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초·중·고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현황 분석 및 향후 과제 / 연구책임자: 이승미 ; 공동연구자: 박순경, 이광우, 이미숙, 김진숙, 김사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청구기호
371.89 -14-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 346 p. : 삽화, 서식, 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C 2013-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6875122
제어번호
MONO1201340599
주기사항
부록: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지
참고문헌: p. 259-26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선행연구 분석 23

가. 도입 배경 관련 연구 23

나. 추진 경과 관련 연구 23

다. 실행 현황 관련 연구 27

라. 발전 방안 모색 관련 연구 30

3. 연구 내용 32

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배경 32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추진 경과 32

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교급별 실행 현황 분석 32

라.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선 및 발전 방안 모색 32

4. 연구 방법 33

가. 문헌 연구 33

나. 설문 조사 33

다. 전문가 협의회 및 심층 면담 33

라. 세미나 34

Ⅱ.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및 추진 경과 분석 35

1. 교과 외 교육과정의 변천사 36

가. 특별활동의 변천사 36

나. 재량활동의 변천사 37

다.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통합 활동의 변천사 38

2.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분석 39

가.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39

나. 총론 분석 결과 39

다. 교과 외 교육과정 분석 결과 45

3. 시ㆍ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분석 58

가.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58

나. 학교급별 중점 과제 관련 지침 분석 결과 65

다. 교과 외 교육과정 지침 분석 68

4. 논의 및 시사점 81

Ⅲ. 초ㆍ중ㆍ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ㆍ운영 실태 분석 86

1. 설문 조사 내용 및 방법 87

가. 설문 내용 87

나. 설문 응답자의 배경 변인 92

다. 설문 결과 분석 방법 97

2. 설문 결과 98

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배경 98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추진 경과 104

다. 창의적 체험활동 실행현황 116

라. 창의적 체험활동의 만족도 및 발전 방안 161

3. 논의 및 시사점 168

Ⅳ.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의 사례 분석 180

1.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보고서 181

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ㆍ운영 시기 182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원 활용 183

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과 연계 185

라. 창의적 체험활동의 실행 단위 186

마. 창의적 체험활동의 참여 방식 187

바. 창의적 체험활동의 프로그램 수 187

2.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 사례 190

가. 학교 특색 활동 191

나. 적응활동 192

3. 중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 사례 196

가. 인성교육 강화와 관련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196

나. 학교스포츠클럽의 활성화 200

4.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 사례 201

가. 자율활동 : 주제탐구형 현장체험학습 202

나. 동아리활동 : 자율 동아리, 교과, 진로 및 진학과의 연계 204

다. 봉사활동 : 교과 및 다른 영역과의 연계, 지역봉사센터와 MOU 205

라. 진로활동 : 학생 중심의 진로교육과 지역 인사 활용 206

Ⅴ. 창의적 체험활동 개선 및 발전을 위한 향후 과제 208

1.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구성 및 운영 방안 209

가. 실태 및 문제점 209

나. 개선 방안 214

2. 범교과 학습 주제의 편성ㆍ운영 방안 217

가. 실태 및 문제점 217

나. 개선 방안 221

3. 지역 사회의 인적ㆍ물적 자원 활용 225

가. 실태 및 문제점 225

나. 개선 방안 231

4.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결과 기록 및 활용 235

가. 실태와 문제점 235

나. 개선방안 241

5. 자율 동아리활동의 활성화 방안 244

가. 실태 244

나. 우수 사례 245

다. 발전 방안 247

6. 자유학기제의 편성ㆍ운영 방안 248

가. 자유학기제 정책의 현황 248

나. 자유학기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선 사항 251

Ⅵ. 요약 및 제언 256

1. 요약 257

2. 제언 262

참고문헌 268

ABSTRACT 275

[부록]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 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지 280

1. 장학사용 설문지(초ㆍ중ㆍ고) 280

2. 교장ㆍ교감용 설문지(초ㆍ중ㆍ고) 299

3. 교사용 설문지(초ㆍ중ㆍ고) 313

4. 학생용 설문지(초ㆍ중ㆍ고) 343

판권기 2

〈표 Ⅱ-1-1〉 특별활동의 변천사 37

〈표 Ⅱ-1-2〉 재량활동의 변천사 38

〈표 Ⅱ-2-1〉 분석 대상(창의적 체험활동 국가 수준 교육과정) 39

〈표 Ⅱ-2-2〉 총론 비교(창의적 체험활동과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41

〈표 Ⅱ-2-3〉 목차구성 비교(창의적 체험활동과 특별활동) 45

〈표 Ⅱ-2-4〉'성격' 비교(창의적 체험활동과 특별활동) 46

〈표 Ⅱ-2-5〉'목표' 비교(창의적 체험활동과 특별활동) 48

〈표 Ⅱ-2-6〉'내용 체제' 비교(창의적 체험활동과 특별활동) 49

〈표 Ⅱ-2-7〉'교수ㆍ학습 방법' 비교(창의적 체험활동과 특별활동) 51

〈표 Ⅱ-2-8〉'운영 및 지원' 비교(창의적 체험활동과 특별활동) 54

〈표 Ⅱ-2-9〉'평가' 비교(창의적 체험활동과 특별활동) 56

〈표 Ⅱ-3-1〉 분석 대상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문서의 발간일 58

〈표 Ⅱ-3-2〉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규정의 목차(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제시된 '교과 및 교과 외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중점') 60

〈표 Ⅱ-3-3〉 학교급별 중점 과제 관련 지침(시ㆍ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68

〈표 Ⅱ-3-4〉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격과 목표(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69

〈표 Ⅱ-3-5〉 교육 중점(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영 지침) 71

〈표 Ⅱ-3-6〉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72

〈표 Ⅱ-3-7〉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재구성 지침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73

〈표 Ⅱ-3-8〉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수ㆍ학습 방법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74

〈표 Ⅱ-3-9〉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수ㆍ학습 방법 지침 관련 국가 및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비교(일부) 74

〈표 Ⅱ-3-10〉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평가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75

〈표 Ⅱ-3-11〉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지침 관련 국가 및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비교(일부) 76

〈표 Ⅱ-3-12〉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및 지원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77

〈표 Ⅱ-4-1〉 총론과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 제시된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새 지침 83

〈표 Ⅱ-4-2〉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에 나타난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지침 종합 85

〈표 Ⅲ-1-1〉 CIPP 평가 모형에 따른 본 연구의 연구 내용 구분 87

〈표 Ⅲ-1-2〉 설문 조사 문항 88

〈표 Ⅲ-1-3〉 설문 조사 일정 92

〈표 Ⅲ-1-4〉 학교규모 구분 93

〈표 Ⅲ-1-5〉 설문 응답자수(요청 사항) 93

〈표 Ⅲ-1-6〉 배경변인 분석-장학사 94

〈표 Ⅲ-1-7〉 배경변인 분석-교장ㆍ교감 94

〈표 Ⅲ-1-8〉 배경변인 분석-일반 교사 95

〈표 Ⅲ-1-9〉 배경변인 분석-학생용 97

〈표 Ⅲ-2-1〉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국가ㆍ사회적 요구 반영에의 적합성(1) 98

〈표 Ⅲ-2-2〉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국가ㆍ사회적 요구 반영에의 적합성(2) 99

〈표 Ⅲ-2-3〉 인성 교육에 대한 국가ㆍ사회적 요구 반영에의 적합성(1) 100

〈표 Ⅲ-2-4〉 인성 교육에 대한 국가ㆍ사회적 요구 반영에의 적합성(2) 100

〈표 Ⅲ-2-5〉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자율성(1) 101

〈표 Ⅲ-2-6〉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자율성(2) 102

〈표 Ⅲ-2-7〉 학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자율성 103

〈표 Ⅲ-2-8〉 시ㆍ도 교육청/교육지원청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자율성 104

〈표 Ⅲ-2-9〉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실효성(1) 104

〈표 Ⅲ-2-10〉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실효성(2) 105

〈표 Ⅲ-2-11〉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실효성(1) 106

〈표 Ⅲ-2-12〉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실효성(2) 106

〈표 Ⅲ-2-13〉 실천중심의 장학자료의 실효성(1) 107

〈표 Ⅲ-2-14〉 실천중심의 장학자료의 실효성(2) 108

〈표 Ⅲ-2-15〉 국가 및 지역 수준의 지침의 개선 방향(1) 109

〈표 Ⅲ-2-16〉 국가 및 지역 수준의 지침의 개선 방향(2) 109

〈표 Ⅲ-2-17〉 교사 연수 내용의 개선 방향(1) 111

〈표 Ⅲ-2-18〉 교사 연수 내용의 개선 방향(2) 111

〈표 Ⅲ-2-19〉 학부모 연수의 필요성(1) 112

〈표 Ⅲ-2-20〉 학부모 연수의 필요성(2) 113

〈표 Ⅲ-2-21〉 컨설팅 경험 여부 114

〈표 Ⅲ-2-22〉 컨설팅의 주요 내용 114

〈표 Ⅲ-2-23〉 앞으로 컨설팅을 받을 의향 115

〈표 Ⅲ-2-24〉 컨설팅 수행 여부 115

〈표 Ⅲ-2-25〉 컨설팅의 목적 116

〈표 Ⅲ-2-26〉 기본 방향 결정에의 중요 요인(1) 117

〈표 Ⅲ-2-27〉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기본 방향 결정에의 중요 요인(2) 117

〈표 Ⅲ-2-28〉 교육 내용 및 활동 선정시의 활용 방안 119

〈표 Ⅲ-2-29〉 창의적 체험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학년 119

〈표 Ⅲ-2-30〉 영역별 편성 시수 120

〈표 Ⅲ-2-31〉 영역 시수 편성 방법 121

〈표 Ⅲ-2-32〉 하위 영역 간 연계 정도 122

〈표 Ⅲ-2-33〉 영역 구분의 개선 방향(1) 122

〈표 Ⅲ-2-34〉 영역 구분의 개선 방향(2) 123

〈표 Ⅲ-2-35〉 학교급에 따른 영역 구분의 차별성 필요 정도 123

〈표 Ⅲ-2-36〉 하위 영역 통합 및 일부 선택을 위한 자율성 증대의 필요성(1) 124

〈표 Ⅲ-2-37〉 하위 영역 통합 및 일부 선택을 위한 자율성 증대의 필요성(2) 124

〈표 Ⅲ-2-38〉 창의적 체험활동의 본질 구현을 위해 중요한 영역 125

〈표 Ⅲ-2-39〉 앞으로 더 많이 참여하고 싶은 영역 126

〈표 Ⅲ-2-40〉 입학초기 적응활동 편성ㆍ운영에 대한 인식 127

〈표 Ⅲ-2-41〉 입학초기 적응활동과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자율성(1) 127

〈표 Ⅲ-2-42〉 1학년 지도 경험 여부 128

〈표 Ⅲ-2-43〉 입학초기 적응활동 교재에 대한 만족 정도 128

〈표 Ⅲ-2-44〉 시ㆍ도 교육청에서의 입학초기 적응활동 교재 개발 보급 필요성 129

〈표 Ⅲ-2-45〉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내실운영 정도(1) 129

〈표 Ⅲ-2-46〉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내실운영 정도(2) 130

〈표 Ⅲ-2-47〉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향후 운영 방향(1) 131

〈표 Ⅲ-2-48〉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향후 운영 방향(2) 131

〈표 Ⅲ-2-49〉 학생의'자율 동아리' 참여 비율 132

〈표 Ⅲ-2-50〉 자율 동아리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 간의 연계 정도 133

〈표 Ⅲ-2-51〉 자율 동아리활동 참여 여부 133

〈표 Ⅲ-2-52〉 자율 동아리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활동의 관련성 134

〈표 Ⅲ-2-53〉 자율 동아리활동과 학생의 관심과 흥미 134

〈표 Ⅲ-2-54〉 자율 동아리활동과 학생 재량권 135

〈표 Ⅲ-2-55〉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편성해야 할 '범교과 학습 주제'의 부담 정도(1) 136

〈표 Ⅲ-2-56〉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편성해야 할 '범교과 학습 주제'의 부담 정도(2) 136

〈표 Ⅲ-2-57〉 범교과 학습 주제와 기존 교과 교육내용의 중복(1) 137

〈표 Ⅲ-2-58〉 범교과 학습 주제와 기존 교과 교육내용의 중복(2) 137

〈표 Ⅲ-2-59〉 범교과 학습 주제의 편성ㆍ운영을 위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의 부족한 정도(1) 138

〈표 Ⅲ-2-60〉 범교과 학습 주제의 편성ㆍ운영을 위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의 부족한 정도(2) 138

〈표 Ⅲ-2-61〉 교과와의 연계 정도 139

〈표 Ⅲ-2-62〉 교과와 연계가 많이 이루어지는 영역 140

〈표 Ⅲ-2-63〉 연계가 많이 이루어지는 교과(1) 140

〈표 Ⅲ-2-64〉 방과후 학교와 연계정도 141

〈표 Ⅲ-2-65〉 방과후 학교와 연계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영역 142

〈표 Ⅲ-2-66〉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교사 배정에서 고려하는 항목(1) 142

〈표 Ⅲ-2-67〉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교사 배정에서 고려하는 항목(2) 143

〈표 Ⅲ-2-68〉 교육청/교육지원청의 조직 편성ㆍ운영 여부 144

〈표 Ⅲ-2-69〉 인적ㆍ물적 자원 관련 정보수집 방법(1) 145

〈표 Ⅲ-2-70〉 인적ㆍ물적 자원 관련 정보수집 방법(2) 145

〈표 Ⅲ-2-71〉 교내외 인적ㆍ물적 자원의 활용 실태(1) 146

〈표 Ⅲ-2-72〉 교내외 인적ㆍ물적 자원의 활용 실태(2) 147

〈표 Ⅲ-2-73〉 가장 필요한 자원(1) 148

〈표 Ⅲ-2-74〉 가장 필요한 자원(2) 148

〈표 Ⅲ-2-75〉 지도교사 희망자(학생 대상) 149

〈표 Ⅲ-2-76〉 희망 장소 150

〈표 Ⅲ-2-77〉 누가기록방식의 적합성(1) 151

〈표 Ⅲ-2-78〉 누가기록방식의 적합성(2) 152

〈표 Ⅲ-2-79〉 영역별 기록 체제의 적합성(1) 153

〈표 Ⅲ-2-80〉 영역별 기록 체제의 적합성(2) 153

〈표 Ⅲ-2-81〉 에듀팟 기록의 적합성(1) 154

〈표 Ⅲ-2-82〉 에듀팟 기록의 적합성(2) 154

〈표 Ⅲ-2-83〉 에듀팟 기록 경험 155

〈표 Ⅲ-2-84〉 에듀팟 활용 방법의 용이성 156

〈표 Ⅲ-2-85〉 평가 결과의 진학 활용 적절성 157

〈표 Ⅲ-2-86〉 평가 결과의 진학 반영에의 찬성 정도(1) 157

〈표 Ⅲ-2-87〉 평가 결과의 진학 반영에의 찬성 정도(2) 158

〈표 Ⅲ-2-88〉 평가 결과 진학 반영에의 문제점 159

〈표 Ⅲ-2-89〉 상급학교 가운데 일부 학교의 진학에만 반영됨 159

〈표 Ⅲ-2-90〉 창의적 체험활동 결과와 관련하여 사교육의 개입 및 학생 부담이 증대됨 160

〈표 Ⅲ-2-91〉 평가 결과 취업 반영에의 유용성 160

〈표 Ⅲ-2-92〉 본래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내실 운영 정도(1) 161

〈표 Ⅲ-2-93〉 본래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내실 운영 정도(2) 162

〈표 Ⅲ-2-94〉 수업 만족도 163

〈표 Ⅲ-2-95〉 교내외에서 다양한 체험활동 경험 정도 164

〈표 Ⅲ-2-96〉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업무 수행 희망 정도(1) 164

〈표 Ⅲ-2-97〉 관련 업무 수행 희망 정도(2) 165

〈표 Ⅲ-2-98〉 시수 증배 운영 방안 166

〈표 Ⅲ-2-99〉 진로활동 중심의 편성ㆍ운영 방안 166

〈표 Ⅲ-2-100〉 교과 수업을 진로와 관련하여 편성ㆍ운영하되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는 방안 167

〈표 Ⅲ-3-1〉 5척도로 응답지가 구성된 설문 문항의 설문 결과 178

〈표 Ⅳ-1-1〉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ㆍ운영 시기 183

〈표 Ⅳ-1-2〉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원 활용 184

〈표 Ⅳ-1-3〉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과 연계 185

〈표 Ⅳ-1-4〉 창의적 체험활동의 실행 단위 186

〈표 Ⅳ-1-5〉 창의적 체험활동 참여 방식 187

〈표 Ⅳ-1-6〉 창의적 체험활동의 프로그램의 수 188

〈표 Ⅳ-2-1〉 C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연간 수업 시수 190

〈표 Ⅳ-2-2〉 서울 C초등학교 5학년의 학교 특색 활동(국악 교육)의 편성 방안 191

〈표 Ⅳ-2-3〉 통합 교과서'학교'와 서울교육청의 입학초기 적응 교재의 내용 유사성 193

〈표 Ⅳ-2-4〉 C초등학교에서의 통합 교과서'학교'의 재구성 방안 194

〈표 Ⅳ-2-5〉 C초등학교의 6학년 적응 활동과 전환기 교육 편성 195

〈표 Ⅳ-3-1〉 S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연간 시수 196

〈표 Ⅳ-3-2〉 또래 상담 운영 내용 및 성과 197

〈표 Ⅳ-3-3〉 인성 교육 중심의 수련회 내용 198

〈표 Ⅳ-3-4〉 S중학교 함께 웃는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 198

〈표 Ⅳ-3-5〉 S중학교 독서 교육 실천 사례 199

〈표 Ⅳ-3-6〉 S중학교 음식문화 체험 및 나눔 행사 내용과 기대 효과 200

〈표 Ⅳ-3-7〉 S중학교 자율 동아리 중 스포츠 동아리활동내용 201

〈표 Ⅳ-4-1〉 D고등학교의 설문 조사 결과 중 영역별 희망 조사 결과 201

〈표 Ⅳ-4-2〉 D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연간 시수 202

〈표 Ⅴ-2-1〉 외부에서 추가되는 범교과 학습 주제와 해당 근거(D교육청 사례) 219

〈표 Ⅴ-2-2〉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권장 및 필수 범교과 학습 주제(K 시.도 사례) 220

〈표 Ⅴ-2-3〉 범교과 학습 영역 시수 비율 조정 방안(D교육청 사례) 222

〈표 Ⅴ-2-4〉 범교과 학습 주제의 학년별 시수 배당(C초등학교 사례) 223

〈표 Ⅴ-2-5〉 범교과 학습 편성 방안(S중학교 사례) 224

〈표 Ⅴ-3-1〉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의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조직(사례) 227

〈표 Ⅴ-3-2〉 교육청의 인적ㆍ물적 자원 연계 방식(사례) 228

〈표 Ⅴ-3-3〉 교육청의 CRM 구축 및 활용 현황(사례) 229

〈표 Ⅴ-4-1〉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시간 및 특기사항 239

〈표 Ⅴ-4-2〉 기존 에듀팟 서비스와 대국민 에듀팟 서비스의 비교 242

〈표 Ⅴ-4-3〉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시간 및 특기사항 개선(안) 243

〈표 Ⅴ-5-1〉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시수 및 특기사항 내용 245

〈표 Ⅴ-5-2〉 Y중학교 역사 동아리 학생 수 및 주요 활동 246

〈표 Ⅴ-6-1〉 자유학기제 도입 일정 249

〈표 Ⅴ-6-2〉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에 대한 정의 249

〈표 Ⅴ-6-3〉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관련하여 교육과정 개정이 필요한 사항 251

〈표 Ⅴ-6-4〉 자유학기 수업감축안 : 교과 시간수의 감축 사례(주당 수업시수 기준) 255

[그림 Ⅳ-4-1] 동아리 ECD 활동 및 결과(사례) 204

[그림 Ⅳ-4-2] D고등학교에서 발간한 진로교육 책자(표지와 목차) 206

[그림 Ⅴ-1-1] 특별활동ㆍ재량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구성 비교 209

[그림 Ⅴ-1-2]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개선안(2안 예시) 216

[그림 Ⅴ-1-3]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개선안(3안 예시) 217

[그림 Ⅴ-3-1] CRM 제공 사례 233

[그림 Ⅴ-6-1] 교육부에서 발표한 자유학기 운영 모형 250

[그림 Ⅴ-6-2] 자유학기 운영 모형 적용 8가지 예시 중 진로탐색 중점 모형 1, 2 253

[그림 Ⅴ-6-3] 융합ㆍ연계 교수ㆍ학습 모형 : 교과와 창ㆍ체 연계의 예 25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962901 371.89 -14-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962902 371.89 -14-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