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시민생활과 밀접한 도시미관 저해 광고물 개선방안 연구 / 행정자치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행정자치부, 200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99
제어번호
MONO1200816457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 녹색소비자연대
주관연구책임자 : 조윤미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목차

Ⅰ. 사업 목적 및 개요 5

1. 사업배경 및 목적 7

2. 주요사업내용 8

3. 사업실행 세부내용 9

1) 우리 동네 아름다운 거리간판 지킴이단 구성 및 워크숍 9

2) 시민생활과 밀접한 업종별 거리간판 실태조사 활동 10

3) 시민생활과 밀접한 업종별 거리간판의 심미적 인식 조사 활동 11

4) 시민생활과 밀접한 영세업체 간판 모니터결과 홍보 및 개선방안 도출 12

4/3. 사업실행 세부내용 9

Ⅱ. 모니터 결과 및 개선과제 제안 15

1. 주유소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17

1) 서론 17

2) 조사결과 요약 17

3) 주유소 옥외광고물 개선과제 제안 19

4) 세부조사결과 20

2. 패스트푸드점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38

1) 서론 38

2) 조사결과 요약 38

3) 패스트푸드점 옥외광고물 개선과제 제안 40

4) 세부조사결과 41

3. 은행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64

1) 서론 64

2) 조사결과 요약 64

3) 은행 옥외광고물 개선과제 제안 66

4) 세부조사결과 68

4. 공인중개업소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88

1) 서론 88

2) 조사결과 요약 88

3) 개선과제 제안 90

4) 세부조사결과 91

5. 간판제작업체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106

1) 서론 106

2) 조사결과 요약 106

3) 간판제작업체 옥외광고물 개선과제 제안 108

4) 세부조사결과 109

Ⅲ. 심미적 인식 조사 결과 127

1. 심미적 인식조사 개요 129

2. 심미평가 모니터 규모 130

3. 아름다운거리간판 가꾸기 심미 평가 설문지 133

4. 평가결과 134

1) 주유소 134

2) 전기전자대리점 146

3) 이동통신 업체 158

4) 패스트푸드점 170

Ⅳ. 결론 182

참고자료 188

Ⅰ. 사업 목적 및 개요 12

[표1] 거리간판의 심미적 평가 체크표 12

Ⅱ. 모니터 결과 및 개선과제 제안 21

1. 주유소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21

[표1] 체크리스트 구성항목 21

[표2] 지역별 상호별 조사대상 업소의 수 23

[표3/4] 업소가 위치한 건물의 규모 23

[표4/5] 업소의 경계지점 위치 24

[표5/6] 광고물의 총 개수 24

[표6/9] 가로형 간판의 총 개수 28

[표7/10] 가로형 간판 기재 내용 28

[표8/11] 지주이용간판 개수 30

[표9/12] 지주이용간판 설치위치 31

[표10/13] 창문이용 광고물 설치면적별 구분 32

[표11/14] 유동성 광고물 개수 33

[표12/15] 유동성 광고물 설치위치 34

[표13/16] 이벤트 광고물 설치 여부 35

[표14/17] 현수막 (배너포함) 총 개수 37

[표15/18] 업소별 현수막의 설치위치 37

2. 패스트푸드점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42

[표1] 체크리스트 구성항목 42

[표] 조사대상 지역 및 상호별 구분 44

[표] 업소의 형태 44

[표] 건물 전면폭의 길이 45

[표] 업소가 입주한 건물의 높이 45

[표] 업소가 위치하고 있는 층 수 46

[표] 곡각지점 여부 46

[표] 업소의 총 광고물 수량 48

[표] 가로형 간판의 개수 49

[표] 위층과 아래층의 창문간 벽면의 폭 전체 50

[표] 위층과 아래층의 창문간 벽면의 폭 이내 50

[표] 위층과 아래층 창문간 벽면의 폭 이상 51

[표] 가로형 간판에 표시된 문자의 형태 51

[표] 바탕에 들어간 색상의 수 52

[표] 글자나 도형에 들어간 색상의 수 52

[표] 돌출간판의 개수 54

[표] 업소가 위치한 건물의 돌출간판 총 개수 54

[표] 창문이용 광고물의 총면적 56

[표] 창문이용 광고물의 주요 문자 형태 57

[표] 세로형 간판의 개수 58

[표] 지주이용 간판의 개수 59

[표] 현수막(배너) 개수 61

[표] 가판대 개수 63

3. 은행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68

[표1] 체크리스트 구성항목 68

4. 공인중개업소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91

[표1] 체크리스트 구성항목 91

5. 간판제작업체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109

[표1] 체크리스트 구성항목 109

Ⅲ. 심미적 인식 조사 결과 130

[표] 심미평가 모니터 규모 130

[표] 각 항목별 평가점수 평균값 135

[표] 디자인 요소에 대한 각 업체별 평가 비교 136

[표] 각 항목별 평가점수 평균값 147

[표] 디자인 요소에 대한 각 업체별 평가 비교 148

[표] 각 항목별 평가점수 평균값 159

[표] 디자인 요소에 대한 각 업체별 평가 비교 160

[표] 각 항목별 평가점수 평균값 171

[표] 디자인 요소에 대한 각 업체별 평가 비교 172

1. 주유소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26

[사진1] 각 상호별 가로형 간판 디자인 26

[사진2] 지주이용 간판의 예 29

[사진3] 유동성 광고물의 예 33

[사진4] 이벤트 광고물 설치의 예 35

[사진5] 현수막 설치의 예 36

2. 패스트푸드점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47

[사진1] 곡각지점과 일반지점 비교 47

[사진2] 패스트푸드점의 가로형 간판 부착모습 48

[사진3] 돌출간판의 예 53

[사진4] 창문이용광고물의 예 55

[사진5/7] 패스트푸드점 지주이용 광고물의 예 58

[사진6/5] 현수막(배너)광고의 예 61

[사진7/6] 가판 광고물의 예 62

3. 은행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71

[사진1] 곡각지점과 일반지점 비교 71

[사진2] 가로형 간판의 예 74

[사진3] 돌출간판의 예 79

[사진4] 창문이용 광고물의 예 80

[사진5] 현수막(배너)의 예 83

[사진6] 이동형 광고물의 예 85

[사진7] 가판대 광고물의 예 86

4. 공인중개업소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96

[사진1] 가로형 간판의 예 96

[사진2] 돌출간판의 예 99

[사진3] 창문이용 광고물의 예 101

[사진4] 현수막 광고물의 예 103

[사진5] 이동형 간판의 예 105

5. 간판제작업체 옥외광고물 실태 및 개선방안 111

[사진1] 곡각지점과 일반지점 비교 111

[사진2] 가로형 간판의 예 115

[사진3] 돌출간판의 예 119

[사진4] 창문이용 광고물의 예 121

[사진5/7] 세로형 간판의 예 122

[사진6/5] 현수막 광고물의 예 124

[사진7/6] 이동형 간판의 예 12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