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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소형 어선 및 화물선의 복원성기준 연구 : 배의길이 12미터이상 24미터미만 / 해양수산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해양수산부, 200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xv, 194 p. : 도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0720574
주기사항
최종연구보고서
연구기관: 선박검사기술협회
연구책임자: 이희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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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I. 제목 3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3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4

IV. 연구개발결과 5

V.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6

목차

제1장 서언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9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22

1. 연구의 목적 22

2. 연구의 내용 22

제3절 연구개발 추진체계 24

제2장 소형선박의 현황 25

제1절 국내 소형선박의 등록 현황 27

1. 선종별 선박 등록 현황 27

2. 선종별 소형선박의 주요제원 분석 30

가. 소형 어선의 주요제원 특성 30

나. 소형 화물선의 주요제원 특성 33

제2절 국내 소형선박의 해양사고 사례 분석 38

1. 용도별 해양사고 발생 현황 38

2. 사고유형별 해양사고 발생 현황 42

3. 전복사고 발생 현황 44

4. 전복 사고 사례 및 원인 분석 49

제3장 국내외 선박복원성기준 55

제1절 국내 선박복원성기준 57

1. 어선 복원성기준 57

가. 국내 어선 복원성기준의 개요 57

나. 국내 어선 복원성기준의 도입배경 및 기준요약 60

2. 여객선 및 어선이외의 선박(화물선)에 대한 복원성기준 63

가. 국내 화물선 복원성기준의 개요 63

나. 국내 화물선 복원성기준의 도입배경 및 기준요약 67

3. 여객선의 복원성기준 69

가. 복원성기준의 개요 69

나. 국내 여객선 복원성기준의 도입배경 및 기준요약 71

제2절 IMO 및 외국의 선박복원성기준 74

1. IMO의 복원성기준 74

가. 어선 복원성기준 74

나. 화물선 복원성기준 75

다. IMO Res. A.749의 어선 및 화물선 복원성기준 요약 76

2. 일본의 복원성기준 77

가. 어선 복원성기준 77

나. 화물선 복원성기준 78

다. 일본의 어선 및 화물선 복원성기준 요약 79

3. 미국의 복원성기준 80

가. 어선 복원성기준 80

나. 화물선 복원성기준 81

다. 미국의 어선 및 화물선 복원성기준 요약 84

4. 기타 국가의 복원성기준 86

가. 영국의 어선 복원성기준 86

나. 영국의 화물선 복원성기준 86

다. 호주의 어선 복원성기준 87

라. 호주의 화물선 복원성기준 87

마. 기타 국가의 어선 및 화물선 복원성기준 요약 88

5. 배의길이 12미터미만 국제 소형어선 안전기준의 복원성기준 제안 현황 89

제3절 국내외 선박복원성기준의 종합검토 90

1. 선박복원성기준의 일반적 특성 90

가. 각국의 어선 복원성기준 특성 90

나. 국가별 화물선 복원성기준의 특성 91

2. 전복사고 위험요인과 선박복원성기준 91

3. 선박복원성기준의 복원성능 평가요소 검토 96

제4장 소형선박의 복원성능 분석 101

제1절 소형선박 복원성능 분석 및 평가방안 103

1. 국내외의 복원성기준 연구동향 103

2. 소형선박의 복원성능 분석 및 평가방안 105

제2절 모델선형의 선정 108

1. 모델선형 선정 108

가. 어선 모델선형 선정 108

나. 화물선 모델선형 선정 111

2. 경사시험 및 적하상태 조사 113

제3절 소형선박의 복원성능 평가 및 분석 116

1. 소형선박의 복원성능 평가기준 선정 116

가. 소형 어선의 복원성능 평가기준 116

나. 소형 화물선 복원성능 평가기준 적용방안 117

다. 복원성능 평가기준의 비교분석 방법 118

2. 모델선형의 적하상태 계산 및 복원성능 평가 118

가. 어선 모델선형의 복원성능 평가 119

나. 화물선 모델선형의 복원성능 평가 125

3. 주요제원 변화에 따른 복원성능 변화 131

제4절 기존의 복원성능 평가기준의 비교 분석 135

1. 어선 복원성능 평가기준의 비교 분석 135

가. 어선 모델선형에 의한 복원성능 평가기준의 비교 평가 135

나. 기타 횡메타센타높이 등에 의한 어선 복원성기준의 비교평가 137

2. 화물선 복원성능 평가기준의 비교 분석 141

제5장 소형선박의 복원성기준(안) 설정 145

제1절 복원성기준 설정방향 147

1. 소형 어선 복원성기준의 설정방향 147

2. 소형 화물선 복원성기준의 설정방향 149

제2절 복원성기준(안) 설정 151

1. 소형 어선의 복원성기준(안) 설정 151

가. 소형 근해어선의 복원성기준(안) 151

나. 배의길이 12미터이상 소형 연안어선의 복원성기준(안) 154

2. 소형 화물선의 복원성기준(안) 설정 160

제3절 복원성기준(안) 설정결과의 평가 162

1. 소형 어선 복원성기준(안)의 평가 162

가. 배의길이 40미터미만 근해 어선 복원성기준(안)의 평가 162

나. 배의길이 12미터이상 연안어선 복원성기준(안)의 평가 164

2. 소형 화물선 복원성기준(안)의 평가 167

제6장 결론 171

제1절 선박복원성기준 개정(안) 173

1. 선박복원성기준 개정(안)의 적용범위 173

2. 소형 어선 복원성기준(안) 175

3. 소형 화물선 복원성기준(안) 177

제2절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78

1. 기대효과 178

2. 활용방안 178

3. 향후연구방향 179

참고문헌 180

첨부 181

1. 모델선형의 복원성능 평가결과 요약 181

가. 어선 183

나. 화물선 198

〈표 1〉 용도별 선박 등록현황 변화(1980년~2005년) 27

〈표 2〉 톤급별 선박 등록현황(2005년) 29

〈표 3〉 용도별 해양사고 발생 현황(1980년~2005년) 38

〈표 4〉 톤급별 전체 해양사고 발생현황(1990년~2005년) 40

〈표 5〉 톤급별 어선 해양사고발생현황(1995년~2005년) 41

〈표 6〉 용도별 사고종류별 연평균 해양사고 발생현황(1980년~2005년) 42

〈표 7〉 사고종류별 연평균 인명피해 발생현황(1980년~2005년) 43

〈표 8〉 사고종류별 사고척당 평균 인명피해 발생율(1980년~2005년) 43

〈표 9〉 용도별 연도별 전복사고 발생 현황(1980년~2005년) 45

〈표 10〉 용도별 톤급별 전복사고 발생현황(1966년~2004년 재결서 분석) 46

〈표 11〉 어선의 업종별 톤급별 전복사고 발생현황(1966년~2004년 재결서 분석) 46

〈표 12〉 용도별 길이별 전복사고 발생현황(1966년~2004년 재결서 분석) 47

〈표 13〉 어선의 업종별 길이별 전복사고 발생현황(1966년~2004년 재결서 분석) 47

〈표 14〉 선박의 전복사고 원인 50

〈표 15〉 어선의 용도별 전복사고 원인 50

〈표 16〉 총톤수 5톤 이상 100톤 미만 전복사고 선박의 사고 원인 51

〈표 17〉 총톤수 5톤 이상 100톤 미만 전복사고 어선의 사고 원인 51

〈표 18〉 45미터미만 어선의 β값 58

〈표 19〉 45미터미만 어선의 풍압 60

〈표 20〉 우리나라의 어선 복원성기준 요약 61

〈표 21〉 우리나라의 어선에 대한 기상기준 요약 62

〈표 22〉 국내 화물선 복원성기준의 적용 63

〈표 23〉 K 계수 값 66

〈표 24〉 X₁ 계수 값 66

〈표 25〉 X₂ 계수 값 66

〈표 26〉 횡요주기에 따른 s 값 66

〈표 27〉 우리나라의 화물선 복원성기준 요약 68

〈표 28〉 우리나라의 화물선에 대한 기상기준 요약 68

〈표 29〉 여객선의 항행구역에 따른 풍압계수 K 70

〈표 30〉 항행구역에 따른 파경사계수 p 및 q 71

〈표 31〉 우리나라의 여객선 복원성기준 요약 73

〈표 32〉 IMO Res. A.749의 어선 및 화물선 복원성기준 요약 76

〈표 33〉 IMO Res. A.749의 어선 및 화물선에 대한 기상기준 요약 77

〈표 34〉 횡요주기기준 78

〈표 35〉 일본의 어선 및 화물선 복원성기준 요약 79

〈표 36〉 미국의 어선 및 화물선 복원성기준 요약 84

〈표 37〉 미국의 어선 및 화물선에 대한 기상기준 85

〈표 38〉 기타 국가의 어선 및 화물선 복원성기준 요약 88

〈표 39〉 국내 복원성기준의 용도별 항해구역별 적용풍속 92

〈표 40〉 어선 모델선형 선정결과 108

〈표 41〉 화물선 모델선형 선정결과 111

〈표 42〉 어선 모델선형 복원성능 평가계산 예 119

〈표 43〉 총톤수 26톤급 권현망어선(L×B×D=20.00×4.50×2.20)의 복원성능 평가결과 123

〈표 44〉 화물선 모델선형 복원성능 평가계산 예 125

〈표 45〉 총톤수 15톤급 기타선(L×B×D=14.20×3.65×1.825)의 복원성능 평가결과 129

〈표 46〉 선박복원성기준 개정안 - 적용대상(1안) 174

〈표 47〉 선박복원성기준 개정안 - 적용대상(2안) 174

〈표 48〉 선박복원성기준 개정안 - 어선의 복원성기준(1안) 175

〈표 49〉 선박복원성기준 개정안 - 어선의 복원성기준(2안) 176

〈표 50〉 선박복원성기준 개정안 - 화물선의 복원성기준(1안) 177

〈그림 1〉 연구개발 추진체계 24

〈그림 2〉 연평균 용도별 등록현황(1980년~2005년) 28

〈그림 3〉 어선이외 선박의 등록현황 변화(1980년~2005년) 28

〈그림 4〉 톤급별 선박의 등록현황 변화 29

〈그림 5〉 어선의 길이와 총톤수의 관계 31

〈그림 6〉 어선의 길이와 길이-너비비의 관계 31

〈그림 7〉 어선의 길이와 너비-깊이비의 관계 31

〈그림 8〉 어선의 총톤수와 LBD의 관계 32

〈그림 9〉 어선의 길이와 너비의 관계 32

〈그림 10〉 어선의 너비와 깊이의 관계 32

〈그림 11〉 화물선의 길이와 총톤수의 관계 34

〈그림 12〉 화물선의 길이와 길이-너비비의 관계 34

〈그림 13〉 화물선의 길이와 너비-깊이비의 관계 34

〈그림 14〉 화물선의 총톤수와 LBD의 관계 35

〈그림 15〉 화물선의 길이와 너비의 관계 35

〈그림 16〉 화물선의 너비와 깊이의 관계 35

〈그림 17〉 부선의 길이와 총톤수의 관계 36

〈그림 18〉 부선의 길이와 길이-너비비의 관계 36

〈그림 19〉 부선의 길이와 너비-깊이비의 관계 36

〈그림 20〉 톤급별 전체 해양사고 발생 건수 40

〈그림 21〉 톤급별 어선 해양사고 발생 건수 41

〈그림 22〉 풍압면적이 큰 어선기준 59

〈그림 23〉 화물선 국내기준 64

〈그림 24〉 화물선 국제기준 64

〈그림 25〉 한계경사각에서의 복원성기준 69

〈그림 26〉 바람 및 횡요에 따른 복원성기준 70

〈그림 27〉 어선 모델선형의 길이, 폭의 분포 110

〈그림 28〉 어선 모델선형의 폭, 깊이 분포 110

〈그림 29〉 화물선 모델선형의 길이, 폭 분포 112

〈그림 30〉 화물선 모델선형의 폭, 깊이 분포 112

〈그림 31〉 경사시험 준비 113

〈그림 32〉 이동 중량물 113

〈그림 33〉 흘수 계측 113

〈그림 34〉 U-tube 113

〈그림 35〉 안강망 어선 114

〈그림 36〉 채낚기 어선 114

〈그림 37〉 연승 어선 115

〈그림 38〉 유자망 어선 115

〈그림 39〉 통발 어선 115

〈그림 40〉 Act. GoM과 Allow. GoM의 관계(어선1) 124

〈그림 41〉 Act. GoM과 Allow. GoM의 관계(어선2) 124

〈그림 42〉 Act. GoM과 Allow. GoM의 관계(어선3) 124

〈그림 43〉 Act. GoM과 Allow. GoM의 관계(어선4) 124

〈그림 44〉 Act. GoM과 Allow. GoM의 관계(화물선1) 130

〈그림 45〉 Act. GoM과 Allow. GoM의 관계(화물선2) 130

〈그림 46〉 Act. GoM과 Allow. GoM의 관계(화물선3) 130

〈그림 47〉 Act. GoM과 Allow. GoM의 관계(화물선4) 130

〈그림 48〉 폭과 GoM과의 관계(어선1) 132

〈그림 49〉 폭과 GoM과의 관계(어선2) 132

〈그림 50〉 폭과 GoM과의 관계(어선3) 132

〈그림 51〉 폭과 GoM과의 관계(어선4) 132

〈그림 52〉 폭과 GoM과의 관계(화물선1) 133

〈그림 53〉 폭과 GoM과의 관계(화물선2) 133

〈그림 54〉 폭과 GoM과의 관계(화물선3) 133

〈그림 55〉 폭과 GoM과의 관계(화물선4) 133

〈그림 56〉 국내어선 및 일본어선 기상기준 비교 136

〈그림 57〉 국내어선 및 A.749 어선 일반기준 비교 136

〈그림 58〉 국내어선 및 A.749 어선 기상기준 비교 136

〈그림 59〉 일본어선 기상기준 및 A.749 어선 기상기준 비교 137

〈그림 60〉 목선기준 및 강선기준 비교 138

〈그림 61〉 강선기준 및 A.749간이기준 비교 139

〈그림 62〉 횡요기준 및 낚시어선(한정연해) 기준 비교 139

〈그림 63〉 횡요기준 및 낚시어선(평수) 기준 비교 139

〈그림 64〉 낚시어선 평수 및 한정연해 기준 비교 140

〈그림 65〉 국내연해기준 및 A.749 일반기준 비교 141

〈그림 66〉 국내연해기준 및 A.749 기상기준 비교 142

〈그림 67〉 국제연해 기상기준 및 A.749 기상기준 비교 142

〈그림 68〉 국내연해기준 및 국제연해 기상기준 비교 142

〈그림 69〉 유럽 및 일본 어선의 길이와 국제톤수 관계 147

〈그림 70〉 국내 어선의 길이와 국제톤수 관계 148

〈그림 71〉 근해어선 All. GM의 T/D 영향 151

〈그림 72〉 근해어선 All. GM의 B, D 영향 152

〈그림 73〉 근해어선 All. GM의 T/D 영향 153

〈그림 74〉 근해어선 All. GM의 B, D 영향 153

〈그림 75〉 연안어선 All. GM의 T/D 영향 155

〈그림 76〉 연안어선 All. GM의 B, D 영향 156

〈그림 77〉 연안어선 All. GM의 T/D 영향 156

〈그림 78〉 연안어선 All. GM의 B, D 영향 157

〈그림 79〉 연안어선 한계경사기준 All. GM의 T/D 영향 158

〈그림 80〉 연안어선 한계경사기준 All. GM의 B, D 영향 158

〈그림 81〉 연안어선 한계경사기준 All. GM의 T/D 영향 159

〈그림 82〉 연안어선 한계경사기준 All. GM의 B, D 영향 159

〈그림 83〉 소형화물선의 한계경사기준 All. GM의 T/D 영향 161

〈그림 84〉 소형화물선의 한계경사기준 All. GM의 B, D 영향 161

〈그림 85〉 어선복원성기준 적용결과 비교 163

〈그림 86〉 제안된 기준(안) 적용결과 163

〈그림 87〉 어선복원성기준 적용결과 비교 165

〈그림 88〉 SLF 제안 및 기준(안)과의 비교 165

〈그림 89〉 SLF 제안 및 기준(안)과의 비교 165

〈그림 90〉 제안된 기준(안) 적용결과 165

〈그림 91〉 복원성기준 적용결과 비교 168

〈그림 92〉 복원성기준 적용결과 비교 168

〈그림 93〉 복원성기준 적용결과 비교 168

〈그림 94〉 복원성기준 적용결과 비교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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