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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부 워크숍 발표 및 토론 자료 9
제1장 원예산물 수확 후 관리기술 발전방안 10
1. 문제점 및 현황 10
2. 수확 후 관리기술 개선 방안 16
제2장 딸기품종 보급과 지방ㆍ중앙의 역할 19
1. 일반 현황 19
2. 품종 육성 20
3. 발전 방안 28
제3장 원예산업 발전전략 31
1. 발전 기본방향 31
2. 발전 전략 34
3. 부류별 과제 42
제4장 토론자 회의자료 44
1. 산지유통 현장에서 생각하는 원예산업 발전을 위한 우선과제 44
2. R&D 중점 분야와 시ㆍ도 시험기관 및 민간(독농가 등)과의 협력 방안 47
제5장 토론 요지 55
1. 수확 후 관리 55
2. R&D, 지도 및 보급 57
3. 원예산업 발전전략 59
제2부 관련 주제 62
제1장 국내 마늘 자급률 제고 방안 63
1. 국내 마늘 자급률 하락 63
2. 국산 마늘의 소비패턴 변화 67
3. 품종별 국내 마늘 자급률 제고 방안 69
부록: 1. 마늘 농가 우수 사례 72
부록: 2. 마늘 가공 우수 사례 73
제2장 APC 운영 현황 및 발전 방안: 농협 APC를 중심으로 74
1. 농협의 APC 설치 및 운영 현황 75
2. APC 관련 현안 82
3. APC 건립 및 운영부문 발전방안 84
제3장 APC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정가ㆍ수의매매 제도 도입 88
1. 도매시장 현황과 출하 특성 89
2. 도매시장 거래제도와 변천 92
3. 정가ㆍ수의매매 확대의 장애 요인 96
4. 정가ㆍ수의매매 활성화 방안 99
판권기 104
표 1-1. 농림기술기획평가원의 기술 분류 12
표 1-2. 수확 후 관리기술 수준의 변화(선진국, G7 대비) 12
표 1-3. 국가별 농업 및 원예특작 기술 수준 13
표 1-4. 주요 청과물 감모율 13
표 1-5. APC 기술진단 평가항목 예시(사과) 15
표 1-6. APC의 수확 후 관리기술 공정별 역량지수 비교 16
표 1-7. APC 품목별 시설자원 확보 및 활용도 평가표 16
표 1-8. 수확 후 관리 연구방향 변화 분석 17
표 1-9. 지난 20년간 원예생산물 수확 후 관리분야 연구동향(1991~2008) 17
표 1-10. 1-MCP의 경쟁력 비교 17
표 2-1. 딸기 재배면적 현황 19
표 2-2. 딸기 생산량 현황 19
표 2-3. 딸기 생산액 현황 20
표 2-4. 한국 딸기 육종역사 21
표 2-5. 우량묘 보급현황 23
표 2-6. 딸기재배 10대 주산지 시ㆍ군의 규모별 농가 수 24
표 2-7. 국내 육성 딸기 품종의 보급률 변화 24
표 2-8. 수경재배 면적 및 농가 수 26
표 2-9. 한국 딸기 수출현황 27
표 3-1. 환경 변화의 영향과 대응방향 32
표 3-2. 발전 기본방향과 정책 방향 33
표 3-3. 품목ㆍ품종의 상품 유형 35
표 3-4. (생산액 규모와 증가율에 따른) 품목 유형 구분 35
표 3-5. 품목 유형별 발전전략 36
표 3-6. 도매시장 거래방법별 출하비중 40
표 3-7. 출하자 유형별 도매시장 출하 금액 비중 41
표 1-1. 마늘 공급 동향(연산 기준: 5월~익년 4월) 63
표 1-2. 마늘 품종별 재배면적 64
표 1-3. 마늘, 양파 노동투입시간, 노동생산성, 생산비 비교 65
표 1-4. 마늘 수입 실적 (연산기준: 5월~익년 4월) 66
표 1-5. 중국산 마늘 국내 판매가격 추정(연산기준: 5월~익년 4월) 66
표 1-6. 중국산 마늘 구매 의향 비중 68
표 1-7. 남도와 대서마늘 주산지 시ㆍ군 재배면적 추이(2006~2012) 70
표 1-8. 창녕의 대서마늘과 남해 남도마늘 단위당 수확량, 생산비 70
그림 1-1. 농식품 공급사슬의 허브 11
그림 1-2. 원예시험연구사업 세부기술별 과제분포 비율(2008~2010) 11
그림 1-3. 김화 농협 APC 전체 손실률 및 손실 원인(토마토) 14
그림 1-4. 품목별 APC 역량 비교(선별체계+공정) 15
그림 2-1. 딸기 변천사 20
그림 2-2. 지역별 딸기 재배품종의 변화 25
그림 2-3. 딸기 재배작형의 변화 26
그림 3-1. 사과와 감귤류 품종별 상대가격 비율 추이 34
그림 3-2. 배추, 양배추, 브로콜리의 평균가격 변화 34
그림 3-3. 상품ㆍ시장 유형별 전략 36
그림 1-1. 소비자 마늘 구입패턴 조사결과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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