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2
2. 연구 내용 28
가. 교육제도 및 교육과정 편제 비교ㆍ분석 28
나. 교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및 내용 비교ㆍ분석 29
3. 연구 방법 30
가. 문헌 연구 30
나. 면담 조사 30
다. 전문가 협의회 31
라. 세미나 개최 32
Ⅱ. 이론적 배경 34
1. 체육, 음악, 미술 교과 교육의 의의 36
2. 교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선행 연구 38
3. 교과 교육 국제 비교 연구 방법론 40
Ⅲ. 각국 교육과정의 배경 및 현황 46
1. 한국 49
가. 교육과정의 사회 문화적 배경 49
나. 교육과정의 현황 52
2. 독일 56
가. 교육의 사회ㆍ문화적 배경과 현황 56
나. 교육과정 현황 59
3. 중국 67
가. 교육과정의 사회ㆍ문화적 배경 67
나. 교육과정 현황 71
4. 프랑스 76
가. 교육과정의 사회ㆍ문화적 배경 76
나. 교육과정 현황 80
5. 호주 87
가. 교육과정의 사회ㆍ문화적 배경 87
나. 교육과정 현황 91
6. 비교 분석 및 논의 97
가. 비교 분석 97
나. 논의 106
Ⅳ. 체육과 110
1. 한국 112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112
나.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및 내용 113
다. 의의 및 시사점 119
2. 독일 120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120
나.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및 내용 123
다. 의의 및 시사점 125
3. 중국 128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128
나.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및 내용 129
다. 의의 및 시사점 136
4. 프랑스 138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138
나. 교육과정 구성 체제 및 내용 140
다. 의의 및 시사점 145
5. 호주 147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147
나.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및 내용 148
다. 의의 및 시사점 152
6. 비교 분석 및 논의 154
가. 비교 분석 154
나. 논의 162
Ⅴ. 음악과 172
1. 한국 174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174
나.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및 내용 175
다. 의의 및 시사점 181
2. 독일 182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182
나.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및 내용 186
다. 의의 및 시사점 191
3. 중국 193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193
나.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및 내용 199
다. 의의 및 시사점 211
4. 프랑스 213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213
나.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및 내용 219
다. 의의 및 시사점 224
5. 호주 225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225
나.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및 내용 229
다. 의의 및 시사점 236
6. 비교 분석 및 논의 238
가. 비교 분석 238
나. 논의 249
Ⅵ. 미술과 254
1. 한국 256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256
나. 교육과정 구성 체제 및 내용 258
다. 의의 및 시사점 262
2. 독일 263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263
나. 교육과정 구성 체제 및 내용 265
다. 의의 및 시사점 270
3. 중국 271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271
나. 교육과정 구성 체제 및 내용 273
다. 의의 및 시사점 280
4. 프랑스 281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281
나. 교육과정 구성 체제 및 내용 283
5. 호주 290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배경 290
나.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및 내용 292
다. 의의 및 시사점 302
6. 비교 분석 및 논의 303
가. 비교 분석 303
나. 논의 315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322
1. 요약 324
가. 이론적 배경 324
나. 각국 교육과정의 배경 및 현황 326
다. 체육과 326
라. 음악과 327
마. 미술과 327
2. 정책 제언 328
가. 국가 교육과정 개정 방향의 명료화 328
나. 교육의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기본 방향 설정 329
다. 창의성ㆍ인성 교육 구현 방안 330
라. 학년군ㆍ교과군 설정의 융통성 332
마. 문서 체제의 개선 334
바. 졸업 인증 제도의 도입과 졸업 인증 제도와 상위 학교 입학 제도와의 일원화 337
사. 체육, 음악, 미술 교과 교육의 내실화 338
참고문헌 342
ABSTRACT 354
판권기 2
[표 Ⅰ-1-1] 교육과정 국제 비교 관련 주요 선행 연구 현황 및 특징 비교 24
[표 Ⅰ-1-2] 교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대상국의 선정 26
[표 Ⅰ-1-3] 교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의 연차별 계획(안) 27
[표 Ⅲ-1] 참고문헌(1차 자료) 목록 48
[표 Ⅲ-1-1] 한국의 초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 54
[표 Ⅲ-1-2] 한국의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 54
[표 Ⅲ-1-3] 한국의 고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 55
[표 Ⅲ-1-4] 한국의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의 대상 학년 및 교과 56
[표 Ⅲ-2-1] 독일의 중등 교육 I의 필수 과목 및 필수 요소 63
[표 Ⅲ-2-2] 헤센 주의 초등 교육 및 중등 교육 I의 교육과정 편제(해당 기간 총 시간) 64
[표 Ⅲ-2-3] 헤센 주의 김나지움 상급반의 교육과정 편제(주당 시간) 65
[표 Ⅲ-2-4] 독일의 학업 성취도 평가의 평점 66
[표 Ⅲ-3-1] 중국의 의무 교육의 교육과정 편제(중국국가교육위원회, 2001) 74
[표 Ⅲ-3-2] 중국의 고급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중국국가교육위원회, 2009) 75
[표 Ⅲ-4-1] 프랑스의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82
[표 Ⅲ-4-2] 프랑스의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83
[표 Ⅲ-4-3] 프랑스의 일반계 고등학교 학년별 교육과정 시수 편제 85
[표 Ⅲ-4-4] 프랑스의 일반계 고등학교 학년별 공통 교과 편제 85
[표 Ⅲ-4-5] 프랑스의 일반계 고등학교 2, 3학년 계열별 전공 교과 및 전공 선택 86
[표 Ⅲ-5-1] 호주의 국가 교육과정 기본 설계 90
[표 Ⅲ-5-2] NSW 주의 학교 교육 제도 93
[표 Ⅲ-5-3] NSW 주의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94
[표 Ⅲ-5-4] NSW 주의 전기 중등교육 교육과정 편제 (Board of Studies NSW, 2011; 2005) 94
[표 Ⅲ-5-5] NSW 주의 평가 97
[표 Ⅳ-1-1] 한국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114
[표 Ⅳ-1-2] 경쟁 활동에서 7~9학년의 내용이 통합 제시된 예 93
[표 Ⅳ-1-3] 창의ㆍ인성 활용 예시 96
[표 Ⅳ-2-1] 독일 초등 및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123
[표 Ⅳ-3-1] 중국의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130
[표 Ⅳ-3-2] 중국의 체육과 교육과정 영역 목표 132
[표 Ⅳ-3-3] 중국의 체육과 교육과정 교학 건의의 구성 135
[표 Ⅳ-3-4] 중국의 체육과 교육과정 평가의 구성 136
[표 Ⅳ-4-1] 프랑스의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140
[표 Ⅳ-4-2] 프랑스의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141
[표 Ⅳ-4-3] 프랑스의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141
[표 Ⅳ-4-4] 프랑스의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 내용 142
[표 Ⅳ-4-5] 프랑스의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상세 내용 144
[표 Ⅳ-5-1] 호주 초등학교(K-6)의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148
[표 Ⅳ-5-2] 호주 중학교(7-10)의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및 내용 149
[표 Ⅳ-5-3] 한국과 호주의 교육과정 문서 체제 비교 151
[표 Ⅳ-6-1] 한국과 외국의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비교 154
[표 Ⅳ-6-2] 한국과 외국의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비교 155
[표 Ⅳ-6-3] 한국과 외국의 초ㆍ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 156
[표 Ⅳ-6-4] 한국과 외국의 초ㆍ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비교 158
[표 Ⅳ-6-5] 한국과 외국 체육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법 비교 160
[표 Ⅳ-6-6] 한국과 외국의 초.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평가 비교 161
[표 Ⅳ-6-7] 중국의 학년군 체육과 교육과정 편성 163
[표 Ⅳ-6-8] 호주와 한국의 학년군제 및 체육교육 시작 단계 비교 164
[표 Ⅳ-6-9] 중국의 5가지 학습 영역과 한국의 5가지 활동 영역 166
[표 Ⅴ-1-1] 한국의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175
[표 Ⅴ-1-2] 한국의 초ㆍ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176
[표 Ⅴ-1-3] 한국의 일반계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176
[표 Ⅴ-1-4]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177
[표 Ⅴ-1-5]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의 영역과 기준 178
[표 Ⅴ-1-6]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법 179
[표 Ⅴ-1-7]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평가 180
[표 Ⅴ-2-1] 독일의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186
[표 Ⅴ-2-2] 독일의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186
[표 Ⅴ-2-3] 독일의 중등학교(중등 교육Ⅰ) 음악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187
[표 Ⅴ-2-4] 독일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념-구조-관점 188
[표 Ⅴ-2-5] 독일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역량’ 188
[표 Ⅴ-2-6] 독일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항목’ 189
[표 Ⅴ-2-7] 독일 음악과 교육과정의 ‘핵심 영역’ 190
[표 Ⅴ-2-8] 독일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육과정 기준’ 190
[표 Ⅴ-2-9] 독일 음악과 교육과정의 ‘9/10학년 내용 영역’ 191
[표 Ⅴ-3-1] 중국의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199
[표 Ⅴ-3-2] 중국의 초ㆍ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199
[표 Ⅴ-3-3] 중국의 일반계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200
[표 Ⅴ-3-4]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질과 가치’, ‘기본 이념’ 202
[표 Ⅴ-3-5]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203
[표 Ⅴ-3-6] 중국 초ㆍ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204
[표 Ⅴ-3-7]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학 건의’ 207
[표 Ⅴ-3-8]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평가 건의’ 208
[표 Ⅴ-3-9]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과목 자원의 개발과 이용’ 209
[표 Ⅴ-3-10] 중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재 편찬 건의’ 210
[표 Ⅴ-4-1] 프랑스의 문화 예술 교육 5개년 계획 217
[표 Ⅴ-4-2] 프랑스의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219
[표 Ⅴ-4-3] 프랑스의 음악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220
[표 Ⅴ-4-4] 프랑스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머리말 221
[표 Ⅴ-4-5] 프랑스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도입 부분 222
[표 Ⅴ-4-6] 프랑스 음악과 교육과정의 ‘지식, 능력, 태도’ 222
[표 Ⅴ-4-7] 프랑스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육과정’ 223
[표 Ⅴ-5-1] 호주 예술 국가 교육과정 초안의 구성 체제 228
[표 Ⅴ-5-2] 호주의 예술 국가 교육과정 초안에 대한 피드백 내용 228
[표 Ⅴ-5-3] 호주 NSW 주의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229
[표 Ⅴ-5-4] 호주의 유치원~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231
[표 Ⅴ-5-5] 호주의 중학교(7학년~10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231
[표 Ⅴ-5-6] 호주 음악과 교육과정의 ‘머리말과 이론적 근거’ 232
[표 Ⅴ-5-7] 호주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233
[표 Ⅴ-5-8] 호주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학습 개괄’ 233
[표 Ⅴ-5-9] 호주 음악과 교육과정 감상 영역의 ‘결과와 내용’ 234
[표 Ⅴ-5-10] 호주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의 조직과 개관’ 235
[표 Ⅴ-5-11] 호주 음악과 교육과정의 ‘평가’ 236
[표 Ⅴ-6-1] 우리나라와 외국의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비교 238
[표 Ⅴ-6-2] 우리나라와 외국의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비교 239
[표 Ⅴ-6-3] 우리나라와 외국의 초ㆍ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 240
[표 Ⅴ-6-4] 우리나라와 외국의 초ㆍ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영역 비교 242
[표 Ⅴ-6-5] 우리나라와 호주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비교 -음악 요소 또는 개념 243
[표 Ⅴ-6-6] 우리나라와 외국의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음악 개념 비교 244
[표 Ⅴ-6-7] 우리나라와 외국의 음악과 교육과정 성취 기준 비교 245
[표 Ⅴ-6-8] 우리나라와 외국의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감상 영역 성취 기준 비교 246
[표 Ⅴ-6-9] 우리나라와 외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법 비교 248
[표 Ⅴ-6-10] 우리나라와 외국의 초ㆍ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평가 비교 249
[표 Ⅴ-6-11] 우리나라와 외국의 음악과 학년군 교육과정 편성 방식 250
[표 Ⅵ-1-1] 우리나라 미술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258
[표 Ⅵ-1-2] 우리나라 공통 교육과정 미술 교과(과목) ‘목표’ 259
[표 Ⅵ-1-3] 우리나라 공통 교육과정 미술과 내용 체계표 259
[표 Ⅵ-1-4] 우리나라 공통 교육과정 미술과 학교 급별 성취 기준 260
[표 Ⅵ-1-5] 우리나라 공통 교육과정 미술과 성취 기준의 제시 형식 261
[표 Ⅵ-1-6] 우리나라 공통 교육과정 미술과 ‘교수ㆍ학습 방법’과 ‘평가’의 진술 내용 261
[표 Ⅵ-2-1] 독일의 초등 미술 교육과정 구성 체제 265
[표 Ⅵ-2-2] 독일 초등 미술 과정의 ‘A 부분’ 266
[표 Ⅵ-2-3] 독일의 초등 미술 과정 ‘교과 역량의 지향점과 교육적 의의’ 266
[표 Ⅵ-2-4] 독일의 초등 미술 과정 ‘교과 역량’ 267
[표 Ⅵ-2-5] 독일 초등 미술 과정의 ‘4학년 종료 시 교육과정기준’ 269
[표 Ⅵ-2-6] 독일 초등 미술 과정의 ‘내용 영역’ 269
[표 Ⅵ-2-7] 독일 미술 과정의 ‘보기, 인지하기 및 경험하기’의 4학년말 교육과정 기준 270
[표 Ⅵ-3-1] 중국의 전일제 의무 교육 미술 과정 표준 구성 체제 274
[표 Ⅵ-3-2] 중국의 전일제 의무 교육 미술 과정 표준의 ‘머리말’ 내용 274
[표 Ⅵ-3-3] 중국 전일제 의무 교육 미술 과정 표준의 ‘교육과정 목표’ 275
[표 Ⅵ-3-4] 중국의 전일제 의무 교육 과정의 1단계 영역별 목표 276
[표 Ⅵ-3-5] 중국 전일제 의무 교육과 보통 중고 미술의 내용 영역 277
[표 Ⅵ-3-6] 전일제 의무 교육의 ‘조형ㆍ표현’ 학습 영역에 대한 설명 277
[표 Ⅵ-3-7] 중국 전일제 의무 교육 미술 과정 표준의 ‘실시 건의’ 278
[표 Ⅵ-4-1] 프랑스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과정 문서 목차 284
[표 Ⅵ-4-2] 프랑스 중학교 조형 예술 과정의 ‘머리말’ 내용 285
[표 Ⅵ-4-3] 프랑스 중학교 조형 예술 과정의 ‘목표’ 286
[표 Ⅵ-4-4] 프랑스 중학교 조형 예술 과정의 ‘교육과정의 두가지 요소’ 286
[표 Ⅵ-4-5] 프랑스 중학교 조형 예술 과정의 ‘실행 원칙들’ 287
[표 Ⅵ-4-6] 프랑스 중학교 조형 예술 과정의 ‘기대되는 예술적 역량’ 287
[표 Ⅵ-4-7] 프랑스 중학교 조형 예술 과정의 ‘평가’ 288
[표 Ⅵ-4-8] 프랑스 중학교 조형 예술 학년별 주제 288
[표 Ⅵ-4-9] 프랑스 중학교 조형 예술 6학년 내용 289
[표 Ⅵ-5-1] 호주의 ‘창의 예술’, ‘시각 예술’ 교육과정 구성 체제 294
[표 Ⅵ-5-2] 호주의 K-6 창의 예술 ‘머리말과 이론적 근거’ 진술 내용 295
[표 Ⅵ-5-3] 호주 초등, 중학교 시각 예술 목적과 목표 274
[표 Ⅵ-5-4] 호주 초등학교 시각 예술의 결과 297
[표 Ⅵ-5-5] 호주 중학교 시각 예술 ‘결과’ 진술 내용 297
[표 Ⅵ-5-6] 호주 초등학교 ‘시각 예술’ 과정 미술 제작 초기 1단계의 결과 지표 298
[표 Ⅵ-5-7] 호주 초등학교 ‘시각 예술’ 초기 1단계 내용 개관 299
[표 Ⅵ-5-8] 호주 중학교 시각 예술의 ‘내용의 조직’ 300
[표 Ⅵ-5-9] 호주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각 예술에 제시된 예술 형식의 범위 300
[표 Ⅵ-5-10] 호주 초등학교 창의 예술에서의 교수ㆍ학습 방법과 평가 301
[표 Ⅵ-5-11] 호주 중학교 시각 예술 교육과정의 평가 내용 302
[표 Ⅵ-6-1] 각국 초,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문서의 특징 304
[표 Ⅵ-6-2] 각국의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문서 목차 305
[표 Ⅵ-6-3] 각국의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문서 목차 305
[표 Ⅵ-6-4] 각국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구성 요소 및 내용 306
[표 Ⅵ-6-5] 각국 미술과 교육과정의 도입부(성격)에 포함되는 내용 307
[표 Ⅵ-6-6] 각국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미술교육의 목표 308
[표 Ⅵ-6-7] 각국의 내용 관련 구성 요소 309
[표 Ⅵ-6-8] 각국의 미술교육 내용 영역 구분 311
[표 Ⅵ-6-9] 각국의 미술과 성취기준 312
[표 Ⅵ-6-10] 중국 [조형ㆍ표현] 학습 영역에 대한 수준 구분 313
[표 Ⅵ-6-11] 각국의 미술교육 내용의 범주 313
[표 Ⅵ-6-12] 각국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관련 내용 315
[표 Ⅶ-2-1] 우리나라와 외국 교육과정 예술 교과군의 과목 구성 334
[그림 Ⅱ-2-1] 연구 내용의 구조화 44
[그림 Ⅲ-1-1] 한국의 교육 정책 추진 기구 52
[그림 Ⅲ-1-2] 한국의 교육 제도 53
[그림 Ⅲ-2-1] 독일의 교육 정책 추진 기구 60
[그림 Ⅲ-2-2] 독일의 교육 제도 62
[그림 Ⅲ-3-1] 중국의 교육 정책 추진 기구 71
[그림 Ⅲ-3-2] 중국의 교육제도(백종억, 2002) 72
[그림 Ⅲ-4-1] 프랑스의 교육 정책 추진 기구 80
[그림 Ⅲ-4-2] 프랑스의 교육 제도 81
[그림 Ⅲ-5-1] 호주의 교육 정책 추진 기구 91
[그림 Ⅲ-5-2] 호주의 교육 제도 92
[그림 Ⅴ-5-1] 호주 NSW 주의 음악 학습 경로 230
[그림 Ⅵ-2-1] 독일 초등 과정 미술 교육내용의 핵심 영역과 내용 영역 267
[그림 Ⅵ-2-2] 독일 중등 과정 미술 교육내용의 핵심 영역과 내용 영역 268
[그림 Ⅵ-5-1] 호주의 초, 중, 고등학교 ‘시각 예술’ 과정 이수 경로 293
[그림 Ⅶ-2-1] 국가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설정을 위한 틀 329
[그림 Ⅶ-2-2] 교육의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기본 방향의 구체화 330
[그림 Ⅶ-2-3] 창의성ㆍ인성 교육의 구현 방안의 기본 틀 332
[그림 Ⅶ-2-4] 졸업 인증 제도 도입과 상위학교 입학제도와 일원화의 예상 효과 33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