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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기후변화를 고려한 폭설 인명피해 최소화대책 및 최적 도로제설시스템 개발 / 소방방재청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소방방재청,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xvii, 524 p. : 삽화,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228768
주기사항
"자연재해저감기술개발사업단"의 세부과제임
주관연구기관: 강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근영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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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최종보고서 초록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6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28

1.1.1. 연구의 배경 28

1.1.2. 연구의 필요성 34

1.1.3. 현행 대설방재체제의 문제점 39

1.2. 연구의 목적과 범위 41

1.2.1. 연구의 목적 41

1.2.2. 연구의 내용 41

1.2.3. 연구의 기대성과 46

1.2.4. 연구의 활용방안 47

제2장 대설특성 및 제설방재지원 조사 48

2.1. 눈의 특성 조사 50

2.1.1. 눈의 개념 50

2.1.2. 눈의 분류와 속성 55

2.2. 대설의 특성 조사 64

2.2.1. 대설의 개념 64

2.2.2. 해외 대설기준과 예·경보체계 65

2.2.3. 국내 대설기준과 예·경보체계 75

2.3. 우리나라의 지역별 강설 특성 조사 76

2.3.1. 강설자료 수집체계 조사 76

2.3.2. 강설연구 조사 및 분석 94

2.3.3. 대설 피해현황 97

2.4. 제설방재자원 조사 100

2.4.1. 제설차량 100

2.4.2. 제설장비 106

2.4.3. 제설자재 112

제3장 연구대상 지자체의 선정 및 현황조사 120

3.1. 연구대상 지자체의 선정 122

3.1.1. 우리나라 지자체의 기초실태조사 122

3.1.2. 대설대책 관련 문제점 분석 126

3.1.3. 연구사례선정 127

3.2. 연구대상 지자체의 현황 조사 129

3.2.1. 대상 지자체의 자연환경 129

3.2.2. 대상 지자체의 인문·사회 환경 131

제4장 도로교통 대설위험구간 지정 142

4.1. 대설위험구간 지정 144

4.1.1. 대설위험구간 지정 144

4.1.2. 대설위험구간 지정기준 설정 153

4.2. 지자체 제설현황 및 문제점 분석 175

4.2.1. 도로제설 관리현황 175

4.2.2. 도로제설 운영현황 179

4.2.3. 도로제설 문제점 분석 193

제5장 지자체 도로제설 계획수립을 위한 교통최적화 모형개발 196

5.1. 기존 모형 조사·분석 198

5.1.1. 이동판매원모형(TSP) 개념 및 사례 198

5.1.2. 수요공급연계모형(MP) 개념 및 사례 205

5.1.3. 최단경로(SP)모형 개념 및 사례 208

5.2. 도로제설 최적화모형 개발 212

5.2.1. 이동판매원모형(TSP) 개발 212

5.2.2. 수요공급연계모형(MP) 개발 214

5.2.3. 최단경로모형(SP) 개발 215

제6장 대설 교통대응전략 수립 218

6.1. 대설 교통대응전략 기본구상 220

6.1.1. 기본방향 220

6.1.2. 분야별 추진전략 222

6.2. 대중교통 활성화방안 229

6.3. 교통통제 및 방치차량처리방안 232

6.3.1. 교통통제방안 232

6.3.2. 방치차량 처리방안 235

6.4. 돌발상황대응전략 238

6.4.1. 교통사고 DB구축 238

6.4.2. 위험지점관리 239

6.4.3. 사고차량 처리방안 241

제7장 지자체 도로제설계획 242

7.1. 도로제설계획 244

7.1.1. 제설취약구간 및 위험구간 지정 244

7.1.2. 제설 우선순위 선정 246

7.1.3. 도로제설경로최적화 247

7.1.4. 제설장비운영방안 256

7.1.5. 유관기관 연계방안 260

7.1.6. 정보활성화 방안 264

7.2. 제설눈 처리 및 주민홍보방안 269

7.2.1. 제설눈 처리방안 269

7.2.2. 주민홍보방안 273

제8장 대설 인명피해 최소화방안 278

8.1. 대설 인명피해 위험지역 대비계획 280

8.1.1. 대설 인명피해 위험지역의 개념과 구분 280

8.1.2. 대설 인명피해 위험지역 사례조사 281

8.1.3. 대설 인명피해 위험지역 대비계획 300

8.2. 대설 인명피해 위험시설 대비대응 주민행동 매뉴얼 302

8.2.1. 대설 인명피해 위험시설의 개념과 구분 302

8.2.2. 대설 인명피해 위험시설 사례조사 및 피해특성 302

8.2.3. 대설 인명피해 위험시설 대비대응 주민행동 매뉴얼 320

8.3. 교통사고 방지대책 수립 322

8.3.1. 대설시 사고현황분석 322

8.3.2. 대설위험구간 사고방지대책 328

8.3.3. 대설시 안전행동매뉴얼 329

8.4. 대설재해 이재민 대피구호 331

8.4.1. 이재민 대피구호의 개념 331

8.4.2. 대설재해 이재민 대피구호의 사례 조사 338

8.4.3. 대설재해 이재민 대피구호 지침 343

제9장 대설재해관련법 연구 346

9.1. 국내 대설재해 관련 법제도 조사 및 분석 348

9.1.1. 방재관련법 조사 및 분석 348

9.1.2. 대설재해 관련 타부처 법제도 조사 및 분석 353

9.1.3. 지방자치단체 조례의 조사 및 분석 355

9.2. 해외 대설재해 관련 법제도 조사 및 분석 374

9.2.1. 미국의 대설재해 관련 법제도 조사 및 분석 374

9.2.2. 일본의 대설재해 관련 법제도 조사 및 분석 382

9.2.3. 유럽의 대설재해 관련 법제도 조사 391

9.3. 대설재해 관련법령 정비방향 405

9.3.1. 법령정비 기본방향 405

9.3.2. 법률의 주요내용 406

참고문헌 410

[별지 제13-2호 서식] 연구개발결과 활용계획서 412

[첨부1] 연구결과 활용계획서 414

[첨부2] 기술 요약서 419

부록 424

부록 #1. 국내외 연구현황 424

부록 1.1. 국내 연구현황 426

부록 1.2. 해외 연구현황 435

부록 #2. 우리나라 기상청의 눈개념과 분류 440

부록 2.1. 눈관련 용어정리 442

부록 2.2. 우리나라의 눈관련 조사자료 448

부록 #3. 기상관측장비 452

부록3.1. 초음파식 자동적설관측장비 454

부록3.2. 광학식 적설심도계 464

부록3.3. 초음파식 적설심도계 466

부록3.4. 적설판 468

부록3.5. 평형우설량계 469

부록3.6. 습구온도계(Wet-bulb thermometer) 471

부록 #4.「대설재해 관리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정 법률안 초안 472

부록 #5. 대설 위험구간 지정 지침(초안) 490

1장 개요 498

1. 대설위험 구간 지정 498

2. 대설위험구간 지정기준 설정 502

2장 대절위험구간 평가항목별 평가 509

1. 평가항목별 평가점수 509

2. 지리·지형특성 510

3. 도로시설 512

4. 도로기하구조 516

5. 교통특성 520

부록 #6. 대설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역주민 행동매뉴얼(초안) 524

1장 개요 532

1. 목적 532

2. 관련법규 및 지침 532

3. 대설의 개념 533

4. 대설 위기경보와 지방자치단체 조치사항 534

2장 대설 위험지역 행동요령 537

1. 위험지역의 개념 537

2. 고립 위험지역 538

3. 교통두절 위험지역 539

4. 조난 위험지역 540

3장 대설 위험시설 행동요령 542

1. 대설 위험시설의 개념 542

2. 건축물 542

3. 시설물 543

4장 대설 이재민 대피·구호 행동요령 545

1. 이재민의 개념 545

2. 주민대피 및 이동 545

3. 대피소 운영 및 안전조치 546

4. 자원봉사단체의 협조 및 역할분담 547

5장 대설시 안전운전 행동요령 548

1. 대설시 운전자 사고예방 행동요령 548

2. 대설시 운전자 안전운전 행동요령 548

표 1.1. 지난 17년(1994~2010년) 동안 자동차와 도로연장의 변화추이 29

표 1.2. 1980~2009년간 우리나라의 자연재해 유형별 연평균 발생건수 34

표 1.3. 최근 10년(2000~2009)간 월별 대설피해 현황 35

표 1.4. 연구의 목표와 범위 43

표 2.1. 눈의 결정형태 분류 53

표 2.2. 눈 결정 모양의 주요 형태학적 등급 55

표 2.3. 눈 입자의 크기 57

표 2.4. 눈의 경도 58

표 2.5. 눈의 수분함유도 분류기준 59

표 2.6. 강설량 측정을 위한 기호 62

표 2.7. 눈 표면의 거칠기 63

표 2.8. 미국 기상특보의 구분 65

표 2.9. 일본 경보·주의보의 종류 및 발령내용 71

표 2.10. 일본 훗카이도 삿포로의 경보·주의보 발표기준 73

표 2.11. 기상 예·특보 75

표 2.12. 공항특보 75

표 2.13. 주의보 및 경보의 종류 76

표 2.14. 국내 기상레이더 현황 80

표 2.15. 대형 기상레이더와 이중편파 기상레이더의 비교 81

표 2.16. 매분기상자료 2진수 파일의 포맷 83

표 2.17. 정시기상자료 2진수 파일의 포맷 85

표 2.18. 일별기상자료 2진수 파일의 포맷 86

표 2.19. 연별기상자료 필드 87

표 2.20. 지상관측지점별 연별기상자료의 기간 88

표 2.21. 기상관측지점일람표 이력 필드 90

표 2.22. 상세기상관측지점일람표의 필드 91

표 2.23. IACS보고서에 의한 강설자료 분류 92

표 2.24. 일별기상자료에서 제설에 필요한 강설관련정보 94

표 2.25. 대설재해 DB의 필드 97

표 2.26. 전용제설차량 100

표 2.27. 전문제설차량 101

표 2.28. 다목적 도로관리차 102

표 2.29. 건설기계장비 - 그레이더 104

표 2.30. 건설기계장비 - 굴삭기 105

표 2.31. 제설삽날 108

표 2.32. 제설제 살포기-1 110

표 2.33. 제설제 살포기-2 110

표 2.34. 스노우 블로워 111

표 2.35. 융설·융빙제의 구분 113

표 2.36. 염화물계 제설제 115

표 2.37. 친환경 제설제 116

표 2.38. 염화물계 제설제 117

표 3.1. 전국 행정구역 현황 123

표 3.2. 시·도별 재정자립도 현황 125

표 3.3. 안산시와의 MOU체결 현황 128

표 3.4. 안산시의 지리적 위치 129

표 3.5. 안산시의 기상개황 130

표 3.6. 안산시 행정구역 현황 131

표 3.7. 안산시 인구 및 세대수현황 132

표 3.8. 안산시 토지이용현황 134

표 3.9. 연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135

표 3.10. 도로연장 및 포장현황 136

표 3.11. 도로보급률 현황(2008년) 137

표 3.12. 안산시의 주요 가로망 현황 138

표 4.1. 취약구간지정 현황(2011년) 147

표 4.2. FGI 참가자 현황 154

표 4.3. FGI를 통한 1차 평가지표 155

표 4.4. 전문가 브레인 스토밍을 통하여 추가된 지표 155

표 4.5. 대설 도로구간 평가를 위한 최종지표 156

표 4.6. 설문조사 개요 157

표 4.7. 대설위험구간 평가항목 가중치 산정결과 158

표 4.8. 지리·지형 특성 지표의 가중치 산정결과 159

표 4.9. 도로시설 지표의 가중치 산정결과 160

표 4.10. 도로기하구조 지표의 가중치 산정결과 161

표 4.11. 교통특성 지표의 가중치 산정결과 162

표 4.12. 평가항목별 평가점수 164

표 4.13. 기상특보 발표기준 175

표 4.14. 안산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실무반별 임무 177

표 4.15. 안산시 제설장비현황 179

표 4.16. 비상근무 발효기준 180

표 4.17. 안산시 제설작업노선현황 183

표 4.18. 도로현황 및 제설작업관리구간(상록구) 185

표 4.19. 취약지역구간 및 조치계획(상록구) 185

표 4.20. 제설작업 세부 현황(상록구) 186

표 4.21. 도로현황 및 제설작업관리구간(단원구) 188

표 4.22. 취약지역구간 및 조치계획(단원구) 188

표 4.23. 제설작업 세부 현황(단원구) 189

표 4.24. 도로현황 및 제설작업관리구간(산업지원사업소) 191

표 4.25. 취약지역구간 및 조치계획(산업지원사업소) 191

표 4.26. 제설작업 세부 현황(산업지원사업소) 192

표 4.27. 제설자재 사용량 195

표 5.1. 양방향이 동일한 이동판매원모형 개념도의 연결로와 연결비용 199

표 5.2. 짝짓기 수요공급연계모형에서 각 개체간 거리(또는 비용) 206

표 5.3. 일반적 수요공급연계모형에서 각 개체간 거리(또는 비용) 207

표 5.4. 도로제설 최적경로 선정을 위한 3가지 관점의 세부내용 213

표 6.1. 대설 전 추진전략(도로제설분야) 222

표 6.2. 대설 후 추진전략(도로제설분야) 224

표 6.3. 대설 전 추진전략(대중교통분야) 225

표 6.4. 대설 후 추진전략(대중교통분야) 226

표 6.5. 대설 전 추진전략(교통통제분야) 227

표 6.6. 대설 후 추진전략(교통통제분야) 227

표 6.7. 대설 전 추진전략(교통사고분야) 228

표 6.8. 대설 후 추진전략(교통사고분야) 228

표 6.9. 대중교통관련 제설방법 230

표 6.10. 대중교통관련 정보제공방안 231

표 6.11. 교통 통제 기준 233

표 6.12. 고속도로 적설 유형별 통행제한 계획 233

표 6.13. 도로전광표지(VMS) 통제정보제공 예 234

표 6.14. 견인관련 규정 내용 236

표 6.15. 유관기관 업무내용 236

표 6.16. 피해사고사례 238

표 6.17. 사고피해 DB구축내용 239

표 6.18. 유관기관별 역할 241

표 7.1. 국토해양부 도로제설 취약구간 지정현황 244

표 7.2. 안산시 취약구간 지정현황 244

표 7.3. 도로 등급에 따른 각 제설 수준 247

표 7.4. 안산시 제설작업노선현황 249

표 7.5. 안산시 제설장비현황 250

표 7.6. 안산시 제설장비 필요대수 251

표 7.7. 상록구 제설장비 필요대수 251

표 7.8. 단원구 제설장비 필요대수 252

표 7.9. 제설전후 속도비교 253

표 7.10. 안산시 제설장비현황 257

표 7.11. 적설량에 따른 지자체도로 제설방법 258

표 7.12. 대설대응 관리절차 261

표 7.13. 유관기관별 역할 262

표 7.14. 피해사고사례 264

표 7.15. 재난연감 재난발생통계 265

표 7.16. 재해연보 재해상황통계 265

표 7.17. 사고피해 DB구축내용 266

표 7.18. 정보수집/제공 내용 268

표 7.19. 스노우멜터(Snow Melter) 주요특징 270

표 7.20. 제설방법 관련 조례개정내용 275

표 8.1. 부처별 긴급지원업무 332

표 8.2. 자연재해 대응단계에서의 이재민 수용·구호 업무의 기관별 업무구분 333

표 9.1. 항목별 비교·분석 362

표 9.2. 항목별 비교·분석 364

표 9.3. 항목별 비교·분석 366

표 9.4. 항목별 비교·분석 369

표 9.5. 항목별 비교·분석 372

표 9.6. 미국 각 주의 대설관련자료 374

표 9.7. 방재에 관한 조직구성 384

표 9.8. 방재계획의 작성기관 및 종류 384

표 9.9. 독일의 동절기 서비스 수준 392

표 9.10. 핀란드의 교통량에 따른 도로망의 유지관리 등급 구분 393

표 9.11. 핀란드의 운전 환경과 마찰계수와의 관계 394

표 9.12. 핀란드의 미끄럼 방지 처리관련 동절기 유지관리 수준 394

표 9.13. 핀란드의 제설(밀어내기) 작업과 관련된 동절기 유지관리 수준 394

표 9.14. 핀란드의 노면 평탄성과 관련된 동절기 유지관리 수준 395

표 9.15. 프랑스의 제설 서비스 수준 395

표 9.16. 노르웨이의 제설 작업을 위한 최대 적설 깊이 396

표 9.17. 노르웨이의 제설 작업 대응 시작 기준 396

표 9.18. 노르웨이의 적설빙 깊이, 시정 등을 고려한 작업 시간 397

표 9.19. 노르웨이의 마찰계수 요건 (모래 또는 모래혼합 살포로) 397

표 9.20. 노르웨이의 제설 작업 직전 적설 깊이(Bare road) 397

표 9.21. 노르웨이의 제설 대응 시작 기준(Bare road) 398

표 9.22. 노르웨이의 적설빙 깊이, 시정 등을 고려한 작업 시간(Bare road) 398

표 9.23. 노르웨이의 마찰계수 요건(기온 -5℃ 이상의 경우 융설제 살포, Bare road) 398

표 9.24. 스웨덴의 동절기 도로 서비스 제공 수준 400

표 9.25. 스웨덴의 눈이 덮인 도로와 자전거 도로 400

표 9.26. 스웨덴의 눈과 미끄럼 없는 도로(snow-free & skid-free road, A1~A4) 400

표 9.27. 스웨덴의 동절기 노면 마찰 조건 (SNRA 측정 방법 110, 1996) 401

표 9.28. 스위스의 동절기 도로 서비스 수준 401

표 9.29. 스위스의 제설 대응 우선순위 401

표 9.30. 스위스의 소금 살포량 402

표 9.31. 벨기에의 동절기 기상 유형에 따른 대응 내용 404

(부록) 표 2.1. 기상현상 기호표 442

(부록) 표 2.2. 기상현상 강도표 443

그림 1.1. 1994~2010년간 우리나라의 총 차량과 승용차 증가추이 30

그림 1.2. 1994~2010년간 우리나라의 도로유형별 도로연장 증가추이 30

그림 1.3. 국토해양부와 소방방재청 R&D사업의 대설연구 비중 33

그림 1.4. 1979~2009년간 우리나라의 연도별 대설·한파 발생건수 추이 35

그림 1.5. 2000~2009년간 우리나라 자연재해 유형별 피해규모 비중 37

그림 1.6. 1994~2009년간 대설 연평균 피해액 분포 및 대설위험도 38

그림 1.7. 본 연구의 비전과 연구기관별 세부 연구내용 42

그림 1.8. 본 연구의 결과물과 선행연구 및 향후 과제간 연관도 44

그림 1.9. 본 연구의 연구과정도 및 세부 연구항목 45

그림 2.1. 눈의 결정형태 52

그림 2.2. 최근 10년(1999~2008)간 재해유형별 피해액 및 발생빈도 64

그림 2.3. 일본의 기상관측시스템 69

그림 2.4. 적설판 78

그림 2.5. 적설심도계 79

그림 2.6. 소형 이중편파 기상레이더 81

그림 2.7. 대형 기상레이더와 소형 이중편파 기상레이더의 역할분담 82

그림 2.8. 미국 해밀턴시 도로제설 기상정보 93

그림 2.9. 시군구도 (shp 파일) 99

그림 2.10. 대설 재해연보 자료 (Excel 파일) 99

그림 2.11. 제설차량의 분류도 106

그림 2.12. 제설장비의 분류도 112

그림 2.13. 제설자재의 분류도 118

그림 3.1. 우리나라 지방행정 체계도 122

그림 3.2. 시·군·구별 인구규모 현황 123

그림 3.3. 최근 10년간 시·도별 인구 추이 124

그림 3.4. 자동차 등록대수 구성비 135

그림 3.5. 안산시 도로보급률 현황 (2008년) 137

그림 4.1. 여러 종류의 도로상태와 속도에서 제동거리와 멈추는 거리 151

그림 4.2. 50km/h에서 경사에 따른 제동거리와 멈추는 거리 152

그림 4.3. 대설위험구간 선정 흐름도 153

그림 4.4. 대설위험 구간 평가지표 개발 분석틀 154

그림 4.5. 최종평가지표로 구성된 대설위험구간 평가 구조도 156

그림 4.6. AHP 분석을 위한 전문가 설문조사 예시 157

그림 4.7. AHP분석을 통한 가중치 산정 결과 158

그림 4.8. 평가항목 가중치 산정 결과 159

그림 4.9. 지리·지형 특성 지표의 가중치 산정결과 160

그림 4.10. 도로시설 지표의 가중치 산정결과 161

그림 4.11. 도로기하구조 지표의 가중치 산정결과 162

그림 4.12. 교통특성 지표의 가중치 산정결과 163

그림 4.13. 재난안전 대책본부 조직체계도 176

그림 4.14. 안산시 도로제설구간 184

그림 4.15. 상록구 도로제설구간 187

그림 4.16. 단원구 도로제설구간 190

그림 4.17. 각종 제설방재자원의 모습 194

그림 4.18. 적설량에 따른 제설제 살포량 195

그림 5.1. 양방향 동일 이동판매원모형의 개념도 198

그림 5.2. 수요공급 연계모형의 개념도 205

그림 5.3. 짝짓기모형의 알고리즘 사례 207

그림 5.4. 6개 노드와 7개 링크를 가진 네트워크개념도 208

그림 5.5. 최단경로모형을 해결하기 위한 Dijkstra 알고리즘 코드 211

그림 5.6. 도로제설 최적경로 선정을 위한 3가지 관점 212

그림 5.7. 이중구조 이동판매원모형 개념을 적용한 제설차량 모형 213

그림 5.8. 최적경로 사례 214

그림 6.1. 대설교통대응전략의 기본구상 221

그림 6.2. 결빙방지시스템(액체분사방식) 230

그림 6.3. 철길 제설열차 231

그림 6.4. LCS정보표시 예 234

그림 6.5. 방치차량으로 인한 제설불가 237

그림 6.6.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초기화면 240

그림 6.7. 사고발생시 기관별 역할 241

그림 7.1. 대설위험구간 가중치 산정 결과 245

그림 7.2. 제설수준에 따른 통행속도변화 254

그림 7.3. 최단경로 선정 예 256

그림 7.4. 2차로 도로에서 제설제 살포 방법 259

그림 7.5. 제설삽날과 살포기 동시장착차량 259

그림 7.6. 밀어내기 작업 동시수행시 제설제 살포방법 259

그림 7.7. 편도 2차로 이상 도로제설방법 260

그림 7.8. 대설대응절차 263

그림 7.9. 안산시 제설차량 영상정보제공흐름도 267

그림 7.10. 안산시 제설차량 위치정보시스템 268

그림 7.11. 쌓인 눈 피해현황 269

그림 7.12. 스노우멜터(Snow Melter) 용해과정 271

그림 7.13. 국내 적설용해장치 272

그림 8.1. 지방자치단체의 지역구호센터 조직도 334

그림 8.2.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조직도 335

그림 8.3. 주민대피안내 및 대피소 관리 계획의 흐름도 337

그림 8.4. 시·군·구 재해대책본부의 주민대피 실시 단계 337

그림 9.1. 자연재해대책에 있어서의 긴급재해대책본부·비상재해대책본부(재해대책기본법) 386

그림 9.2. 호설지대대책특별조치법의 구조 388

(부록) 그림 3.1. 자동적설관측망 구성도 454

(부록) 그림 3.2. 자동적설관측장비(초음파식) 456

(부록) 그림 3.3. 음파의 특성 457

(부록) 그림 3.4. 초음파식 적설깊이 측정 원리 458

(부록) 그림 3.5. 차광통(강제통풍식) 462

(부록) 그림 3.6. 광학식 적설심도계 464

(부록) 그림 3.7. 초음파식 적설심도계 센서 466

(부록) 그림 3.8. 적설판(Snow measuring plate) 468

(부록) 그림 3.9. 평형우설량계 (Balance for measuring amount of precipitation) 469

(부록) 그림 3.10. 습구온도계 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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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연구제목

기후변화를 고려한 폭설 인명피해 최소화대책 및 최적 도로제설시스템 개발

II. 연구목적

강설특성, 제설방재자원, 지자체 특성의 조사·분석 및 지자체 도로제설계획, 강설 교통대응전략, 대설 인명피해 최소화대책 등을 통해 기후변화를 고려한 대설 인명피해 최소화대책 및 최적 도로제설 시스템을 개발하며, 대설재해의 효과적인 관리 및 대책을 위해 법제도 개선방향을 제시

III. 연구내용

1. 대설특성 및 제설방재자원 조사

2. 도로교통 대설위험구간 지정 및 도로제설계획 수립을 위한 교통최적화 모형개발

3. 강설 교통대응전략 및 지자체 도로제설계획 수립

4. 대설 인명피해 최소화방안 및 대설재해관련법 연구

IV. 주요 연구성과

1. GIS시스템을 적용한 대설피해현황(1979~2009년) 분석자료집 및 제설방재 자원 자료집 작성

2. 도로교통 대설위험구간 지정기준 설정

3. 강설 교통대응전략 및 지자체 도로개설계획방안 개발

4. 대설 인명피해최소화대책 개발과 대설관련 법령개선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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