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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6
가. 주5일수업제 월 2회 적용 실태 분석 16
나. 주5일수업제 전면 확대 실시를 위한 기초 탐색 16
다.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에 따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방안 16
라.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를 위한 후속 조치 방안 탐색 16
3. 연구 방법 17
가. 문헌 연구 17
나. 설문 조사 17
다. 전문가 협의회 17
라. 세미나 18
Ⅱ.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9
1. 설문조사 대상 및 분석 방법 20
가. 설문조사 대상 20
나.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기술 21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22
가. 토요일 교육과정 운영 현황 22
나. 주5일수업제 월2회 운영 25
다.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 33
Ⅲ.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42
1.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예시안 45
가. 연간 수업일수 190일(안) 46
나. 연간 수업일수 195일(안) 58
다. 편성 예시안 비교 70
2.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예시안 71
가. 연간 수업일수 190일(안) 77
나. 연간 수업일수 195일(안) 87
다. 편성예시안 비교 97
3.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예시안 98
가. 1-A안: 연간 수업일수 190일(주당 33시간 운영: 7교시 수업 주 3회) 99
나. 1-B안: 연간 수업일수 190일(주당 34시간 운영: 7교시 수업 주 4회) 107
다. 2안: 연간 수업일수 195일(주당 32시간 운영: 7교시 주당 2일) 111
라. 편성 예시안 비교 119
마. 기타 120
4. 현행과 예시안의 특징 비교 120
가. 공통 특징 120
나. 학교급별 특징 121
Ⅳ. 후속 지원 방안 123
1. 초등학교 돌봄교실 운영 지원 방안 124
가. 돌봄교실 운영 실태 및 문제 124
나. 초등돌봄교실 운영 지원 방안 125
2. 방과후학교-토요 프로그램 연계 및 지원 방안 128
가. 현행 방과후학교 지원 정책의 변화 방향 128
나. 주5일수업제의 방과후학교-토요 프로그램 연계 운영 방안 129
3. 지역 사회 인프라 구축 방안 133
가. 지역사회 기관 및 시설 활용 133
나.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 자원 및 정보 공유 네트워크 137
다. 지역사회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38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41
1. 요약 142
가. 주5일수업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42
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143
다. 후속지원 방안 145
2. 정책 제언 146
가. 토요 돌봄교실 운영의 내실화를 통해 교육 복지의 사각 지대에 놓여 있는 저소득층 및 맞벌이부부 가정 자녀 등에 대한 실질적 지원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146
나. 토요 프로그램을 학생, 학교, 지역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세밀하게 설계할 필요가 있다. 146
다. 토요 프로그램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지역별 거점학교 지정ㆍ운영 및 프로그램의 질과 체계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147
라. 주5일수업제의 연착륙을 위해 지역 사회의 인력, 시설,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공유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148
마. 주5일수업제 전면 자율 도입에 따른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은 교육과학기술부의 주5일수업제 시행 계획에 따라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고 후속 지원 체제를 강구하는 방향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148
참고문헌 150
부록 151
[부록 1] 설문지 152
[부록 2] 설문조사 분석결과 176
설문조사 대상자 배경 변인 176
초등학교 교원 179
초등학교 학부모 184
중학교 교원 191
중학교 학부모 197
중학교 학생 202
고등학교 교원 206
고등학교 학부모 212
고등학교 학생 218
판권기 2
[표 Ⅱ-1] 설문 대상자의 배경 변인 21
[표 Ⅱ-2] 토요 수업일(1, 3, 5주)의 학교 수업 운영 현황 22
[표 Ⅱ-3]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 운영 여부 23
[표 Ⅱ-4]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의 내용 23
[표 Ⅱ-5]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는 이유 24
[표 Ⅱ-6] 토요 휴업일(2, 4주)에 학교 개방 시설 24
[표 Ⅱ-7]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 담당자 25
[표 Ⅱ-8] 월2회 주5일수업제의 효과(교원, 학부모) 26
[표 Ⅱ-9] 월2회 주5일수업제의 문제점(교원, 학부모) 27
[표 Ⅱ-10] 토요 대체프로그램 참여 여부(학부모) 28
[표 Ⅱ-11] 토요 휴업일(2, 4주) 대체프로그램을 참여하는 이유(학부모) 28
[표 Ⅱ-12] 토요 휴업일(2, 4주) 대체프로그램을 참여하는 이유(학생) 29
[표 Ⅱ-13] 토요 휴업일(2, 4주) 대체프로그램을 참여하는 않는 이유(학부모) 30
[표 Ⅱ-14] 토요 휴업일(2, 4주) 대체프로그램을 참여하는 않는 이유(학생) 30
[표 Ⅱ-15] 토요 휴업일(2, 4주)의 주요 활동(학생) 31
[표 Ⅱ-16] 토요 휴업일(2, 4주)의 대체프로그램의 만족도(학부모) 32
[표 Ⅱ-17] 전면 주5일수업제 실시시 토요 대체프로그램 참여 여부 32
[표 Ⅱ-18] 희망하는 토요 대체프로그램 33
[표 Ⅱ-19] 전면 주5일수업제 확대 찬반 의견 34
[표 Ⅱ-20] 전면 주5일수업제의 실시 절차 35
[표 Ⅱ-21] 전면 주5일수업제의 실시 시기 36
[표 Ⅱ-22] 전면 주5일수업제 실시시 적정 수업일수 38
[표 Ⅱ-23] 전면 주5일수업제 실시시 적정 수업시수 38
[표 Ⅱ-24] 주5일수업제 전면 실시시 고려 사항 39
[표 Ⅱ-25] 주5일수업제가 전면 실시시 돌봄 대상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도입 여부 40
[표 Ⅲ-1] 2012학년도 적용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 기준 43
[표 Ⅲ-2] 교육과정 시기별 학교급 및 학년군별 연간 수업 시수 44
[표 Ⅲ-3] 월2회 주5일 수업과 전면 주5일 수업에서의 주당 수업 시수 비교 44
[표 Ⅲ-4] 초등학교 편성안 비교 70
[표 Ⅲ-5] 2011, 2012학년도 입학생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제표(안) 71
[표 Ⅲ-6] 2010학년도 입학생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제표(안) 72
[표 Ⅲ-7]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방법(예시1) 73
[표 Ⅲ-8]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방법(예시2) 74
[표 Ⅲ-9]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운영 방법(석인숙, 2011) 74
[표 Ⅲ-10] 중학교 편성안 비교 97
[표 Ⅲ-11] 고등학교 편성 예시안 유형 98
[표 Ⅲ-12] 1-A안(연간 수업일수 190일) 수업시수 종합 100
[표 Ⅲ-13] 1-A안(연간 수업일수 190일) 시간표 예시(6-7-6-7-7) 100
[표 Ⅲ-14] 1-B안(연간 수업일수 190일) 수업시수 종합 108
[표 Ⅲ-15] 1-B안(연간 수업일수 195일) 시간표 예시(7-7-6-7-7) 108
[표 Ⅲ-16] 2안(연간 수업일수 195일) 수업시수 종합 112
[표 Ⅲ-17] 2안(연간 수업일수 195일) 시간표 예시(6-7-6-7-6) 112
[표 Ⅲ-18] 고등학교 편성안 비교 119
[표 Ⅲ-19] 창체(특활) 학기말 집중편성 시간표 예시 120
[표 Ⅲ-20] 현행 교육과정 편성 방안과 전면 도입 대비 예시안의 특징 비교 121
[표 Ⅲ-21] 현행 교육과정 편성 방안과 전면 도입 대비 예시안의 특징 비교(초등학교) 121
[표 Ⅲ-22] 현행 교육과정 편성 방안과 전면 도입 대비 예시안의 특징 비교(중학교) 122
[표 Ⅲ-23] 현행 교육과정 편성 방안과 전면 도입 대비 예시안의 특징 비교(고등학교) 122
[표 Ⅳ-1]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130
[표 Ⅳ-2] 지역별 청소년수련시설 분포 현황과 학교 및 학생 수 134
[그림 Ⅲ-1] 2012학년도 3학년의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편성 방법(안) 73
[그림 Ⅳ-1] 지역아동센터의 시설 현황 135
[그림 Ⅳ-2] 지역아동센터의 학생 참여 현황 135
[그림 Ⅳ-3] 지역사회 시설ㆍ단체의 현 소관 부처 및 개선 방향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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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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