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1
가. 주5일수업제 월 2회 적용 실태 분석 21
나. 주5일수업제 전면 확대 실시를 위한 기초 탐색 21
다.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에 따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방안 21
라.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를 위한 후속 조치 방안 탐색 21
3. 연구 방법 22
가. 문헌 연구 22
나. 설문 조사 22
다. 전문가 협의회 22
라. 세미나 23
Ⅱ.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5
1. 설문조사 대상 및 분석 방법 27
가. 설문조사 대상 27
나.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기술 28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29
가. 토요일 교육과정 운영 현황 29
나. 주5일수업제 월2회 운영 32
다.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 40
라.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에 따른 고려 사항 45
Ⅲ.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49
1.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예시안 53
가. 연간 수업일수 190일(안) 54
나. 연간 수업일수 195일(안) 66
다. 편성 예시안 비교 78
2.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예시안 79
가. 연간 수업일수 190일(안) 85
나. 연간 수업일수 195일(안) 95
다. 편성예시안 비교 105
3.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예시안 106
가. 1-A안 : 연간 수업일수 190일 (주당 33시간 운영 : 7교시 수업 주 3회) 107
나. 1-B안 : 연간 수업일수 190일 (주당 34시간 운영 : 7교시 수업 주 4회) 115
다. 2안 : 연간 수업일수 195일 (주당 32시간 운영 : 7교시 주당 2일) 119
라. 편성 예시안 비교 127
마. 기타 128
4. 현행과 예시안의 특징 비교 128
가. 공통 특징 128
나. 학교급별 특징 129
Ⅳ. 후속 지원 방안 131
1. 초등학교 돌봄교실 운영 지원 방안 133
가. 돌봄교실 운영 실태 및 문제 133
나. 초등돌봄교실 운영 지원 방안 134
2. 방과후학교 - 토요 프로그램 연계 및 지원 방안 137
가. 현행 방과후학교 지원 정책의 변화 방향 137
나. 주5일수업제의 방과후학교 - 토요 프로그램 연계 운영 방안 138
3. 지역 사회 인프라 구축 방안 142
가. 지역사회 기관 및 시설 활용 142
나.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 자원 및 정보 공유 네트워크 146
다. 지역사회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47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51
1. 요약 153
가.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53
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154
다. 후속지원 방안 156
2. 정책 제언 157
참고문헌 161
부록 163
[부록 1] 설문지 165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 조사 (초등교사용) 165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 조사 (초등 학부모용) 170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 조사 (초등학생용) 174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 조사 (중등학교 교사용) 177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 조사 (중등 학부모용) 182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 조사 (중ㆍ고등학생용) 186
[부록 2] 설문조사 분석결과 189
(설문조사 대상자 배경 변인) 189
(초등학교 교원) 192
(초등학교 학부모) 197
(중학교 교원) 204
(중학교 학부모) 210
(중학교 학생) 215
(고등학교 교원) 219
(고등학교 학부모) 225
(고등학교 학생) 231
판권기 2
[표 Ⅱ-1] 설문 대상자의 배경 변인 28
[표 Ⅱ-2] 토요 수업일(1, 3, 5주)의 학교 수업 운영 현황 29
[표 Ⅱ-3]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 운영 여부 30
[표 Ⅱ-4]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의 내용 30
[표 Ⅱ-5]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는 이유 31
[표 Ⅱ-6] 토요 휴업일(2, 4주)에 학교 개방 시설 31
[표 Ⅱ-7]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 담당자 32
[표 Ⅱ-8] 월2회 주5일수업제의 효과 (교원, 학부모) 33
[표 Ⅱ-9] 월2회 주5일수업제의 문제점 (교원, 학부모) 34
[표 Ⅱ-10] 토요 대체프로그램 참여 여부 (학부모) 35
[표 Ⅱ-11] 토요 휴업일(2, 4주) 대체프로그램을 참여하는 이유 (학부모) 35
[표 Ⅱ-12] 토요 휴업일(2, 4주) 대체프로그램을 참여하는 이유 (학생) 36
[표 Ⅱ-13] 토요 휴업일(2, 4주) 대체프로그램을 참여하는 않는 이유 (학부모) 37
[표 Ⅱ-14] 토요 휴업일(2, 4주) 대체프로그램을 참여하는 않는 이유 (학생) 37
[표 Ⅱ-15] 토요 휴업일(2, 4주)의 주요 활동 (학생) 38
[표 Ⅱ-16]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의 만족도 (학부모) 39
[표 Ⅱ-17] 전면 주5일수업제 실시시 토요 대체프로그램 참여 여부 39
[표 Ⅱ-18] 희망하는 토요 대체프로그램 40
[표 Ⅱ-19] 전면 주5일수업제 확대 찬반 의견 41
[표 Ⅱ-20] 전면 주5일수업제의 실시 절차 42
[표 Ⅱ-21] 전면 주5일수업제의 실시 시기 43
[표 Ⅱ-22] 전면 주5일수업제 실시시 적정 수업일수 45
[표 Ⅱ-23] 전면 주5일수업제 실시시 적정 수업시수 45
[표 Ⅱ-24]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시 고려 사항 46
[표 Ⅱ-25] 주5일수업제가 전면 실시시 돌봄 대상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도입 여부 47
[표 Ⅲ-1] 2012학년도 적용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 기준 51
[표 Ⅲ-2] 교육과정 시기별 학교급 및 학년군별 연간 수업 시수 52
[표 Ⅲ-3] 월2회 주5일 수업과 전면 주5일 수업에서의 주당 수업 시수 비교 52
[표 Ⅲ-4] 초등학교 편성안 비교 78
[표 Ⅲ-5] 2011, 2012학년도 입학생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제표(안) 79
[표 Ⅲ-6] 2010학년도 입학생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제표(안) 80
[표 Ⅲ-7]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방법 (예시1) 81
[표 Ⅲ-8]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방법 (예시2) 82
[표 Ⅲ-9]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운영 방법 (석인숙, 2011) 82
[표 Ⅲ-10] 중학교 편성안 비교 105
[표 Ⅲ-11] 고등학교 편성 예시안 유형 106
[표 Ⅲ-12] 1-A안(연간 수업일수 190일) 수업시수 종합 108
[표 Ⅲ-13] 1-A안(연간 수업일수 190일) 시간표 예시 (6-7-6-7-7) 108
[표 Ⅲ-14] 1-B안(연간 수업일수 190일) 수업시수 종합 116
[표 Ⅲ-15] 1-B안(연간 수업일수 195일) 시간표 예시 (7-7-6-7-7) 116
[표 Ⅲ-16] 2안(연간 수업일수 195일) 수업시수 종합 120
[표 Ⅲ-17] 2안(연간 수업일수 195일) 시간표 예시 (6-7-6-7-6) 120
[표 Ⅲ-18] 고등학교 편성안 비교 127
[표 Ⅲ-19] 창체(특활) 학기말 집중편성 시간표 예시 128
[표 Ⅲ-20] 현행 교육과정 편성 방안과 전면 도입 대비 예시안의 특징 비교 129
[표 Ⅲ-21] 현행 교육과정 편성 방안과 전면 도입 대비 예시안의 특징 비교 (초등학교) 129
[표 Ⅲ-22] 현행 교육과정 편성 방안과 전면 도입 대비 예시안의 특징 비교 (중학교) 130
[표 Ⅲ-23] 현행 교육과정 편성 방안과 전면 도입 대비 예시안의 특징 비교 (고등학교) 130
[표 Ⅳ-1]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139
[표 Ⅳ-2] 지역별 청소년수련시설 분포 현황과 학교 및 학생 수 143
[그림 Ⅲ-1] 2012학년도 3학년의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편성 방법(안) 81
[그림 Ⅳ-1] 지역아동센터의 시설 현황 144
[그림 Ⅳ-2] 지역아동센터의 학생 참여 현황 144
[그림 Ⅳ-3] 지역사회 시설ㆍ단체의 현 소관 부처 및 개선 방향 14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