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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 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 방법 29
Ⅱ. TIMSS와 PISA 개관 30
1. TIMSS 개관 31
2. PISA 개관 33
3. TIMSS와 PISA 평가틀 비교 34
가. 읽기 35
나. 수학 42
다. 과학 49
라. 교육맥락 변인 54
4. 주요 국제비교 결과 63
가. 읽기 63
나. 수학 65
다. 과학 66
Ⅲ. 우리나라 중ㆍ고등학생의 성취 변화 69
1. 추이문항을 통한 성취 변화 분석 70
가. 읽기 70
나. 수학 85
다. 과학 134
2. TIMSS와 PISA 내용 연계를 통한 성취 변화 분석 210
가. 수학 210
나. 과학 223
3. 과학 성취 변화 분석 및 하락 원인 탐색 239
가. 과학 소양의 백분위 점수 비교 239
나. PISA 과학 능력의 성취 비교 244
다. 문항 분석 250
라. 교육과정의 변화와 PISA의 과학 성취 변화 262
4. 요약 264
가. 추이문항을 통한 성취 변화 분석 265
나. TIMSS와 PISA 내용 연계를 통한 성취 변화 분석 266
다. 과학 성취 변화 분석 및 하락 원인 탐색 268
Ⅳ. 교수 학습 맥락변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269
1. 교수ㆍ학습 상황에 대한 국제비교 결과 270
가. 중학교 교수ㆍ학습 상황 270
나. 고등학교 교수ㆍ학습 상황 293
다. 각국의 교수ㆍ학습과 성취도 302
2. 학습 심리적 변인과 성취도와의 관계 309
가. 우리나라 중학생의 정의적 태도 변화 309
나. 학습 심리적 변인에 대한 중ㆍ고등학생의 인식 비교 및 성취도와의 관계 320
3. 학습 심리적 변인과 학생 성취와의 구조적 관계 모형 338
가. 학습 심리적 변인과 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탐색의 필요성 338
나. 우리나라 중학생의 학습 심리적 변인과 성취도와의 구조적 관계 339
다.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학습 심리적 변인과 성취도와의 구조적 관계 349
4. 요약 360
가. 교수ㆍ학습 맥락에 대한 국제 비교 360
나. 학습 심리적 변인과 성취도와의 관계 362
다. 학습 심리적 변인과 학생 성취와의 구조적 관계 모형 363
Ⅴ. 우리나라 중ㆍ고등학교의 교육맥락변인 효과 분석 365
1. 교육맥락변인 효과 분석의 필요성 366
2. TIMSS 2003 수학ㆍ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학생, 교사, 학교 배경변인의 효과 분석 368
가. 분석 방법 369
나. 수학 성취도에 대한 교육맥락변인의 효과 분석 371
다. 과학 성취도 383
3. PISA 2006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학생 및 학교 배경변인의 효과 분석 393
가. 분석 자료 393
나. 분석 방법 399
다. 연구 결과 402
4. 요약 408
가. TIMSS 408
나. PISA 412
Ⅵ. 요약 및 제언 415
1. 요약 416
가. TIMSS와 PISA의 개관 416
나. 우리나라 중ㆍ고등학생의 성취 변화 417
다. 교수ㆍ학습 맥락변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420
라. 우라나라 중ㆍ고등학생의 교육맥락변인 효과 분석 424
2. 제언 427
가. 교육 정책 입안 및 학교 교육 지원을 위한 제언 428
나.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437
참고문헌 440
부록 : PISA의 8가지 수학적 능력과 3가지 능력군 449
판권기 2
[표 Ⅱ-1-1] TIMSS 개관 32
[표 Ⅱ-2-1] PISA 개관 33
[표 Ⅱ-3-1] PISA 2000 읽기 평가틀 36
[표 Ⅱ-3-2] PISA 2000 및 PISA 2003ㆍ2006 읽기 영역 문항의텍스트 체재 및 유형에 따른 문항 구성 비율 41
[표 Ⅱ-3-3] PISA 2000 및 PISA 2003ㆍ2006 읽기 영역 문항의읽기 과정에 따른 문항 구성 비율 41
[표 Ⅱ-3-4] PISA 2000 및 PISA 2003ㆍ2006 읽기 상황에 따른 문항 구성 비율 42
[표 Ⅱ-3-5] TIMSS와 PISA의 수학 내용영역 44
[표 Ⅱ-3-6] TIMSS와 PISA의 수학 인지영역 46
[표 Ⅱ-3-7] TIMSS와 PISA 수학 내용영역의 문항 구성 47
[표 Ⅱ-3-8] TIMSS 수학 인지영역과 PISA 수학 능력의 문항 비율 48
[표 Ⅱ-3-9] 수학에서 TIMSS와 PISA의 문항 유형별 문항 분포 48
[표 Ⅱ-3-10] TIMSS와 PISA의 과학 내용영역 50
[표 Ⅱ-3-11] TIMSS 과학 인지영역과 PISA 과학 능력 51
[표 Ⅱ-3-12] TIMSS와 PISA 과학 내용영역의 문항 구성 52
[표 Ⅱ-3-13] TIMSS 과학 인지영역과 PISA 과학 능력의 문항 비율 53
[표 Ⅱ-3-14] 과학에서 TIMSS와 PISA의 문항 유형별 문항 비율 54
[표 Ⅱ-3-15] TIMSS 2003 배경변인 평가틀 55
[표 Ⅱ-3-16] TIMSS 2003 학교장 설문지 57
[표 Ⅱ-3-17] TIMSS 2003 교사용 설문지 57
[표 Ⅱ-3-18] TIMSS 2003 학생용 설문지 58
[표 Ⅱ-3-19] PISA 배경변인 개념망 59
[표 Ⅱ-3-20] PISA 2006 학교 설문지 60
[표 Ⅱ-3-21] PISA 2006 학생용 설문지 61
[표 Ⅱ-3-22] PISA 2006 학부모 설문지 62
[표 Ⅱ-4-1] PISA 2000ㆍ2003ㆍ2006 주요 참여 국가의 읽기 성취도 64
[표 Ⅱ-4-2] TIMSS 1995ㆍ1999ㆍ2003 주요 참여 국가의 수학 성취도 65
[표 Ⅱ-4-3] PISA 2000ㆍ2003ㆍ2006 주요 참여 국가의 수학 성취도 66
[표 Ⅱ-4-4] TIMSS 1995ㆍ1999ㆍ2003 주요 참여 국가의 과학 성취도 67
[표 Ⅱ-4-5] PISA 2000ㆍ2003ㆍ2006 주요 참여 국가의 과학 성취도 68
[표 Ⅲ-1-1] PISA 읽기 영역 추이문항의 정답률 변화 71
[표 Ⅲ-1-2] R055Q02의 정답률 비교 74
[표 Ⅲ-1-3] R067Q04의 정답률 비교 75
[표 Ⅲ-1-4] R067Q05의 정답률 비교 75
[표 Ⅲ-1-5] R111Q02B의 정답률 비교 76
[표 Ⅲ-1-6] R227Q03의 정답률 비교 76
[표 Ⅲ-1-7] R055Q05의 정답률 비교 77
[표 Ⅲ-1-8] R067Q01의 정답률 비교 78
[표 Ⅲ-1-9] R219Q01E의 정답률 비교 79
[표 Ⅲ-1-10]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과정의 강조점 변화 81
[표 Ⅲ-1-11] PISA 2000~2006 백분위 점수의 변화 추이 82
[표 Ⅲ-1-12] TIMSS 1999와 TIMSS 2003의 '수' 영역 추이문항 85
[표 Ⅲ-1-13] TIMSS 1999와 TIMSS 2003의 '대수' 영역 추이문항 88
[표 Ⅲ-1-14] TIMSS 1999와 TIMSS 2003의 '측정' 영역 추이문항 90
[표 Ⅲ-1-15] TIMSS 1999와 TIMSS 2003의 '기하' 영역 추이문항 92
[표 Ⅲ-1-16] TIMSS 1999와 TIMSS 2003의 '자료' 영역 추이문항 93
[표 Ⅲ-1-17] TIMSS 1999, TIMSS 2003 학생들이 학습한 분수 개념 95
[표 Ⅲ-1-18] M012027의 문항 정보 96
[표 Ⅲ-1-19] TIMSS 1999, 2003 학생들이 학습한 문자를 사용한 식 관련 학습 내용 97
[표 Ⅲ-1-20] M022251의 문항 정보 98
[표 Ⅲ-1-21] M022185의 문항 정보 99
[표 Ⅲ-1-22] M012042의 문항 정보 99
[표 Ⅲ-1-23] M022196의 문항 정보 100
[표 Ⅲ-1-24] M022004의 문항 정보 101
[표 Ⅲ-1-25] M022261A의 문항 정보 104
[표 Ⅲ-1-26] M022021의 문항 정보 106
[표 Ⅲ-1-27] M022148의 문항 정보 107
[표 Ⅲ-1-28] M022005의 문항 정보 109
[표 Ⅲ-1-29] M022253의 문항 정보 110
[표 Ⅲ-1-30] M012002의 문항 정보 111
[표 Ⅲ-1-31] M012025의 문항 정보 113
[표 Ⅲ-1-32] M022016의 문항 정보 114
[표 Ⅲ-1-33] M022139의 문항 정보 115
[표 Ⅲ-1-34] M022135의 문항 정보 116
[표 Ⅲ-1-35] M022198의 문항 정보 118
[표 Ⅲ-1-36] M022046의 문항 정보 120
[표 Ⅲ-1-37] M022110의 문항 정보 121
[표 Ⅲ-1-38] M012038의 문항 정보 123
[표 Ⅲ-1-39] M012030의 문항 정보 124
[표 Ⅲ-1-40] M022049의 문항 정보 125
[표 Ⅲ-1-41] M012015의 문항 정보 126
[표 Ⅲ-1-42] PISA 2003과 PISA 2006의 '양' 추이문항 128
[표 Ⅲ-1-43] PISA 2003과 PISA 2006의 '공간과 모양' 추이문항 130
[표 Ⅲ-1-44] PISA 2003과 PISA 2006의 '변화와 관계' 추이문항 131
[표 Ⅲ-1-45] PISA 2003과 PISA 2006의 '불확실성' 추이문항 133
[표 Ⅲ-1-46] TIMSS 1999와 TIMSS 2003의 '생물' 영역 추이문항 135
[표 Ⅲ-1-47] TIMSS 1999와 TIMSS 2003의 '화학' 영역 추이문항 137
[표 Ⅲ-1-48] TIMSS 1999와 TIMSS 2003의 '물리' 영역 추이문항 138
[표 Ⅲ-1-49] TIMSS 1999와 TIMSS 2003의 '지구과학' 영역 추이문항 141
[표 Ⅲ-1-50] TIMSS 1999와 TIMSS 2003의 '환경' 영역 추이문항 143
[표 Ⅲ-1-51] TIMSS 1999, TIMSS 2003 학생들이 학습한 혼합물과 화합물 및 원소 개념 146
[표 Ⅲ-1-52] S012016의 문항 정보 147
[표 Ⅲ-1-53] S022206의 문항 정보 148
[표 Ⅲ-1-54] S022202의 문항 정보 149
[표 Ⅲ-1-55] TIMSS 1999, TIMSS 2003 학생들이 학습한 화학 변화 개념 150
[표 Ⅲ-1-56] S022183의 문항 정보 151
[표 Ⅲ-1-57] S022208의 문항 정보 152
[표 Ⅲ-1-58] TIMSS 1999, TIMSS 2003 학생들이 학습한 대기의 조성 개념 152
[표 Ⅲ-1-59] S022275의 문항 정보 153
[표 Ⅲ-1-60] TIMSS 1999, TIMSS 2003 학생들이 학습한 혼합물과 순물질 분류 개념 154
[표 Ⅲ-1-61] S022187의 문항 정보 155
[표 Ⅲ-1-62] TIMSS 1999, TIMSS 2003 학생들이 학습한 지표의 평탄화 작용 개념 155
[표 Ⅲ-1-63] S012030의 문항 정보 156
[표 Ⅲ-1-64] TIMSS 1999, TIMSS 2003 학생들이 학습한 빛의 성질 개념 157
[표 Ⅲ-1-65] S012004의 문항 정보 158
[표 Ⅲ-1-66] S012015의 문항 정보 159
[표 Ⅲ-1-67] S012029의 문항 정보 160
[표 Ⅲ-1-68] S022058의 문항 정보 161
[표 Ⅲ-1-69] TIMSS 1999, TIMSS 2003 학생들이 학습한 건강 관련 개념 161
[표 Ⅲ-1-70] S022154의 문항 정보 162
[표 Ⅲ-1-71] TIMSS 1999, TIMSS 2003 학생들이 학습한 연소 개념 163
[표 Ⅲ-1-72] S012003의 문항 정보 164
[표 Ⅲ-1-73] S022191의 문항 정보 166
[표 Ⅲ-1-74] TIMSS 1999, TIMSS 2003 학생들이 학습한 지구와 달의 운동과 특징 167
[표 Ⅲ-1-75] S022290의 문항 정보 168
[표 Ⅲ-1-76] S022019의 문항 정보 169
[표 Ⅲ-1-77] S012013의 문항 정보 170
[표 Ⅲ-1-78] S022040의 문항 정보 172
[표 Ⅲ-1-79] S022181의 문항 정보 174
[표 Ⅲ-1-80] S022035의 문항 정보 176
[표 Ⅲ-1-81] S022161의 문항 정보 178
[표 Ⅲ-1-82] S022115의 문항 정보 180
[표 Ⅲ-1-83] S012026의 문항 정보 183
[표 Ⅲ-1-84] S012039의 문항 정보 183
[표 Ⅲ-1-85] S022117의 문항 정보 184
[표 Ⅲ-1-86] S022041의 문항 정보 185
[표 Ⅲ-1-87] S022286의 문항 정보 187
[표 Ⅲ-1-88] S012017의 문항 정보 188
[표 Ⅲ-1-89] S012018의 문항 정보 189
[표 Ⅲ-1-90] S022240의 문항 정보 190
[표 Ⅲ-1-91] S012042의 문항 정보 192
[표 Ⅲ-1-92] S022249A, S022249B의 문항 정보 193
[표 Ⅲ-1-93] PISA 2003과 PISA 2006의 '물상계' 추이문항 195
[표 Ⅲ-1-94] PISA 2003과 PISA 2006의 '생물계' 추이문항 197
[표 Ⅲ-1-95] PISA 2003과 PISA 2006의 '지구 우주계' 추이문항 198
[표 Ⅲ-1-96] S114Q05T 문항 정보 199
[표 Ⅲ-1-97] PISA 2003과 PISA 2006의 '기술계' 추이문항 200
[표 Ⅲ-1-98] S213Q02T의 문항 정보 201
[표 Ⅲ-1-99] PISA 2003과 PISA 2006의 '과학 탐구' 추이문항 202
[표 Ⅲ-1-100] S213Q01T의 문항 정보 204
[표 Ⅲ-1-101] PISA 2003과 PISA 2006의 '과학적 설명' 추이문항 205
[표 Ⅲ-1-102] S114Q03T의 문항 정보 206
[표 Ⅲ-1-103] S114Q04T의 문항 정보 208
[표 Ⅲ-2-1] PISA 2003, 2006에서 수학의 내용영역별 문항 분포 211
[표 Ⅲ-2-2] 수학 내용영역별 4개국의 평균 정답률 212
[표 Ⅲ-2-3] PISA 2003의 수학 내용영역에 따른 성별 평균 정답률 214
[표 Ⅲ-2-4] PISA 2006의 수학 내용영역에 따른 성별 평균 정답률 215
[표 Ⅲ-2-5] 국제 평균보다 정답률이 유의하게 높은 문항 217
[표 Ⅲ-2-6] 성별 정답률 차이가 유의한 문항 221
[표 Ⅲ-2-7] PISA 과학의 내용영역별 문항 분포 224
[표 Ⅲ-2-8] PISA 과학 내용영역별 4개국의 평균 정답률 225
[표 Ⅲ-2-9] PISA 2003의 과학 내용영역에 따른 성별 평균 정답률 227
[표 Ⅲ-2-10] PISA 2006의 과학 내용영역에 따른 성별 평균 정답률 228
[표 Ⅲ-2-11] 국제 평균보다 정답률이 유의하게 높은 문항 230
[표 Ⅲ-2-12] 국제 평균보다 정답률이 유의하게 낮은 문항 235
[표 Ⅲ-2-13] 성별 정답률 차이가 유의한 문항 236
[표 Ⅲ-3-1] PISA 2003 과학 백분위 점수의 국가별 비교 240
[표 Ⅲ-3-2] PISA 2006 과학 백분위 점수의 국가별 비교 241
[표 Ⅲ-3-3] 남녀 학생의 과학 백분위 점수 비교 242
[표 Ⅲ-3-4] 백분위 구간별 남녀 학생의 과학 성취의 차이 분석 243
[표 Ⅲ-3-5] PISA 2003과 PISA 2006의 백분위 구간별우리나라 과학 성취의 차이 분석 244
[표 Ⅲ-3-6] PISA 2003 '과학 능력' 성취의 국가별 비교 246
[표 Ⅲ-3-7] PISA 2006 '과학 능력' 성취의 국가별 비교 247
[표 Ⅲ-3-8] PISA 2003 '과학 내용 지식' 성취의 국가별 비교 248
[표 Ⅲ-3-9] PISA 2006 '과학 내용 지식' 성취의 국가별 비교 249
[표 Ⅲ-3-10] PISA 2003 문항 중 국제 평균에 비해 성취도가 유의하게 낮은 문항 250
[표 Ⅲ-3-11] PISA 2006 문항 중 국제 평균에 비해 성취도가 유의하게 낮은 문항 253
[표 Ⅳ-1-1] 연간 수업 시수 중 수학이 차지하는 비율 271
[표 Ⅳ-1-2] 수학 수업 시간의 반 이상 하는 내용 (학생 응답) 272
[표 Ⅳ-1-3] 수학 수업 시간의 반 이상 하는 내용 (교사 응답) 273
[표 Ⅳ-1-4] 수업 시간의 반 이상 하는 문제해결 활동 (학생 응답) 274
[표 Ⅳ-1-5] 수업 시간의 반 이상 하는 문제해결 활동 (교사 응답) 275
[표 Ⅳ-1-6] 다양한 수학 수업 활동 시간 276
[표 Ⅳ-1-7] 수학 수업에서 계산기의 강조 277
[표 Ⅳ-1-8] 수학 수업에서 컴퓨터의 강조 278
[표 Ⅳ-1-9] 수학 수업에서 숙제의 강조 정도 (EMH) 279
[표 Ⅳ-1-10] 수학 시험 빈도 280
[표 Ⅳ-1-11] 수학 시험 유형 281
[표 Ⅳ-1-12] 교사가 인식한 학생에 기인한 수학 수업 제한 정도(MCFL) 282
[표 Ⅳ-1-13] 연간 수업 시수 중 과학이 차지하는 비율 283
[표 Ⅳ-1-14] 과학 탐구 활동 중 과학 수업의 반 이상에 활용되는 활동 (학생 응답) 285
[표 Ⅳ-1-15] 과학 탐구 활동 중 과학 수업의 반 이상에 활용되는 활동 (교사 응답) 286
[표 Ⅳ-1-16] 과학 수업에서 교과서 활용 비율 287
[표 Ⅳ-1-17] 다양한 과학 수업 활동 시간 288
[표 Ⅳ-1-18] 과학 수업에서 컴퓨터의 강조 289
[표 Ⅳ-1-19] 과학 수업에서 숙제의 강조 정도 (ESH) 290
[표 Ⅳ-1-20] 과학 시험 빈도 291
[표 Ⅳ-1-21] 과학 시험 유형 291
[표 Ⅳ-1-22] 교사가 인식한 학생에 기인한 과학 수업 제한 정도(SCFL) 293
[표 Ⅳ-1-23] 학생들의 수학 수업 태도 294
[표 Ⅳ-1-24] 교사들의 수학 수업 활동 295
[표 Ⅳ-1-25] 과학 수업에서 설명과 토론 297
[표 Ⅳ-1-26] 과학 탐구에서 강조하는 활동 298
[표 Ⅳ-1-27]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 행동 300
[표 Ⅳ-1-28] 교사의 사기와 열의 301
[표 Ⅳ-1-29] 학교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302
[표 Ⅳ-2-1] 수학 학습의 즐거움 인식 변화 310
[표 Ⅳ-2-2] 수학 학습의 어려움 정도 311
[표 Ⅳ-2-3] 수학 학습의 자신감 정도 312
[표 Ⅳ-2-4] 일상생활에서 수학의 중요성 인식 정도 313
[표 Ⅳ-2-5] 수학과 관련된 직업으로서의 가치 314
[표 Ⅳ-2-6] 과학 학습의 즐거움 인식 315
[표 Ⅳ-2-7] 과학 학습의 어려움 정도 316
[표 Ⅳ-2-8] 과학 학습의 자신감 정도 317
[표 Ⅳ-2-9] 일상생활에서 과학의 중요성 인식 정도 318
[표 Ⅳ-2-10] 과학과 관련된 직업 선택 정도 319
[표 Ⅳ-2-11] TIMSS 2003ㆍPISA 2003에 나타난 중ㆍ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흥미도 321
[표 Ⅳ-2-12] TIMSS 2003ㆍPISA 2003에 나타난 중ㆍ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 인식 323
[표 Ⅳ-2-13] TIMSS 2003ㆍPISA 2003에 나타난 중ㆍ고등학생의 수학 학습 속도 인식 324
[표 Ⅳ-2-14] TIMSS 2003ㆍPISA 2003에 나타난 중ㆍ고등학생의 타교과에 대한수학의 필요성 인식 326
[표 Ⅳ-2-15] TIMSS 2003ㆍPISA 2003에 나타난 중ㆍ고등학생의 장래 직업에 대한수학의 필요성 인식 327
[표 Ⅳ-2-16] TIMSS 2003ㆍPISA 2006에 나타난 중ㆍ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 330
[표 Ⅳ-2-17] TIMSS 2003ㆍPISA 2006에 나타난 중ㆍ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자신감 인식 331
[표 Ⅳ-2-18] TIMSS 2003ㆍPISA 2006에 나타난 중ㆍ고등학생의 과학 학습 속도 인식 333
[표 Ⅳ-2-19] TIMSS 2003ㆍPISA 2006에 나타난 중ㆍ고등학생의 타교과에 대한과학의 필요성 인식 334
[표 Ⅳ-2-20] TIMSS 2003ㆍPISA 2006에 나타난 중ㆍ고등학생의 장래 직업에 대한과학의 필요성 인식 336
[표 Ⅳ-3-1] TIMSS 2003 수학의 학습 심리적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340
[표 Ⅳ-3-2] TIMSS 2003 과학의 학습 심리적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341
[표 Ⅳ-3-3] TIMSS 2003 잠재변인과 측정변인별 문항 수 342
[표 Ⅳ-3-4] TIMSS 2003 측정변인의 변수명과 내용 343
[표 Ⅳ-3-5] TIMSS 2003 수학 모형의 이론변수 간 상관 344
[표 Ⅳ-3-6] TIMSS 2003 수학 모형의 합치도 345
[표 Ⅳ-3-7] TIMSS 2003 수학 모형의 회귀계수 345
[표 Ⅳ-3-8] TIMSS 2003 과학 모형의 이론변수 간 상관 347
[표 Ⅳ-3-9] TIMSS 2003 과학 모형의 합치도 348
[표 Ⅳ-3-10] TIMSS 2003 과학 모형의 회귀계수 348
[표 Ⅳ-3-11] PISA 2003 수학의 정의적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351
[표 Ⅳ-3-12] PISA 2006 과학의 정의적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352
[표 Ⅳ-3-13] PISA 2003과 2006의 잠재변인과 측정변인별 문항 수 353
[표 Ⅳ-3-14] PISA 2003과 2006의 측정변인의 변수명과 내용 353
[표 Ⅳ-3-15] PISA 2003과 2006의 수학의 이론변수간 상관 356
[표 Ⅳ-3-16] PISA 2003 수학 모형의 합치도 357
[표 Ⅳ-3-17] PISA 2003 수학 모형의 회귀계수 357
[표 Ⅳ-3-18] PISA 2006 과학 모형의 이론변수 간 상관 359
[표 Ⅳ-3-19] PISA 2006 과학 모형의 합치도 359
[표 Ⅳ-3-20] PISA 2006 과학 모형의 회귀계수 359
[표 Ⅴ-2-1] TIMSS 2003 수학 및 과학 단계별 모형 및 투입 변인 371
[표 Ⅴ-2-2] TIMSS 2003 수학 성취도 및 수준별 교육맥락변인의 기술통계치 372
[표 Ⅴ-2-3] TIMSS 2003 수학 성취도 기초모형 (모형 0) 분석 결과 378
[표 Ⅴ-2-4] TIMSS 2003 수학 성취도 모형별 분석 결과 379
[표 Ⅴ-2-5] TIMSS 2003 과학 성취도 및 수준별 교육맥락변인의 기술통계치 384
[표 Ⅴ-2-6] TIMSS 2003 과학 성취도 기초모형 (모형 0) 분석 결과 388
[표 Ⅴ-2-7] TIMSS 2003 과학 성취도 모형별 분석 결과 389
[표 Ⅴ-3-1] PISA 2006 학생 수준 연구 변인 395
[표 Ⅴ-3-2] PISA 2006 학생 수준 변인의 기술 통계치 396
[표 Ⅴ-3-3] PISA 2006 학생 수준 변인 간 상관계수 397
[표 Ⅴ-3-4] PISA 2006 학교 수준 연구 변인 398
[표 Ⅴ-3-5] PISA 2006 학교 수준 변인의 기술 통계치 399
[표 Ⅴ-3-6] PISA 2006 학교 수준 변인 간 상관계수 399
[표 Ⅴ-3-7] PISA 2006 과학 성취도 분산의 학교-학생 수준별 비율 402
[표 Ⅴ-3-8] PISA 2006 학생 배경 변인의 범주별 투입 결과 404
[표 Ⅴ-3-9] PISA 2006 학생 배경 변인의 범주별 누적적 투입 결과 405
[표 Ⅴ-3-10] PISA 2006 학교 배경 변인의 범주별 누적적 투입 결과 407
[그림 Ⅱ-1-1] TIMSS 평가모형 31
[그림 Ⅱ-3-1] PISA 2003ㆍ2006 읽기 평가틀 구조 37
[그림 Ⅱ-3-2] PISA 2000 읽기 하위 과정의 특징 (OECD, 1999, p.29) 38
[그림 Ⅱ-3-3] PISA 2003 읽기 하위 과정의 특징 (OECD, 2003, p.113) 39
[그림 Ⅲ-1-1] 5, 6차 교육과정의 3학년 교과서에서 곱셈연산자로서의 분수 설명 102
[그림 Ⅲ-1-2] 5, 6차 교육과정의 3학년 교과서에서 규칙의 일반화 설명 105
[그림 Ⅲ-1-3] 5, 6차 교육과정의 4학년 교과서에서 직사각형의 넓이 문제 106
[그림 Ⅲ-1-4] 5차 교육과정의 3학년 교과서에서 시간의 덧셈 문제 108
[그림 Ⅲ-1-5] 6차 교육과정의 6학년 교과서에서 방정식 풀이 방법 112
[그림 Ⅲ-1-6] M022135의 TIMSS 1999 문항 117
[그림 Ⅲ-1-7] 6차 교육과정의 4학년 교과서에서 소수의 대소 비교 119
[그림 Ⅲ-1-8] 5, 6차 교육과정의 5학년 교과서에서 소수의 곱셈 122
[그림 Ⅲ-1-9] 6,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원운동 173
[그림 Ⅲ-1-10] 6,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자석과 자기장 175
[그림 Ⅲ-1-11] 6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자석과 자기장 177
[그림 Ⅲ-1-12] 6,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눈의 구조 179
[그림 Ⅲ-1-13] 6,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순환 181
[그림 Ⅳ-3-1] TIMSS 2003 수학 성취 관계 모형 344
[그림 Ⅳ-3-2] TIMSS 2003 과학 성취 관계 모형 347
[그림 Ⅳ-3-3] PISA 2003 수학 성취 관계 모형 356
[그림 Ⅳ-3-4] PISA 2003 과학 성취 관계 모형 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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