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목차
Ⅰ. 사업 목적 및 개요 5
1. 사업배경 및 목적 7
2. 주요사업내용 8
3. 사업실행 세부내용 9
1) 우리 동네 아름다운 거리간판 지킴이단 구성 및 워크숍 9
2) 시민생활과 밀접한 업종별 거리간판 실태조사 활동 10
3) 시민생활과 밀접한 업종별 거리간판의 심미적 인식 조사 활동 11
4) 시민생활과 밀접한 영세업체 간판 모니터결과 홍보 및 개선방안 도출 12
4/3. 사업실행 세부내용 9
Ⅱ. 모니터 결과 및 개선과제 제안 15
1. 주유소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17
1) 서론 17
2) 조사결과 요약 17
3) 주유소 옥외광고물 개선과제 제안 19
4) 세부조사결과 20
2. 패스트푸드점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38
1) 서론 38
2) 조사결과 요약 38
3) 패스트푸드점 옥외광고물 개선과제 제안 40
4) 세부조사결과 41
3. 은행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64
1) 서론 64
2) 조사결과 요약 64
3) 은행 옥외광고물 개선과제 제안 66
4) 세부조사결과 68
4. 공인중개업소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88
1) 서론 88
2) 조사결과 요약 88
3) 개선과제 제안 90
4) 세부조사결과 91
5. 간판제작업체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106
1) 서론 106
2) 조사결과 요약 106
3) 간판제작업체 옥외광고물 개선과제 제안 108
4) 세부조사결과 109
Ⅲ. 심미적 인식 조사 결과 127
1. 심미적 인식조사 개요 129
2. 심미평가 모니터 규모 130
3. 아름다운거리간판 가꾸기 심미 평가 설문지 133
4. 평가결과 134
1) 주유소 134
2) 전기전자대리점 146
3) 이동통신 업체 158
4) 패스트푸드점 170
Ⅳ. 결론 182
참고자료 188
Ⅰ. 사업 목적 및 개요 12
[표1] 거리간판의 심미적 평가 체크표 12
Ⅱ. 모니터 결과 및 개선과제 제안 21
1. 주유소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21
[표1] 체크리스트 구성항목 21
[표2] 지역별 상호별 조사대상 업소의 수 23
[표3/4] 업소가 위치한 건물의 규모 23
[표4/5] 업소의 경계지점 위치 24
[표5/6] 광고물의 총 개수 24
[표6/9] 가로형 간판의 총 개수 28
[표7/10] 가로형 간판 기재 내용 28
[표8/11] 지주이용간판 개수 30
[표9/12] 지주이용간판 설치위치 31
[표10/13] 창문이용 광고물 설치면적별 구분 32
[표11/14] 유동성 광고물 개수 33
[표12/15] 유동성 광고물 설치위치 34
[표13/16] 이벤트 광고물 설치 여부 35
[표14/17] 현수막 (배너포함) 총 개수 37
[표15/18] 업소별 현수막의 설치위치 37
2. 패스트푸드점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42
[표1] 체크리스트 구성항목 42
[표] 조사대상 지역 및 상호별 구분 44
[표] 업소의 형태 44
[표] 건물 전면폭의 길이 45
[표] 업소가 입주한 건물의 높이 45
[표] 업소가 위치하고 있는 층 수 46
[표] 곡각지점 여부 46
[표] 업소의 총 광고물 수량 48
[표] 가로형 간판의 개수 49
[표] 위층과 아래층의 창문간 벽면의 폭 전체 50
[표] 위층과 아래층의 창문간 벽면의 폭 이내 50
[표] 위층과 아래층 창문간 벽면의 폭 이상 51
[표] 가로형 간판에 표시된 문자의 형태 51
[표] 바탕에 들어간 색상의 수 52
[표] 글자나 도형에 들어간 색상의 수 52
[표] 돌출간판의 개수 54
[표] 업소가 위치한 건물의 돌출간판 총 개수 54
[표] 창문이용 광고물의 총면적 56
[표] 창문이용 광고물의 주요 문자 형태 57
[표] 세로형 간판의 개수 58
[표] 지주이용 간판의 개수 59
[표] 현수막(배너) 개수 61
[표] 가판대 개수 63
3. 은행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68
[표1] 체크리스트 구성항목 68
4. 공인중개업소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91
[표1] 체크리스트 구성항목 91
5. 간판제작업체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109
[표1] 체크리스트 구성항목 109
Ⅲ. 심미적 인식 조사 결과 130
[표] 심미평가 모니터 규모 130
[표] 각 항목별 평가점수 평균값 135
[표] 디자인 요소에 대한 각 업체별 평가 비교 136
[표] 각 항목별 평가점수 평균값 147
[표] 디자인 요소에 대한 각 업체별 평가 비교 148
[표] 각 항목별 평가점수 평균값 159
[표] 디자인 요소에 대한 각 업체별 평가 비교 160
[표] 각 항목별 평가점수 평균값 171
[표] 디자인 요소에 대한 각 업체별 평가 비교 172
1. 주유소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26
[사진1] 각 상호별 가로형 간판 디자인 26
[사진2] 지주이용 간판의 예 29
[사진3] 유동성 광고물의 예 33
[사진4] 이벤트 광고물 설치의 예 35
[사진5] 현수막 설치의 예 36
2. 패스트푸드점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47
[사진1] 곡각지점과 일반지점 비교 47
[사진2] 패스트푸드점의 가로형 간판 부착모습 48
[사진3] 돌출간판의 예 53
[사진4] 창문이용광고물의 예 55
[사진5/7] 패스트푸드점 지주이용 광고물의 예 58
[사진6/5] 현수막(배너)광고의 예 61
[사진7/6] 가판 광고물의 예 62
3. 은행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71
[사진1] 곡각지점과 일반지점 비교 71
[사진2] 가로형 간판의 예 74
[사진3] 돌출간판의 예 79
[사진4] 창문이용 광고물의 예 80
[사진5] 현수막(배너)의 예 83
[사진6] 이동형 광고물의 예 85
[사진7] 가판대 광고물의 예 86
4. 공인중개업소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96
[사진1] 가로형 간판의 예 96
[사진2] 돌출간판의 예 99
[사진3] 창문이용 광고물의 예 101
[사진4] 현수막 광고물의 예 103
[사진5] 이동형 간판의 예 105
5. 간판제작업체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111
[사진1] 곡각지점과 일반지점 비교 111
[사진2] 가로형 간판의 예 115
[사진3] 돌출간판의 예 119
[사진4] 창문이용 광고물의 예 121
[사진5/7] 세로형 간판의 예 122
[사진6/5] 현수막 광고물의 예 124
[사진7/6] 이동형 간판의 예 12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