자지도 현황 138
5.2.3. 공공기관의 기 측량된 내수면 수치데이터 현황 분석 139
5.3. 시범지역 선정 및 측량 141
5.4. 공공측량 성과심사 146
5.5. 위험 지역 조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147
5.5.1. 시범지역 위험구역 조사 147
5.5.2. 위험구역 데이터베이스 구축 151
5.5.3. 위험구역 전자지도 적용 및 표출 153
5.6. 공공측량 성과물 전자지도 적용 및 표출 154
제6장 법제도 개선 157
6.1. 개요 157
6.2. 국내 및 외국의 관련 법규 검토 157
6.2.1. 국내 해사법규상 유·도선 적용 유무 검토 및 분석 157
6.2.2. 내수면 선박 운항 관련 외국법규 검토 및 분석 162
6.3. 내수면 선박 항행 안전 관련 법률 제정의 필요성 163
6.3.1. 선박 관련 항행 법규의 내수면 적용 한계성 163
6.3.2. 새로운 법률 제정의 필요성 163
6.4. 법률 제정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세미나 개최 결과 164
6.5. 내수면 선박 운항에 관한 법률(안) 166
제7장 향후 발전방향 170
7.1. 향후 관제 및 긴급대응 체계 전국 확대 방안 170
7.1.1.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설치 장소 171
7.1.2. 조직체계 운영 및 유관기관과의 연계 방안 172
7.1.3. 전국 확대 구축 예산 산정 173
7.2. 향후 내수면 전자지도 구축 방안 174
7.3. 향후 유·도선 단말기 확대 보급 방안 175
7.4. 향후 법제도 확대 방안 175
제8장 결론 및 제언 177
부록(내용없음) 180
참고문헌 181
제1장 서론 193
1.1. 연구 개요 193
1.2.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94
1.3. 연구 목적 195
제2장 국·내외 현황 분석 197
2.1. 개요 197
2.2. 국내 현황 분석 198
2.3. 해외 현황 및 동향 분석 202
2.4. 선박 안전을 위한 AIS 통신 시스템 203
제3장 관제 및 긴급대응 체계 구축 204
3.1. 개요 및 연구절차 204
3.2. 국내외 유사 시스템 및 업무 프로세스 조사 206
3.3.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의 요구사항 및 기능 정의 207
3.4.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의 구축 및 시범운영 209
제4장 유·도선 단말기 개발 214
4.1. 개요 및 연구절차 214
4.2. 요구사항 분석 215
4.3. 유·도선 단말기 요구사항 정의 217
4.4. 유·도선 단말기 설계 및 구현 218
4.5. 유·도선 단말기 시범 설치 및 운영 223
제5장 내수면 전자지도 구축 227
5.1. 개요 및 연구절차 227
5.2. 국내 항해용 전자지도 현황 조사 228
5.3. 공공측량 성과심사 230
5.4. 위험지역 조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231
5.5. 공공측량 성과물 전자지도 적용 및 표출 233
제6장 법제도 개선 237
6.1. 개요 237
6.2. 국내 및 외국의 관련 법규 검토 237
6.2.1. 국내 해사법규상 유·도선 적용 유무 검토 및 분석 237
6.2.2. 내수면 선박 운항 관련 외국법규 검토 및 분석 242
6.3. 내수면 선박 항행 안전 관련 법률 제정의 필요성 243
6.3.1. 선박 관련 항행 법규의 내수면 적용 한계성 243
6.3.2. 새로운 법률 제정의 필요성 243
6.4. 법률 제정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세미나 개최 결과 244
6.5. 내수면 선박 운항에 관한 법률(안) 245
제7장 향후 발전방향 250
7.1. 향후 관제 및 긴급대응 체계 전국 확대 방안 250
7.1.1.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설치 장소 251
7.1.2. 조직체계 운영 및 유관기관과의 연계 방안 252
7.1.3. 전국 확대 구축 예산 산정 253
7.2. 향후 내수면 전자지도 구축 방안 255
7.3. 향후 유·도선 단말기 확대 보급 방안 255
7.4. 향후 법제도 확대 방안 256
제8장 결론 및 제언 257
vol.1 13
표 1.1. 사업 개요 17
표 1.2. 유·도선 선종별 사고 발생 현황(2007 ~ 2010년) 17
표 1.3. 연구 주제별 세부 목표 21
표 1.4. 연구수행절차별 세부수행내용 23
표 1.5. 연차별 주요연구 수행내용 24
표 1.6. 성과지표 수행내용 25
표 2.1. 국·내외 현황분석 주요 내용 26
표 2.2. 국내 내수면 유·도선 현황 27
표 2.3. 국내 내수면 활용현황 현장실사 결과 29
표 2.4. 소양호 유선 및 도선 현황 30
표 2.5. 남이섬 유선 및 도선 현황 31
표 2.6. 충주호 유선 및 도선 현황 32
표 2.7. 한강 유람선 및 청소선 현황 32
표 2.8. 영산강 유람선 현황 33
표 2.9. 괴산호 유람선 현황 33
표 2.10. 국내 수난구조대 및 구조정 현황 37
표 2.11. 경인 아라뱃길 VTS 보고 사항 41
표 2.12. 인천항 경인 아라뱃길 VTS 센터 지정주파수 42
표 2.13. 선박관련 법규 검토 및 분석표 43
표 2.14. VTS 구성장비와 기능 48
표 2.15. 중국의 내륙수로 인프라 현황(2006년말) 53
표 2.16. RIS의 4개의 전문가 그룹 54
표 2.17. 국가별 내수면 통항 규정 55
표 2.18. 유럽 내수면 전자지도(ENC) 현황 56
표 2.19. 내수면 ENC에 포함되는 최소 객체 목록 58
표 2.20. 내수면과 해양의 ENC 비교 59
표 2.21. 내수면 AIS 확장 메시지에 대한 기능정의 62
표 3.1. 관제 및 긴급대응 체계 구축 연구절차 64
표 3.2. 119시스템의 주요 시스템 구성과 내수면 적용 검토 67
표 3.3. 해상사고 예방 및 조치대응 주요기관 69
표 3.4.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요구사항 수렴 결과 77
표 3.5. 전문가 주요의견 및 검토결과 78
표 3.6.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주요 요구사항 79
표 3.7. 목표 기능 도출 80
표 3.8. 목표기능과 유사시스템의 연관성 비교 검토 81
표 3.9. 내수면 AIS를 통해 전송되는 정보 비교 및 적용된 기능 85
표 3.10. 유·도선 단말기와 관제 시스템의 통신 프로토콜 86
표 3.11. 재 정의된 수위정보 전파 메시지 88
표 3.12. 위험구역 진입 경보 89
표 3.13. SOS 요청 메시지 정의(AIS 14번) 91
표 3.14. AIS 메시지 원문과 헤더 예시 93
표 3.15. AIS 서비스 메시지 정의 94
표 3.16.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시범 설치장비 목록 95
표 4.1. 유·도선 단말기 개발 연구절차 102
표 4.2. LOWRANCE사의 HDS-10M 주요기능 및 사양 104
표 4.3. 유· 도선 단말기에 대한 실무자 주요 요구사항 105
표 4.4. 전문가 주요의견 및 검토결과 106
표 4.5. 내수면 ECDIS 3단계 SENC 정보 표시 108
표 4.6. 유·도선 단말기 기능요구사항 110
표 4.7. 유·도선 단말기 성능 요구사항 111
표 4.8. 선박용 전자지도 데이터 변환 절차 113
표 4.9. 선박용 전자지도 데이터의 변환 결과 114
표 4.10. 선박용 단말기 하드웨어 사양 115
표 4.11. 운항지원 소프트웨어 모듈별 기능 119
표 4.12. 적용 AIS 송수신 장치 사양 121
표 4.13. 지도 타일링 결과 127
표 4.14. 스마트폰 어플과 서버간 송수신되는 메시지 정의 129
표 5.1. 내수면 전자지도 구축을 위한 주요 연구절차 135
표 5.2. 전자해도의 항해목적별 분류 136
표 5.3. 경인 아라뱃길 간행 내역 139
표 5.4. 충주댐 및 한강(항강)수역 수심 자료 검토 결과 140
표 5.5. 경인 아라뱃길 내수면 전자지도 검토 결과 140
표 5.6. 수심측량 절차 및 방법 141
표 5.7. 측량 지역의 국가 수준점 현황 확인 결과 142
표 5.8. 측량 장비 사양 143
표 5.9. 영등포, 광진구 수역 수심 데이터 144
표 5.10. 수심 측량결과 144
표 5.11. 공공측량 업무 분장 및 절차 147
표 5.12. 시범구역 위험지역 수 및 위치 148
표 5.13. 영등포 수난 구조대 관할 구역 내 위험 구역 149
표 5.14. 광진구 수난구조대 관할 구역 내 위험 구역 150
표 5.15. 위험지역을 수치화 하기 위한 데이터 구조(영역 기본) 152
표 5.16. 위험지역을 수치화 하기 위한 데이터 구조(영역 상세) 152
표 5.17. 위험지역의 수치데이터 153
표 5.18. 등심선 표시방법 155
표 5.19. 수심 선택 간격의 기준 155
표 6.1. 법제도 개선을 위한 주요 연구절차 157
표 6.2. 국내 해사법규상 유·도선 적용 158
표 6.3. 내수면 선박 운항 관련 외국법규 검토 및 분석표 162
표 6.4. 법률 제정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세미나 결과 주요내용 165
표 6.5. 내수면 선박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안)의 조문 구성 166
표 7.1.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전국 확대 구축 예상 기관 171
표 7.2. 유관기관과 활용 가능한 연계정보 173
표 7.3. 내수면 유·도선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전국 확대 구축비용 173
vol.2 191
표 1.1. 사업 개요 194
표 1.2. 유·도선 선종별 사고 발생 현황(2007 ~ 2010년) 194
표 1.3. 연구 주제별 세부 목표 196
표 2.1. 국· 내외 현황분석 주요 내용 197
표 2.2. 국내 내수면 유·도선 현황 198
표 2.3. 국내 내수면 활용현황 현장실사 결과 199
표 2.4. 선박관련 법규 검토 및 분석표 201
표 3.1. 관제 및 긴급대응 체계 구축 연구절차 205
표 3.2.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요구사항 수렴 결과 207
표 3.3.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주요 요구사항 207
표 3.4. 목표기능과 유사시스템의 연관성 비교 검토 208
표 3.5.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시범 설치장비 목록 210
표 4.1. 유·도선 단말기 개발 연구절차 215
표 4.2. 유·도선 단말기에 대한 실무자 주요 요구사항 216
표 4.3. 전문가 주요의견 및 검토결과 216
표 4.4. 유·도선 단말기 기능요구사항 217
표 4.5. 유·도선 단말기 성능 요구사항 218
표 4.6. 선박용 단말기 하드웨어 사양 219
표 5.1. 내수면 전자지도 구축을 위한 주요 연구절차 228
표 5.2. 전자해도의 항해목적별 분류 229
표 5.3. 수심측량 절차 및 방법 230
표 5.4. 공공측량 업무 분장 및 절차 231
표 5.5. 시범구역 위험지역 수 및 위치 232
표 5.6. 등심선 표시방법 234
표 5.7. 수심 선택 간격의 기준 235
표 6.1. 법제도 개선을 위한 주요 연구절차 237
표 6.2. 국내 해사법규상 유·도선 적용 238
표 6.3. 내수면 선박 운항 관련 외국법규 검토 및 분석표 242
표 6.4. 법률 제정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세미나 결과 주요내용 245
표 6.5. 내수면 선박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안)의 조문 구성 246
표 7.1.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전국 확대 구축 예상 기관 252
표 7.2. 유관기관과 활용 가능한 연계정보 253
표 7.3. 내수면 유·도선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전국 확대 구축비용 254
vol.1 10
그림 1.1. 시스템 개요 16
그림 1.2. 충주호 유람선 화재사건 18
그림 1.3. 연구조직 구성도 22
그림 2.1. 남이섬 도선 선착장(좌)과 보트 및 수상스키(우) 31
그림 2.2. 국내 유·도선 사고 현황 (2007 ~ 2010년) 35
그림 2.3. 국내 내수면 사고예방과 긴급대응 업무와 관련된 유관기관 36
그림 2.4. 서울소방재난본부 조직도 37
그림 2.5. 서울종합방재센터 조직도 39
그림 2.6. 소방방재청 조직도 40
그림 2.7. 경인 아라뱃길 관제구역 41
그림 2.8. 해양경찰의 수색 및 구조 체계 45
그림 2.9. 122신고 및 대응 절차 46
그림 2.10. 해상교통관제시스템 개념도 49
그림 2.11.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시스템 개념도 50
그림 2.12. AIS 통신 개념도 60
그림 3.1. 관제 및 긴급대응시스템 개념도 63
그림 3.2. 긴급구조 업무 프로세스 65
그림 3.3. 119표준 시스템 구성도 66
그림 3.4. 해상안전사고 사전적 예방조치 68
그림 3.5. 해상안전사고 사후적 조치 68
그림 3.6. 해양경찰청 해상 안전관리 대응 시스템 구성 70
그림 3.7.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업무 프로세스 71
그림 3.8.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개념도 72
그림 3.9.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구성도 73
그림 3.10. Transas RIS 제품 구성 74
그림 3.11. ENI 유럽 국가코드 75
그림 3.12. 유럽 내수면 운항 선박에 표시된 ENI번호 76
그림 3.13. 유·도선에 설치된 위치 및 운항정보 전송 장비 구성 83
그림 3.14. AIS 메시지 14번 포맷 91
그림 3.15. 테이블 논리적 ER 다이어그램 92
그림 3.16. 선박과 육상간의 메시지 흐름 93
그림 3.17. 메시지 연동 및 분석서버 구동화면 94
그림 3.18. 영등포 지역 AIS 중계기 통신 테스트 96
그림 3.19. 남이섬 지역 VHF통신 음영구역 지역 96
그림 3.20. AIS 중계소 구축 예시 97
그림 3.21. 테스트 현장 사진 97
그림 3.22. 영등포 및 광진지구 중계기 배치 안 97
그림 3.23. 가평수난구조대 관제장치 설치 99
그림 3.24.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실제 운영화면 99
그림 3.25.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목표 구성안 100
그림 4.1. 선박에 설치된 육상용 단말기 103
그림 4.2. LOWRANCE사의 어군탐지기와 내수면 지도 104
그림 4.3. 내수면 ECDIS에서의 블루사인 표출 109
그림 4.4. 내수면 ECDIS의 블루사인 표시 규정 109
그림 4.5. 메인보드 블록 다이어그램 112
그림 4.6. 선박용 전자지도 데이터 구조 113
그림 4.7. Approach 차트 및 2'단위 타일링 114
그림 4.8. SSPV210 메인보드 플랫폼 구조 116
그림 4.9. 통합 인터페이스 플랫폼 117
그림 4.10. Class B AIS 모듈 (예시) 117
그림 4.11. 운항지원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화면 118
그림 4.12. 사용자 화면 초기화 시퀀스 다이어그램 120
그림 4.13. AIS Class B 블록다이어그램 122
그림 4.14. 적용된 AIS Class B 모듈 124
그림 4.15. AIS Class B 조립도 124
그림 4.17. 스마트폰에 적용된 타일링된 지도와 파일명 127
그림 4.18. 스마트폰 어플과 서버 및 관제시스템간 메시지 흐름 128
그림 4.19. 스마트폰 위험구역 진입 경보 메시지 130
그림 4.20. 단말기 설치 사진 131
그림 4.21. AIS 및 GPS 안테나 설치 사진 132
그림 4.22. 선박 전원시스템 연결 사진 132
그림 4.23. 안테나 설치 사진 133
그림 4.24. 통신모듈 연결 설치 사진 133
그림 4.25. 내수면 운항지원 소프트웨어 작동사진 133
그림 5.1. 내수면 전자해도 (미국 사례) 134
그림 5.2. 전자해도 제작과정 137
그림 5.3. 경인 아라뱃길 전자지도 표출화면 139
그림 5.4. 수준점 및 해발고도 예시 142
그림 5.5. 선박에서 측량 화면 예시 143
그림 5.6. 캐드형식으로 구축된 수치데이터 143
그림 5.7. 조사위치도 145
그림 5.8. 영등포 수난구조대 관내 위험 지역 조감도 148
그림 5.9. 광진 수난구조대 관내 위험 지역 조감도 150
그림 5.10. 관제시스템과 스마트폰 어플에 적용된 위험구역 154
그림 5.11. 내수면 전자지도 수심적용 예시 156
그림 5.12. 광진구 지역 수심 및 위험구역 156
vol.2 190
그림 1.1. 시스템 개요 193
그림 1.2. 충주호 유람선 화재사건 195
그림 2.1. 국내 유·도선 사고 현황 (2007 ~ 2010 년) 199
그림 2.2. 국내 내수면 사고예방과 긴급대응 업무와 관련된 유관기관 200
그림 2.3. AIS 통신 개념도 203
그림 3.1. 관제 및 긴급대응시스템 개념도 204
그림 3.2.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목표 구성안 209
그림 3.3.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실제 운영화면 210
그림 3.4. 가평수난구조대 관제장치 설치 211
그림 3.5. AIS 중계소 구축 예시 211
그림 3.6. 테스트 현장 사진 212
그림 4.1. 메인보드 블록 다이어그램 220
그림 4.2. SSPV210 메인보드 플랫폼 구조 220
그림 4.3. 적용된 AIS Class B 모듈 221
그림 4.4. AIS Class B 조립도 222
그림 4.5. 운항지원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화면 222
그림 4.6. 스마트폰 위험구역 진입 경보 메시지 223
그림 4.7. 단말기 설치 사진 224
그림 4.8. AIS 및 GPS 안테나 설치 사진 225
그림 4.9. 선박 전원시스템 연결 사진 225
그림 4.10. 안테나 설치 사진 226
그림 4.11. 통신모듈 연결 설치 사진 226
그림 4.12. 내수면 운항지원 소프트웨어 작동사진 226
그림 5.1. 내수면 전자해도 (미국 사례) 227
그림 5.2. 관제시스템과 스마트폰 어플에 적용된 위험구역 233
그림 5.3. 내수면 전자지도 수심적용 예시 235
그림 5.4. 광진구 지역 수심 및 위험구역 236
초록보기 더보기
I. 연구제목
내수면 유·도선 수상안전 관제 및 긴급대응체계 구축
II. 연구목적
1. 내수면에서 운항하는 유·도선을 상시 관제하고 유·도선에 조난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운항 정보를 제공
2. 내수면 조난사고 발생 시 신속한 긴급 구조를 위한 체계를 확립
III. 연구내용
1. 내수면에서 운항하는 유·도선 관제 및 긴급대응 체계 구축
가. 국내외 내수면 선박 운항 현황 조사
나. AIS를 이용한 전자지도 기반의 관제 및 긴급대응 시스템 개발
다. 유·도선에 사고예방 안전정보 제공 방안
2. 유·도선 단말기 개발
가. SOS버튼이 장착된 유·도선 단말기와 AIS 송수신기 개발
나. 무동력선박을 위한 스마트폰용 내수면 조난사고 구조요청 어플 개발
3. 내수면 전자지도 구축
가. 내수면 전자지도 구축을 위한 국제표준 (Inland ECDIS/ENC) 조사
나. 한강, 남이섬 시범지역의 내수면 측량 및 전자지도 개발
4. 내수면 선박안전에 관한 법제도 개선
가. 국내 내수면의 유·도선에 적용되는 해사법규 검토
나. 내수면 선박안전에 관한 법률안 제정
IV. 주요 연구성과
1. 내수면 유·도선 안전운항에 특화된 단말기 시범 개발
2. 내수면 선박안전에 관한 법 제정
3. 한강, 남이섬 시범지역의 내수면 전자지도 구축
4. 관련 특허 2건 출원, 논문 1편 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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