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예술·체육계열 교과통합 교육과정 운영모형 개발연구 / 박창언 [외저] ; 교육인적자원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8]
청구기호
371.04 ㄱ384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97 p. : 도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0829625
주기사항
2007 교육과정 개정 및 후속지원정책연구과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등]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5

3. 연구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예·체능 계열의 학문적 동향 19

2. DBAE와 통합 교육과정 23

3. 대안학교와 예·체능 계열 통합교육과정 26

III. 예·체능계열 학교교육계획서 분석 29

1. 현행 교육과정의 구조와 특징 29

2. 예·체능계 학교교육계획서 분석 31

3. 예·체능 교육과정 유형 분석 44

IV. 설문 및 면담 분석 결과 54

1. 연구방법 및 절차 54

2. 연구결과 56

V. 예·체능계열 교과통합 프로그램 개발절차 및 사례 78

1. 간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78

2. 다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84

3. 프로젝트형 통합교과 프로그램 90

VI. 예·체능계열 통합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지원체제 96

VII. 결론 99

참고문헌 101

[부록] 102

대안교육분야 특성화학교 현황 103

대안학교 예·체능계열 교과통합 교육과정 실태 및 요구조사 104

〈III-1〉 대안학교 예체능과목 이수학점 33

〈III-2〉 학교별 예·체능 교과과목 34

〈III-3〉 통합교과과정 분석 틀 1 45

〈III-4〉 통합교과과정 분석 틀 2 45

〈III-5〉 내용 체계 46

〈III-6〉 도자기 교육 50

〈III-7〉 실태 분석 및 시사점 51

〈III-8〉 교수·학습의 중점 51

〈III-9〉 내용 체계표 52

〈IV-10〉 설문문항 구성 55

〈IV-11〉 설문 분석 틀 56

〈IV-12〉 교사현황 분석 틀 56

〈IV-13〉 설문 참여자 56

〈IV-14〉 예·체능 교과목 운영현황 비교 57

〈IV-15〉 J 고등학교 운영현황 58

〈IV-16〉 K 고등학교 운영현황 59

〈IV-17〉 D 고등학교 운영현황 59

〈IV-18〉 B 고등학교 운영현황 60

〈IV-19〉 L 고등학교 운영현황 60

〈IV-20〉 M 고등학교 운영현황 60

〈IV-21〉 H 고등학교 운영현황 61

〈IV-22〉 학교별 교원 운영현황 62

〈IV-23〉 교과 통합수업 경험 62

〈IV-24〉 통합교과 협의체 구성과 평가방법 65

〈IV-25〉 통합교과의 인식도와 운영방법 66

〈V-26〉 간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1 78

〈V-27〉 간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2 79

〈V-28〉 간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3 80

〈V-29〉 간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4 80

〈V-30〉 간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5 81

〈V-31〉 교수-학습계획안 예시 82

〈V-32〉 다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1 84

〈V-33〉 다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2 84

〈V-34〉 교사의 일지 85

〈V-35〉 학생의 일지 85

〈V-36〉 다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3 87

〈V-37〉 다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4 88

〈V-38〉 다학문적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게 5 89

〈V-39〉 교수-학습 계획안 예시 89

〈V-40〉 프로젝트형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1 90

〈V-4l〉 프로젝트형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2 91

〈V-42〉 프로젝트형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3 93

〈V-43〉 프로젝트형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4 93

〈V-44〉 '도자기' 단원에 대한 목표 분석표의 사례 93

〈V-45〉 프로젝트형 통합교과 프로그램 개발 단계 5 94

〈V-46〉 '도자기' 단원에 대한 활동계획서 작성 사례 95

[그림 1]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구조 31

[그림 2] 도자기를 주제로 한 마인드맵 86

[그림 3] '도자기'에 해당되는 단원 망 9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318458 371.04 ㄱ384ㅇ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331500 371.04 ㄱ384ㅇ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