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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선진국 기술경영교육 현황조사 및 한국의 기술경영 교육체계 발전방안 / 과학기술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과학기술부, 200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xvii, 301 p. : 도표 ; 27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06-6
제어번호
MONO1200716381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주관연구책임자: 허현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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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1

SUMMARY 18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0

제2절 연구의 목표 22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2

제2장 기술경영에 대한 기존연구 26

제1절 기술경영의 정의 26

제2절 기술경영의 발전과정 28

1. 제1세대 기술경영 28

2. 제2세대 기술경영 29

3. 제3세대 기술경영 30

4. 제4세대 기술경영 31

5. 우리나라의 기술경영 발전과정 36

제3절 기술경영교육에 대한 기존연구 41

제3장 국내 기술경영 교육현황 44

제1절 개요 44

제2절 정부 및 공공기관 46

1. 과학기술부 및 관련기관 47

2. 산업자원부 및 관련 기관 51

3. 기타부처 관련 기관 58

제3절 대학 59

1. KAIST 테크노경영 대학원 60

2. 서울대 기술경영경제정책 대학원 64

3. 충남대학교 66

4. 한국외국어대학교 69

5. 세종대학교 70

6. 상명대학교 72

7. 숭실대학교 74

제4절 관련협단체 및 민간교육기관 76

1.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76

2. 한국생산성본부 79

3. 한국능률협회 80

4. 한국표준협회 80

5. 기업 81

6. 기타 83

제5절 관련학회 83

제4장 해외선진국의 기술경영 교육현황 86

제1절 미국 86

1. 개요 86

2. 미국의 공공부문 기술경영교육 89

3. 미국대학의 기술경영 교육현황 94

4. 미국산업계의 기술경영 교육현황 105

5. 시사점 117

제2절 유럽 118

1. 개요 118

2. 유럽대학의 기술경영 교육현황 118

3. 유럽산업계의 기술경영 교육현황 129

4. 시사점 135

제3절 일본 136

1. 개요 136

2. 일본정부의 기술경영 육성정책 139

3. 일본대학의 기술경영 교육현황 146

4. 일본산업계의 기술경영 교육현황 155

5. 시사점 165

제4절 대만ㆍ싱가포르 167

1. 대만의 기술경영 교육현황 167

2. 싱가포르의 기술경영 교육현황 172

3. 시사점 174

제5장 기술경영교육관련 전문가 인식조사 176

제1절 조사 개요 176

제2절 조사내용 정리 178

1. MOT에 대한 인식 및 범주 178

2. MOT교육 현황 182

3. MOT교육 전문강사 188

4. MOT교육의 형태 191

5. 정부지원정책 199

6. MOT교육의 발전을 위한 의견 201

7. 소결 202

제6장 시사점 및 결론 204

제1절 시사점 204

제2절 결론 및 한계 210

참고문헌 212

해외 기술경영 주요기관 홈페이지 216

해외 기술경영 주요기관 면담자 217

부록 218

1. 국내외 기술경영 교육프로그램 220

2. 일본 MOT교육 가이드라인 272

3. 일본 MOT프로그램 인정기준 284

4. 설문조사표 293

5. 설문조사결과 297

〈표 1.1〉 조사대상기관 23

〈표 2.1〉 기술경영의 정의 26

〈표 2.2〉 세대별 기술경영의 특징 35

〈표 2.3〉 우리나라의 기술경영 최근동향 39

〈표 2.4〉 우리나라의 기술경영 발전과정 40

〈표 2.5〉 연구기획평가사의 핵심능력단위 42

〈표 2.6〉 해외 초일류기업의 기술경영 동향 42

〈표 2.7〉 일본 경제산업성의 전세계 기술경영 실태조사 43

〈표 3.1〉 우리나라의 기술경영 교육현황 46

〈표 3.2〉 과기부와 산자부의 기술경영 추진사업 46

〈표 3.3〉 대덕R&D특구의 2006년 상반기 실시과정 50

〈표 3.4〉 KISTI의 기술이전전문가 교육과정 50

〈표 3.5〉 국내 기업의 이공계 CEO 현황 51

〈표 3.6〉 산업자원부의 우선개발추진 MOT교육과정 54

〈표 3.7〉 산업자원부의 기술경영 석박사 학위과정 설치대학 개요 56

〈표 3.8〉 산업자원부의 기술경영 단기전문가 교육운영기관 57

〈표 3.9〉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의 MBA과정별 학생현황 62

〈표 3.10〉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의 테크노경영전공 8개 트랙 63

〈표 3.11〉 서울대 TEMEP의 연구프로그램과 연구분야 65

〈표 3.12〉 충남대의 기술경영코스 67

〈표 3.13〉 충남대의 최근 3년간 연구관리자과정 수강생 68

〈표 3.14〉 세종대의 기술경영 교육과정 개요 71

〈표 3.15〉 상명대학교/STEPl 학ㆍ연 협동과정 개요 73

〈표 3.16〉 상명대학교/STEPl 학ㆍ연 협동교육과정 수강생 변화추이 73

〈표 3.17〉 숭실대의 기술경영 학과 개요 74

〈표 3.18〉 산기협의 기술경영 교육과정 분류체계 77

〈표 3.19〉 산기협의 기술경영 이러닝 컨텐츠 개발현황 78

〈표 3.20〉 한국표준협회 MOT교육 프로그램 80

〈표 4.1〉 PICMET의 주요 기술경영 테마 94

〈표 4.2〉 미국대학의 기술경영 교육프로그램과 학위 98

〈표 4.3〉 IBM 토마스 왓슨연구소의 마이크로 MBA 113

〈표 4.4〉 영국 서섹스 대학교 기술혁신경영 석사과정 커리클럼 119

〈표 4.5〉 영국 서섹스 대학교 기술혁신경영과정 졸업생 진로 120

〈표 4.6〉 영국 캠브리지대학의 기술경영 단기 교육프로그램 122

〈표 4.7〉 네덜란드 아인트호벤공대의 Innovation Management 학위과정 123

〈표 4.8〉 ESRNT의 MBA과정 커리큘럼 124

〈표 4.9〉 European University 학위과정 126

〈표 4.10〉 European University의 기술경영 학사과정 커리큘럼 127

〈표 4.11〉 European University의 기술경영 석사과정 커리큘럼 128

〈표 4.12〉 European University의 과정 수업료 129

〈표 4.13〉 EIASM 관리단체 130

〈표 4.14〉 EDEN 교육프로그램 130

〈표 4.15〉 EIRMA의 경영스터디그룹에서 다루는 주제 131

〈표 4.16〉 일본의 연도별 MOT프로그램 현황 138

〈표 4.17〉 일본의 기술경영인재에게 요구되는 능력 139

〈표 4.18〉 일본 경제산업성의 MOT교육프로그램 재정지원 내역 139

〈표 4.19〉 일본의 기술경영프로그램 개발실시기관(2006년) 142

〈표 4.20〉 일본의 기술경영인재 육성사업 위탁기관(2005년) 143

〈표 4.21〉 일본의 실천적 MOT교수법 실시기관(2006년) 143

〈표 4.22〉 일본의 기술경영프로그램 인정을 위한 항목 144

〈표 4.23〉 MOT 교육보급개발사업 위탁기관(2005년) 145

〈표 4.24〉 지역 MOT 심포지엄 및 프리스쿨(2005년) 145

〈표 4.25〉 일본대학의 MOT관련 학위과정운영 주요대학(2005년) 146

〈표 4.26〉 일본대학의 MOT관련 비학위교육과정 주요현황(2005년) 147

〈표 4.27〉 일본대학의 MOT관련 기타교육과정 주요현황(2005년) 148

〈표 4.28〉 일본 와세다대학의 WBS MOT과정 기본개요 149

〈표 4.29〉 일본 와세다대학 WBS-MBA/MOT 프로그램(2006년) 150

〈표 4.30〉 일본 와세다대학 WBS의 MOT프로그램 Project연구(2006년) 151

〈표 4.31〉 일본 와세다대학 WBS MOT과정 재학생 현황(2006년) 152

〈표 4.32〉 일본 호쿠리쿠대학의 MOT과정 기본개요 153

〈표 4.33〉 일본 JAIST-MOT 프로그램-도쿄MOT코스(2005년) 154

〈표 4.34〉 일본 MOT컨소시엄 산업계 회원현황 156

〈표 4.35〉 일본의 MOT관련 조직개요 158

〈표 4.36〉 JATES 산학제휴실천기술경영강좌 최근 주요 테마 159

〈표 4.37〉 일본 BRI Business School 기술매니지먼트 강좌 161

〈표 4.38〉 일본 사회경제생산성본부의 기술경영아카데미 참가자 구성 162

〈표 4.39〉 대만칭화대의 과학기술관리연구소 석사반 학생수 169

〈표 5.1〉 MOT 인력의 경력경로상 발전가능성 185

〈표 5.2〉 MOT 중점 교육분야 187

〈표 5.3〉 산기협의 기술경영 이러닝 컨텐츠 197

〈표 6.1〉 해외선진국의 기술경영교육 특징 비교 205

〈그림 1.1〉 연구의 추진체계 24

〈그림 2.1〉 기업의 기술경영 목적 27

〈그림 2.2〉 제3세대 R&D와 제4세대 R&D 28

〈그림 2.3〉 연속적 혁신과 불연속적 혁신 33

〈그림 2.4〉 제4세대 기술경영에 의한 불연속적 혁신 33

〈그림 2.5〉 제4세대 기술경영 방식 34

〈그림 2.6〉 세대별 기술경영의 관계 36

〈그림 2.7〉 국내기업의 기업연구소 설립 추이 37

〈그림 3.1〉 우리나라의 기술경영교육 변천과정 45

〈그림 3.2〉 R&D인력교육원의 목표와 중점추진사항 48

〈그림 3.3〉 산업자원부의 기술경영전문인력 양성사업 추진체계 52

〈그림 3.4〉 산업자원부의 기술경영전문인력 양성사업 비전과 목표 53

〈그림 3.5〉 산업자원부의 기술경영 교재 및 교과과정 개발추진체계 54

〈그림 3.6〉 산업자원부의 MOT추진기획단 조직 55

〈그림 3.7〉 KAIST MBA과정 체계 62

〈그림 3.8〉 서울대 TEMEP과정의 교육목표 65

〈그림 3.9〉 산기협의 기술경영 발전과정 76

〈그림 3.10〉 산기협의 기술경영 발전 추진체계 77

〈그림 3.11〉 삼성종합기술원의 계층별 역량강화 프로그램 81

〈그림 3.12〉 삼성종합기술원의 육성방향과 실무교육과정 82

〈그림 4.1〉 미국 IRI의 기술경영교육 커리큘림 체계 91

〈그림 4.2〉 미국 MIT의 기술경영프로그램 이수자별 분포 101

〈그림 4.3〉 화이자의 글로벌 R&D센터 분포 114

〈그림 4.4〉 MOT개념의 변천과정 137

〈그림 4.5〉 주요국의 GDP대비 연구개발비 추이 138

〈그림 4.6〉 일본의 기술경영인재육성프로그램 도입촉진 사업체계 140

〈그림 4.7〉 일본의 기술경영(MOT)프로그램 개발기관 141

〈그림 4.8〉 일본의 기술경영프로그램 인정 목적 144

〈그림 4.9〉 일본 와세다대학 WBS의 Triangle Method TM 152

〈그림 4.10〉 JAIST-이시카와현 협동 MOT과정 개요 155

〈그림 4.11〉 일본기업의 기술경영에 대한 인식 157

〈그림 4.12〉 히타치제작소의 인재역할 구분 163

〈그림 4.13〉 히타치제작소의 기술자 연수체계 164

〈그림 4.14〉 히타치제작소의 ACE연수 프로세스 165

〈그림 4.15〉 대만칭화대 과기관리학원의 미션과 구성 168

〈그림 5.1〉 기술경영교육관련 조사표 구성체계 176

〈그림 5.2〉 응답자의 소속기관별/학위별 현황 177

〈그림 5.3〉 응답자의 소속기관 근속년수 현황 177

〈그림 5.4〉 소속기관별 MOT 위상의 변화 정도 179

〈그림 5.5〉 소속기관별 MOT 위상의 향후 변화 정도 179

〈그림 5.6〉 MOT 인지도 180

〈그림 5.7〉 소속기관별 MOT 인지도 제고 방안 181

〈그림 5.8〉 소속기관별 MOT 교육의 범주 182

〈그림 5.9〉 MOT 인력 수요를 위한 최소 연구소 규모 183

〈그림 5.10〉 소속기관별 MOT 교육의 주요 목표 184

〈그림 5.11〉 MOT 교육의 문제 185

〈그림 5.12〉 R&D 현장인력 MOT 교육참여 제고방안 188

〈그림 5.13〉 MOT 분야 전문가 및 전문강사 확보정도 189

〈그림 5.14〉 MOT 강사로 육성ㆍ활용 가능한 계층 189

〈그림 5.15〉 MOT 강사의 현장재직경험의 중요성 190

〈그림 5.16〉 MOT 강사 육성 방안 190

〈그림 5.17〉 MOT 교육이 필요한 계층 191

〈그림 5.18〉 MOT 학위과정 개설 적정대학 192

〈그림 5.19〉 MOT 학위수여자의 사회적 수요 193

〈그림 5.20〉 MOT 단기교육과정의 적절한 교육기간 194

〈그림 5.21〉 MOT 단기교육과정의 제공 정도 195

〈그림 5.22〉 MOT 단기교육과정의 수준 195

〈그림 5.23〉 MOT 단기교육과정의 적정 운영기관 196

〈그림 5.24〉 MOT 이러닝 교육의 교육참여율 제고 효과 197

〈그림 5.25〉 MOT 이러닝 교육의 학습효과 198

〈그림 5.26〉 정부 MOT 인력양성정책의 효과 200

〈그림 5.27〉 연구기획평가사의 필요성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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