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주5일수업제의 실태와 향수 추진 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박순경 ; 공동연구자: 민용성, 백경선, 한혜정, 이승미, 지성환, 한춘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C 2011-1
면수
23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3138190
제어번호
MONO1201134350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1

가. 주5일수업제 월 2회 적용 실태 분석 21

나. 주5일수업제 전면 확대 실시를 위한 기초 탐색 21

다.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에 따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방안 21

라.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를 위한 후속 조치 방안 탐색 21

3. 연구 방법 22

가. 문헌 연구 22

나. 설문 조사 22

다. 전문가 협의회 22

라. 세미나 23

Ⅱ.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5

1. 설문조사 대상 및 분석 방법 27

가. 설문조사 대상 27

나.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기술 28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29

가. 토요일 교육과정 운영 현황 29

나. 주5일수업제 월2회 운영 32

다.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 40

라.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에 따른 고려 사항 45

Ⅲ.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49

1.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예시안 53

가. 연간 수업일수 190일(안) 54

나. 연간 수업일수 195일(안) 66

다. 편성 예시안 비교 78

2.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예시안 79

가. 연간 수업일수 190일(안) 85

나. 연간 수업일수 195일(안) 95

다. 편성예시안 비교 105

3.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예시안 106

가. 1-A안 : 연간 수업일수 190일 (주당 33시간 운영 : 7교시 수업 주 3회) 107

나. 1-B안 : 연간 수업일수 190일 (주당 34시간 운영 : 7교시 수업 주 4회) 115

다. 2안 : 연간 수업일수 195일 (주당 32시간 운영 : 7교시 주당 2일) 119

라. 편성 예시안 비교 127

마. 기타 128

4. 현행과 예시안의 특징 비교 128

가. 공통 특징 128

나. 학교급별 특징 129

Ⅳ. 후속 지원 방안 131

1. 초등학교 돌봄교실 운영 지원 방안 133

가. 돌봄교실 운영 실태 및 문제 133

나. 초등돌봄교실 운영 지원 방안 134

2. 방과후학교 - 토요 프로그램 연계 및 지원 방안 137

가. 현행 방과후학교 지원 정책의 변화 방향 137

나. 주5일수업제의 방과후학교 - 토요 프로그램 연계 운영 방안 138

3. 지역 사회 인프라 구축 방안 142

가. 지역사회 기관 및 시설 활용 142

나.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 자원 및 정보 공유 네트워크 146

다. 지역사회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47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51

1. 요약 153

가.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53

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154

다. 후속지원 방안 156

2. 정책 제언 157

참고문헌 161

부록 163

[부록 1] 설문지 165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 조사 (초등교사용) 165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 조사 (초등 학부모용) 170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 조사 (초등학생용) 174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 조사 (중등학교 교사용) 177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 조사 (중등 학부모용) 182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 조사 (중ㆍ고등학생용) 186

[부록 2] 설문조사 분석결과 189

(설문조사 대상자 배경 변인) 189

(초등학교 교원) 192

(초등학교 학부모) 197

(중학교 교원) 204

(중학교 학부모) 210

(중학교 학생) 215

(고등학교 교원) 219

(고등학교 학부모) 225

(고등학교 학생) 231

판권기 2

[표 Ⅱ-1] 설문 대상자의 배경 변인 28

[표 Ⅱ-2] 토요 수업일(1, 3, 5주)의 학교 수업 운영 현황 29

[표 Ⅱ-3]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 운영 여부 30

[표 Ⅱ-4]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의 내용 30

[표 Ⅱ-5]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는 이유 31

[표 Ⅱ-6] 토요 휴업일(2, 4주)에 학교 개방 시설 31

[표 Ⅱ-7]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 담당자 32

[표 Ⅱ-8] 월2회 주5일수업제의 효과 (교원, 학부모) 33

[표 Ⅱ-9] 월2회 주5일수업제의 문제점 (교원, 학부모) 34

[표 Ⅱ-10] 토요 대체프로그램 참여 여부 (학부모) 35

[표 Ⅱ-11] 토요 휴업일(2, 4주) 대체프로그램을 참여하는 이유 (학부모) 35

[표 Ⅱ-12] 토요 휴업일(2, 4주) 대체프로그램을 참여하는 이유 (학생) 36

[표 Ⅱ-13] 토요 휴업일(2, 4주) 대체프로그램을 참여하는 않는 이유 (학부모) 37

[표 Ⅱ-14] 토요 휴업일(2, 4주) 대체프로그램을 참여하는 않는 이유 (학생) 37

[표 Ⅱ-15] 토요 휴업일(2, 4주)의 주요 활동 (학생) 38

[표 Ⅱ-16]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의 만족도 (학부모) 39

[표 Ⅱ-17] 전면 주5일수업제 실시시 토요 대체프로그램 참여 여부 39

[표 Ⅱ-18] 희망하는 토요 대체프로그램 40

[표 Ⅱ-19] 전면 주5일수업제 확대 찬반 의견 41

[표 Ⅱ-20] 전면 주5일수업제의 실시 절차 42

[표 Ⅱ-21] 전면 주5일수업제의 실시 시기 43

[표 Ⅱ-22] 전면 주5일수업제 실시시 적정 수업일수 45

[표 Ⅱ-23] 전면 주5일수업제 실시시 적정 수업시수 45

[표 Ⅱ-24]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시 고려 사항 46

[표 Ⅱ-25] 주5일수업제가 전면 실시시 돌봄 대상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도입 여부 47

[표 Ⅲ-1] 2012학년도 적용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 기준 51

[표 Ⅲ-2] 교육과정 시기별 학교급 및 학년군별 연간 수업 시수 52

[표 Ⅲ-3] 월2회 주5일 수업과 전면 주5일 수업에서의 주당 수업 시수 비교 52

[표 Ⅲ-4] 초등학교 편성안 비교 78

[표 Ⅲ-5] 2011, 2012학년도 입학생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제표(안) 79

[표 Ⅲ-6] 2010학년도 입학생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제표(안) 80

[표 Ⅲ-7]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방법 (예시1) 81

[표 Ⅲ-8]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방법 (예시2) 82

[표 Ⅲ-9]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운영 방법 (석인숙, 2011) 82

[표 Ⅲ-10] 중학교 편성안 비교 105

[표 Ⅲ-11] 고등학교 편성 예시안 유형 106

[표 Ⅲ-12] 1-A안(연간 수업일수 190일) 수업시수 종합 108

[표 Ⅲ-13] 1-A안(연간 수업일수 190일) 시간표 예시 (6-7-6-7-7) 108

[표 Ⅲ-14] 1-B안(연간 수업일수 190일) 수업시수 종합 116

[표 Ⅲ-15] 1-B안(연간 수업일수 195일) 시간표 예시 (7-7-6-7-7) 116

[표 Ⅲ-16] 2안(연간 수업일수 195일) 수업시수 종합 120

[표 Ⅲ-17] 2안(연간 수업일수 195일) 시간표 예시 (6-7-6-7-6) 120

[표 Ⅲ-18] 고등학교 편성안 비교 127

[표 Ⅲ-19] 창체(특활) 학기말 집중편성 시간표 예시 128

[표 Ⅲ-20] 현행 교육과정 편성 방안과 전면 도입 대비 예시안의 특징 비교 129

[표 Ⅲ-21] 현행 교육과정 편성 방안과 전면 도입 대비 예시안의 특징 비교 (초등학교) 129

[표 Ⅲ-22] 현행 교육과정 편성 방안과 전면 도입 대비 예시안의 특징 비교 (중학교) 130

[표 Ⅲ-23] 현행 교육과정 편성 방안과 전면 도입 대비 예시안의 특징 비교 (고등학교) 130

[표 Ⅳ-1]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139

[표 Ⅳ-2] 지역별 청소년수련시설 분포 현황과 학교 및 학생 수 143

[그림 Ⅲ-1] 2012학년도 3학년의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편성 방법(안) 81

[그림 Ⅳ-1] 지역아동센터의 시설 현황 144

[그림 Ⅳ-2] 지역아동센터의 학생 참여 현황 144

[그림 Ⅳ-3] 지역사회 시설ㆍ단체의 현 소관 부처 및 개선 방향 14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