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가.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한 영문 소개자료 분석 14
나. 외국의 교육에 대한 소개자료 분석 14
다.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한 외국인들의 요구 조사 14
라. ‘한국의 교육(Eduacation in Korea)' 자료 개발 15
3. 연구 방법 15
가. 국내외 교육 소개 자료 및 관련 문헌 분석 15
나. 관계 전문가 협의회 15
Ⅱ. 수요자의 요구 및 선행 자료 분석 16
1. 수요자 분석 17
가. 외국인 방문객 현황 17
나. 수요자의 요구 분석 18
2. 선행자료 분석 19
가. 평가원의 소개자료 19
나. 교과부의 소개자료 39
다. KEDI의 소개 자료 48
Ⅲ. 한국의 교육(Education in Korea) 소개 자료의 특징 51
1. 자료 개발 절차 52
2. 자료의 구성 및 특징 53
가. 외적 체계 53
나. 내적 체계 54
3. 자료의 예시 51
가. 브로슈어 사례 62
나. 본 책자 사례 67
Ⅳ. 결론 및 제언 71
1. 요약 및 결론 72
2. 제언 75
참고문헌 76
부록 78
[부록 1] 2007-2012 KICE 내방객 현황 79
[부록 2] 한국의 교육(본 책자 자료) 93
1. Education in Korea: Introduction 93
2. The National Curriculum of Korea 97
3. Teaching and Learning, and Teacher Education in Korea 116
4. The Textbook System in Korea 136
5. Achievement Assessment of Students 158
6.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170
7.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182
판권기 2
[표 Ⅰ-1-1] 한국의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13
[표 Ⅱ-1-1] 2007-2012 KICE 외국인 내방객 현황 17
[표 Ⅱ-2-1] 종합브로슈어 외적체계 분석 19
[표 Ⅱ-2-2] 'KI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의 목차 21
[표 Ⅱ-2-3] Introduction of KICE의 세부항목 목차 21
[표 Ⅱ-2-4] Curriculum Revision and Implementation in Korea 22
[표 Ⅱ-2-5] The Features of Revised 2009 National Curriculum 23
[표 Ⅱ-2-6] Development of a Subject Curriculum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of 2009 24
[표 Ⅱ-2-7] Teaching and Learning의 세부 항목 24
[표 Ⅱ-2-8]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의 세부 항목 24
[표 Ⅱ-2-9] PISA의 세부 항목 25
[표 Ⅱ-2-10] TIMSS의 세부 항목 25
[표 Ⅱ-2-11] The Qualification Standards for the Committee Members의 세부 항목 26
[표 Ⅱ-2-12] Division for the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NEAT) 27
[표 Ⅱ-2-13] Department for Test Item Development 27
[표 Ⅱ-2-14] Department for English Education Improvement 27
[표 Ⅱ-2-15] Department for Analysis and Evaluation 27
[표 Ⅱ-2-16] The Test for Public Kindergarten, Elementary School, and Specialized School Teachers 28
[표 Ⅱ-2-17] The Test for Public Secondary School Teachers 28
[표 Ⅱ-2-18] High School Entrance and Graduation Certificate Test for Self-Study Students 29
[표 Ⅱ-2-19] High School Enterance Test 29
[표 Ⅱ-2-20] 내적체계의 분석 29
[표 Ⅱ-2-21] 외적체계 분석 결과 31
[표 Ⅱ-2-22] 책의 배열표 33
[표 Ⅱ-2-23] 'KI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의 목차 35
[표 Ⅱ-2-24] Mission Statement 36
[표 Ⅱ-2-25] Major Functions 37
[표 Ⅱ-2-26] 01. Curriculum and Instruction 37
[표 Ⅱ-2-27] 02. Education and Instruction 38
[표 Ⅱ-2-28] 03. Textbook 38
[표 Ⅱ-2-29] 04.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38
[표 Ⅱ-2-30] 05.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38
[표 Ⅱ-2-31] 06. National-Level Test (page 20~21) 38
[표 Ⅱ-2-32] KICE Research Group (Group by subject) 39
[표 Ⅱ-2-33] Share Our Vision for Coprosperity의 목차 40
[표 Ⅱ-2-34] Positive Changes contents 44
[표 Ⅱ-2-35] Korean Education Series 49
[표 Ⅲ-2-1] ‘한국의 교육’ 자료 2종의 구성 46
[표 Ⅲ-2-2] ‘한국의 교육’ 자료의 주제 54
[표 Ⅲ-2-3]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한국의 교육 개관 55
[표 Ⅲ-2-4]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교육과정 56
[표 Ⅲ-2-5]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교수학습/교사교육 57
[표 Ⅲ-2-6]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교육평가 58
[표 Ⅲ-2-7]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교과서 59
[표 Ⅲ-2-8]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대학 수학능력 시험 60
[표 Ⅲ-2-9] ‘한국의 교육’ 주제별 소항목과 'Q'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61
[표 Ⅲ-3-1] ‘한국의 교육’ 브로슈어용 한글원고 사례 - 교육과정 62
[표 Ⅲ-3-2] ‘한국의 교육’ 브로슈어용 영문 사례 - Curriculum 64
[표 Ⅲ-3-3] ‘한국의 교육’ 브로슈어용 한글원고 사례 - 교과서 67
[표 Ⅲ-3-4] ‘한국의 교육’ 브로슈어용 영문 사례 - Textbook 69
[그림 Ⅱ-2-1] KICE 웹페이지 e-book 캡쳐화면 20
[그림 Ⅱ-2-2] 이미지 비주얼 활용 30
[그림 Ⅱ-2-3] 다이어그램의 활용 30
[그림 Ⅱ-2-4] 표, 그래프의 활용 31
[그림 Ⅱ-2-5] 'KI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TION' 표지 32
[그림 Ⅱ-2-6] 페이지 연혁 그래프 32
[그림 Ⅱ-2-7] President's Statement 34
[그림 Ⅱ-2-8] 중간 도비라 35
[그림 Ⅱ-2-9] 가독성 확보 이미지에 대한 예시 35
[그림 Ⅱ-2-10] Share Our Vision for Coprosperity의 책자 앞, 뒤 표지 41
[그림 Ⅱ-2-11] Share Our Vision for Coprosperity의 목차 41
[그림 Ⅱ-2-12] Share Our Vision for Coprosperity의 구성 42
[그림 Ⅱ-2-13] Share Our Vision for Coprosperity의 분류 구성 부분 42
[그림 Ⅱ-2-14] Share Our Vision for Coprosperity의 특이사항 43
[그림 Ⅱ-2-15] Positive Changes의 표지 43
[그림 Ⅱ-2-16] PART1 구성 페이지 46
[그림 Ⅱ-2-17] 그래프활용 예시 46
[그림 Ⅱ-2-18] 도식화 활용 예시 47
[그림 Ⅱ-2-19] 'The Main Terms' 47
[그림 Ⅱ-2-20] INDEX 페이지 48
[그림 Ⅱ-2-21] 한국교육개발원: KEDI의 영문판 웹사이트의 메인화면 49
[그림 Ⅱ-2-22] Home ] Education in Korea ] Korean Education Series 이동화면 50
[그림 Ⅲ-1-1] 한국의 교육(Education in Korea) 자료 개발의 절차 52
[표] 2007-2012 KICE 내방객 현황 79
2. The National Curriculum of Korea 100
Table 1. Main Characteristics of Each National Curriculum 100
Table 2. Subjects in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102
Table 3. Organization and Time Allocation in Elementary School 107
Table 4. Organization and Time Allocation in Middle School 109
Table 5. Organization and Time Allocation in High School 112
3. Teaching and Learning, and Teacher Education in Korea 128
Table 1. Overview of the TET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128
Table 2. Overview of the TET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2012 129
4. The Textbook System in Korea 137
Table 1. Types and Definitions of Textbooks 137
Table 2. Types of Government-designated, Authorized, and Approved Books by School Level(Unit: Type) 138
Table 3. Subjects (Clusters) Announced Using Government-designated, Authorized, and Approved Books by School Level 139
Table 4/Table 3. Changes in the Number of Types of Government-designated, Authorized, and Approved Books 140
Table 5. Points of Attention for Textbook Compilation 142
Table 6. Common Authorization Standards 144
Table 7. Subject-Specific Authorization Standards (Social Studies in Middle School) 145
5. Achievement Assessment of Students 159
Table 1. Grading System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159
Table 2. Plan for the Implementation of the NAEA in 2011 162
Table 3. Sample Disclosure of the NAEA Results 165
6.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171
Table 1. Testing Time, Number of Items, and Score System of the 2013 CSAT 171
Table 2. The Ratio and Interval of Stanines 174
Table 3. 2013 CSAT Score Report (Sample) 174
Table 4. Testing Time and Number of Items per Area 176
7.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186
Table 1. Comparison of the NEAT and the CSAT 186
Table 2. Evaluation Criteria for NEAT Level 2 and Level 3 187
Table 3. Types and Numbers of Items per Section 192
1. Education in Korea: Introduction 95
Figure 1. The School System and Curriculums of Korea 95
Figure 1. Level and Status of National Curriculum 97
Figure 2. Changes in National Curriculum Revision 98
Figure 3. History of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99
Figure 4. Main Direction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101
Figure 5. Areas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to Secure Curricular Autonomy 103
Figure 6. Five Areas of the Nuri Curriculum 105
Figure 7. Link between Preschool and Public Education 106
Figure 8. Areas of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114
Figure 9.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Website 115
3. Teaching and Learning, and Teacher Education in Korea 118
Figure 1. Overview of KICE Teaching and Learning Division 118
4. The Textbook System in Korea 148
Figure 1. Development Procedure of Government-designated Books 148
Figure 2. Development and Review Process of Authorized Books 151
Figure 3. Textbook Revision and Modification Procedure 154
Figure 4. Authorized Book Selection and Ordering Procedure 156
5. Achievement Assessment of Students 161
Figure 1. Assessment Model for the NAEA 161
Figure 2. Rate of Progress by Subject 165
Figure 3. Trends in Academic Achievement Assessment Results by School Level 167
Fig1. Objective of the NEAT 182
Fig2. Current Status of the NEAT 185
Fig3/Figure4. NEAT IBT System Diagram 19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