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 연구책임자: 이근호 ; 공동연구자: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청구기호
379.155 -13-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266 p. : 서식, 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C 2012-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6872480
제어번호
MONO1201314985
주기사항
참고문헌: p. 231-238
부록: 1. 델파이 조사지(1차) ; 2. 델파이 조사지(2차) ; 3. 설문지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20

가. 미래 사회 변화 전망 및 미래 교육의 방향 진단 21

나. 핵심역량의 재구조화 21

다.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구상 22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 분석 23

나. 전문가 협의회 및 관계 전문가 심층면담 23

다. 델파이 조사 25

라. 설문조사 28

마. 워크숍 및 정책포럼 개최 31

Ⅱ.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탐색 32

1. 미래 사회 변화 전망 34

가. 미래 사회 관련 선행 연구 34

나. 미래 사회의 변화 방향 43

2. 미래 교육의 방향 54

가. 메가트렌드별 교육 요구 54

나. 미래 교육 요구에 대한 현장 조사 66

3. 소결 73

Ⅲ. 미래 학교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탐색 76

1. 미래 교육환경 변화와 핵심역량의 관계 77

2. 핵심역량 재구조화의 필요성 79

가. 핵심역량의 의미와 특징 79

나.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핵심역량의 타당성 점검 83

다. 추가되어야 할 핵심역량 구성요소 86

3. 핵심역량의 3가지 대범주 88

가. 인성 역량 90

나. 지적 역량 97

다. 사회적 역량 100

라. 핵심역량 대범주의 적절성: 델파이 조사 결과 103

마. 핵심역량 대범주의 적절성: 설문조사 결과 109

4. 핵심역량 대범주별 구성요소 110

가. 인성 역량 110

나. 지적 역량 113

다. 사회적 역량 115

5. 메가트렌드별로 요구되는 핵심역량 117

가. 인성 역량 121

나. 지적 역량 125

다. 사회적 역량 132

6. 소결 138

Ⅳ.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구상 141

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위상과 역할 142

가. 해외 사례를 통해서 본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142

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조사 147

다. 학교교육에서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위상과 역할 153

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편성 방안 160

가. 핵심역량 제시 방식 161

나. 목표 설정 162

다. 영역 구성 165

라. 교과 교육과정 167

마. 운영 169

3.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구상 171

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 구상의 필요성 171

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구상 방향 174

다.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구상 방안 182

4. 소결 205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208

1. 요약 209

가. 서론 209

나.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탐색 210

다. 미래 학교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탐색 211

라.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구상 213

2.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안) 215

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편성 방안 215

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구상(안) 219

3. 정책 제언 223

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223

나. 교수ㆍ학습 및 평가 체제 구축 227

다. 교사 전문성 제고 230

라. 문서 체제 개선 235

참고문헌 238

ABSTRACT 246

부록 250

[부록 1] 델파이 조사지(1차): 미래 사회 대비 초ㆍ중등 교육과정의 비전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지 251

[부록 2] 델파이 조사지(2차): 미래 사회 대비 초ㆍ중등 교육과정의 비전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지 260

[부록 3] 설문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구상에 대한 의견 조사 266

판권기 2

[표 Ⅰ-1] 1차년도와 2차년도 연구내용 비교 21

[표 Ⅰ-2] 미래 사회 변화와 교육 요구 관련 연구 참여자 24

[표 Ⅰ-3] 핵심역량 재구조화 관련 연구 참여자 25

[표 Ⅰ-4]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내용 26

[표 Ⅰ-5]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내용 27

[표 Ⅰ-6]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구상을 위한 1,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내용 28

[표 Ⅰ-7] 설문조사 참여 교사 현황 30

[표 Ⅰ-8] 설문조사 문항 내용 30

[표 Ⅱ-1] STEEP을 사용한 거시환경 분석 33

[표 Ⅱ-2] 미래 사회 변화와 교육 관련 선행 연구 35

[표 Ⅱ-3] 메가트렌드 델파이결과 42

[표 Ⅱ-4]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와 주요 동인 43

[표 Ⅱ-5] 가족형태의 변화추세 45

[표 Ⅱ-6] 우리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각 분야별 기후변화에 따른 주요 영향 50

[표 Ⅱ-7] 세계교역 증가율 53

[표 Ⅱ-8] 국외 한국인/국내 외국인 유학생 (대학) 현황 54

[표 Ⅱ-9] 메가트렌드와 교육의 방향 요약 67

[표 Ⅱ-10] 메가트렌드에 따른 미래 교육의 방향 68

[표 Ⅱ-11] 기술 분야-미래 교육의 방향 69

[표 Ⅱ-12] 미래 교육 요구 71

[표 Ⅱ-13] 메가트렌드와 교육에 대한 요구 74

[표 Ⅲ-1] 핵심역량 재구조화의 필요성(1차 델파이) 84

[표 Ⅲ-2] 기존 핵심역량 구성요소들의 통폐합에 대한 의견(2차 델파이) 85

[표 Ⅲ-3] 추가되어야 할 핵심역량 구성요소(2차 델파이) 87

[표 Ⅲ-4] 핵심역량의 3가지 대범주 89

[표 Ⅲ-5] 핵심역량 대범주의 적절성(1차 델파이) 104

[표 Ⅲ-6] 핵심역량 대범주의 적절성(2차 델파이) 107

[표 Ⅲ-7] 핵심역량 대범주로 인성 역량의 적절성 여부에 대한 응답 109

[표 Ⅲ-8] 핵심역량 대범주로 사회적 역량의 적절성 여부에 대한 응답 110

[표 Ⅲ-9] 인성 역량을 구성하는 핵심역량(1~3순위)(2차 델파이) 111

[표 Ⅲ-10] 인성 역량의 구성요소 113

[표 Ⅲ-11] 지적 역량의 구성요소 115

[표 Ⅲ-12] 사회적 역량의 구성요소 117

[표 Ⅲ-13] 경제 분야 메가트렌드에 따라 요구되는 핵심역량 구성요소 118

[표 Ⅲ-14] 경제 분야 메가트렌드에 따라 요구되는 핵심역량 구성요소 119

[표 Ⅲ-15] 환경 분야 메가트렌드에 따라 요구되는 핵심역량 구성요소 120

[표 Ⅲ-16] 정치 분야 메가트렌드에 따라 요구되는 핵심역량 구성요소 121

[표 Ⅲ-17]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별로 요구되는 핵심역량: 지적 역량 122

[표 Ⅲ-18]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별로 요구되는 핵심역량: 지적 역량 126

[표 Ⅲ-19]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별로 요구되는 핵심역량: 사회적 역량 133

[표 Ⅲ-20] 대범주별 핵심역량 구성 사례 140

[표 Ⅳ-1] 외국의 국가(주) 수준의 교육과정 구조 143

[표 Ⅳ-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147

[표 Ⅳ-3] ‘교과’와 ‘범교과 핵심역량’ 두 영역의 국가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응답 149

[표 Ⅳ-4] 통합적, 범교과적으로 다루어야 할 역량(범교과 핵심역량)을 1순위 150

[표 Ⅳ-5] 각 학교급별 중점 핵심역량 설정 151

[표 Ⅳ-6]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수준의 교과 교육과정 편성 152

[표 Ⅳ-7] 공통 교과의 수 감축(현행 10개에서 7~8개 정도로 감축)안에 대한 응답 152

[표 Ⅳ-8] 교과별 핵심 필수 내용을 제시함으로써 교육내용의 양 감축 153

[표 Ⅳ-9] 미래 학교교육 시나리오(CERI, 2006; 임선하, 2011에서 재인용) 155

[표 Ⅳ-10] 미래 국가 교육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제공해야 할 지침 158

[표 Ⅳ-1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구상 방안(개요) (이광우 외, 2009, p. 122) 160

[표 Ⅳ-1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목표에 제시된 핵심역량 165

[표 Ⅳ-13] 각 교과에서 중점적으로 계발해야 할 핵심역량 요소(안) 169

[표 Ⅳ-14] CBAM 모형의 ‘활용의 단계’ (S. E. Anderson, 1997 재구성) 172

[표 Ⅳ-15] Shulman과 Shulman(2004)의 교사 학습의 특징 175

[표 Ⅳ-16] 새로운 교육과정의 실행과 관련하여 교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종합 176

[표 Ⅳ-17]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요건과 의미(델파이 조사결과) 179

[표 Ⅳ-18] ‘목표 제시’를 위한 교육과정 문서 체제 구성 방안(델파이 조사 결과) 185

[표 Ⅳ-19] 각 영역별 진술 내용(퀘벡 주 중등교육Ⅰ단계용 교육과정 문서의 총론 부분) 187

[표 Ⅳ-20] ‘내용 제시’를 위한 총론 문서 체제의 구성 방안(델파이 조사 결과) 188

[표 Ⅳ-21] 호주 빅토리아 주의 학제 및 학습 단계 구분 189

[표 Ⅳ-22] 퀘벡 주의 학제 및 학년군 구분(퀘벡 주 교육부 사이트) 191

[표 Ⅳ-23] 퀘벡 주의 교육과정 문서 중 ‘사회’ 및 하위 과목의 목차 192

[표 Ⅳ-24] ‘내용 제시’를 위한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구성 방안(델파이 조사 결과) 196

[표 Ⅳ-25] ‘절차 제시’를 위한 총론 문서 체제의 구성 방안(델파이 조사 결과) 199

[표 Ⅳ-26] ‘절차 제시’를 위한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구성 방안(델파이 조사 결과) 202

[표 Ⅳ-27] 기타 핵심역량 구현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구성 방안(델파이 조사 결과) 204

[그림 Ⅱ-1] 생산가능인구 변동 44

[그림 Ⅱ-2] 정보시대에서 융합시대로의 변화 46

[그림 Ⅱ-3] 고용률과 실질 국민총소득(GDP)의 추이: 15세 이상 인구 기준 48

[그림 Ⅱ-4] 업무의 비율 변화(미국) 48

[그림 Ⅱ-5] 대졸 청년층(25~29세) 비경제활동인구추이 49

[그림 Ⅱ-6] 지구 평균기온 변화(상)와 세계 에너지 수요 전망(하) 51

[그림 Ⅱ-7] 지속가능발전 패러다임 52

[그림 Ⅲ-1] 연구의 틀 78

[그림 Ⅲ-2] 미래 교육과정의 2개 축 82

[그림 Ⅳ-1]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전략위ㆍ교과부, 2011; 김영애, 2011에서 재인용) 154

[그림 Ⅳ-2] 국가 교육과정의 위상과 역할(요약) 159

[그림 Ⅳ-3]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163

[그림 Ⅳ-4] 사회적 재생산과 변화 173

[그림 Ⅳ-5]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요건 180

[그림 Ⅳ-6]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역할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적절성 간의 상호 관련성 181

[그림 Ⅳ-7] 빅토리아 주의 학교교육과정의 계획 전반 183

[그림 Ⅳ-8] 퀘벡 주 교육 프로그램의 세 영역 간 관계 184

[그림 Ⅳ-9] 용어 정리 예시 191

[그림 Ⅳ-10] 사회 교과의 ‘핵심적 지식’의 일부(퀘벡 주 초등학교교육과정 문서) 193

[그림 Ⅳ-11] 교과의 내용 개념(독일 헤센 주 지리 과목 교육과정 문서) 194

[그림 Ⅳ-12] 빅토리아 주의 교육과정 소개 사이트 203

[그림 Ⅴ-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구성(안) 221

[그림 Ⅴ-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구상(안) 222

[그림 Ⅴ-3] 핵심역량에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는 방안 225

[그림 Ⅴ-4] 학교급이나 학년(군)에 따라 핵심역량을 반영하는 범위와 수준 결정 방법 227

[그림 Ⅴ-5]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선행 요건 228

[그림 Ⅴ-6]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구현을 위한 교육과정 연수의 방법과 내용 233

[그림 Ⅴ-7] 현장 적합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국가 교육과정 개정 절차(안) 234

[그림 Ⅴ-8] 교육과정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의 협업 체제 (교육과정 개정 절차 및 문서 체제 를 중심으로) 23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806141 379.155 -13-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806142 379.155 -13-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