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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 문제제기 9
가. 국내 옥외광고 효과측정의 문제점 및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3
3. 국내 옥외광고 효과측정의 현황 15
가. 국내 옥외광고 효과측정 연구 사례 19
(1) 옥외광고 효과측정을 위한 실증연구(김재홍, 1995) 19
(2) OHM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서범석, 1996) 24
(3) 옥외광고 효과측정 모델에 대한 연구(서범석, 2001) 26
(4) 옥상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심성욱, 2007) 29
(5) 스키장광고효과에 관한 연구(심성욱, 신일기, 주대홍, 2007) 30
(6) 광고대행사들의 옥외광고 효과측정 사례 33
4. 국외 옥외광고 효과측정의 현황 37
가. 미국 37
(1) 미국 옥외광고물의 현황 37
(2) 옥외광고 효과측정 현황 39
나. 영국 47
(1) 영국 옥외광고물의 현황 47
(2) 옥외광고 효과측정 현황 49
다. 일본 56
(1) 일본 옥외광고물의 현황 56
(2) 옥외광고 효과측정 현황 57
5.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65
가. 연구문제 65
나. 연구방법 65
(1) 전문가 FGI 66
6. 옥외광고 효과측정에 관한 전문가 FGI 결과 68
가. 국내 옥외광고 효과조사 현황 68
나. 옥외광고 효과측정 모델의 구성 항목 69
다. DEC 측정 72
라. 옥외광고 효과조사 데이터의 운영 74
마. 옥외광고 진흥센터의 역할과 운영 75
7. 옥외광고 효과측정 모델 79
가. 옥외광고 효과측정 모델 개발을 위한 주요 요인 79
나. 옥외광고 효과측정 모델 82
(1) 야립광고 효과측정 모델 82
(2) 옥상광고 효과측정 모델 83
8. 옥외광고 효과측정 지역의 선정 84
9. 옥상광고 효과측정을 위한 방법 89
가. 강남역 사거리 옥상광고 효과측정의 예시 89
(1) DEC의 차량유동인구 측정 91
(2) DEC의 도보유동인구 측정 94
(3) 가시성 측정 96
10. 야립광고 효과측정을 위한 방법 103
가. 올림픽대로 야립광고 효과측정의 예시 103
(1) DEC의 차량유동인구 측정 105
(2) 가시성 측정 108
나. 옥상광고와 야립광고 효과측정 모델의 비교 111
11. 옥외광고산업 발전을 위한 주체별 역할 112
12. 옥외광고 진흥센터 117
가. 옥외광고 정보제공의 필요성 117
나. 옥외광고 진흥센터의 역할 118
다. 옥외광고 진흥센터 기대효과 121
맺음말 123
참고문헌 124
[부록] 옥외광고효과조사 전문가 FGI녹취록 126
1. Warm upstage 126
2. Bridge Stage 126
3. Main StageⅠ :옥외광고 효과 측정 모델의 구성 항목에 관한 조사 129
4. Main StageⅡ :옥외광고 효과조사 데이터의 운영에 관한 조사 141
5. Final StageⅢ :옥외광고센터의 역할과 운영에 관한 조사 144
[표 1-1] 매체별 광고효과측정의 기초 자료 12
[표 3-1] 국내 옥외광고 효과측정 연구 18
[표 3-2] 옥외광고 효과측정을 위한 방법의 세부사항 21
[표 3-3] 주요지표의 산출근거 22
[표 3-4] 3개 옥외광고물 효과분석 결과 23
[표 3-5] CPM 분석 방법 24
[표 3-6] 조선일보 시티비전 전광판 광고의 CPM 분석 결과 25
[표 3-7] 옥외광고 효과측정 모델 항목 개발 26
[표 3-8] 도출된 항목에 대한 구체적 정의 27
[표 3-9] 옥외광고 효과측정 요인에 대한 산출 방법 28
[표 3-10] DEC 요약표 30
[표 3-11] DEC 산출 결과 32
[표 3-12] LG애드 옥외매체 노출율 지수(사례: 옥상, 전광판 등 대형옥외광고) 35
[표 4-1] 미국 대형옥외광고의 종류 및 형태 37
[표 4-2] TAB의 DEC 측정 및 광고효과측정 방법 40
[표 4-3] 영국 옥외광고물의 종류 및 형태 48
[표 4-4] AGB모델에 있어서 주요 옥외광고 측정항목 51
[표 4-5] OSCAR 모델에서의 가시성 요소 52
[표 4-6] POSTAR 모델의 가시성 요소 55
[표 4-7] 가시성을 고려한 옥외광고 효과측정 사례 55
[표 4-8] DEC 계산표 60
[표 4-9] DEC 계산의 실제 예 61
[표 6-1] 주요 내용 정리 77
[표 7-1] 옥외광고 효과측정을 위한 주요 요인 79
[표 8-1] 서울시 옥상광고 및 전광판 집중분포지역 86
[표 8-2] 옥상광고 주요 지점 87
[표 8-3] 야립광고 주요 지점 88
[표 9-1]/[표 9-2] 옥외광고의 가시성 측정 시 고려사항 96
[표 10-1] 옥외광고 설치지역의 옥외광고 노출시간 측정 109
[표 10-2] 옥외광고 인지 범위와 허용속도를 고려한 가중치 도출 109
[그림 2-1] 연구 목적 및 내용 14
[그림 3-1] 실증연구의 방법 및 내용 20
[그림 4-1] 지난 15년간의 미국 옥외광고비 성장 추이 38
[그림 4-2] TAB 데이터베이스의 예시 41
[그림 4-3] TAB의 DEC 측정 테이블 예시 42
[그림 4-4] 옥외광고회사에서의 DEC 이용의 예시 43
[그림 4-5] 클리어채널의 옥외광고 평가표 44
[그림 4-6] 닐슨 미디어 리서치의 OTS 데이터 46
[그림 4-7] ARF 매체 평가 기준 58
[그림 4-8] DEC 시트의 예시 62
[그림 4-9] DEC의 진화 64
[그림 8-1] 서울시의 유동인구 밀집분포지역 85
[그림 8-2] 강남 일대의 용도상 지역 구분 85
[그림 8-3]/[그림 8-4] 옥상광고 집행의 예시(강남구 신사동) 87
[그림 8-4]/[그림 8-5] 서울 T/G 주변야립광고 위치 현황 88
[그림 8-5]/[그림 8-6] 수원 IC 주변야립광고 위치 현황 88
[그림 9-1] 강남역 사거리 옥상광고의 예시 89
[그림 9-2] 강남역 사거리 주변상황 1 90
[그림 9-3] 강남역 사거리 주변상황 2 90
[그림 9-4] 옥상광고의 광고 노출 예상 지역의 예시 91
[그림 9-5] 옥상광고물의 효과측정 지점 1 92
[그림 9-6] 옥상광고물의 효과측정 지점 2 95
[그림 9-7] 직립자세의 수직 시지각 공간과 옥외광고 노출가능구간 97
[그림 9-8] 옥상광고의 최대 가시거리 97
[그림 9-9] 옥외광고물 설치 지역에서의 노출 불가지역과 가능지역 98
[그림 9-10] 옥상광고의 유효 가시거리 99
[그림 9-11] 옥상광고의 유효 가시거리의 측정 99
[그림 9-12 ]옥상광고의 최대 가시각도 100
[그림 9-13] 옥상광고의 유효 가시각도 101
[그림 10-1] 올림픽대로 흑석동 부근 야립광고의 예시 103
[그림 10-2] 올림픽대로 개화동 부근 야립광고의 예시 104
[그림 10-3] 올림픽대로 동작대교 부근 교통현황 104
[그림 10-4] 야립광고의 노출 예상지역 105
[그림 10-5] 야립광고물의 효과측정 지점 106
[그림 11-1] 옥외광고산업의 주요 주체 112
[그림 11-2] 옥외광고 발전 핵심역량강화 시스템의 구조화 115
[그림 11-3] Adaptive System 구조화 116
[그림 12-1] 옥외광고 진흥센터의 주요 역할 12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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