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 연구진
목차
I. 연구개요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가. 연구의 배경 9
나.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내용과 기대효과 10
가. 연구의 내용 10
나. 연구의 기대효과 12
II. 국내·외 관광시장 분석 13
1. 국내 관광시장 동향 13
2. 해외 관광시장 동향 14
가. 동북아 관광시장 동향 14
나. 일본 관광시장 14
다. 중국 관광시장 16
라. 기타 아시아 주요 시장 16
3. 국내·외 관광트렌드의 변화 전망 17
4. 국내 주요 지자체 해외마케팅 사례 19
가. 제주특별자치도의 우수여행업체 인센티브 정책 19
나. 경기관광공사의 해외마케팅 사례 20
III. 산천어축제의 해외마케팅 기본 계획 22
1. 산천어축제 현황분석 22
가. 축제개요 22
나. 산천어축제의 SWOT 분석 28
다. 산천어축제 외국인 설문조사 분석 31
2. 산천어축제의 해외마케팅 전략 37
가. 한·중·일 겨울축제 네트워크 구축 37
나. 한·중·일 겨울축제 네트워크 구축 전략 40
다. 전략 도출 41
라. 시장세분화 42
마. 방한 중인 관광객 및 국내 장기체류 외국인 시장 44
3. 산천어축제의 해외마케팅 실행 방안 44
가. 인지도 확대 사업 44
나. 축제 네트워크 강화 방안 50
다. 일정별 실행 아이템 53
라. 대상별 실행 아이템 54
4. 산천어축제의 홍보 전략 54
가. 홍보물 유형 및 배포선의 다양화 54
나. 해외마케팅 전담조직 구성 56
다. 기업메세나(Mecent)의 활용 57
라. 주요 목표시장 현지 프리젠테이션 실시 58
마. 현지 축제 행사장 내 광고물 설치 58
바. 현지 축제 행사장 내 홍보부스 설치 59
5. 중·장기 전략 60
가. 외국인 관광객 지원단(가칭) 구성 60
나. 전문인력 양성 60
다. 관광시설 확충 61
IV. 인터넷 활용 전략 62
1. 인터넷 마케팅 활동의 강화 62
가. 관광시장에서의 인터넷마케팅의 중요성 62
나. 외국인의 관광웹사이트 현황 분석 및 해석 62
다. 외국인의 인터넷 관광정보 탐색 경로 63
2. 웹콘텐츠의 통합화 63
가. 웹콘텐츠 통합화의 필요성 63
나. 화천군 지역정보에 관한 웹콘텐츠 접근성 64
다. 화천군의 웹접근성 향상 및 관계마케팅 추진방향 65
라. 화천군 브랜드 통합전략 66
V. 결론 및 시사점 70
1. 산천어축제의 국제화 70
2. 한·중·일 겨울축제 네트워크 70
3. 산천어축제의 해외마케팅 전략 71
4. 시사점 72
부록 73
2007 화천산천어축제 외국인 방문객 의견조사 75
Questionnaire on the 2007 Hwacheon Sancheoneo Ice festival 80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문화관광부 지정) 현황 85
기획여행신고 일반여행업체 현황 (2007. 7. 3현재, 총69개 업체) 89
2007년 1월 ~ 6월 여행사별 외국인 관광객 유치 실적 91
한중일 겨울축제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전략방안 / 이훈 92
뒷표지
표 1. 산천어축제 방문객 및 경제효과 9
표 2. 아시아 주요 도시별 방한객 현황 16
표 3. 산천어축제의 SWOT 분석 28
표 4. 한국 방문 경험 32
표 5. 방문 목적 32
표 6. 한국에 대한 정보매체 33
표 7. 축제 참여 동기 33
표 8. 축제 참여 형태 34
표 9. 축제 요소별 중요성 35
표 10. 산천어축제 만족도 36
표 11. 축제 프로그램 만족도 36
표 12. 한·중·일 겨울축제 네트워크 구축의 SWOT 분석 39
표 13. 한·중·일 겨울축제 네트워크 구축 전략 40
표 14. 강원도 국제교류 현황 46
표 15. 화천군 국제교류 도시 현황 46
표 16. 주요 지자체 관광안내책자 내용분석 56
그림 1. 관광전문월간지 끼투어(GGi Tour) 20
그림 2. 경기관광공사 해외 홍보물 21
그림 3. 2007 산천어축제 포스터 & 리플렛 22
그림 4. 산천어체험 프로그램 24
그림 5. 눈얼음체험 프로그램 24
그림 6. 문화/전시/이벤트 프로그램 25
그림 7. 사랑방마실 프로그램 26
그림 8. 국제심포지움 토론회 50
그림 9. 하얼빈 빙등축제와 협약체결 51
그림 10. 화천군 홍보물 55
그림 11. 경쟁지자체 홍보물 55
그림 12. 하얼빈 빙등축제 행사장 광고 설치 59
그림 13. 화천군 브랜드 관계마케팅 구성도 67
이용현황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