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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가정 내 남성의 행동변화 프로그램 개발 / 김종철 [저] ;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충남여성정책개발원, 200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171 p. : 삽화, 도표, 사진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2006-5
제어번호
MONO1200715944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가정 내 남성의 사고ㆍ행동특성 분석 및 행동변화 프로그램 개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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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방법 9

II. 가족 구조의 변화 및 새로운 가족형태에 대한 인식 13

1. 가족구조의 변화 13

2. 가족기능의 변화 15

3. 새로운 가족형태에 대한 인식 16

III. 가정 내 남성행동 변화의 필요성 19

1. 새로운 가족관계 요구에 의한 가정 내 남성 행동 변화의 필요성 19

2. 가치관 변화에 의한 남성행동 변화의 필요성 22

3. 평균수명의 연장에 의한 남성행동변화의 필요성 25

4. 남성 스스로의 행복을 위한 가정 내 남성행동 변화의 필요성 26

IV. 가정 내 남성의 사고 및 행동 특성 29

1. 남성의 가사에 관한 사고 및 행동 특성 29

2. 남성의 자발적인 가사활동 수준 및 참여 현황 40

3. 부부간 인정이나 칭찬 47

4. 부부간 특별 대접 및 서비스 59

5. 부부간 위기 65

V. 가정 내 남성 행동변화 프로그램의 체계 및 내용 73

1. 취지/배경 및 기대효과 73

2.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체계 74

3.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운영의 실제 78

1부. 남성들이여! 우리는 지금 어디쯤 서 있을까? 78

- 가부장적 사고방식 제대로 바라보기 78

2부. 남성들이여! 당신 아내의 아픈 상처를 얼마나 알고 있는가? 102

3부. 남성들이여! 당신은 아내 없이 얼마나 살 수 있는 존재인가? 107

4부. 남성들이여! 당신들의 아내가 얼마나 행복하다고 생각하는가? 117

- 행복하게 해주려면 먼저 칭찬하라 117

5부. 남성들이여 당신들도 행복해질 권리가 있다 129

VI. 결론 및 제언 145

1. 결론 145

2. 본 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제언 148

〈참고문헌〉 150

〈첨부자료〉 151

판권지 178

〈표I-1〉 기혼 남성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용 설문지 구성 10

〈표I-2〉 기혼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용 설문지 구성 11

〈표IV-1〉 아내들이 남편들에게 요청하거나 불평하는 내용 30

〈표IV-2〉 남편이 아내로부터 듣는 요청이나 불평사항 33

〈표IV-3〉 아내가 남편으로부터 듣는 불평이나 요청 사항 35

〈표IV-4〉 남편이 아내에게 하는 불평이나 요청 사항 37

〈표IV-5〉 아내의 남편에 대한 가사 요청 건에 대한 빈도 39

〈표IV-6〉 남편이 아내의 도움이나 협력 없이 혼자서 하는(할 수 있는) 것 41

〈표IV-7〉 집에서 남편이 아내의 도움이나 협력 없이 혼자서 하는(할 수 있는) 것 42

〈표IV-8〉 남편이 아내의 도움이나 협력 없이 혼자서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 44

〈표IV-9〉 아내의 도움이나 협력 없이 혼자서 하고 싶은데 안 되거나 못하는 가사활동 45

〈표IV-10〉 아내가 남편에게 하는 칭찬이나 인정 47

〈표IV-11〉 남편이 아내에게 듣는 인정, 혹은 칭찬 49

〈표IV-12〉 남편에게 인정이나 칭찬해주고 싶은데 잘 되지 않는 것 51

〈표IV-13〉 아내에게 듣고 싶은 인정이나 칭찬 53

〈표IV-14〉 아내가 남편으로부터 듣는 인정이나 칭찬 54

〈표IV-15〉 남편이 아내에게 실제로 하고 있는 인정이나 칭찬 55

〈표IV-16〉 아내가 남편에게 듣고 싶은데, 남편이 해주지 않는 말 56

〈표IV-17〉 아내에게 인정이나 칭찬을 해주고 싶은데 잘 안 되는 것 58

〈표IV-18〉 남편으로부터 특별대접이나 서비스를 받고 있거나 받고 싶은 것 60

〈표IV-19〉 남편들이 아내에게 해주는 특별 대접이나 서비스 62

〈표IV-20〉 남편이 부부관계의 위기를 느끼는 경우 68

〈표IV-21〉 아내가 외롭거나 속상할 때 69

〈표IV-22〉 남성이 집에서 외롭거나 속상할 때 71

〈표V-1〉 취지/배경 및 기대효과 73

〈표V-2〉 교육프로그램의 체계 74

〈표V-3〉 교육프로그램의 주제 및 목표 75

〈표V-4〉 교육프로그램의 주제 및 내용 76

〈표V-5〉 1부 프로그램의 내용 및 진행 방법 79

〈표V-6〉 2부 프로그램의 내용 및 진행 방법 102

〈표V-7〉 3부 프로그램의 내용 및 진행 방법 108

〈표V-8〉 4부 프로그램의 내용 및 진행 방법 118

〈표V-9〉 5부 프로그램의 내용 및 진행 방법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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