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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추진배경 및 필요성 13
1.2. 연구내용 및 범위 14
제2장 대전서고 현황 15
2.1. 보존서고 설치현황 분석 17
2.1.1. 보존서고 개요 17
2.1.2. 보존서고 평면도 검토 18
2.1.3. 모빌랙 설치현황 검토 22
2.2. 기록물 업무처리 작업실 현황 분석 24
2.2.1. 업무처리 작업실 공간확보 상태 및 작업환경 24
2.2.2. 업무처리 작업실 공간동선 검토 34
제3장 대전서고 정밀 안전진단 37
3.1. 구조물 정밀 안전진단 39
3.1.1. 구조물 정밀 안전진단 개요 39
3.1.2. 부재실측 및 하중분석 41
3.1.3. 주요부재 검토 결과 48
3.1.4. 구조물 안전진단 결과 49
3.2. 배관설비 정밀진단 및 누수 위험성 조사 54
3.2.1. 배관설비 정밀진단 개요 54
3.2.2. 배관도면 및 배관현황 검토 55
3.2.3. 배관설비 정밀진단 결과 56
제4장 보존서고 적합성 검토 57
4.1. 보존서고 하중분석 59
4.2. 보존서고 배관검토 60
4.3. 보존서고 건축마감자재 검토 61
4.4. 항온·항습 유지조건 분석 64
4.5. 공기질 시험 및 분석 68
4.6. 보존서고 조명시설 조사 69
4.7. 업무처리 작업공간 및 작업환경 조사 72
4.8. 보안 및 재난대비체계 검토 73
제5장 대전서고 개선방안 검토 75
5.1. 대전서고 개선 기본방향 77
5.2. 기존시설 보완 및 개선방안 78
5.2.1. 구조물 안전성 개선방안 78
5.2.2. 서고 건축마감재 개선방안 85
5.2.3. 서고 조명시설 개선방안 93
5.2.4. 기록물 업무처리 작업환경 개선방안 95
5.2.5. 기록물 업무처리 작업실 공간동선 재배치 방안 97
5.2.6. 서고 구성 및 운영 개선방안 108
5.2.7. 보안 및 재난대비체계 개선방안 110
5.3. 시설 신축 방안 113
5.3.1. 서고 신축의 필요성 113
5.3.2. 신축서고 소요공간 검토 114
5.3.3. 서고 신축 방안 118
5.3.4. 신축서고 시설·장비 구축방안 123
5.4. (중간)기록관리시설 연계 설치 운영방안 131
5.4.1. (중간)기록관리시설 설치방안 131
5.4.2. (중간)기록관리시설과 대전서고의 연계 운영방안 138
제6장 대전서고 개선방안에 따른 시설 보완·운영 계획 139
6.1. 공사 기본방향 141
6.1.1. 공사추진 기본방향 141
6.1.2. 공사추진 개요 141
6.2. 공사비 및 공사시행계획 142
6.2.1. 공사비 142
6.2.2. 공사시행계획 143
6.3. 시설물 유지관리계획 144
제7장 종합결론 및 제언 145
〈참고문헌〉 149
부록 151
목차 153
1. 대전서고 관련도면 155
1) 모빌랙 배치도 157
2) 보존서고 구조평면도 (MB2층, B2층) 169
2. 대전서고 정밀안전진단 DATA 173
1) 균열 및 결함조사 현황표/결함도 175
2) 콘크리트 압축강도 조사표/위치도 201
3) 철근배근 조사표/위치도 214
4) 중성화시험 측정표/위치도 230
5) 서고 바닥레벨 조사표 233
6) 구조해석 (MIDAS SET, MIDAS SDS) 245
3. 보존서고 적합성 검토자료 277
1) 보존서고 공조기 설계 적정성 평가 279
2) 보존서고 실내공기질 측정기록부 307
3) 보존서고 건축마감재 개선도면 308
4. 시설물 설치비용 분석자료 313
〈표 2-1〉 보존서고 현황표 17
〈표 2-2〉 MB2층 서고지역 평면 검토결과 20
〈표 2-3〉 지하2층 서고지역 평면 검토결과 21
〈표 2-4〉 MB2층 모빌랙 설치현황 22
〈표 2-5〉 지하2층 모빌랙 설치현황 23
〈표 2-6〉 인수실 현황 분석표 24
〈표 2-7〉 등록실 현황 분석표 25
〈표 2-8〉 가치평가실 현황 분석표 26
〈표 2-9〉 대통령기록물 등록 및 평가실 현황 분석표 27
〈표 2-10〉 스캐닝실 현황 분석표 28
〈표 2-11〉 M/F 촬영실 및 현상실 현황 분석표 29
〈표 2-12〉 제본실/상태평가실 현황 분석표 30
〈표 2-13〉 탈산/소독실 현황 분석표 31
〈표 2-14〉 복원실 현황 분석표 32
〈표 2-15〉 기록분석위원실 현황 분석표 33
〈표 2-16〉 프로세스별 작업실 위치 34
〈표 3-1〉 정밀 안전진단 흐름도 39
〈표 3-2〉 정밀 안전진단 진단범위 40
〈표 3-3〉 정밀 안전진단 투입장비 40
〈표 3-4〉 주요부재 비교 검토 42
〈표 3-5〉 구조계산서 및 실제 하중비교 43
〈표 3-6〉 MB2층 서고 고정하중(Dead Load) 산정 43
〈표 3-7〉 지하2층 서고 고정하중(Dead Load) 산정 43
〈표 3-8〉 기록물 적재 하중 조사 46
〈표 3-9〉 적재하중 비교검토 47
〈표 3-10〉 슬래브 구조검토 결과 48
〈표 3-11〉 보 부재 구조검토 결과 48
〈표 3-12〉 B1, G1 부재의 규격비교 51
〈표 3-13〉 MB2층 서고 기록물별 모빌랙 적재 관리기준 53
〈표 3-14〉 설비 배관 외관조사 55
〈표 3-15〉 장기수선계획의 수립기준 56
〈표 4-1〉 대전서고 하중분석 59
〈표 4-2〉 보존서고 마감자재 조사표 61
〈표 4-3〉 서고별 마감자재 분석 62
〈표 4-4〉 MB2층 공조기 현황 64
〈표 4-5〉 지하2층 공조기 현황 64
〈표 4-6〉 설계 외기 온·습도 조건 65
〈표 4-7〉 실내 온·습도 조건 65
〈표 4-8〉 내부 부하 기준 65
〈표 4-9〉 외기량 기준 65
〈표 4-10〉 서고 실별부하집계 66
〈표 4-11〉 서고 공기조화기 필요장비용량 66
〈표 4-12〉 장비용량비교 67
〈표 4-13〉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의 공기질 기준 68
〈표 4-14〉 대전서고 공기질 측정 결과 68
〈표 4-15〉 조도기준 비교 69
〈표 4-16〉 조명시설 사용 현황 69
〈표 4-17〉 MB2층 서고 조도 측정표 70
〈표 4-18〉 지하2층 서고 조도 측정표 70
〈표 5-1〉 구조물 보수비용 82
〈표 5-2〉 구조물 안전성을 위한 서고내 기록물 적재관리 방안 84
〈표 5-3〉 유사시설 바닥 마감재 사례조사 85
〈표 5-4〉 재료에 따른 바닥 마감재 개선방안 86
〈표 5-5〉 화강석 시공 단가표 87
〈표 5-6〉 자기질 타일 시공 단가표 87
〈표 5-7〉 무기질 바닥재 시공 단가표 87
〈표 5-8〉 바닥 마감재별 개선배용 88
〈표 5-9〉 경량칸막이 개선방안 89
〈표 5-10〉 개선방안1 적용 단가표 90
〈표 5-11〉 개선방안2 적용 단가표 91
〈표 5-12〉 경량칸막이 개선비용 산정 92
〈표 5-13〉 자외선 차단조명 개선방안 비교 93
〈표 5-14〉 자외선 차단조명 개선방안별 비용분석 94
〈표 5-15〉 작업실 개선사항 95
〈표 5-16〉 작업실 환경개선 비용산정 96
〈표 5-17〉 작업실 위치 변경안 (1안) 98
〈표 5-18〉 작업실 면적 변경사항 (1안) 99
〈표 5-19〉 적업실 위치 변경안 (2안) 103
〈표 5-20〉 작업실 면적 변경사항 (2안) 104
〈표 5-21〉 용도 변경안 비교 108
〈표 5-22〉 서고별 개선안 109
〈표 5-23〉 자동해정 장치 설치비용 110
〈표 5-24〉 북카 도입비용 111
〈표 5-25〉 '05년도 각급기관 미이관 기록물(30년 이상 문서류) 보유 현황 114
〈표 5-26〉 3개(대전-부산-성남) 서고 기능 수행체계 115
〈표 5-27〉 기록물 유형별 보존분담 방안 115
〈표 5-28〉 대전서고 관리대상량 검토 116
〈표 5-29〉 대전서고 신축시설 면적 119
〈표 5-30〉 건축부문 요율 120
〈표 5-31〉 건설사업관리 대가요율 121
〈표 5-32〉 건축공사비율 인상율 121
〈표 5-33〉 대전서고 신축 비용 122
〈표 5-34〉 인수실 도입대상 장비 123
〈표 5-35〉 등록실 도입대상 장비 124
〈표 5-36〉 가치평가실 도입대상 장비 124
〈표 5-37〉 상태평가실 도입대상 장비 125
〈표 5-38〉 제본실 도입대상 장비 125
〈표 5-39〉 탈산/소독실 도입대상 장비 126
〈표 5-40〉 기록분석위원실 도입대상 장비 126
〈표 5-41〉 M/F 촬영실 및 현상실 도입대상 장비 127
〈표 5-42〉 복원실 도입대상 장비 128
〈표 5-43〉 복제실 도입대상 장비 129
〈표 5-44〉 스캐닝실 도입대상 장비 130
〈표 5-45〉 작업실별 소요금액 130
〈표 5-46〉 부지 선정시 주요 고려사항 131
〈표 5-47〉 (중간)기록관리시설 신축 면적 136
〈표 5-48〉 (중간)기록관리시설 신축비용산정 137
〈표 6-1〉 대전서고 시설보완 공사비 142
〈표 6-2〉 대전서고 시설보완 공사시행계획 143
〈그림 2-1〉 보존서고 단면도 17
〈그림 2-2〉 지하 중2층(MB2층) 평면도 18
〈그림 2-3〉 지하 2층 평면도 19
〈그림 2-4〉 인수실 평면도 24
〈그림 2-5〉 등록실 평면도 25
〈그림 2-6〉 가치평가실 평면도 26
〈그림 2-7〉 대통령기록물 등록 및 평가실 평면도 27
〈그림 2-8〉 스캐닝실 평면도 28
〈그림 2-9〉 M/F 촬영실 및 현상실 평면도 29
〈그림 2-10〉 제본실/상태평가실 평면도 30
〈그림 2-11〉 탈산/소독실 평면도 31
〈그림 2-12〉 복원실 평면도 32
〈그림 2-13〉 기록분석위원실 평면도 33
〈그림 2-14〉 기록물 업무 프로세스 34
〈그림 2-15〉 작업실 위치 부분 단면도 35
〈그림 3-1〉 MB2층 구조평면도 41
〈그림 3-2〉 층고 조사 41
〈그림 3-3〉 기둥부재 조사 41
〈그림 3-4〉 슬래브 두께조사 41
〈그림 3-5〉 보 부재 조사 41
〈그림 3-6〉 지하2층 바닥 단면 44
〈그림 3-7〉 지하2층 바닥 단면 상세 44
〈그림 3-8〉 모빌랙 규격 45
〈그림 3-9〉 MB2층 슬래브 균열 49
〈그림 3-10〉 C106서고 벽제 균열 49
〈그림 3-11〉 슈미트 햄머법 49
〈그림 3-12〉 초음파 탐사법 49
〈그림 3-13〉 철근배근 조사 50
〈그림 3-14〉 중성화 시험 50
〈그림 3-15〉 바닥레벨 조사 50
〈그림 3-16〉 설계도면에 의한 MB2층 및 지하2층 배관 위치 현황 54
〈그림 3-17〉 MB2층 C106서고 천장 배관현황 55
〈그림 4-1〉 조도계를 이용한 서고조도 측정 71
〈그림 4-2〉 소화수 유입 추상도 73
〈그림 5-1〉 에폭시 수지공법 78
〈그림 5-2〉 에폭시 수지공법 도해 79
〈그림 5-3〉 C206서고 천장 슬래브 균열 79
〈그림 5-4〉 우레탄 수지 코킹공법 80
〈그림 5-5〉 C106서고 조적벽체 균열 80
〈그림 5-6〉 서고바닥 마감 균열 81
〈그림 5-7〉 서고바닥 충전공법 81
〈그림 5-8〉 충전공법 작업순서 82
〈그림 5-9〉 MB2층 슬래브 보강 평면 및 상세도 83
〈그림 5-10〉 경량칸막이 단면상세도 89
〈그림 5-11〉 C201서고 복도측 경량벽체 천정부분 89
〈그림 5-12〉 업무처리 작업실 분포 현황 97
〈그림 5-13〉 지하1층 개선방안1 100
〈그림 5-14〉 4층 개선방안1 100
〈그림 5-15〉 5층 개선방안1 101
〈그림 5-16〉 6층 개선방안1 101
〈그림 5-17〉 7층 개선방안1 102
〈그림 5-18〉 8층 개선방안1 102
〈그림 5-19〉 지하1층 개선방안2 105
〈그림 5-20〉 4층 개선방안2 105
〈그림 5-21〉 5층 개선방안2 106
〈그림 5-22〉 6층 개선방안2 106
〈그림 5-23〉 7층 개선방안2 107
〈그림 5-24〉 8층 개선방안2 107
〈그림 5-25〉 서고별 변경 개선안 109
〈그림 5-26〉 자동해정 장치 작동 흐름도 110
〈그림 5-27〉 폐쇄형 북카 111
〈그림 5-28〉 보존서고 배관설비 개선안 112
〈그림 5-29〉 (중간)기록관리시설 및 대전서고 배치 개념/16,529㎡ 기준 132
〈그림 5-30〉 The National Archives 전체배치 모형 133
〈그림 5-31〉 공간 계획 개념 133
〈그림 5-32〉 Koblenz 모형 배치 134
〈그림 5-33〉 Koblenz 부지 항공사진 134
〈그림 5-34〉 Thomas Thomson House 전경 134
〈그림 5-35〉 보존서고와 작업동 분리 134
〈그림 5-36〉 증축공사를 고려한 공간배치 135
〈그림 5-37〉 프랑스 우아즈 도기록보존소 전체배치 모형 135
〈그림 6-1〉 대전서고 공사 기본방향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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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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