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국의 교육(Education in Korea) 소개 자료 개발 / 연구책임자: 김진숙 ; 공동연구자: 이승미, 곽영순, 송미영, 조용기, 김경주, 김성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청구기호
379.51 -13-1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195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C 2012-9-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6873197
제어번호
MONO1201325593
주기사항
참고문헌: p. 71-72
부록: 1. 한국의 교육(Education in Korea) 영문 원고 ; 2. 한국의 교육(Education in Korea) (단행본)
본문은 한국어, 영어가 혼합수록됨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가.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한 영문 소개자료 분석 14

나. 외국의 교육에 대한 소개자료 분석 14

다.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한 외국인들의 요구 조사 14

라. ‘한국의 교육(Eduacation in Korea)' 자료 개발 15

3. 연구 방법 15

가. 국내외 교육 소개 자료 및 관련 문헌 분석 15

나. 관계 전문가 협의회 15

Ⅱ. 수요자의 요구 및 선행 자료 분석 16

1. 수요자 분석 17

가. 외국인 방문객 현황 17

나. 수요자의 요구 분석 18

2. 선행자료 분석 19

가. 평가원의 소개자료 19

나. 교과부의 소개자료 39

다. KEDI의 소개 자료 48

Ⅲ. 한국의 교육(Education in Korea) 소개 자료의 특징 51

1. 자료 개발 절차 52

2. 자료의 구성 및 특징 53

가. 외적 체계 53

나. 내적 체계 54

3. 자료의 예시 51

가. 브로슈어 사례 62

나. 본 책자 사례 67

Ⅳ. 결론 및 제언 71

1. 요약 및 결론 72

2. 제언 75

참고문헌 76

부록 78

[부록 1] 2007-2012 KICE 내방객 현황 79

[부록 2] 한국의 교육(본 책자 자료) 93

1. Education in Korea: Introduction 93

2. The National Curriculum of Korea 97

3. Teaching and Learning, and Teacher Education in Korea 116

4. The Textbook System in Korea 136

5. Achievement Assessment of Students 158

6.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170

7.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182

판권기 2

[표 Ⅰ-1-1] 한국의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13

[표 Ⅱ-1-1] 2007-2012 KICE 외국인 내방객 현황 17

[표 Ⅱ-2-1] 종합브로슈어 외적체계 분석 19

[표 Ⅱ-2-2] 'KI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의 목차 21

[표 Ⅱ-2-3] Introduction of KICE의 세부항목 목차 21

[표 Ⅱ-2-4] Curriculum Revision and Implementation in Korea 22

[표 Ⅱ-2-5] The Features of Revised 2009 National Curriculum 23

[표 Ⅱ-2-6] Development of a Subject Curriculum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of 2009 24

[표 Ⅱ-2-7] Teaching and Learning의 세부 항목 24

[표 Ⅱ-2-8]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의 세부 항목 24

[표 Ⅱ-2-9] PISA의 세부 항목 25

[표 Ⅱ-2-10] TIMSS의 세부 항목 25

[표 Ⅱ-2-11] The Qualification Standards for the Committee Members의 세부 항목 26

[표 Ⅱ-2-12] Division for the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NEAT) 27

[표 Ⅱ-2-13] Department for Test Item Development 27

[표 Ⅱ-2-14] Department for English Education Improvement 27

[표 Ⅱ-2-15] Department for Analysis and Evaluation 27

[표 Ⅱ-2-16] The Test for Public Kindergarten, Elementary School, and Specialized School Teachers 28

[표 Ⅱ-2-17] The Test for Public Secondary School Teachers 28

[표 Ⅱ-2-18] High School Entrance and Graduation Certificate Test for Self-Study Students 29

[표 Ⅱ-2-19] High School Enterance Test 29

[표 Ⅱ-2-20] 내적체계의 분석 29

[표 Ⅱ-2-21] 외적체계 분석 결과 31

[표 Ⅱ-2-22] 책의 배열표 33

[표 Ⅱ-2-23] 'KI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의 목차 35

[표 Ⅱ-2-24] Mission Statement 36

[표 Ⅱ-2-25] Major Functions 37

[표 Ⅱ-2-26] 01. Curriculum and Instruction 37

[표 Ⅱ-2-27] 02. Education and Instruction 38

[표 Ⅱ-2-28] 03. Textbook 38

[표 Ⅱ-2-29] 04.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38

[표 Ⅱ-2-30] 05.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38

[표 Ⅱ-2-31] 06. National-Level Test (page 20~21) 38

[표 Ⅱ-2-32] KICE Research Group (Group by subject) 39

[표 Ⅱ-2-33] Share Our Vision for Co­prosperity의 목차 40

[표 Ⅱ-2-34] Positive Changes contents 44

[표 Ⅱ-2-35] Korean Education Series 49

[표 Ⅲ-2-1] ‘한국의 교육’ 자료 2종의 구성 46

[표 Ⅲ-2-2] ‘한국의 교육’ 자료의 주제 54

[표 Ⅲ-2-3]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한국의 교육 개관 55

[표 Ⅲ-2-4]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교육과정 56

[표 Ⅲ-2-5]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교수학습/교사교육 57

[표 Ⅲ-2-6]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교육평가 58

[표 Ⅲ-2-7]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교과서 59

[표 Ⅲ-2-8]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대학 수학능력 시험 60

[표 Ⅲ-2-9]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61

[표 Ⅲ-3-1] ‘한국의 교육’ 브로슈어용 한글원고 사례 - 교육과정 62

[표 Ⅲ-3-2] ‘한국의 교육’ 브로슈어용 영문 사례 - Curriculum 64

[표 Ⅲ-3-3] ‘한국의 교육’ 브로슈어용 한글원고 사례 - 교과서 67

[표 Ⅲ-3-4] ‘한국의 교육’ 브로슈어용 영문 사례 - Textbook 69

[그림 Ⅱ-2-1] KICE 웹페이지 e-book 캡쳐화면 20

[그림 Ⅱ-2-2] 이미지 비주얼 활용 30

[그림 Ⅱ-2-3] 다이어그램의 활용 30

[그림 Ⅱ-2-4] 표, 그래프의 활용 31

[그림 Ⅱ-2-5] 'KI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TION' 표지 32

[그림 Ⅱ-2-6] 페이지 연혁 그래프 32

[그림 Ⅱ-2-7] President's Statement 34

[그림 Ⅱ-2-8] 중간 도비라 35

[그림 Ⅱ-2-9] 가독성 확보 이미지에 대한 예시 35

[그림 Ⅱ-2-10] Share Our Vision for Co­prosperity의 책자 앞, 뒤 표지 41

[그림 Ⅱ-2-11] Share Our Vision for Co­prosperity의 목차 41

[그림 Ⅱ-2-12] Share Our Vision for Co­prosperity의 구성 42

[그림 Ⅱ-2-13] Share Our Vision for Co­prosperity의 분류 구성 부분 42

[그림 Ⅱ-2-14] Share Our Vision for Co­prosperity의 특이사항 43

[그림 Ⅱ-2-15] Positive Changes의 표지 43

[그림 Ⅱ-2-16] PART1 구성 페이지 46

[그림 Ⅱ-2-17] 그래프활용 예시 46

[그림 Ⅱ-2-18] 도식화 활용 예시 47

[그림 Ⅱ-2-19] 'The Main Terms' 47

[그림 Ⅱ-2-20] INDEX 페이지 48

[그림 Ⅱ-2-21] 한국교육개발원: KEDI의 영문판 웹사이트의 메인화면 49

[그림 Ⅱ-2-22] Home ] Education in Korea ] Korean Education Series 이동화면 50

[그림 Ⅲ-1-1] 한국의 교육(Education in Korea) 자료 개발의 절차 52

[표] 2007-2012 KICE 내방객 현황 79

2. The National Curriculum of Korea 100

Table 1. Main Characteristics of Each National Curriculum 100

Table 2. Subjects in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102

Table 3. Organization and Time Allocation in Elementary School 107

Table 4. Organization and Time Allocation in Middle School 109

Table 5. Organization and Time Allocation in High School 112

3. Teaching and Learning, and Teacher Education in Korea 128

Table 1. Overview of the TET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128

Table 2. Overview of the TET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2012 129

4. The Textbook System in Korea 137

Table 1. Types and Definitions of Textbooks 137

Table 2. Types of Government-designated, Authorized, and Approved Books by School Level(Unit: Type) 138

Table 3. Subjects (Clusters) Announced Using Government-designated, Authorized, and Approved Books by School Level 139

Table 4/Table 3. Changes in the Number of Types of Government-designated, Authorized, and Approved Books 140

Table 5. Points of Attention for Textbook Compilation 142

Table 6. Common Authorization Standards 144

Table 7. Subject-Specific Authorization Standards (Social Studies in Middle School) 145

5. Achievement Assessment of Students 159

Table 1. Grading System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159

Table 2. Plan for the Implementation of the NAEA in 2011 162

Table 3. Sample Disclosure of the NAEA Results 165

6.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171

Table 1. Testing Time, Number of Items, and Score System of the 2013 CSAT 171

Table 2. The Ratio and Interval of Stanines 174

Table 3. 2013 CSAT Score Report (Sample) 174

Table 4. Testing Time and Number of Items per Area 176

7.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186

Table 1. Comparison of the NEAT and the CSAT 186

Table 2. Evaluation Criteria for NEAT Level 2 and Level 3 187

Table 3. Types and Numbers of Items per Section 192

1. Education in Korea: Introduction 95

Figure 1. The School System and Curriculums of Korea 95

2. The National Curriculum of Korea 97

Figure 1. Level and Status of National Curriculum 97

Figure 2. Changes in National Curriculum Revision 98

Figure 3. History of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99

Figure 4. Main Direction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101

Figure 5. Areas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to Secure Curricular Autonomy 103

Figure 6. Five Areas of the Nuri Curriculum 105

Figure 7. Link between Preschool and Public Education 106

Figure 8. Areas of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114

Figure 9.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Website 115

3. Teaching and Learning, and Teacher Education in Korea 118

Figure 1. Overview of KICE Teaching and Learning Division 118

4. The Textbook System in Korea 148

Figure 1. Development Procedure of Government-designated Books 148

Figure 2. Development and Review Process of Authorized Books 151

Figure 3. Textbook Revision and Modification Procedure 154

Figure 4. Authorized Book Selection and Ordering Procedure 156

5. Achievement Assessment of Students 161

Figure 1. Assessment Model for the NAEA 161

Figure 2. Rate of Progress by Subject 165

Figure 3. Trends in Academic Achievement Assessment Results by School Level 167

7.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182

Fig1. Objective of the NEAT 182

Fig2. Current Status of the NEAT 185

Fig3/Figure4. NEAT IBT System Diagram 19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842219 379.51 -13-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842220 379.51 -13-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