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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20
1) 청소년 정책참여와 참여권에 대한 이론적 조망 20
2) 청소년 정책참여 및 참여권 현황과 요구 20
3) 국내외 청소년 정책참여제도 현황과 사례 분석 20
4) 청소년 정책참여 활성화 및 참여권 확보방안 도출 21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2
1. 청소년 정책참여 및 참여권의 개념과 의의 24
1) 청소년 정책참여의 개념과 의의 24
2) 기본적 인권으로서 청소년 참여권의 개념과 의의 25
2. 청소년 정책참여 기구 및 참여권 현황과 문제점 28
1) 청소년 정책참여 기구 현황 및 문제점 28
2) 청소년 참여권 현황 32
3) 외국의 청소년 정책참여 동향과 시사점 34
3. 청소년 정척참여 관련이론 36
1) 청소년참여의 영역 36
2) 청소년참여 모델 37
4. 청소년 정책참여 및 참여권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42
1) 국내의 청소년참여에 관한 논의와 한계 42
2) 청소년 정책참여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43
3) 청소년 참여권에 대한 논의 46
III. 참여기구 청소년 심층면접 48
1. 조사개관 50
1) 면담 조사 50
2) 면담대상자 50
2. 청소년 참여에 대한 관심 계기 52
1) 청소년활동, 청소년시설 이용을 통해 정책 참여에 관심 52
2) 학교교사의 권유로 참여에 관심 53
3) 학교 홍보물을 통한 참여 55
4) 학생회 활동을 통한 교육현실 비판으로 시작 56
3. 참여기구 주요 활동 58
1) 청소년운영위원회 소속 청소년 활동 58
2) 청소년참여위원회 소속 청소년 활동 61
4. 청소년 참여에 대한 의견 및 소신 63
1) 청소년이 주체, 주인의식 가져야 함 63
2) 청소년 참여에 관한 인식 확산 및 기초적 기반 마련 65
3) 청소년들간의 지역간 소통 부재, 지역과 서울 격차 66
4) 청소년 목소리 반영ㆍ청소년 스스로 바꿔나가는 변화 실천 67
5. 청소년 참여의 장애요인 69
1) 학교, 입시, 학업 69
2) 전반적인 사업진행의 자율성 보장 필요 73
3) 예산문제 74
4) 참여자들간의 갈등, 비협조, 위계 75
5) 중앙중심의 활동 76
6) 참가자 선발과정의 공정성 77
7) 비판적 사고를 길러주는 교육 필요 78
6. 주변 어른들의 반응 79
1) 부모님의 긍정적 반응 79
2) 부모의 부정적 반응 82
3) 교사의 긍정적 반응 83
4) 교사의 부정적 반응 85
7. 청소년 정책참여 활성화 방안 87
1) 참여기구 청소년들의 능동적 대처 필요 87
2) 홍보성화 필요 89
3) 교육정책과의 연계 필요 89
4) 성적, 공부 우선주의 인식 전환 92
5) 학교의 참여 문화 개선 노력 93
6) 정책 대상으로서의 청소년에 대한 성인 인식 개선 95
8. 청소년 참여 활동의 성과 96
1) 네트워크 형성, 관심분야 공유, 시야 확장 96
2) 성격 변화 98
3) 자기 주도성(자신감), 주체성 인식, 성취감 98
4) 표현능력 및 논리력 향상 계기 100
9. 요약 및 소결 102
1) 청소년 참여에 대한 관심 계기 102
2) 참여기구 주요 활동 102
3) 청소년 참여에 대한 의견 및 소신 103
4) 청소년 참여의 장애요인 104
5) 청소년 정책참여 활성화 방안 105
6) 청소년 참여 활동의 성과 106
IV. 청소년 정책참여에 대한 전문가의견조사 108
1. 전문가의견조사 개요 110
2. 제1차 전문가의견조사 결과 111
3. 제2차 전문가의견조사 결과 115
1) 청소년참여의 필요성과 의의 115
2) 현재 청소년참여 의 형태 116
3) 청소년참여의 한계와 문제점 116
4) 청소년참여기구의 문제점 119
5) 청소년참여기구 발전방향의 중요도 121
6) 청소년참여기구 발전방향의 시급성 122
7) 청소년참여 활성화방안의 중요도 124
8) 청소년참여 활성화방안의 시급성 125
9) 청소년 참여권 보장의 필요성 126
10) 청소년 참여권 보장의 문제점 126
11) 청소년 참여권 보장을 위한 정책방안의 중요도 126
12) 청소년 참여권 보장을 위한 정책방안의 시급성 129
V. 참여기구 청소년 설문조사 결과 132
1. 설문조사 개요 134
1) 조사대상 및 표집 134
2) 조사도구 134
2. 설문조사결과 13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39
2) 청소년 정책참여기구 참여 실태 141
3) 청소년 정책참여기구 참여 결과 147
4) 청소년 참여에 대한 의식 151
5) 청소년 참여권에 대한 인식 156
6) 청소년 참여 효과에 대한 분석 164
VI. 결론 168
1. 요약 및 결론 170
1) 청소년참여기구 청소년 심층면접 170
2) 전문가 의견조사결과 171
3) 청소년 설문조사 결과 173
2. 정책제언 174
1) 청소년 정책참여 활성화 방안 175
2) 청소년 참여권 확보방안 181
참고문헌 183
부록 186
청소년 정책참여 활성화에 대한 설문지 188
『청소년 정책참여 활성화 및 참여권 확보방안』에 대한 제1차 전문가의견조사지 198
『청소년 정책참여 활성화 및 참여권 확보방안』에 대한 제2차 전문가의견조사지 206
2006년 한국청소년개발원 간행물 안내 220
판권지 224
〈표 III-1〉 면담 대상 청소년 51
〈표 IV-1〉 청소년참여의 필요성과 의의 116
〈표 IV-2〉 현재 청소년참여의 형태 116
〈표 IV-3〉 참여기구 운영 측면의 한계와 문제점 117
〈표 IV-4〉 참여기구 내 의사결정구조 측면의 한계와 문제점 117
〈표 IV-5〉 참여청소년 자체의 문제 측면 118
〈표 IV-6〉 가정, 학교, 지역사회 지원측면의 한계와 문제점 118
〈표 IV-7〉 청소년특별회의의 문제점 119
〈표 IV-8〉 행정기관의 청소년참여(자치)위원회의 문제점 120
〈표 IV-9〉 청소년시설ㆍ단체의 청소년운영위원회의 문제점 120
〈표 IV-10〉 청소년특별회의 발전방향의 중요도 121
〈표 IV-11〉 행정기관의 청소년참여(자치)위원회 발전방향의 중요도 121
〈표 IV-12〉 청소년시설ㆍ단체의 청소년운영위원회 발전방향의 중요도 122
〈표 IV-13〉 청소년특별회의 발전방향의 시급성 123
〈표 IV-14〉 행정기관의 청소년참여(자치)위원회 발전방향의 시급성 123
〈표 IV-15〉 청소년시설ㆍ단체의 청소년운영위원회 발전방향의 시급성 124
〈표 IV-16〉 청소년참여 활성화방안의 중요도 125
〈표 IV-17〉 청소년참여 활성화방안의 시급성 125
〈표 IV_18〉 청소년 참여권 보장의 필요성 126
〈표 IV-19〉 청소년 참여권 보장의 문제점 126
〈표 IV-20〉 종교, 진로, 여가 등에 대한 자기 결정권의 중요도 127
〈표 IV-21〉 두발, 복장, 의사 등 표현의 자유의 중요도 127
〈표 IV-22〉 활동(자치, 수련, 근로 등)의 자유의 중요도 128
〈표 IV-23〉 정보접근권의 중요도 128
〈표 IV-24〉 참정권의 중요도 128
〈표 IV-25〉 종교, 진로, 여가 등에 대한 자기 결정권의 시급성 129
〈표 IV-26〉 두발, 복장, 의사 등 표현의 자유 시급성 129
〈표 IV-27〉 활동(자치, 수련, 근로 등)의 자유 130
〈표 IV-28〉 정보접근권의 시급성 130
〈표 IV-29〉 참여권의 시급성 131
〈표 V-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40
〈표 V-2〉 청소년 참여기구별 참여정도 141
〈표 V-3〉 청소년 참여기구별 및 학교급별 참여경로 142
〈표 V-4〉 청소년 참여기구별 활동 참여동기 143
〈표 V-5〉 참가 청소년 학교급별 활동 참여동기 143
〈표 V-6〉 참여기구별, 학교급별 성취 기대수준 비교 144
〈표 V-7〉 행정기관(참여기구 소속기관)의 지원만족 비교 145
〈표 V-8〉 청소년지도자의 참여활동 지원만족 비교 145
〈표 V-9〉 부모 또는 세대주의 참여활동 지원만족 비교 146
〈표 V-10〉 소속 참여기구의 의사결정 구조에 대한 인식 146
〈표 V-11〉 참여기구 활동에 대한 만족도 비교 147
〈표 V-12〉 참여기구 활동의 필요정도 비교 148
〈표 V-13〉 청소년 참여기구별 활동 후 긍정적 변화 149
〈표 V-14〉 학교급별 활동 후 긍정적 변화 149
〈표 V-15〉 청소년 참여기구별 활동 후 부정적 변화 150
〈표 V-16〉 학교급별 활동 후 부정적 변화 151
〈표 V-17〉 청소년 참여기구별 참여활성화 조건 151
〈표 V-18〉 학교급별 참여활성화 조건 152
〈표 V-19〉 청소년 참여기구별 청소년참여 방안 153
〈표 V-20〉 학교급별 청소년 참여 방안 154
〈표 V-21〉 청소년 참여 기구별 참여시 어려움 155
〈표 V-22〉 학교급별 참여시 어려움 155
〈표 V-23〉 청소년 참여기구별 청소년 참여권 보장 현황 156
〈표 V-24〉 학교급별 청소년 참여권 보장 현황 158
〈표 V-25〉 청소년 참여기구별 필요한 참여권 159
〈표 V-26〉 학교급별 필요한 참여권 160
〈표 V-27〉 청소년 참여 기구별 잘 보장되는 참여권 161
〈표 V-28〉 학교급별 잘 보장되는 참여권 162
〈표 V-29〉 청소년 참여 기구별 참여권 보장 방안 163
〈표 V-30〉 학교급별 참여권 보장 방안 163
〈표 V-31〉 개인변인, 참여관련변인, 리더십능력간의 상관관계 164
〈표 V-32〉 개인변인 및 참여관련변인이 리더십능력수준에 미치는 영향 165
〈표 V-33〉 개인변인 및 참여관련변인이 리더십능력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166
[그림 II-1] Checkoway의 청소년참여 8단계 38
[그림 II-2] Hart의 청소년참여 사다리 39
[그림 II-3] 청소년참여의 연속체 40
[그림 II-4] van Linden과 Fertman의 의사결정과정 청소년참여 모델 4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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