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저출산 및 인구고령화 대응 연구 : 전국 청소년 결혼ㆍ자녀ㆍ성평등 가치관 조사. 2006년 / 이삼식 외 [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외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396 p. : 도표 ; 24 cm
총서사항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06-07-02 협동연구 ; 2006-01-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1873851
ISBN: 9788981873837(전6권)
제어번호
MONO1200720211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등]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발간사

목차

Abstract 21

국문초록 23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5

제2절 연구내용 29

제3절 연구방법 31

제2장 이론적 고찰 33

제1절 가치와 가치관에 관한 이론적 고찰 33

제2절 가족가치관에 관한 이론적 고찰 35

제3절 결혼가치관에 관한 이론적 고찰 38

제4절 자녀가치관에 관한 이론적 고찰 43

제5절 성평등가치관 및 성역할관에 관한 이론적 고찰 46

제6절 성가치관 및 성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 49

제3장 조사 설계 및 조사대상 특성 52

제1절 조사설계 52

제4장 청소년의 가족 가치관 69

제1절 문제제기 69

제2절 가족가치관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71

제3절 다양한 가족형태에 관한 청소년의 의식 89

제4절 청소년의 가족에 관한 학교교육 실태 94

제5절 청소년 가족관의 시사점 99

제5장 청소년의 결혼 가치관 102

제1절 문제제기 102

제2절 결혼 필요성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103

제3절 이상적 결혼연령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107

제4절 결혼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114

제5절 자신의 결혼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148

제6절 청소년 결혼관의 시사점 158

제6장 청소년의 자녀 가치관 162

제1절 문제제기 162

제2절 자녀필요성과 자녀수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163

제3절 자녀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168

제4절 청소년의 향후 자녀출산 의향 202

제5절 육아관련 학교교육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219

제6절 청소년의 자녀관의 시사점 221

제7장 청소년의 성역할과 성평등 가치관 224

제1절 문제제기 224

제2절 부부간 역할분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226

제3절 부부역할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234

제4절 성평등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243

제5절 부모의 가사분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261

제6절 청소년의 성역할관ㆍ성평등관의 시사점 265

제8장 성교육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271

제1절 문제제기 271

제2절 청소년의 이성교제 실태 272

제3절 성관련 청소년의 가치관 273

제4절 성교육 및 성상담 실태 277

제5절 청소년의 성관련 지식수준 284

제6절 출산관련 학교교육 실태 293

제7절 시사점 296

제9장 저출산ㆍ고령화 현상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300

제1절 문제제기 300

제2절 저출산ㆍ고령화 현상에 관한 청소년의 인식 301

제3절 저출산ㆍ고령화 현상관련 학교교육 실태 305

제4절 노인 부양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306

제5절 청소년의 저출산ㆍ고령화 관련 태도의 시사점 308

제10장 학교교육의 효과성 분석 310

제1절 개요 310

제2절 학교교육이 학생의 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312

제3절 학교 성교육이 학생의 성관련 지식수준에 미치는 영향 313

제11장 결론 및 정책적 건의 315

참고문헌 327

부록 335

판권지 395

〈표 2-1〉 가족가치관의 하위영역 37

〈표 3-1〉 전국의 지역별ㆍ학교급별 학교수 54

〈표 3-2〉 전국 지역별ㆍ학교급별 학급수 55

〈표 3-3〉 지역별 표본 학교수 55

〈표 3-4〉 학령별 표본 학급수 및 학생수 56

〈표 3-5〉 조사항목 분류 체계 59

〈표 3-6〉 지역별 조사결과 60

〈표 3-7〉 성별 조사결과 60

〈표 3-8〉 조사완료 학생의 학교 특성 61

〈표 3-9〉 조사완료 학생의 개인적 특성 62

〈표 3-10〉 조사완료 학생의 가족적 특성 64

〈표 3-11〉 조사완료 학생의 부모 특성 66

〈표 3-12〉 조사완료 학생이 주관적으로 판단한 가구의 경제상태 68

〈표 4-1〉 "아버지나 어머니가 혼자서도 자녀를 잘 키울 수 있다"는 견해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72

〈표 4-2〉 "아버지나 어머니가 혼자서도 자녀를 잘 키울 수 있다"는 견해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73

〈표 4-3〉 "결혼하지 않아도 자녀를 가질 수 있다"는 견해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75

〈표 4-4〉 "결혼하지 않아도 자녀를 가질 수 있다"는 견해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76

〈표 4-5〉 "입양한 아이도 내가 낳은 자식과 같이 애정을 갖고 잘 키울 수 있다"라는 입양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77

〈표 4-6〉 "입양한 아이도 내가 낳은 자식과 같이 애정을 갖고 잘 키울 수 있다"라는 입양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78

〈표 4-7〉 "사별이나 이혼 후에도 재혼을 해서 새 삶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라는 재혼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79

〈표 4-8〉 "사별이나 이혼 후에도 재혼을 해서 새 삶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라는 재혼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80

〈표 4-9〉 "남녀가 사랑한다면 결혼하지 않고 함께 사는 것도 괜찮다"라는 동거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81

〈표 4-10〉 "남녀가 사랑한다면 결혼하지 않고 함께 사는 것도 괜찮다"라는 동거에 관한 (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82

〈표 4-11〉 "외국인과 결혼해도 상관없다"라는 국제결혼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84

〈표 4-12〉 가족가치관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태도 종합비교 85

〈표 4-13〉 다양한 가족형태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의식: 개인적 특성별 89

〈표 4-14〉 다양한 가족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91

〈표 4-15〉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이 생각하는 다양한 가족 발생 이유 93

〈표 4-16〉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가족 내용을 배운 학교 교과목(복수응답) 94

〈표 4-17〉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들이 가족에 관한 배운 내용(복수응답) 96

〈표 4-18〉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의 가족관련 수업 후 생각 98

〈표 5-1〉 결혼 필요성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04

〈표 5-2〉 결혼 필요성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06

〈표 5-3〉 이상적 남성 결혼연령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09

〈표 5-4〉 이상적 남성 결혼연령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10

〈표 5-5〉 이상적 여성 결혼연령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12

〈표 5-6〉 이상적 여성 결혼연령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13

〈표 5-7〉 이상적 남녀 결혼연령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비교: 학교급ㆍ학년별 평균연령 114

〈표 5-8〉 "결혼은 개인보다 가족간의 관계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16

〈표 5-9〉 "결혼은 개인보다 가족간의 관계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17

〈표 5-10〉 "마땅한 사람을 만나지 못하면 결혼을 꼭 할 필요는 없다"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18

〈표 5-11〉 "마땅한 사람을 만나지 못하면 결혼을 꼭 할 필요는 없다"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19

〈표 5-12〉 "직장을 구하지 못하거나 안정된 직장을 가지지 못하면 결혼을 늦추거나 안할 수도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20

〈표 5-13〉 "직장을 구하지 못하거나 안정된 직장을 가지지 못하면 결혼을 늦추거나 안할 수도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22

〈표 5-14〉 "결혼생활을 유지할 정도로 수입이 충분해야 결혼을 할 수 있다"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23

〈표 5-15〉 "결혼생활을 유지할 정도로 수입이 충분해야 결혼을 할 수 있다"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24

〈표 5-16〉 "내가 하고 싶은 공부나 일을 하기 위해 결혼을 안 할 수도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25

〈표 5-17〉 "내가 하고 싶은 공부나 일을 하기 위해 결혼을 안 할 수도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26

〈표 5-18〉 "독신의 삶을 즐기기 위해서는 결혼을 안 할 수도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28

〈표 5-19〉 "독신(혼자 사는 것)의 삶을 즐기기 위해서는 결혼을 안 할 수도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29

〈표 5-20〉 "결혼 생활이 부담스러우면 결혼을 안 할 수도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30

〈표 5-21〉 "결혼 생활이 부담스러우면 결혼을 안 할 수도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31

〈표 5-22〉 "결혼은 보통 사람들이 결혼하는 나이에 해야 한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33

〈표 5-23〉 "결혼은 보통 사람들이 결혼하는 나이에 해야 한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34

〈표 5-24〉 "사귀는 사람이 있으면 결혼은 그 사람과 해야 한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35

〈표 5-25〉 "사귀는 사람이 있으면 결혼은 그 사람과 해야 한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36

〈표 5-26〉 "결혼과 관계없이 성관계를 가질 수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38

〈표 5-27〉 "결혼과 관계없이 성관계를 가질 수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39

〈표 5-28〉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없다면 이혼하는 게 낫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40

〈표 5-29〉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없다면 이혼하는 게 낫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42

〈표 5-30〉 "자녀가 있어도 이혼할 수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43

〈표 5-31〉 "자녀가 있어도 이혼할 수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44

〈표 5-32〉 결혼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종합: 긍정적 태도(매우찬성+찬성비율) 146

〈표 5-33〉 청소년의 향후 결혼 의향: 개인적 특성별 149

〈표 5-34〉 청소년의 향후 결혼 의향: 가족적 특성별 151

〈표 5-35〉 학생의 배우자 조건(1순위): 개인적 특성별 153

〈표 5-36〉 학생의 배우자 조건(1순위): 가족적 특성별 157

〈표 6-1〉 자녀 필요성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64

〈표 6-2〉 자녀 필요성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65

〈표 6-3〉 본인의 형제자매수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학교급별 167

〈표 6-4〉 "부모가 되는 것은 인생에서 가치 있는 일이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69

〈표 6-5〉 "부모가 되는 것은 인생에서 가치 있는 일이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70

〈표 6-6〉 "자녀를 낳아야만 부부가 사회적으로 인정받는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72

〈표 6-7〉 "자녀를 낳아야만 부부가 사회적으로 인정받는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73

〈표 6-8〉 "자녀가 있으면 부부관계가 더 좋아진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75

〈표 6-9〉 "자녀가 있으면 부부관계가 더 좋아진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76

〈표 6-10〉 "자녀가 있는 사람들은 노년에 덜 외롭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77

〈표 6-11〉 "자녀가 있는 사람들은 노년에 덜 외롭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78

〈표 6-12〉 "자녀가 있으면 노후에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80

〈표 6-13〉 "자녀가 있으면 노후에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81

〈표 6-14〉 "자녀를 통해 부모의 꿈을 이루는 것은 바람직하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83

〈표 6-15〉 "자녀를 통해 부모의 꿈을 이루는 것은 바람직하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84

〈표 6-16〉 "집안의 대를 잇기 위해 자녀를 두는 것은 당연하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85

〈표 6-17〉 "집안의 대를 잇기 위해 자녀를 두는 것은 당연하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87

〈표 6-18〉 "자녀를 갖는 것은 사회에 대한 의무이기도 하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88

〈표 6-19〉 "자녀를 갖는 것은 사회에 대한 의무이기도 하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89

〈표 6-20〉 "자녀의 양육도 중요하지만 부모의 생활이 더 중요하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91

〈표 6-21〉 "자녀의 양육도 중요하지만 부모의 생활이 더 중요하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92

〈표 6-22〉 "자녀의 교육은 힘들더라도 끝까지 시켜야 한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194

〈표 6-23〉 "자녀의 교육은 힘들더라도 끝까지 시켜야 한다" 견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195

〈표 6-24〉 자녀관련 가치관 비교: 긍정적인 태도(찬성+매우 찬성) 비율 196

〈표 6-25〉 자녀가치에 관한 남녀간 태도 비교(종합) 200

〈표 6-26〉 청소년의 향후 자녀출산 의향: 개인적 특성별 203

〈표 6-27〉 청소년의 향후 자녀출산 의향: 가족적 특성별 204

〈표 6-28〉 청소년의 희망자녀수: 개인적 특성별 206

〈표 6-29〉 청소년의 희망자녀수: 형제자매 특성별 208

〈표 6-30〉 학생의 가족적 특성과 희망자녀 수(출산의향 자녀 수) 209

〈표 6-31〉 청소년의 향후 자녀출산 희망 이유: 개인적 특성별 212

〈표 6-32〉 청소년의 향후 자녀출산 희망 이유: 가족적 특성별 214

〈표 6-33〉 청소년의 자녀출산 불원 이유: 개인적 특성별 215

〈표 6-34〉 청소년의 자녀출산 불원 이유: 가족적 특성별 217

〈표 6-35〉 청소년의 향후 자녀출산 희망시 성 선호 여부 218

〈표 6-36〉 학교에서 아이를 키우는 방법을 배웠던 경험 219

〈표 6-37〉 남자도 육아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 220

〈표 7-1〉 부부간 가사분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227

〈표 7-2〉 부부간 가사분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228

〈표 7-3〉 부부간 자녀 돌보기 분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230

〈표 7-4〉 부부간 자녀 돌보기 분담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231

〈표 7-5〉 부부간 의사결정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개인적 특성별 233

〈표 7-6〉 부부간 의사결정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가족적 특성별 234

〈표 7-7〉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부부역할에 관한 태도: "남편은 직업을 가지고 아내는 가정을 돌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한다" 235

〈표 7-8〉 학생의 가족적 특성과 부부역할에 관한 태도: "남편은 직업을 가지고 아내는 가정을 돌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한다" 236

〈표 7-9〉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부부역할에 관한 태도: "맞벌이 부부의 경우에도 가족의 생계는 남편이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 한다" 237

〈표 7-10〉 학생의 가족적 특성과 부부역할에 관한 태도: "맞벌이 부부의 경우에도 가족의 생계는 남편이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 한다" 239

〈표 7-11〉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부부역할에 관한 태도: "남편도 아내와 마찬가지로 자녀를 잘 돌볼 수 있다고 생각 한다" 240

〈표 7-12〉 학생의 가족적 특성과 부부역할에 관한 태도: "남편도 아내와 마찬가지로 자녀를 잘 돌볼 수 있다고 생각 한다" 241

〈표 7-13〉 일반적인 부부 역할에 대한 학생의 태도 243

〈표 7-14〉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성평등에 관한 태도: "집, 땅과 같은 재산을 남편과 아내 공동 이름으로 하는 것을 찬성 한다" 245

〈표 7-15〉 학생의 가족적 특성과 성평등에 관한 태도: "집, 땅과 같은 재산을 남편과 아내 공동 이름으로 하는 것을 찬성 한다" 248

〈표 7-16〉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성평등에 관한 태도: "집안의 대를 이어가기 위해서 아들이 있어야 한다" 250

〈표 7-17〉 학생의 가족적 특성과 성평등에 관한 태도: "집안의 대를 이어가기 위해서 아들이 있어야 한다" 253

〈표 7-18〉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성평등에 관한 태도: "여자는 사업에 관한 중대한 결정을 남자만큼 잘 내리지 못한다" 255

〈표 7-19〉 학생의 가족적 특성과 성평등에 관한 태도: "여자는 사업에 관한 중대한 결정을 남자만큼 잘 내리지 못한다" 257

〈표 7-20〉 성평등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종합 비교 259

〈표 7-21〉 성평등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비교(성평등점수): 학교급ㆍ성별 260

〈표 7-22〉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아버지와 어머니의 가정 일 공평성 정도 262

〈표 7-23〉 학생의 가족적 특성과 아버지와 어머니의 가정 일 공평성 정도 264

〈표 8-1〉 청소년의 이성교제 실태 273

〈표 8-2〉 남성의 혼전 순결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 274

〈표 8-3〉 여성의 혼전 순결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275

〈표 8-4〉 혼전임신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276

〈표 8-5〉 학생이 경험한 성교육 내용(복수응답) 278

〈표 8-6〉 학생의 성교육 도움 정도 279

〈표 8-7〉 학생의 성교육 이외 성에 대한 정보 281

〈표 8-8〉 학생의 성문제 상담 대상자 283

〈표 8-9〉 피임방법에 관한 청소년의 지식수준 284

〈표 8-10〉 인공유산 부작용에 관한 청소년의 지식수준 286

〈표 8-11〉 성병, 에이즈 예방 방법에 관한 청소년의 지식수준 287

〈표 8-12〉 남녀의 신체적 구조에 관한 청소년의 지식수준 288

〈표 8-13〉 임신 및 출산과정에 관한 청소년의 지식수준 289

〈표 8-14〉 청소년의 성관련 지식수준 종합비교 291

〈표 8-15〉 학교에서 출산에 대한 내용 담당 과목(복수응답) 294

〈표 8-16〉 출산에 관한 내용 학습 후 생각 변화 296

〈표 9-1〉 청소년인 인식하고 있는 저출산 원인 302

〈표 9-2〉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인구감소로 인해 발생되는 이유 303

〈표 9-3〉 청소년의 저출산ㆍ고령화 대응 국가정책 인지도 304

〈표 9-4〉 청소년의 저출산ㆍ고령화 현상관련 교육 경험 유무 305

〈표 9-5〉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조부모 동거 의향 306

〈표 9-6〉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부모부양 의식 307

〈표 10-1〉 회귀분석에 포함된 변수의 특성과 척도: 학교교육이 학생의 결혼ㆍ자녀ㆍ성평등 가치관 및 성관련 지식수준에 미치는 영향 311

〈표 10-2〉 회귀분석 결과: 학교교육이 학생의 결혼ㆍ자녀ㆍ성평등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β) 312

〈표 10-3〉 회귀분석 결과: 학교교육이 학생의 성관련 자식수준에 미치는 영항(β) 314

〈부표 1-1〉 조사대상 교사의 일반적 특성 337

〈부표 2-1〉 우리나라 저출산ㆍ고령사회문제 심각성 338

〈부표 2-2〉 저출산ㆍ고령사회 대비 학교교육 내용 개선 필요성 339

〈부표 2-3〉 출산 및 가족 가치관 교육 강화 필요성 339

〈부표 2-4〉 저출산 현상 극복을 위한 국가의 필요성 340

〈부표 3-1〉 출산(인구포함) 관련 내용 가르침 경험 여부 340

〈부표 3-2〉 교과서 내용이 출산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을 길러주는데 적절성 341

〈부표 3-3〉 출산(인구포함)관련 내용의 학생 수준 및 흥미 유발의 적합성 341

〈부표 3-4〉 출산(인구포함) 관련 소재의 시대성 및 현실성 반영 정도 342

〈부표 3-5〉 출산(인구포함) 관련 교과 내용 분량의 교육목표 달성에 적절성 342

〈부표 3-6〉 출산(인구포함) 관련 내용을 다룬 삽화ㆍ사진ㆍ도표의 적절성 343

〈부표 3-7〉 출산(인구포함)에 관한 수업 시 애로사항 343

〈부표 4-1〉 가족 관련 가르침 경험 여부 344

〈부표 4-2〉 가족 관련 교과서 내용이 가족친화적 가치관을 길러주는데 적절성 344

〈부표 4-3〉 가족 관련 교과서 내용의 학생 수준과 흥미유발의 적합성 345

〈부표 4-4〉 가족 관련 소재의 시대성 및 현실성 반영 정도 345

〈부표 4-5〉 가족 관련 교과 내용의 분량이 교육목표 달성하기에 적절성 346

〈부표 4-6〉 가족 관련 내용을 다룬 삽화ㆍ사진,ㆍ도표의 적절성 346

〈부표 4-7〉 가족에 관한 수업 시 애로사항 347

〈부표 4-8〉 가족 형태에 대한 의견(복수응답) 347

〈부표 5-1〉 출산(인구포함) 관련 가치관 교육이 적절한 교과목 (복수응답) 348

〈부표 5-2〉 가족 관련 가치관 교육 시기 적절성(복수응답) 348

〈부표 5-3〉 학교에서 출산 친화적 교육이 적절한 시기 349

〈부표 5-4〉 학교에서 가족 친화적 교육이 적절한 시기 349

〈부표 5-5〉 출산(인구포함) 관련 교육내용 개선방향 350

〈부표 5-6〉 출산 및 가족 친화적 가치관교육을 위한 교육내용 개선 시 고려 사항 350

〈부표 5-7〉 출산 및 가족 친화적 가치관 관련 학교교육에서 가장 필요한 사항 351

〈부표 6-1〉 성교육 관련 내용 가르침 유무 351

〈부표 6-2〉 타기관이나 단체에서 주관하는 성교육 이수 경험 352

〈부표 6-3〉 성교육 관련 교과서 내용이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길러주는데 적절성 여부 352

〈부표 6-4〉 성교육 관련 교과서 내용이 학습자의 흥미수준 적합성 여부 353

〈부표 6-5〉 학생의 성교육 필요성 정도에 대한 교사의 태도 353

〈부표 6-6〉 성교육 관한 수업 시 애로사항 354

〈부표 7-1〉 일반적 가치에 대한 교사의 태도 354

〈부표 8-1〉 교사의 성평등의식 355

〈부표 9-1〉 결혼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태도 356

〈부표 9-2〉 결혼을 선택하는 이유에 대한 교사의 견해 357

〈부표 9-3〉 교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남성의 결혼연령 358

〈부표 9-4〉 교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여성의 결혼연령 358

〈부표 9-5〉 남자가 35세 넘어서도 결혼을 하지 않으면 흉이 된다는 견해에 대한 태도 359

〈부표 9-6〉 여자가 35세 넘어서도 결혼을 하지 않으면 흉이 된다는 견해에 대한 태도 359

〈부표 10-1〉 결혼 및 직장생활에서 겪은 애로사항 360

〈부표 10-2〉 자녀 출산으로 인하여 직장과 자녀양육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무엇을 선택 361

〈부표 10-3〉 교직이 자녀 출산 및 육아에 대한 부담이 비교적 적다는 견해에 대한 태도 361

〈부표 11-1〉 사람들이 결혼 후 자녀를 가져야 한다는 것에 대한 교사의 견해 362

〈부표 11-2〉 사람들이 결혼 후 자녀를 두는 가장 중요한 이유에 대한 교사의 견해 363

〈부표 11-3〉 사람들이 자녀를 두지 않는 이유에 대한 교사의 견해 364

[그림 4-1] 학교급별 가족가치관에 관한 초(5ㆍ6학년)ㆍ중ㆍ고 남녀학생간 성차 87

[그림 4-2] 학교급ㆍ학년별 가족가치관에 관한 학생의 태도 차이: 찬성비율 88

[그림 5-1] 생애경로 이행과정별 결혼관련 청소년의 태도 비교 146

[그림 5-2] 학교급 및 성별 결혼에 관한 청소년의 태도 종합비교 147

[그림 5-3] 남녀학생별 배우자 조건(1순위): 초(5ㆍ6학년)ㆍ중ㆍ고 학생 전체 154

[그림 5-4] 남녀학생별 배우자 조건(1순위): 초등학생(5-6학년) 154

[그림 5-5] 남녀학생별 배우자 조건(1순위): 중학생 155

[그림 5-6] 남녀학생별 배우자 조건(1순위): 고등학생 155

[그림 6-1] 생애경로별 자녀가치관 변화: 긍정적 태도(찬성+매우 찬성) 비율 197

[그림 6-2] 자녀가치에 관한 남녀비교: 긍정적 태도(찬성+매우 찬성) 201

[그림 6-3] 생애경로 단계별 희망자녀수 분포 210

[그림 6-4] 생애경로 단계별 평균 희망자녀수 210

[그림 8-1] 학교급별 성관련 지식수준의 남녀 차이 29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