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등]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5
3. 연구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예·체능 계열의 학문적 동향 19
2. DBAE와 통합 교육과정 23
3. 대안학교와 예·체능 계열 통합교육과정 26
III. 예·체능계열 학교교육계획서 분석 29
1. 현행 교육과정의 구조와 특징 29
2. 예·체능계 학교교육계획서 분석 31
3. 예·체능 교육과정 유형 분석 44
IV. 설문 및 면담 분석 결과 54
1. 연구방법 및 절차 54
2. 연구결과 56
V. 예·체능계열 교과통합 프로그램 개발절차 및 사례 78
1. 간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78
2. 다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84
3. 프로젝트형 통합교과 프로그램 90
VI. 예·체능계열 통합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지원체제 96
VII. 결론 99
참고문헌 101
[부록] 102
대안교육분야 특성화학교 현황 103
대안학교 예·체능계열 교과통합 교육과정 실태 및 요구조사 104
〈III-1〉 대안학교 예체능과목 이수학점 33
〈III-2〉 학교별 예·체능 교과과목 34
〈III-3〉 통합교과과정 분석 틀 1 45
〈III-4〉 통합교과과정 분석 틀 2 45
〈III-5〉 내용 체계 46
〈III-6〉 도자기 교육 50
〈III-7〉 실태 분석 및 시사점 51
〈III-8〉 교수·학습의 중점 51
〈III-9〉 내용 체계표 52
〈IV-10〉 설문문항 구성 55
〈IV-11〉 설문 분석 틀 56
〈IV-12〉 교사현황 분석 틀 56
〈IV-13〉 설문 참여자 56
〈IV-14〉 예·체능 교과목 운영현황 비교 57
〈IV-15〉 J 고등학교 운영현황 58
〈IV-16〉 K 고등학교 운영현황 59
〈IV-17〉 D 고등학교 운영현황 59
〈IV-18〉 B 고등학교 운영현황 60
〈IV-19〉 L 고등학교 운영현황 60
〈IV-20〉 M 고등학교 운영현황 60
〈IV-21〉 H 고등학교 운영현황 61
〈IV-22〉 학교별 교원 운영현황 62
〈IV-23〉 교과 통합수업 경험 62
〈IV-24〉 통합교과 협의체 구성과 평가방법 65
〈IV-25〉 통합교과의 인식도와 운영방법 66
〈V-26〉 간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1 78
〈V-27〉 간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2 79
〈V-28〉 간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3 80
〈V-29〉 간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4 80
〈V-30〉 간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5 81
〈V-31〉 교수-학습계획안 예시 82
〈V-32〉 다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1 84
〈V-33〉 다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2 84
〈V-34〉 교사의 일지 85
〈V-35〉 학생의 일지 85
〈V-36〉 다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3 87
〈V-37〉 다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4 88
〈V-38〉 다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게 5 89
〈V-39〉 교수-학습 계획안 예시 89
〈V-40〉 프로젝트형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1 90
〈V-4l〉 프로젝트형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2 91
〈V-42〉 프로젝트형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3 93
〈V-43〉 프로젝트형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4 93
〈V-44〉 '도자기' 단원에 대한 목표 분석표의 사례 93
〈V-45〉 프로젝트형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5 94
〈V-46〉 '도자기' 단원에 대한 활동계획서 작성 사례 95
[그림 1]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구조 31
[그림 2] 도자기를 주제로 한 마인드맵 86
[그림 3] '도자기'에 해당되는 단원 망 9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