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내용 19
3. 연구방법 20
가. 문헌연구 및 자료 분석 20
나. 아동 스트레스호르몬 검사 20
다. 부모 및 교사 대상 설문조사 22
라. 자문회의 및 간담회 24
4. 연구의 특성 및 제한점 2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6
1. 육아지원기관 이용시간 연구 26
가. 육아지원기관 이용시간 현황 및 지원체계 26
나. 육아지원기관 이용시간 관련 요인 27
다. 이용시간에 기초한 육아지원정책 30
2. 스트레스 연구 32
가. 영유아 스트레스 연구 32
나. 스트레스호르몬(Cortisol) 연구 34
3. 육아지원기간 이용시간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36
가. 육아지원기관 이용시간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36
나. 육아지원기관 이용시간이 아동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37
Ⅲ. 육아지원기관 이용에 따른 아동의 스트레스 수준 및 변화 40
1. 조사대상 아동의 특성 40
가. 조사 및 분석과정 40
나. 조사대상 아동 특성 41
다. 현재 어린이집 이용 현황 59
라. 조사대상 아동의 양육환경 특성 66
2. 스트레스호르몬 조사 결과 68
가. 코티졸 수준 및 패턴 68
3. 스트레스호르몬 변화 패턴의 유형 82
가. 코티졸 패턴의 분포 82
나. 코티졸 패턴 관련 요인 88
Ⅳ. 기관이용 아동의 스트레스호르몬 수준 및 변화 관련 요인 93
1. 전체 아동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3
가. 전체 아동의 스트레스호르몬 상관관계 분석 93
나. 전체 아동의 스트레스호르몬에 대한 회귀분석 101
2. 만 2세 아동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6
가. 만 2세 아동의 스트레스호르몬 상관관계 분석 106
나. 만 2세 아동의 스트레스호르몬에 대한 회귀분석 112
다. 육아지원기관 적정 이용시간 및 관련 정책에 대한 의견 114
Ⅴ. 어린이집 이용 아동의 스트레스호르몬 조사 결과 시사점 및 제언 117
1. 육아지원기관 이용시간과 아동의 스트레스, 부모 및 가족 특성과의 관계 117
1) 어린이집 이용시간과 아동의 코티졸 양 및 변화 패턴간의 관계 117
2) 다른 서비스의 이용 및 시간연장서비스, 최초 이용시기와의 관계 118
3) 아동의 발달시기(연령) 및 서비스 질과의 관계 119
4) 모 취업과의 관계 120
5) 교사ㆍ부모의 스트레스 수준 및 교사ㆍ부모의 아동 스트레스에 대한인식과의 관계 121
6) 어린이집 이용에 따른 스트레스 반응에의 성차 121
2. 아동의 스트레스 완화 방안 및 이용시간 설계에의 제언 122
1) 영아기의 기관이용을 최소화하는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 122
2) 이용시간보다는 양질의 안정적인 서비스의 지속, 즉 기관서비스의 질이 가장 중요하다. 양질의 서비스는 아동 발달과 사회정서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122
3) 취업모를 지원하는 일가정양립의 육아지원정책은 아동의 발달과 스트레스 관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갖는다. 123
4) 유아기의 긴 이용시간의 부정적 영향력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병행서비스의 종류와 수, 시간연장의 이용이 부정적이므로 이를 최소화 할 필요가 있다. 123
5) 어린이집 일과의 오후 프로그램과 아동의 귀가후 가정에서의 휴식과 회복이 중요하다. 124
6) 부모의 스트레스 수준 및 부모가 지각하는 긍정적 양육환경이 영유아 자녀의 스트레스 수준 및 발달과 일부 역의 관계를 보였다. 아동의 관점에서 보다 온정적이고 세밀한 양육행동과 환경의 구성이 필요하다. 125
7) 비취업모 대상 육아지원이 보다 강화될 필요가 있다. 125
8)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의 스트레스 관리를 돕는 프로그램의 마련이 필요하다. 126
참고문헌 126
Abstract 133
부록 134
부록 1. 주요변인간 상관관계 135
부록 2. 코티졸 패턴의 유형(A, B, C, D, E, Z형) 138
부록 3. 육아지원기관 이용시간 설문조사(교사용-개별아동) 145
부록 4. 육아지원기관 이용시간 설문조사(교사용) 149
부록 5. 육아지원기관 이용시간 설문조사(부모용) 151
판권기 160
〈표Ⅰ-3-1〉기관 및 기관유형별 조사참여 아동 수 21
〈표Ⅰ-3-2〉교사 조사내용 23
〈표Ⅰ-3-3〉부모 조사내용 23
〈표Ⅱ-1-1〉이용시간에 따른 보육 유형 및 이용 현황 26
〈표Ⅲ-1-1〉아동 특성 42
〈표Ⅲ-1-2〉부모 및 가족 특성 42
〈표Ⅲ-1-3〉아동의 발달수준 전반 - 모 평정 45
〈표Ⅲ-1-4〉아동의 발달수준 전반 - 교사 평정 45
〈표Ⅲ-1-5〉아동의 발달수준(전체) 모/교사평정 평균 46
〈표Ⅲ-1-6〉아동의 사회정서행동 - 모 평정 47
〈표Ⅲ-1-7〉아동의 사회정서행동 - 교사 평정 47
〈표Ⅲ-1-8〉사회정서행동(전체) 모/교사평정 평균 48
〈표Ⅲ-1-9〉친사회적행동 모/교사평정 평균 49
〈표Ⅲ-1-10〉내재적 문제행동 모/교사평정 평균 51
〈표Ⅲ-1-11〉외현적 문제행동 모/교사평정 평균 52
〈표Ⅲ-1-12〉사회적 유능성 - 교사평정 53
〈표Ⅲ-1-13〉아동의 스트레스 행동 - 모 평정 55
〈표Ⅲ-1-14〉아동의 스트레스 행동 -교 사 평정 55
〈표Ⅲ-1-15〉아동의 스트레스 행동(전체) 모/교사평정 평균비교 57
〈표Ⅲ-1-16〉소극적 스트레스 행동 모/교사평정 평균비교 58
〈표Ⅲ-1-17〉적극적 스트레스 행동 모/교사평정 평균비교 59
〈표Ⅲ-1-18〉조사일 어린이집 이용시간 60
〈표Ⅲ-1-19〉아동연령별 어린이집 이용시간 구분 60
〈표Ⅲ-1-20〉어린이집 등하원 및 하루이용시간(부모응답기준) 61
〈표Ⅲ-1-21〉현재 어린이집 이용 이유 61
〈표Ⅲ-1-22〉모의 기관만족도 평가 61
〈표Ⅲ-1-23〉교사의 근무기관 만족도 평가 62
〈표Ⅲ-1-24〉현재 어린이집 외 다른 서비스 이용 여부 및 시간 63
〈표Ⅲ-1-25〉현재 이용하는 다른 서비스 유형(중복응답) 63
〈표Ⅲ-1-26〉육아지원서비스 최초 이용시기 및 기간/시간 평균 64
〈표Ⅲ-1-27〉육아지원서비스 최초 이용시기(조부모 포함) 64
〈표Ⅲ-1-28〉과거 이용한 육아지원서비스 수 65
〈표Ⅲ-1-29〉과거 육아지원서비스 종류(중복응답) 65
〈표Ⅲ-1-30〉모 양육 스트레스 및 우울 66
〈표Ⅲ-1-31〉모의 양육행동 -모 평정 67
〈표Ⅲ-1-32〉부모-자녀 시간 특성 67
〈표Ⅲ-2-1〉코티졸 평균 - 전체 69
〈표Ⅲ-2-2〉코티졸 평균 비교 - 아동연령 70
〈표Ⅲ-2-3〉코티졸 변화 비교 - 아동연령 71
〈표Ⅲ-2-4〉코티졸 평균 비교 - 성별 71
〈표Ⅲ-2-5〉코티졸 변화 비교 - 성별 72
〈표Ⅲ-2-6〉코티졸 평균 비교 - 기관이용 여부 73
〈표Ⅲ-2-7〉코티졸 평균 비교 - 이용시간 및 시간연장 여부 76
〈표Ⅲ-2-8〉코티졸 평균 비교 - 가구소득 및 모 취업 여부 78
〈표Ⅲ-2-9〉코티졸 변화 비교 - 이용시간, 기관이용 여부 등 80
〈표Ⅲ-3-1〉코티졸 패턴유형 82
〈표Ⅲ-3-2〉Z패턴 유형분포 - 2일 총패턴 84
〈표Ⅲ-3-3〉코티졸 패턴별 평균 비교 84
〈표Ⅲ-3-4〉코티졸 패턴별 평균변화(오후활성화) 비교 86
〈표Ⅲ-3-5〉코티졸 패턴별 오전-오후-저녁/서비스총량 평균 비교 87
〈표Ⅲ-3-6〉코티졸 패턴별 기관이용 및 이용시간특성 비교 88
〈표Ⅲ-3-7〉코티졸 패턴별 사회인구학적특성 비교 89
〈표Ⅲ-3-8〉코티졸 패턴별 부모시간특성 비교 89
〈표Ⅲ-3-9〉코티졸 패턴별 모평정 모/자 특성 비교 90
〈표Ⅲ-3-10〉코티졸 패턴별 교사평정 아동/기관/교사 특성비교 91
〈표Ⅳ-1-1〉이용시간과 코티졸결과 상관관계 93
〈표Ⅳ-1-2〉이용시간과 코티졸변화량 상관관계 94
〈표Ⅳ-1-3〉기관이용 및 이용시간 관련 상관표 - 전체아동 95
〈표Ⅳ-1-4〉이용시간, 코티졸양, 코티졸패턴간 상관관계 - 전체아동 96
〈표Ⅳ-1-5〉자녀 스트레스 및 모 양육행동 관련 상관표 - 전체아동 98
〈표Ⅳ-1-6〉모 평정 아동의 사회정서행동 관련 상관표 - 전체아동 99
〈표Ⅳ-1-7〉교사 평정 아동의 사회정서행동 관련 상관표 - 전체아동 99
〈표Ⅳ-1-8〉교사 평정 아동의 스트레스 행동 관련 상관표 - 전체아동 100
〈표Ⅳ-1-9〉교사 평정 근로/기관만족도 관련 상관표- 전체아동 101
〈표Ⅳ-1-10〉코티졸 총량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 전체아동① 102
〈표Ⅳ-1-11〉코티졸 총량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 전체아동② 102
〈표Ⅳ-1-12〉코티졸 총량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 전체아동③ 103
〈표Ⅳ-1-13〉AA패턴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 전체아동① 103
〈표Ⅳ-1-14〉AA패턴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 전체아동② 104
〈표Ⅳ-1-15〉AA패턴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 전체아동③ 104
〈표Ⅳ-1-16〉 DE패턴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 전체아동① 104
〈표Ⅳ-1-17〉DE패턴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 전체아동② 105
〈표Ⅳ-1-18〉DE패턴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 전체아동③ 105
〈표Ⅳ-1-19〉DE패턴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 전체아동④ 105
〈표Ⅳ-1-20〉코티졸 총량, 패턴 설명을 위한 회귀분석 유의변수(전체아동) 106
〈표Ⅳ-2-1〉기관이용 및 이용시간 관련 전체 상관표 - 만2세 아동 108
〈표Ⅳ-2-2〉자녀 스트레스 행동 및 모 양육행동 관련 상관표 - 만2세아동 109
〈표Ⅳ-2-3〉모 평정 아동행동 관련 상관표① - 만2세아동 109
〈표Ⅳ-2-4〉모 평정 사회정서행동 관련 상관표② - 만2세아동 109
〈표Ⅳ-2-5〉교사 평정 사회정서행동 관련 상관표③ - 만2세아동 110
〈표Ⅳ-2-6〉교사 평정 아동의 스트레스 행동 관련 상관표 - 만2세아동 110
〈표Ⅳ-2-7〉교사 평정 근로/기관만족도 관련 상관표 - 만2세아동 111
〈표Ⅳ-2-8〉이용시간, 코티졸 양, 패턴간 상관표 - 만2세아동 111
〈표Ⅳ-2-9〉AB 패턴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 만2세 아동 112
〈표Ⅳ-2-10〉코티졸 총량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 만2세 아동 112
〈표Ⅳ-2-11〉Z 패턴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 만2세 아동 113
〈표Ⅳ-2-12〉코티졸 총량, 패턴 설명을 위한 회귀분석 유의변수 - 만2세 아동 113
〈표Ⅳ-2-13〉영유아의 적정한 기관이용 시작 시기 114
〈표Ⅳ-2-14〉영유아의 적정 이용시간 의견 114
〈표Ⅳ-2-15〉이용시간 관련 정책 의견 116
〔그림Ⅲ-1-1〕아동의 발달수준 전반 : 모/교사 평정 비교 45
〔그림Ⅲ-1-2〕아동의 사회정서행동 모/교사 평정 비교 47
〔그림Ⅲ-1-3〕아동의 스트레스행동 및 수준 모/교사 평정 비교 55
〔그림Ⅲ-1-4〕모/교사 평정에 의한 스트레스 수준/우울감 비교 56
〔그림Ⅲ-2-1〕시간대별 전체 코티졸 수준 및 차이 평균 69
〔그림Ⅲ-2-2〕아동연령별 코티졸 수준 70
〔그림Ⅲ-2-3〕아동성별 코티졸 수준 72
〔그림Ⅲ-2-4〕기관이용여부에 따른 코티졸 수준(전체 아동) 73
〔그림Ⅲ-2-5〕기관이용여부에 따른 코티졸 수준(3~30개월 아동) 73
〔그림Ⅲ-2-6〕기관만족도에 따른 코티졸 수준 74
〔그림Ⅲ-2-7〕기관유형별 코티졸 수준 75
〔그림Ⅲ-2-8〕이용시간별 코티졸 수준 77
〔그림Ⅲ-2-9〕시간연장 이용 여부에 따른 코티졸 수준1 - 월 3회이상 78
〔그림Ⅲ-2-10〕시간연장 이용 여부에 따른 코티졸 수준2 - 1주 3시간 이상 78
〔그림Ⅲ-2-11〕가구소득에 따른 코티졸 수준 79
〔그림Ⅲ-2-12〕모 취업학업훈련 여부에 따른 코티졸 수준 79
〔그림Ⅲ-2-13〕모 전일취업에 따른 코티졸 수준 80
〔그림Ⅲ-3-1〕코티졸 패턴별 평균 비교 86
〔그림Ⅲ-3-2〕코티졸 패턴별 서비스총량 평균 비교 87
〔그림Ⅲ-3-3〕코티졸 패턴별 특성비교 9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