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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4
1.2. 연구 목적 및 범위 25
제2장 미래형 소형소방차 개발 29
2.1. 궤도형 소형소방차 33
2.1.1. 차량 33
2.1.2. 궤도 52
2.1.3. 기타 장치 65
2.2. 미분무 소화장비 70
2.2.1. 관창 70
2.2.2. 펌프 79
2.2.3. 기타장치 82
제3장 성능평가 및 형식승인 기준(안) 93
3.1. 미래형 소형소방차 성능평가 93
3.1.1. 소방차량 성능평가 93
3.1.2. 미분무 소화장비 성능평가 113
3.2. 형식승인 기준(안) 마련 132
제4장 결론 136
4.1. 목표 대비 실적 136
4.2.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45
4.2.1. 기대효과 145
4.2.2. 활용방안 147
4.3. 사업화 방안 149
참고문헌 152
부록 : 연구성과 활용계획서 153
표 1.1. 의용 소방대 현황 15
표 1.2. 미래환경 변화에 따른 소방 영향 분석 16
표 1.3. 국내 미분무 소화시스템 및 장비 기술 개발 현황 18
표 1.4. Mattracks와 노스웨스트 궤도 모델 조사 22
표 1.5. 기존 소방차 제원 26
표 1.6. 기존 소방차와 미래형 소형소방차 성능 비교 27
표 2.1. 기관별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30
표 2.2. 개발 완료한 미래형 소형소방차 사양 32
표 2.3. 궤도형 소형소방차 RFP 요구사항 33
표 2.4. 국내 업체별 소형 트럭 판매현황 35
표 2.5. 국내 4륜구동 모델 판매현황 35
표 2.6. 국외 4륜구동 모델 판매현황 35
표 2.7. ATV 사양 55
표 2.8. 미분무 소화장비 RFP 요구사항 70
표 2.9. 저압 대유량 관창 세부 사양 74
표 2.10. 고압 저유량 관창 세부 사양 76
표 2.11. 목조문화재용 관창 세부 사양 78
표 3.1. 소방차 크기 비교 93
표 3.2. 미래형 소형소방차 중량 94
표 3.3. 미래형 소형소방차 적재하중 94
표 3.4. 미래형 소형소방차 구조 및 성능 설계기준 95
표 3.5. 추진축 내구성 시험 방법 99
표 3.6. 추진축 내구성 시험 결과 101
표 3.7. 축당 허용무게 102
표 3.8. 방수능력 113
표 3.9. B급 화재 모형 종류 118
표 4.1. 정량적 목표 대비 개발 실적 136
표 4.2. 사업화 단계 149
표 4.3. 상용화 방법 150
그림 1.1. 미분무 소화원리 17
그림 1.2. 산불진화 방제차량 19
그림 1.3. (주)윈의 1톤형 물탱크 소방펌프차 20
그림 1.4. (주)윈의 1톤형 물탱크 소방펌프차 형식승인서 20
그림 1.5. Mattracks 궤도차량 23
그림 1.6. 노스웨스트 궤도차량 23
그림 1.7. 국내 적용 사례 (하이원리조트 ; 스키장용) 23
그림 1.8. 강원도 정선소방차 다목적 산악 구조차량 24
그림 1.9. 경기소방서 수육양용 다목적 전술궤도차량 24
그림 2.1. 미래형 소형소방차 Concept 29
그림 2.2. 미래형 소형소방차 31
그림 2.3. 적용 차량(Ford F-350) 34
그림 2.4. 미래형 소형소방차 모델링 36
그림 2.5. 차량의 하중분포 제원 측정 38
그림 2.6. F-350 하중분포에 따른 물탱크 위치 선정 38
그림 2.7. 프레임 두께에 따른 해석 결과 40
그림 2.8. 프레임 보강에 따른 해석 결과 41
그림 2.9. 가압시스템 42
그림 2.10. 적재함 분리 43
그림 2.11. 펌프 구동장치 제작 43
그림 2.12. 펌프 설치 및 기초프레임 제작 44
그림 2.13. 가압시스템 제작 45
그림 2.14. 외관 제작 46
그림 2.15. 도장 47
그림 2.16. 제어시스템(실내콘트롤박스) 48
그림 2.17. 제어시스템(외부제어반 ; 좌측) 49
그림 2.18. 제어시스템(외부제어반 ; 우측) 49
그림 2.19. 제어시스템 계통도 50
그림 2.20. 특장 제작완료 51
그림 2.21. 적용궤도(150-M1) 54
그림 2.22. 차량과 궤도 Hub 54
그림 2.23. ATV와 ATV용 궤도 55
그림 2.24. 전축 바퀴 분리 60
그림 2.25. 전축 궤도 장착 61
그림 2.26. 후축 바퀴 분리 62
그림 2.27. 후축 궤도 장착 62
그림 2.28. 궤도지그 63
그림 2.29. 궤도 운반용 트레일러 64
그림 2.30. 주경광등(LED 전광판 포함) 65
그림 2.31. 측면경광등 66
그림 2.32. 전자사이렌 66
그림 2.33. 차제작업등 67
그림 2.34. 외부작업등 67
그림 2.35. 후방카메라 68
그림 2.36. 실내등 68
그림 2.37. 실내모니터 69
그림 2.38. 개발 관창 모델링 71
그림 2.39. 저압 대유량 관창 도면 73
그림 2.40. 저압 대유량 관창 74
그림 2.41. 저압 대유량 관창 분무 74
그림 2.42. 고압 저유량 관창 도면 75
그림 2.43. 고압 저유량 관창 76
그림 2.44. 고압 저유량 관창 분무 76
그림 2.45. 목조문화재용 관창 도면 77
그림 2.46. 목조문화재용 관창 78
그림 2.47. 목조문화재용 관창 분무 78
그림 2.48. 펌프 80
그림 2.49. 소방펌프 형식승인서 80
그림 2.50. 펌프 흡입 TEST 81
그림 2.51. 호스릴 82
그림 2.52. 전동식 소화포 83
그림 2.53. 소화포 Remote Controller 84
그림 2.54. 소화포 다이아그램 85
그림 2.55. 소화포 분무 및 카메라 영상 TEST 85
그림 2.56. 전동식 밸브 도면 86
그림 2.57. 전동식밸브 87
그림 2.58. 방수구, 흡수구, 보수구, 중계구 87
그림 2.59. 동파방지히터 89
그림 2.60. 자동양수장치 90
그림 2.61. 압력계, 연성계 91
그림 2.62. 전자클러치 91
그림 2.63. 자체급수밸브 92
그림 2.64. RPM 조절 기능 92
그림 3.1. 차량의 4륜구동 변환 98
그림 3.2. 구동축 회전 내구시험기 99
그림 3.3. 추진축 내구성 시험 주행 101
그림 3.4. 적용궤도(150-M1)의 축당 허용무게 102
그림 3.5. 일반도로 주행 실증시험 103
그림 3.6. 모래 및 진흙 Off-road 주행 실증시험 104
그림 3.7. 주변산간지역 주행 실증시험 105
그림 3.8. 등판능력 비교(기존 소방차와 과제차량) 107
그림 3.9. 야지 등판능력 실증시험 107
그림 3.10. 모래언덕 등판능력 실증시험 108
그림 3.11. 통나무 등판능력 실증시험 109
그림 3.12. 방지턱 등판능력 실증시험 109
그림 3.13. 경상남도 창녕군 남지 비상활주로(군사지역) 110
그림 3.14. 회사 인근 1004번국도 111
그림 3.15. 남지 비상활주로 주행속도 실증시험 112
그림 3.16. 회사 인근 1004번국도 주행속도 실증시험 112
그림 3.17. 제1모형(2단위 모형) 115
그림 3.18. 제1모형 배열 115
그림 3.19. 제1소화 능력시험 - 12단위 116
그림 3.20. B급 화재 연료 Tray 117
그림 3.21. 제2소화 능력시험 - 12단위 119
그림 3.22. 제3소화 능력시험 - 12단위 120
그림 3.23. 목조문화재 지붕구조 121
그림 3.24. 목조문화재 지붕 Mock-up 122
그림 3.25. 목조건물 적심층화재 진압능력 123
그림 3.26. Mash(Gambit) 129
그림 3.27. Contours of Static Pressure at 1MPa 130
그림 3.28. Velocity Vectors of at 1MPa 131
그림 4.1. 미래형 소형소방차 활용 148
그림 4.2. 소방관서 및 수요처 면담 151
초록보기 더보기
I. 연구제목
미래형 소형소방차개발
II. 연구목적
1. 지구상 기후변화로 인한 해마다 많은 지진, 수해·폭설 및 산불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인명구조, 좁은 지역 초기진화 등을 수행하는 소형소방차 개발
2. 도로주행에 국한되지 않고 도시의 좁은 골목길이나 산간지역, 협소한 농어촌지역, 문화재(사찰)지역 등과 같은 기존 소방차가 접근하기 힘든 험한 지형에서도 자유롭게 이동 가능한 소방차 개발
III. 연구내용
1. 궤도형 소형소방차 개발
가. 기동성을 강조한 1.5톤형 소형 소방차량 개발
나. 전천후 운행가능한 궤도 주행 시스템 적용
2. 미분무 소화장비 개발
가. 수손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소화장비 2대 탑재
나. 미분무 관창 개발
다. 유무선 조작이 가능한 소화포 탑재
3. 성능평가 및 형식승인 기준(안) 마련
가. 주행능력 및 화재 진압능력 성능평가
나. 형식승인 취득을 위한 소방차량 적용 방안 마련
IV. 주요 연구성과
1. 1.5톤형 궤도형 소형소방차 개발
2. 미분무 관창 3종 개발(A, B급 12단위 소화능력 확보)
3. 동력소방펌프(B3급) 형식승인 획득
4. 형식승인 기준(안) 마련
5. 특허 출원 1건, 의장 출원 1건, 논문 발표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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