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Value Chain(가치사슬)을 활용한 정보화마을 자립운영방안 연구 / 행정안전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행정안전부 정보문화과, 2010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08
제어번호
MONO1201125982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연구총괄: 이순종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개요 14

1. 개요 14

2. 추진체계 14

3. 연구흐름도 15

제2절 추진배경 및 전략 16

1. 추진 배경 및 목적 16

2. 추진 전략 16

3. 기대 효과 17

제3절 연구범위 17

1. 내용적 범위 17

2. 대상적 범위 18

제2장 이론적 논의 20

제1절 IT 기술변화와 정보화마을 22

1. IT 기술변화 22

2. 농어촌의 정보화 23

3. 정보화마을 현황 24

4. 정보화마을 성과 및 문제점 28

제2절 Value Chain(가치사슬) 33

1. 개념 33

2. 가치사슬 모델 34

3. 가치사슬의 부문별 특징 35

4. 전자상거래와 가치사슬 38

제3절 정보화마을과 Value Chain(가치사슬) 43

1. 정보화마을의 Value Chain(가치사슬) 구조 43

2. 정보화마을의 Value Chain(가치사슬) 재구성 44

제3장 정보화마을 자립운영방안 46

제1절 상품 발굴 및 개발 48

1. 자원 조사 및 발굴 48

2. 상품화 전략 수립 51

3. 안정적 생산 및 공급 계획 수립 53

제2절 상품 생산 및 품질 관리 59

1. 특산물 59

2. 체험상품 64

제3절 상품 판매 및 유통 69

1. 판매 및 유통 전략 수립 69

2. 전략적인 판매 방식 70

3. 판매채널 발굴 73

4. 배송 운송 업체 선정 및 전환 74

제4절 고객 관리 및 홍보 74

1. 고객관리 74

2. 홍보 81

제5절 기금 조성 및 활용 85

1. 기금 조성 85

2. 기금 활용 86

제4장 결론 92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94

1. 상품 발굴 및 개발 94

2. 상품 생산 및 품질관리 94

3. 상품 판매 및 유통 95

4. 고객 관리 및 홍보 96

5. 기금 조성 및 활용 97

제2절 연구의 한계 99

1. 적용 대상의 한계 99

2. 추진 체계의 한계 99

제3절 연구의 함의 100

참고문헌 102

판권기 107

[표 1-1] 추진기관 별 역할 15

[표 1-2] 정보화마을 유형 17

[표 2-1] 정보화마을 조성현황 27

[표 2-2] 정보화마을의 사업규모 29

[표 2-3] 정보화마을 PC보유율 및 인터넷 가입률 31

[표 2-4] 정보화마을의 운영성과 31

[표 2-5] 가치사슬의 주 활동 39

[표 2-6] 소셜미디어를 통한 기업 사례 41

[표 3-1] 마을 자원과 시장성 연계 50

[표 3-2] 계획 경영, 생산, 영농 54

[표 3-3] 체험관광 상품의 8가지 구성요소 55

[표 3-4] 판매채널 발굴 프로세스 73

[표 3-5] 고객관리 체계 75

[표 3-6] 고객관리 대장표 작성요령 (예시) 75

[표 3-7] 주요 행동 포인트 76

[표 3-8] 불만고객 처리 단계 77

[표 3-9] 고객 불만 리스트표 77

[표 3-10] 재구매 고객 확보를 위한 관리 전략 80

[표 3-11]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전략 81

[그림 1-1] 추진체계 14

[그림 1-2] 자립운영방안 연구흐름도 15

[그림 2-1] 정보화마을의 매출 현황 33

[그림 2-2] 정보화마을의 Value Chain(가치사슬) 구조 43

[그림 2-3] 정보화마을 자립운영을 위한 Value Chain(가치사슬) 재구성 45

[그림 3-1] 청라평정마을의 자원 조사 49

[그림 3-2] 화회마을의 상품개발 단계 51

[그림 3-3] 아산기쁨두배마을의 4계절 체험상품개발 52

[그림 3-4] 능주정보화마을의 월별 상품정리 52

[그림 3-5] 치즈마을의 월별 수입액 정리 53

[그림 3-6] 하회마을의 연간계획 56

[그림 3-7] 깐치멀마을의 사계절 프로그램 계획표 57

[그림 3-8] 정보화마을 생산가구 단위화 58

[그림 3-9] 고드미 마을의 정보화마을 조직도 58

[그림 3-10] 상품 선별 과정 59

[그림 3-11] 삼신녹차마을의 상품선별 과정 60

[그림 3-12] 주왕산사이버타운의 상품 선별과정 60

[그림 3-13] 베이비 채소 61

[그림 3-14] 문당환경농업마을의 오리농법 62

[그림 3-15] 청개구리쌀 정보화마을의 품질관련인증제 63

[그림 3-16] 진도 소포검정쌀의 농산물인증제도 63

[그림 3-17] 농촌체험상품 운영(진행)- ○○마을 김치담그기 체험(예) 64

[그림 3-18] 토고미 마을의 편의시설 마련 65

[그림 3-19] 백미리 마을의 체험편의시설 66

[그림 3-20] 고인돌 마을의 원예체험 치료실 67

[그림 3-21] 누에마을의 농촌체험과 원어민영어체험의 연계 68

[그림 3-22] 하전 갯벌마을의 대상별 특화 프로그램 69

[그림 3-23] 얼음골사과정보화마을 전용직판장 71

[그림 3-24] 예약 판매 사례 71

[그림 3-25] 황둔송계마을 공동구매 추진 사례 72

[그림 3-26] 주왕산사이버타운의 적극적 고객관리 사례 78

[그림 3-27] 인빌쇼핑 판매현황 분석 결과 79

[그림 3-28] 어구낚시 마을의 이벤트 83

[그림 3-29] 주왕산사이버타운의 이벤트 활동 84

[그림 3-30] 마을 기금 조성 규정(예시) 85

[그림 3-31] 정보화마을의 자체규약(예시) 86

[그림 3-32] 고드미 마을의 부가가치 상품 계획 및 개발 87

[그림 3-33] 고현 미더덕마을의 고부가가치 상품개발 88

[그림 3-34] 고읍단감마을의 단감와인 개발 88

[그림 3-35] 각 마을의 다양한 2차 체험 사례 89

[그림 3-36] 아산기쁨두배마을의 마크 및 캐릭터 91

[그림 3-37] 복사꽃마을의 마을상표 등록 9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