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요약
목차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3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자료 및 관련자료 수집 23
나. 관련자 면접 24
다. 전문가 회의 24
라. 현황과 요구, 실태 분석을 위한 조사 실시 24
Ⅱ. 이론적 배경 32
1. 예비부모교육의 개념 32
가. 예비부모교육의 정의 32
나. 예비부모교육의 필요성 33
다. 예비부모교육의 내용 34
2. 예비부모교육의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이론적 분석 36
가. 생애 발달단계별 예비부모교육 36
나.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이론적 배경 40
다/라. 시사점 46
3.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 선행연구 검토 47
가. 국내 47
나. 국외연구 53
다. 요약 및 시사점 57
Ⅲ.국내외 예비부모교육 현황 59
1. 국내 예비부모교육 현황 59
가. 학교 교육과정 속 예비부모교육 59
나. 정부 지원 예비부모교육 62
다. 사회단체의 예비부모교육 66
라. 종교단체 68
마. 요약 및 시사점 70
2. 국외 예비부모교육 현황 71
가. 일본 71
나. 호주 77
다. 미국 81
Ⅳ. 예비부모교육의 실태 85
1. 고등학생의 예비부모교육 실태 87
가. 고등학생 시기의 예비부모교육 87
나. 예비부모교육관련 가정ㆍ기술 교과 외 학교 프로그램 95
다. 학교 밖 예비부모교육 수강 98
2. 대학생의 예비부모교육 실태 99
가. 대학교내 예비부모교육 99
나. 학교 밖 예비부모교육 105
3. 성인의 예비부모교육 실태 108
가. 성인의 예비부모교육 현황 108
나. 현재 수강 중인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110
4. 요약 및 시사점 113
Ⅴ. 예비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한 탐색 116
1. 고등학생 116
가. 결혼하기에 대한 계획 116
나. 자녀 출산과 양육에 대한 계획 118
다. 결혼과 양육에 대한 의식 121
라. 좋은 부모 되기에 대한 의식 122
2. 대학생 123
가. 대학생의 결혼 및 자녀양육에 대한 인식 123
나. 좋은 부모 됨에 대한 의견 128
3. 성인 130
가. 결혼 및 자녀양육에 대한 인식 130
나. 좋은 부모 됨에 대한 의견 135
4. 요약 및 시사점 137
Ⅵ. 예비부모교육의 개선 : 인식 및 요구 분석 139
1. 고등학생을 위한 예비부모교육의 개선 139
가. 필요성 및 유용성 139
나. 학교 교과를 통한 예비부모교육 개선 142
다. 고등학생 대상 예비부모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언 151
라. 요약 및 시사점 155
2. 예비부모교육에 관한 대학생의 의견 156
3. 성인을 위한 예비부모교육의 개선 160
4. 요약 및 시사점 165
Ⅶ. 예비부모교육의 내실화 방안 167
1. 예비부모교육의 적기 : 고등학생 167
가. 교육방법의 측면 167
나. 교육내용의 측면 169
2. 예비부모교육의 우선적 확대 : 대학생 170
가. 교육방법의 측면 171
나. 교육내용의 측면 172
3.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접근성의 제고 : 성인 173
참고문헌 175
부록 179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의견 조사 (대학생) 180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의견 조사 (고등학생) 191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의견 조사 (성인대상) 198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의견 조사 (교사) 207
추가 분석표 212
판권기 220
[표Ⅰ-3-1] 고등학생 조사 대상 25
[표Ⅰ-3-2] 고등학생 설문 내용 25
[표Ⅰ-3-3] 고등학교 교사 대상 설문 표집 및 참여자 현황 26
[표Ⅰ-3-4] 교사 대상 설문 내용 26
[표Ⅰ-3-5] 권역별 대학생 수 27
[표Ⅰ-3-6] 최종 표집 학교 수 및 대학생 수 28
[표Ⅰ-3-7] 대학생 설문내용 28
[표Ⅰ-3-8] 성인 예비부모교육 설문조사 참여자 현황 30
[표Ⅰ-3-9] 성인용 설문지의 주 내용 31
[표 Ⅱ-2-1] 생애단계별 예비부모교육 내용 37
[표 Ⅱ-2-2] PET 프로그램의 주제 및 내용 43
[표 Ⅱ-2-3] STEP 프로그램의 주제 및 내용 43
[표 Ⅱ-2-4] APT 프로그램의 주제 및 내용 44
[표 Ⅱ-2-5] 이고그램 점수 45
[표 Ⅱ-3-1] 국내 예비부모프로그램 내용과 효과성 52
[표 Ⅱ-3-2] 국외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 및 효과성 57
[표 Ⅲ-1-1] 고등학교 교과서 속 예비부모교육 내용 61
[표 Ⅲ-1-2] ‘부모교육’ 관련 교양교과 개설 대학 수 62
[표 Ⅲ-1-3]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구성내용 63
[표 Ⅲ-1-4] 2010년 건강가정지원센터(서울권역) 예비부부교육 현황 64
[표 Ⅲ-1-5] 굿네이버스 고3대상 예비부모교육 참여 현황 67
[표 Ⅲ-1-6] 종교기관 예비부모교육 70
[표 Ⅲ-2-1] 한국ㆍ일본의 가정교과목 1장 목차 비교 73
[표 Ⅲ-2-2] 일본 육아지원센터의 저출산대책으로서의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예 76
[표 Ⅲ-2-3] 호주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 부모됨과 양육 교과의 구성 (NSW state) 78
[표 Ⅲ-2-4] PTP 주요 프로그램 및 활동 83
[표 Ⅳ-0-1] 응답자특성 (고등학생 조사) 85
[표 Ⅳ-0-2] 응답자 특성 (대학생 조사) 86
[표 Ⅳ-0-3] 응답자 인적사항 (성인 조사) 87
[표 Ⅳ-1-1] 고교 기술ㆍ가정 교과목 대상 학년 88
[표 Ⅳ-1-2] 기술ㆍ가정 배운 시기 89
[표 Ⅳ-1-3] 고등학교 때 예비부모교육 내용을 학습한 시기 : 대학생 응답 89
[표 Ⅳ-1-4] 고교 기술ㆍ가정 교과의 예비부모교육 관련 수업 시수 90
[표 Ⅳ-1-5] 고교 기술ㆍ가정 교과의 자녀양육내용 수업진행 방법 (중복응답) 91
[표 Ⅳ-1-6] 교과목 내 실습수업 포함여부 91
[표 Ⅳ-1-7] 고교 (예비)부모교육 수업 인지 92
[표 Ⅳ-1-8] 고교 기술ㆍ가정 교과의 자녀양육내용 수업진행시 어려운 점 93
[표 Ⅳ-1-9] 흥미로운 교과목 내용 94
[표 Ⅳ-1-10] 고등학생 시기 예비부모 교과 중 가장 기억에 남고 흥미로웠던 내용 94
[표 Ⅳ-1-11]기술ㆍ가정 교과 외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무 95
[표 Ⅳ-1-12] 기술ㆍ가정 교과 외 부모되기 교육 프로그램 진행 실제 96
[표 Ⅳ-1-13] 교과목 수업 외 예비부모교육 경험여부 97
[표 Ⅳ-1-14] 고교시기 교과목외 학교 내 부모교육 경험 97
[표 Ⅳ-1-15] 고교시기 학교 외 부모교육 현황 98
[표 Ⅳ-2-1] 예비부모 교육 경험 유무 99
[표 Ⅳ-2-2] 예비부모교육 수강 경로 (복수응답) 100
[표 Ⅳ-2-3] 수강 횟수 101
[표 Ⅳ-2-4] 수강 시기 102
[표 Ⅳ-2-5] 수강 과목명 102
[표 Ⅳ-2-6] 수업형태 103
[표 Ⅳ-2-7] 교양선택 동기 103
[표 Ⅳ-2-8] 수업내용 (복수응답) 104
[표 Ⅳ-2-9] 수업방식 (복수응답) 104
[표 Ⅳ-2-10] 향후 바라는 수업내용 105
[표 Ⅳ-2-11] 적정 수업기간 105
[표 Ⅳ-2-12] 타 기관에서 교육 받은 계기 106
[표 Ⅳ-2-13] 타기관 교육 수강시기 및 교육기간 106
[표 Ⅳ-2-14] 타 기관 교육담당 및 교육내용 107
[표 Ⅳ-2-15] 학교 외 예비부모교육 내용의 유익성 정도 108
[표 Ⅳ-3-1] 예비부모교육을 받은 경험 유무 109
[표 Ⅳ-3-2] 예비부모교육 받은 경로 (복수응답) 109
[표 Ⅳ-3-3] 성인의 예비부모교육 수강 현황 110
[표 Ⅳ-3-4] 교육 프로그램 알게 된 경로 111
[표 Ⅳ-3-5]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동기 112
[표 Ⅳ-3-6] 프로그램 상 예비부모교육 관련 내용 포함 여부 113
[표 Ⅳ-3-7] 교육 프로그램 참여 소감 113
[표 Ⅴ-1-1] 고등학생의 결혼에 대한 인식 116
[표 Ⅴ-1-2] 결혼을 희망하지 않거나 불확실한 이유 (고등학생) 117
[표 Ⅴ-1-3] 고등학생의 희망 결혼연령 117
[표 Ⅴ-1-4] 고등학생의 장래 자녀계획 유무 118
[표 Ⅴ-1-5] 자녀 키울 계획이 없거나 불확실한 이유 119
[표 Ⅴ-1-6] 희망 자녀수 (고등학생) 119
[표 Ⅴ-1-7] 첫 아이 출산 적정연령 (고등학생) 120
[표 Ⅴ-1-8] 선호하는 자녀 성별 120
[표 Ⅴ-1-9] 고등학생의 결혼 및 자녀에 대한 인식 121
[표 Ⅴ-1-10] 좋은 부모됨의 소양과 지식이 따로 있음에 대한 동의 정도 122
[표 Ⅴ-1-11] 좋은 부모됨에 필요한 능력 123
[표 Ⅴ-2-1] 희망하는 결혼연령 124
[표 Ⅴ-2-2] 자녀를 기르는 자신의 모습 생각해 본 경험 124
[표 Ⅴ-2-3] 영유아기 아동을 혼자서 돌본 경험 125
[표 Ⅴ-2-4] 영유아 돌본 경험의 대상 125
[표 Ⅴ-2-5] 대학생의 미래 희망 자녀 수 126
[표 Ⅴ-2-6] 대학생의 결혼 및 자녀에 대한 인식 127
[표 Ⅴ-2-7] 대학생의 좋은 부모됨에 대한 인식 128
[표 Ⅴ-2-8]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교육의 적정 시기와 형태 129
[표 Ⅴ-2-9]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필요한 능력 129
[표 Ⅴ-3-1] 결혼 예정 개월 수 130
[표 Ⅴ-3-2] 영유아를 일정 기간 혼자서 돌본 경험 131
[표 Ⅴ-3-3] 돌본 영유아와의 관계 131
[표 Ⅴ-3-4] 아기 돌본 소감 132
[표 Ⅴ-3-5] 결혼 한다면 희망하는 자녀수 133
[표 Ⅴ-3-6] 성인의 결혼 및 자녀에 대한 인식 134
[표 Ⅴ-3-7] 미래에 자녀 양육하는 모습 생각해 본 경험 135
[표 Ⅴ-3-8] 성인의 결혼 및 자녀에 대한 인식 135
[표 Ⅴ-3-9] 좋은 부모됨의 필요능력 136
[표 Ⅵ-1-1] 고등학생 예비부모 교육의 필요성 인식 139
[표 Ⅵ-1-2] 고등학생 대상 예비부모교육이 필요 또는 필요하지 않은 이유 141
[표 Ⅵ-1-3] 고등학생 대상 교육이 ‘좋은 부모되기’에 도움이 됨 141
[표 Ⅵ-1-4] 고등학생 대상 아기 돌보기 실습의 필요성 142
[표 Ⅵ-1-5] 고등학생 대상 예비부모교육의 영유아돌보기 실습의 가능성 143
[표 Ⅵ-1-6] 고등학생 대상 예비부모 교육의 적정기간 144
[표 Ⅵ-1-7] 고등학생 대상 예비부모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내용 145
[표 Ⅵ-1-8] 고교 예비부모교육 강화시 교육과정에서 다뤄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 145
[표 Ⅵ-1-9] 고등학생 대상 예비부모 교육의 효과적인 방법 146
[표 Ⅵ-1-10] 고등학생 대상 예비부모교육 강화를 위한 학교 수업 방법 (중복응답) 146
[표 Ⅵ-1-11] 배우고 싶은 예비부모교육의 내용/시기 147
[표 Ⅵ-1-12] 고교 부모교육 교과구성에 대한 의견 148
[표 Ⅵ-1-13] 고등학교 부모교육 내용의 흥미 정도 148
[표 Ⅵ-1-14] 고등학교 부모교육의 향후 유용성에 대한 인식 149
[표 Ⅵ-1-15] 고등학생 예비부모교육 전반에 대한 의견 150
[표 Ⅵ-1-16] 교과목 외 고등학생 대상 예비부모교육 담당자 151
[표 Ⅵ-1-17] 예비부모교육 시작 시기 151
[표 Ⅵ-1-18] 고등학생 대상 예비부모교육 관련 교사 제언 152
[표 Ⅵ-1-19] 현행 예비부모 교과 수업에 대한 인식 153
[표 Ⅵ-1-20]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고등학생의 의견 154
[표 Ⅵ-2-1] 적정한 예비부모 교육 시작 시기 156
[표 Ⅵ-2-2] 프로그램화된 형식적 예비부모교육 기회의 충분성 정도 157
[표 Ⅵ-2-3] 가족 내 예부부모교육 기회의 충분성 정도 158
[표 Ⅵ-2-4] 예비부모교육의 지속적 수강 의무화에 대한 의견 159
[표 Ⅵ-2-5] 효과적인 예비부모 교육의 형태 160
[표 Ⅵ-3-1] 예비부모교육 효과성 제고를 위한 추진 필요 사항 160
[표 Ⅵ-3-2] 부모교육 프로그램 재수강 희망 여부 161
[표 Ⅵ-3-3] 정부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162
[표 Ⅵ-3-4] 예비부모교육의 유용성 인식 : “좋은 부모됨에 도움이 된다” 163
[표 Ⅵ-3-5] 교육기회의 충분성에 대한 성인의 인식 163
[표 Ⅵ-3-6] 예비부모교육의 내용별 적정 시기 164
[표 Ⅵ-3-7] 예비부모교육 형태 중 가장 효과적인 교육 방법 165
[그림 Ⅱ-1-1] 예비부모교육의 내용 35
[그림 Ⅴ-1-1] 고등학생의 결혼 및 자녀에 대한 인식 성별비교 122
[그림 Ⅴ-2-1] 대학생의 결혼 및 자녀에 대한 인식 성별비교 127
[그림 Ⅴ-3-1] 성인의 결혼 및 자녀에 대한 인식 성별비교 134
[그림 Ⅴ-3-2] 성인의 좋은 부모됨에 대한 인식 성별비교 136
[그림 Ⅵ-1-1] 고등학생에 대한 예비부모교육의 필요성 : 교사 성별 비교 140
[그림 Ⅵ-1-2] 교사 성별/전공별 기술ㆍ가정 교과내 예비부모교육 확대강화 필요성 인식 150
[그림 Ⅵ-1-3] 고등학생 대상 예비부모교육에 관한 교사 의견 155
[부표 1] 수강소감 (내용이 유익하고 도움됨) 212
[부표 2] 수강소감 (대학생 대상 교육으로 충분함) 212
[부표 3] 수강소감 (진부한 내용임) 213
[부표 4] 수강소감 (관련 과목 추가로 수강하고 싶음) 213
[부표 5] 수강소감 (교양필수로 지정해야 함) 214
[부표 6] 수강소감 (대학시기 필요한 교육임) 214
[부표 7] 수강소감 (졸업후 타기관에서 교육 받을 것임) 215
[부표 8] 교과목에 결혼 및 출산, 육아 등의 포함여부 215
[부표 9] 자녀를 양육하는 자신의 모습 상상해본 경험 216
[부표 10] 본인이 좋은 부모가 될 것이라는 생각 216
[부표 11] (1) 실습횟수 217
[부표 12] (2) 실습유형 (복수응답) 217
[부표 13] 기술가정 교과목 수업 외 예비부모교육 받게 된계기 218
[부표 14] 학교 외 다른 곳에서 예비부모교육 받은 경험유무 218
[부표 15] 일정 연령 이상의 예비부모에게 (예비)부모교육 이수 의무화 할 필요성 21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