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9
가.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분석 기준 도출 19
나. 16개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실태 분석 19
다.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학교 지원 추출 19
라. 해외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현황 및 실태 분석 20
마.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발전 방향 탐색 20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연구 20
나. 전문가 협의회 21
다. 자유응답식 설문 21
라. 워크숍 21
Ⅱ. 선행연구 분석 및 연구의 방향 설정 22
1. 선행연구 분석 23
가. 교육과정 분권화ㆍ자율화 관련 선행 연구 23
나.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분석 관련 선행 연구 27
2. 연구의 방향 설정 30
Ⅲ.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분석 32
1. 분석 대상ㆍ방법 및 분석 결과 기술 방법 33
가. 분석 대상 33
나. 분석 방법 34
2. 분석 결과 41
가. 포괄적 분석 결과 41
나. 시ㆍ도 교육청 권한에 해당하는 지침 제시 여부 및 제시 방식의 분석 결과 60
3. 논의 및 시사점 71
Ⅳ.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개선 관련 전문가 의견 조사 73
1. 조사 내용ㆍ방법 및 결과 정리 방법 74
가. 조사 내용 74
나. 조사 방법 75
다. 조사 결과 정리 방법 76
2. 조사 결과 및 해석 76
가.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목차의 각 항목의 필요성 정도 76
나.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목차 각 항목이 도움이 되는 정도 78
다.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이 국가 교육과정 문서의 내용과 동일하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정도 79
라.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에 지역이나 단위 학교의 여건 및 교육적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 82
마.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이외에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시 도움이 되는 자료 83
바.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이 일반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정도 83
사.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에 교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관련 내용을 반드시 제시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견 85
아.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연구ㆍ개발ㆍ보급 방식 개선 방안 87
자.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이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실효성 있게 활용되기 위하여 개선되어야 할 부분 89
차. 국가 교육과정 문서 개발 체제 및 내용 개선 관련 의견 90
3. 논의 및 시사점 91
Ⅴ. 해외 사례 분석 93
1. 일본 94
가. 국가 교육과정 문서 95
나.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문서 102
다. 특징 및 시사점 111
2. 영국 112
가. 국가 교육과정 문서 113
나.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문서 122
다. 특징 및 시사점 126
3. 캐나다 알버타 주 129
가. 주 수준의 교육과정 문서 129
나. 교육청 수준의 교육과정 문서 135
다. 특징 및 시사점 139
4. 미국 캘리포니아 주 141
가. 주 수준의 교육과정 문서 141
나. 학교구 수준의 교육과정 문서 146
다. 특징 및 시사점 153
5. 종합 논의 및 시사점 155
Ⅵ.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개선 방안 160
1.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개선 관련 쟁점 161
2.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개선 방안 163
가.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성격과 기능 163
나.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문서 및 국가 교육과정 개선 방안 167
Ⅶ. 요약 및 제언 183
1. 요약 184
2. 제언 188
참고문헌 191
ABSTRACT 197
[부록 1]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개선 방안 탐색을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교육청 관계자용) 200
[부록 2]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개선 방안 탐색을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교사용) 206
판권기 2
〈표 Ⅱ-1〉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지침 분석에 대한 선행 연구 내용 요약 29
〈표 Ⅲ-1〉 시ㆍ도 교육청 편성ㆍ운영 지침 수집 내역 및 문서 고시 일자 34
〈표 Ⅲ-2〉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에 대한 포괄적 분석틀 36
〈표 Ⅲ-3〉 포괄적 분석 결과 정리틀 39
〈표 Ⅲ-4〉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 중점'항목의 쪽수 및 비율 44
〈표 Ⅲ-5〉 시ㆍ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기타 사항'에 제시된 내용 46
〈표 Ⅲ-6〉 시ㆍ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부록'에 제시된 내용 54
〈표 Ⅲ-7〉 16개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분석 결과 종합 58
〈표 Ⅲ-8〉 중학교 신설 과목 개설 관련 시ㆍ도 교육청 지침 제시 현황 분석 결과 60
〈표 Ⅲ-9〉 고등학교 항목에 대한 시ㆍ도 교육청별 지침 제시 여부 및 방식 분석 결과 71
〈표 Ⅳ-1〉 자유응답식 설문지 내용 74
〈표 Ⅳ-2〉 설문지 발송ㆍ회수 부수 및 회수율 76
〈표 Ⅳ-3〉 지침 목차 항목별 필요성에 대한 응답 빈도 및 비율 77
〈표 Ⅳ-4〉 지침의 공통적 목차 항목 이외에 추가되어야 할 항목에 대한 자유응답 78
〈표 Ⅳ-5〉 지침 목차 항목별 도움 정도에 대한 응답 빈도 및 비율 79
〈표 Ⅳ-6〉 시ㆍ도 교육청 지침이 국가 교육과정 문서의 내용과 동일하다는 의견에 대한 응답 빈도 및 비율 80
〈표 Ⅳ-7〉 동의하지 않는 이유 80
〈표 Ⅳ-8〉 동의하는 이유 및 개선 방안 81
〈표 Ⅳ-9〉 지역이나 단위 학교의 여건이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 82
〈표 Ⅳ-10〉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이외에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시 도움이 되는 자료 83
〈표 Ⅳ-11〉 시ㆍ도 교육청 지침이 일반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의견에 대한 응답 빈도 및 비율 84
〈표 Ⅳ-12〉 동의하는 이유 및 개선 방안 84
〈표 Ⅳ-13〉 교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관련 내용을 반드시 제시해야 하는가에 대한 응답 빈도 및 비율 85
〈표 Ⅳ-14〉 제시되어야 할 경우 앞으로의 개선 방안 86
〈표 Ⅳ-15〉 제시될 필요가 없는 경우 교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 방안 87
〈표 Ⅳ-16〉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연구ㆍ개발ㆍ보급 방식에 있어서의 개선 방안 88
〈표 Ⅳ-17〉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개선 사항 89
〈표 Ⅳ-18〉 국가 교육과정 문서 개발 체제 및 내용 개선 관련 의견 90
〈표 Ⅴ-1〉 일본 학습지도요령별 개정 시기 및 적용시기 97
〈표 Ⅴ-2〉 초등학교 학습지도요령(문부과학성, 2008) 총칙의 주요 내용 및 특징 100
〈표 Ⅴ-3〉 초등학교 학습지도요령(문부과학성, 2008) 3-4학년 사회교과의 주요 내용 및 특징 102
〈표 Ⅴ-4〉 요코하마판 학습지도요령(요코하마시 교육위원회, 2009) 총칙의 주요 내용 및 특징 106
〈표 Ⅴ-5〉 요코하마판 학습지도요령(요코하마시 교육위원회, 2009) 사회교과의 주요 내용 및 특징 108
〈표 Ⅴ-6〉 요코하마판 학습지도요령 사회과판 3학년 및 4학년 내용(1)의 예시 (요코하마시 교육위원회,2009) 109
〈표 Ⅴ-7〉 영국 국가 교육과정 초등 교육과정 문서와 중등 교육과정 문서 구성의 차이 115
〈표 Ⅴ-8〉 영국 초등학교(keystage1, 2)교육과정 구성 방식 116
〈표 Ⅴ-9〉 모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 기회 제공을 위한 세 가지 원리 117
〈표 Ⅴ-10〉 영국 역사과 교육과정 문서 구성 방식 120
〈표 Ⅴ-11〉 영국 역사과 교육과정 주요 단계 1의 교수요목 121
〈표 Ⅴ-12〉 노팅험셔 교육청 제공 공연 예술 프로그램 안내문서 내용 125
〈표 Ⅴ-13〉 노팅험셔 교육청 제공 교외 체험 학습 프로그램 안내 문서 내용 126
〈표 Ⅴ-14〉 교육지침 문서 구성 및 내용 131
〈표 Ⅴ-15〉 초등학교 4학년 사회 교과 교육과정 구성 및 내용 133
〈표 Ⅴ-16〉 신속한 안내의 구성체제 및 내용 136
〈표 Ⅴ-17〉 고등학교 프로그램 안내서 목차 구성 및 내용 138
〈표 Ⅴ-18〉 미국 캘리포니아 주 수준의 교육과정 문서 142
〈표 Ⅴ-19〉 학습 과정, K-12(Course of Study, K-12)의 목차 및 구체적 내용 148
〈표 Ⅴ-20〉 샌디에고 유니파이드 학교구 9-12학년 교육과정 이수경로 사례(일부 예시) 150
〈표 Ⅴ-21〉 샌디에고 유니파이드 학교구 이수조건과 대학입학 필수조건 비교표(일부 예시) 150
〈표 Ⅴ-22〉 샌디에고 유니파이드 학교구 역사/사회과학 교육과정 내용 구성 151
〈표 Ⅴ-23〉 샌디에고 유니파이드 학교구 역사/사회과학 교육과정 내용 제시표(일부 예시) 153
〈표 Ⅴ-24〉 해외 사례 분석 종합 156
〈표 Ⅵ-1〉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을 개선 관련 시사점 정리 161
〈표 Ⅵ-2〉 개선 방안 종합 182
[그림 Ⅲ-1] 분석의 단계 35
[그림 Ⅴ-1] 일본의 문부과학성 중 초ㆍ중ㆍ고 학습지도요령 수록 웹사이트 구성 95
[그림 Ⅴ-2] 일본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 문서의 종류 96
[그림 Ⅴ-3] 일본 학교교육법시행규칙 제51조의 부칙(별표 1)으로 제시된 초등학교 편제표(문부과학성, 2008) 99
[그림 Ⅴ-4] 요코하마 교육위원회 요코하마판 학습지도요령 웹사이트 구성 103
[그림 Ⅴ-5] 요코하마시의 지역 수준 교육과정 문서의 종류 (요코하마 교육위원회 웹사이트 참고) 104
[그림 Ⅴ-6] 영국 국가 교육과정 고문서 웹사이트 구성 113
[그림 Ⅴ-7] 영국 노팅험셔 교육청 웹사이트 구성 124
[그림 Ⅴ-8] 알버타 주 교육부 웹사이트 130
[그림 Ⅴ-9] 효과적인 프로그래밍의 지표 132
[그림 Ⅴ-10]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과 범위와 계열 135
[그림 Ⅴ-11] 에드먼튼 교육청 교육과정 지원 웹사이트 구성 136
[그림 Ⅴ-12] 에드먼튼 교육청 소속 학교 지도 및 정보 138
[그림 Ⅴ-13] 캘리포니아 주 교육부 웹사이트 구성 141
[그림 Ⅴ-14] 샌디에고 유니파이드 학교구 웹사이트 구성 147
[그림 Ⅴ-15] 학년별 평가유형 해당 여부표 151
[그림 Ⅴ-16] 샌디에고 유니파이드 학교구 역사/사회과학 교육과정 내용 제시표(일부 예시) 15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