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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제4기 고위정책과정)분임별 정책개발연구 보고서. 2007 / 행정자치부 지방혁신인력개발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행정자치부, 200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262 p. : 삽화, 도표 ; 27 cm
제어번호
MONO120081736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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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4기 고위정책과정 분임 구성 3

1분임 지역갈등사업의 갈등 해소를 위한 주민투표 활용사례 연구 4

목차 6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목적 및 배경 8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0

제2장 지역갈등사업과 주민투표에 대한 이론적 고찰 10

제1절 지역사업에 있어서의 갈등 10

1. 지역갈등사업의 발생 13

2. 갈등의 주요 원인 15

3.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적 수단 16

제2절 주민투표 18

1. 주민투표 제도의 개념 및 유형 18

2. 주민투표 제도의 기능 21

제3장 주민투표제도 운용 실태와 문제점 26

제1절 주민투표제도 운용 실태 26

1. 국외의 주민투표제도 운용 실태 26

2. 국내의 주민투표제도 운용 실태 30

제2절 주민투표제도 운용의 문제점 35

1. 주민투표제도의 본질적 문제 35

2. 주민투표제도의 법적 문제 37

제4장 지역갈등사업의 갈등 해소 수단으로서의 주민투표제 발전방안 39

제1절 기본방향 39

1. 제도적 개혁방향 39

2. 민주적 시민교육의 강화 40

3. 건전한 시민단체의 육성 41

제2절 주민투표법 운용의 발전방안 42

1. 주민의 관심과 참여 제고 42

2. 지방자치단체의 기능강화 43

3. 주민투표 운동의 활성화 43

4. 정보공개 및 홍보의 강화 44

제5장 결론 45

〈참고문헌〉 48

2분임 정보화 사회의 행정조직에 관한 연구 - 팀제 중심으로- 52

목차 54

I. 서론 58

1. 연구목적 5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9

II. 정보화 사회와 행정조직 60

1. 정보화 사회의 의의 60

(1) 정보화 사회의 개념 60

(2) 정보화 사회의 특징 61

2. 정보화 사회가 행정조직에 미치는 영향 65

(1) 조직구조에 영향 66

(2) 조직기술에 영향 68

(3) 조직행태에 영향 69

III. 행정조직의 변화 전략으로서의 팀제 70

1. 팀제의 의의 70

(1) 팀제의 정의 70

(2) 팀제의 필요성 71

(3) 계층조직과 팀제의 차이 72

2. 팀제의 유형 75

3. 팀제의 장·단점 78

(1) 장점 78

(2) 단점 79

4. 효율적 운영조건 80

IV. 팀제운영현황과 문제점 81

1. 지방자치단체 81

2. 중앙행정기관 84

3. 팀제 운영관련 실태조사 86

(1) 조사설계 86

(2) 조사결과 88

(3) 조사결과의 분석 105

4. 팀제운영의 문제점 107

(1) 사전준비 부족 107

(2) 관료제적 조직문화 107

(3) 팀 구성 및 직무배분 부적절 108

(4) 팀원간 협력 미비 108

V. 팀제의 효율적 운영방안 109

1. 조직문화의 혁신 109

2. 팀 구성 및 직무배분 개선 109

3. 목표의 공유와 팀원간 협력 110

4. 효율적 팀제 운영의 실질적 접근 111

(1) 행정 조직의 팀제 가능영역 111

(2) 팀장과 팀원의 역할 113

(3) 결재와 권한 위임, 성과 보상 등 114

Vl. 결론 115

【참고문헌】 117

3분임 언론환경 변화에 따른 지자체의 성공적인 홍보전략 118

목차 120

I. 서론 12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4

2. 연구의 방법 127

1) 연구 대상 127

2) 연구문제 127

3) 연구절차 128

4) 자료수집 130

5) 분석방법 130

II. 언론환경의 변화 131

1. 언론 환경의 물리적 변화 131

2. 언론 환경의 사회적 변화 134

III. 홍보환경의 변화 137

1. 홍보인식의 변화 137

2. 홍보 전략의 변화 140

3. 홍보수단의 변화 142

1) 홍보와 PR 수단의 변화 142

2) 디지털 환경과 홍보·PR 144

가) 사례 연구 144

나) 디지털 홍보·PR 매체 145

3) 디지털 통신의 커뮤니케이션 148

4) 논의 148

IV. 지자체 홍보현황 149

1. 지자체 홍보의 문제점 149

1) 접근성 149

2) 전문성 152

3) 효율성 154

2. 지자체 홍보의 개선방향 155

V. 지자체 홍보 활성화 방안 158

1. 행정홍보의 직간접적 경로 활용 158

1) 직접 홍보 158

2) 간접 홍보 158

2. 행정홍보에 대한 인식전환 159

3. 홍보 전문 인력과 예산화보 160

1) 퓨처커뮤니케이션 160

2) 팬택 & 큐리텔의 경우 161

4. 지역 여론의 형성과 여과 162

5. 지방문화 창달에 기여 162

6. 지자체 주민의 의식 계도 162

7. 설문조사 요약 163

8. 지자체 홍보 활성화 방안 165

VI. 결론 170

참고문헌 172

〈지방자치단체(지방자지단체) 홍보 접촉실태〉에 대한 시민의견조사 176

〈지방자치단체(지방자지단체) 홍보 접촉실태〉에 대한 시민설문조사 보고서 182

4분임 천일염 산업의 육성방안 202

목차 204

I. 서론 208

1. 연구목적 208

2. 연구범위 209

3. 연구방법 210

II. 소금(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 211

1. 소금에 대한 이해 211

1) 소금의 성분과 기능 211

2) 소금의 종류와 제조방법 212

3) 소금의 용도와 소비형태 213

4) 소금의 수급구조 214

2. 소금관련 정부정책의 국제 비교 214

1) 외국의 소금관련 정부정책 214

2) 우리나라의 소금관련 정부정책 215

3. 소금의 유·무해론에 관한 고찰 216

1) 소금 유해론 216

2) 소금 무해론 217

3) 제3의 견해 218

4. 소금산업의 다원적 기능 219

1) 사회적 기능 219

2) 문화적 기능 219

3) 식량안보 기능 220

4) 경제적 기능 220

5) 환경적 기능 221

5. 선행연구 검토 221

1) 구조조정 중시의 연구 221

2) 경쟁력 강화 중시의 연구 222

3) 종합평가 222

III. 전남 천일염산업의 실태 분석 223

1. 전남의 천일염산업 현황 223

1) 생산 면적 및 업체 현황 223

2) 시설 및 인력 현황 225

3) 수급 및 가격현황 226

4) 유통구조 227

5) 가공업체 현황 229

2. 전남 천일염산업의 발전 제약요인 230

1) 생산업체의 위생관념 미흡 230

2) 취약한 국제경쟁력 231

3) 천일염에 대한 부정적 인식 232

4) 수요 특성에 따른 성장의 한계 233

5) 지원 정책과 법령의 미비 234

3. 전남 천일염산업의 발전 잠재력 235

1) 품질의 우수성 235

2) 고급 소금시장의 급성장 237

3) 천일염 이용분야 확대 237

4) 해외시장 공략 가능성 238

IV. 전남 천일염산업의 육성 방안 239

1. 전남 천일염산업 육성의 기본방향 239

1) 전남 천일염산업의 비전과 목표 239

2) 전남 천일염산업의 SWOT 분석 240

3) 전남 천일염산업 육성 3대 전략 242

2. 전남 천일염산업 육성 세부방안 243

(1) 품질의 우수성 홍보 243

(2) 위생적 생산관리 시스템 구축 244

(3) 체계적인 품질관리체제 구축 245

(4) 염전의 집단화 246

(5) 기업경영시스템의 도입 247

(6) 원활한 인력수급체계 구축 248

(7) 천일염 가공산업의 육성 249

(8) 생산·유통 일관체제 구축 250

(9) 천일염전의 관광자원화 252

3. 중앙정부의 정책적·제도적 지원 253

1) 「나트륨 섭취 저감화 정책」 방향 재정립 253

2) 천일염산업의 산업 재분류 254

3) 직접지불제도의 도입 255

4) 천일염품질관리법 제정 255

5) 천일염특구 지정 및 운영 지원 256

V. 요약 및 결론 257

참고문헌 260

천일염산업 발전방안에 관한 설문조사[개인신상정보 삭제] 262

2분임 정보화 사회의 행정조직에 관한 연구 - 팀제 중심으로- 56

〈표 1〉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조직구조의 변화모형 68

〈표 2〉 전통적인 계층조직과 팀 조직의 차이 75

〈표 3〉 혼합형 팀 조직 유형 77

〈표 4〉 지방자치단체 팀제 도입현황 - 전면도입 82

〈표 5〉 지방자치단체 팀장 도입현황 - 부분도입 83

〈표 6〉 중앙행정기관 팀제 도입현황 85

〈표 7〉 응답자 특성 88

〈표 8〉 팀 구성원간의 기본적인 사명, 책임, 권한 114

3분임 언론환경 변화에 따른 지자체의 성공적인 홍보전략 122

〈표 1〉 연구절차 진행도 129

〈표 2〉 2005년 국민생활 시간 조사 결과 136

4분임 천일염 산업의 육성방안 207

(표 1) 소금의 종류별 특징 212

(표 2) 소금의 용도별 구분 213

(표 3) 천일염 생산면적 및 업체 현황 224

(표 4) 우리나라의 소금 수급 동향 226

(표 5) 연도별 천일염 생산량과 가격변동 227

(표 6) 전남지역 천일염 유통구조 현황 228

(표 7) 천일염 가공업체 현황 229

(표 8) 국산 천일염의 시장점유율 232

(표 9) 전남산과 수입산 천일염 주요성분 비교 236

(표 10) 전남 천일염산업의 SWOT 분석 241

(표 11) 전남 천일염산업 육성 3대전략 243

2분임 정보화 사회의 행정조직에 관한 연구 - 팀제 중심으로- 56

[그림 1] 팀제에 대한 태도 및 적합성 89

[그림 2] 팀제 도입 목적과 취지의 이해 90

[그림 3] 팀제 규모의 적정성 91

[그림 4] 팀제의 정착정도 92

[그림 5] 팀제 결재 단계의 변화 94

[그림 6] 팀원간 의사소통 측면 95

[그림 7] 팀간 업무협조 측면 96

[그림 8] 권한 위임의 적절성 97

[그림 9] 팀내 업무분장의 적절성 98

[그림 10] 개인 업무량의 변화 99

[그림 11] 업무에 대한 만족도 100

[그림 12] 업무에 대한 책임감 101

[그림 13] 팀제 보완조치 102

[그림 14] 팀장에게 바라는 사항 103

[그림 15] 팀원에게 바라는 사항 104

3분임 언론환경 변화에 따른 지자체의 성공적인 홍보전략 122

〈그림 1〉 수도권 집중도에 관한 백분율 125

〈그림 2〉 지역매체에 대한 불만 사항 138

〈그림 3〉 행정홍보 전략의 변화와 지자체의 대응과정 142

4분임 천일염 산업의 육성방안 207

(그림 1) 생산·유통 일관체제 구축 방안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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