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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기업 윤리경영 모델 / 국가청렴위원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가청렴위원회, 200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xix, 399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기업윤리조사연구 ; 07-2
제어번호
MONO120071495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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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연구의 배경 및 목표 23

1. 연구의 배경 25

가. 국제환경의 변화 25

나. 국내환경의 변화 26

다. 기업생존에 필수요소 26

2. 연구의 필요성 28

3. 연구의 내용 29

가. 국내외 윤리경영 기준 조사 29

나. 윤리경영 우수사례 조사 29

다. 윤리경영 핵심요소 도출 30

라. 기업 윤리경영 모델 구성 30

마. 윤리경영 자가진단 지표 개발 31

II. 윤리 경영의 이해 33

1. 윤리경영의 정의 35

2. 윤리경영의 범위 37

가. 경제, 사회, 환경적 측면의 접근 37

나. 이해관계자별 접근 37

III. 기업 윤리경영 모델 개발 39

1. 국내 윤리경영 관련 기준 41

가. 국내 윤리경영 관련 법 규정 41

나. 국내 윤리경영 관련 모델 및 가이드라인 42

2. 해외 윤리경영 관련 기준 43

가. 해외 윤리경영 관련 법 규정 43

나. 해외 윤리경영 관련 모델 및 가이드라인 43

3. 윤리경영 우수사례 45

4. 윤리경영 핵심요소 도출 46

5. 기업 윤리경영 모델 구성 48

IV. 단계별 기업 윤리경영 모델 : 방침ㆍ조직ㆍ시스템 51

1. 윤리경영 방침 53

가. 도입단계 54

나. 확산단계 63

다. 정착단계 68

2. 조직 및 시스템 69

가. 도입단계 70

나. 확산단계 89

다. 정착단계 110

V. 단계별 기업 윤리경영 모델 : 실행프로그램 119

1. 주주 및 투자자 121

가. 도입단계 122

나. 확산단계 124

2. 고객[내용누락;p.104] 126

가. 도입단계 127

나. 확산단계 129

다. 정착단계 135

3. 임직원 138

가. 도입단계 139

나. 확산단계 147

다. 정착단계 153

4. 협력업체 156

가. 도입단계 157

나. 확산단계 163

다. 정착단계 167

5. 지역사회 170

가. 도입단계 171

나. 확산단계 173

다. 정착단계 175

6. 환경 177

가. 도입단계 178

나. 확산단계 182

다. 정착단계 183

VI. 업종별 기업 윤리경영 모델 191

1. 제조업 193

가. 고객 193

나. 임직원 195

다. 협력업체 197

라. 환경 199

2. 금융업 203

가. 윤리경영 방침 203

나. 조직 및 시스템 206

다. 고객 208

라. 임직원 211

마. 협력업체 213

3. 건설업 214

가. 윤리경영 방침 214

나. 조직 및 시스템 218

다. 임직원 219

라. 협력업체 222

마. 지역사회 225

바. 환경 226

4. 도소매 및 서비스업 228

가. 고객 228

나. 임직원 230

다. 협력업체 232

VII. 윤리경영 자가진단 지표 235

1. 윤리경영 방침 237

2. 조직 및 시스템 240

3. 주주 및 투자자 244

4. 고객 245

5. 임직원 247

6. 협력업체 250

7. 지역사회 252

8. 환경 254

VIII.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57

1. 윤리경영도입 지침서 259

2. 기업내 공유된 가치관 확립 259

3. 지속적인 자가진단 가능 260

첨부 261

[별첨1] 국내 윤리경영 관련 기준 263

1. 공정공시제도 263

2.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 263

3. 내부회계관리 제도 265

4. 내부회계관리 제도 모범규준 266

5. 상법 개정안 268

6. 준법감시인 제도 269

7. 전경련 기업의 윤리경영 매뉴얼과 사례 269

8. 청렴위 공기업 윤리경영 모델 271

9. BSR 가이드라인 273

10. KoBEX 274

[별첨2] 해외 윤리경영 관련 기준 280

1. Bilan Social 280

2. Federal Sentencing Guidelines for Organizations (연방조직범죄 판결지침) 281

3. Sarbanes-Oxyley Act 283

4. Business Conduct Management System Standard (기업행동규범 시스템) 283

5. BitC Corporate-Impact Reporting Initiative (BitC 가이드라인) 285

6. BSI Enhancing Corporate Governance for Banking Organization (BSI 은행조직의 지배구조 강화) 286

7. Business Ethics 287

8. The Business Principles for Countering Bribery (뇌물방지를 위한 경영원칙) 290

9. The Business Principles for Countering Bribery 6단계 실행절차 291

10. Caux Round Table : Principles for Business Principles for Business - An International Ethics Statement for Business (코오 원탁회의 기업윤리 원칙) 292

11. Ethics in Practice 294

12. Ethical Trading Initiative Base Code (ETI 기본규범) 298

13. Global Sullivan Principle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299

14. Global Reporting Initiative Guideline (GRI 가이드라인) 300

15.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 Tripartite Declaration of Principles concerning Multinational Enterprises and Social Policy (ILO 다국적 기업의 원칙과 사회정책에 관한 삼자선언) 301

16. OECD Convention for Combating Bribery of Foreign Officails in International Business Transactions (OECD 뇌물방지협약) 302

17. OECD Guidelines for Multinational Enterprises (OECD 다국적 기업 가이드라인) 303

18. OECD Principle for Corporate Governance (OECD 기업지배구조 원칙) 304

19. Social Accountability 8000 (SA8000) 305

20. UN Convention against Corruption (UN 부패방지협약) 307

21. UN Global Compact 310

22. UN Global Compact 반부패원칙 실천방안 311

23. UN Global Compact 반부패원칙 모범사례 312

24. 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es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지수) 312

25. FTSE4Good 314

26. Intangible Value Assessment 316

[별첨3] 윤리경영 우수사례 319

1. 제조업 319

가. 삼성SDI 319

나. 태평양 320

다. 현대오일뱅크 321

라. BAT 코리아 322

마. LG화학 323

바. International Paper (인터내셔널 페이퍼) 324

사. Johnson & Johnson (존슨 앤 존슨) 326

2. 금융업 328

가. 동부화재 328

나. 대구은행 329

다. 우리은행 330

라. KB국민은행 332

마. Citibank 333

3. 건설업 336

가. 포스코건설 336

나. 현대건설 337

4. 도소매 및 서비스업 338

가. 금호 아시아나 338

나. 신세계 339

[별첨4] 윤리규범 예시 342

[별첨5] KTF 윤리규범 347

[별첨6] 이사회 운영규칙 362

[별첨7] 윤리 플러스 모델 적용 사례 366

[별첨8] SYSA 자가진단지표 369

[별첨9] GRI 가이드라인 402

[별첨10] BSR 가이드라인 409

[별첨11] PHILIPS의 협력사 윤리경영 체크리스트 414

참고문헌 416

판권지 421

[표 1] 윤리경영 유사개념의 비교 36

[표 2] 이해관계자의 종류 38

[표 3] 국내 윤리경영 관련 법 규정 41

[표 4] 국내 윤리경영 관련 모델 및 가이드라인 42

[표 5] 해외 윤리경영 관련 법 규정 43

[표 6] 해외 윤리경영 관련 기준 43

[표 7] 윤리경영 우수사례 45

[표 8] 국내외 윤리경영 관련 기준별 핵심요소 수 46

[표 9] 국내외 윤리경영 관련 기준 영역별 핵심요소 수 47

[표 10] 기업 윤리경영 모델 구성 48

[표 11] 윤리경영 방침 53

[표 12] 윤리경영 선포서(예시) 54

[표 13] 윤리경영 도입 선포 국내외 기준 55

[표 14] 한국가스공사 윤리경영 도입 선포 55

[표 15] LC전자 윤리경영 도입 선포 55

[표 16] 경영비전과 연계된 윤리경영 비전 수립 국내외 기준 57

[표 17] 윤리규범의 구성 58

[표 18] 윤리규범 가이드라인 59

[표 19] 각 이해관계자를 고려한 윤리규범 제정 국내외 기준 63

[표 20] 윤리경영 실천서약서(예시) 64

[표 21] 윤리경영 동기 부여 국내외 기준 64

[표 22] 교보생명 윤리경영 동기 부여 64

[표 23] 각 이해관계자 그룹의 비전 공유 국내외 기준 65

[표 24] 윤리규범의 지속적 개정ㆍ보완 국내외 기준 67

[표 25] 신세계 윤리규범 개정 및 보완 67

[표 26] 윤리경영 문화 정착 국내외 기준 및 사례 68

[표 27] 조직 및 시스템 69

[표 28] 사외이사제도 연혁 72

[표 29] 감사위원회 설치 75

[표 30] 감사위원회 구성 75

[표 31] 이사회 기반 확립 국내외 기준 76

[표 32] KT&G 기업지배구조 76

[표 33] 윤리경영 담당조직의 구성 78

[표 34] 윤리경영 전담(담당)조직 구성 국내외 기준 79

[표 35] 웅진코웨이 윤리담당 조직 80

[표 36] 내부회계관리 시스템 구축 국내외 기준 84

[표 37] 부패방지 정책 수립 국내외 기준 85

[표 38] 이사회 기능 활성화 국내외 기준 90

[표 39] KT 기업지배구조 90

[표 40] 이사회 책임 강화 국내외 기준 93

[표 41] 공시 강화 국내외 기준 95

[표 42] 인증 강화 국내외 기준 96

[표 43] 감사위원회 또는 감사의 기능 97

[표 44] 감사 강화 국내외 기준 98

[표 45] 내부신고제도 100

[표 46] 헬프라인 데이터베이스 관리(예시) 101

[표 47] 내부신고제도 국내외 기준 101

[표 48] International Paper의 헬프라인 운용실적 102

[표 49] 윤리경영 교육 대상자 및 기간(예시) 103

[표 50] 윤리 플러스 의사결정 모델 105

[표 51] 윤리경영 교육 프로그램(예시) 106

[표 52] 영역별 윤리경영 교육 프로그램(예시) 106

[표 53] 계층별 윤리경영 교육 프로그램(예시) 106

[표 54] 교육 프로그램 국내외 기준 107

[표 55] 한국수자원공사의 교육 프로그램 108

[표 56] 포스코의 교육 프로그램 109

[표 57] 이사회 공정한 평가 및 보상 국내외 기준 111

[표 58] 부패방지 모니터링 및 성과공개 국내외 기준 111

[표 59] 평가체계 구축 112

[표 60] 윤리경영 성과지표(예시) 113

[표 61] 평가 및 포상제도 운영(예시) 114

[표 62] 임직원 윤리성과평가 국내외 기준 114

[표 63]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윤리경영 평가 사례 115

[표 64] 보고 체계 117

[표 65] 윤리경영 성과 보고 국내외 기준 117

[표 66] 한국전력 지속가능보고서 요약 118

[표 67] 주주 및 투자자 121

[표 68] 권리보호 국내외 기준 123

[표 69] 평등대우 국내외 기준 125

[표 70] 고객[내용누락;p.104] 126

[표 71] 고객 서비스 헌장(예시) 127

[표 72] 고객보호 정책 수립 국내외 기준 128

[표 73] 고객보호 프로그램 국내외 기준 130

[표 74] 마케팅윤리의 범위 131

[표 75] 윤리적 마케팅 활동 국내외 기준 132

[표 76] 코원시스템 제품리콜 132

[표 77] 고객관계경영(CRM) 국내외 기준 133

[표 78] 테스코은행 CRM 133

[표 79] 유통업체 CRM 현황 134

[표 80] 윤리적 제품과 서비스 제공 국내외 기준 135

[표 81] SRI 펀드 135

[표 82] 고객만족도 측정 국내외 기준 136

[표 83] 키움닷컴 고객만족도 측정 136

[표 84] 임직원 138

[표 85] 다양성 관련 정책 수립 국내외 기준 140

[표 86] 2007 경영 아젠다 "다양성" 중요 140

[표 87] 인권보호 정책 수립 국내외 기준 142

[표 88] 보상 및 복리후생 제도 국내외 기준 142

[표 89] 직무교육 계획 수립 국내외 기준 143

[표 90] 보건 및 안전 정책 수립 국내외 기준 144

[표 91] 한화의 사례 145

[표 92] 노조 설립 보장 및 운영 국내외 기준 146

[표 93] 롯데칠성음료 노사협의회 147

[표 94] 부패방지 정책 수립 국내외 기준 147

[표 95] 다양성 확대 방안 마련 국내외 기준 148

[표 96] 인권보호 프로그램 국내외 기준 148

[표 97] 보상 및 복리후생 커뮤니케이션 국내외 기준 149

[표 98] 직무 외 교육훈련 시행 국내외 기준 149

[표 99] 보건 및 안전 교육 주요프로그램(예시) 150

[표 100] 보건 및 안전 교육 국내외 기준 150

[표 101] 노사 커뮤니케이션 국내외 기준 151

[표 102] 시어즈(Sears) 사원만족도 조사 152

[표 103] 종업원 경영참여 국내외 기준 153

[표 104] '이어콤' 우리사주신탁 오쿨라첸 사무국장 인터뷰 153

[표 105] 인권관련 모니터링 국내외 기준 154

[표 106] 보상 및 복리후생 제도 평가체계 국내외 기준 154

[표 107] 교육훈련 평가체계 국내외 기준 154

[표 108] OHSAS 18001(예시) 155

[표 109] 보건 및 안전 평가체계 국내외 기준 155

[표 110] 협력업체 156

[표 111] 거래시스템 구축 국내외 기준 157

[표 112] 협력업체 선정 심사제 도입 운용(예시) 159

[표 113] 윤리경영 공동추진 국내외 기준 159

[표 114] 의견수렴 채널 구축 국내외 기준 160

[표 115] 청렴계약 이행각서(예시) 161

[표 116] 부패방지 정책 수립 국내외 기준 161

[표 117] 수자원공사 투명사회 협약 체결 162

[표 118] 거래시스템 운영 활성화 국내외 기준 163

[표 119]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 운영 국내외 기준 164

[표 120] 신세계 협력업체 지원 165

[표 121] 의견수렴 정책 반영 국내외 기준 166

[표 122] 거래시스템 모니터링 및 평가 체계 국내외 기준 167

[표 123] 협력업체 공유 프로그램 운영 국내외 기준 168

[표 124] 의견수렴 성과 공개 국내외 기준 169

[표 125] 지역사회 170

[표 126] 지역사회 니즈분석 국내외 기준 171

[표 127] 한국남동발전의 사례 172

[표 128] 부패방지 정책 수립 국내외 기준 172

[표 129] 사회공헌 실행 국내외 기준 173

[표 130] 전략적 사회공헌 사례 174

[표 131] 커뮤니케이션 국내외 기준 175

[표 132] 사회공헌 평가 국내외 기준 175

[표 133] 사회공헌 평가 사례 176

[표 134] 환경 177

[표 135] 환경정책 수립 국내외 기준 179

[표 136] 유한킴벌리 환경방침 179

[표 137] 한국수자원공사 환경경영 방침 180

[표 138] 환경투자 국내외 기준 181

[표 139] 환경담당 조직 구성 국내외 기준 182

[표 140] 환경목표 설정 국내외 기준 184

[표 141] 환경영향 평가 국내외 기준 185

[표 142] 환경위험 관리 국내외 기준 188

[표 143] 한국후지제록스의 환경위험관리 사례 188

[표 144] 환경감사 및 인증 국내외 기준 189

[표 145] 환경 보고 국내외 기준 190

[표 146] 고객(제조업) 193

[표 147] 제조물 책임법 194

[표 148] 고객(제조업) 국내외 기준 195

[표 149] 임직원(제조업) 195

[표 150] 임직원(제조업) 국내외 기준 196

[표 151] 협력업체(제조업) 197

[표 152] 협력업체(제조업) 국내외 기준 199

[표 153] 환경(제조업) 199

[표 154] 환경(제조업) 국내외 기준 201

[표 155] 윤리경영 방침(금융업) 203

[표 156] 금융 실무가들의 일반적 원칙 204

[표 157] 뇌물, 불법 선물과 커미션 관련 고려 사항 205

[표 158] 윤리경영 방침(금융업) 국내외 기준 206

[표 159] 조직 및 시스템(금융업) 206

[표 160] 사외이사 선임 비율 207

[표 161] 감사위원회 설치 207

[표 162] 감사위원회 구성 207

[표 163]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설치 208

[표 164] 조직 및 시스템(금융업) 국내외 기준 208

[표 165] 고객(금융업) 208

[표 166] 고객(금융업) 국내외 기준 210

[표 167] 임직원(금융업) 211

[표 168] 은행에서 주로 발생하는 부패 영역 212

[표 169] 임직원(금융업)국내외 기준 212

[표 170] 협력업체(금융업) 213

[표 171] 협력업체(금융업) 국내외 기준 213

[표 172] 윤리경영 방침(건설업) 214

[표 173] 윤리경영 방침(건설업) 국내외 기준 215

[표 174] 행동강령 216

[표 175] 조직 및 시스템(건설업) 218

[표 176] 조직 및 시스템(건설업) 국내외 기준 219

[표 177] 임직원(건설업) 219

[표 178] 불합리한 상황 대처방법 221

[표 179] 임직원(건설업) 국내외 기준 221

[표 180] 협력업체(건설업) 222

[표 181] 협력업체(건설업) 국내외 기준 225

[표 182] 지역사회(건설업) 225

[표 183] 지역사회(건설업) 국내외 기준 226

[표 184] 환경(건설업) 226

[표 185] 고객(도소매) 228

[표 186] 업무 관련 규정 마련 229

[표 187] 고객(도소매 및 서비스업) 국내외 기준 230

[표 188] 임직원(도소매 및 서비스) 231

[표 189] 고객정보시스템 관련 부패 위험성 영역 231

[표 190] 임직원(도소매 및 서비스업) 국내외 기준 232

[표 191] 협력업체(도소매 및 서비스업) 232

[표 192] 협력업체(도소매 및 서비스업) 국내외 기준 233

[표 193]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 내용 264

[표 194] 내부회계관리 제도 모범규준 내용 267

[표 195] 전경련 기업의 윤리경영 매뉴얼과 사례 내용 270

[표 196] 청렴위 공기업 윤리경영 모델 내용 272

[표 197] KoBEX 내용 275

[표 198] KoBEX 공통지표 내용 275

[표 199] KoBEX 추가지표 내용 278

[표 200] Bilan Social 내용 280

[표 201] FSGO 내용 282

[표 202] BCMSS 내용 284

[표 203] BitC 가이드라인 주요원칙 285

[표 204] BitC 가이드라인 내용 286

[표 205] 은행조직의 지배구조 강화 내용 287

[표 206] 뇌물방지를 위한 경영원칙 6단계 실행절차 내용 291

[표 207] 코오 기업 윤리원칙 내용 293

[표 208] ETI 기본규범 내용 299

[표 209] ILO 삼자선언 내용 302

[표 210] OECD 다국적 기업 가이드라인 내용 304

[표 211] OECD 기업지배구조 원칙 내용 305

[표 212] SA8000 내용 307

[표 213] UN 부패방지협약 내용 309

[표 214] UN Global Compact 내용 311

[표 215] UN Global Compact 반부패원칙 실천방안 내용 312

[표 216] UN Global Compact 반부패원칙 모범사례 내용 312

[표 217] DJSI 내용 313

[표 218] FTSE4Good 내용 315

[표 219] IVA™ 내용 318

[표 220] 신세계 윤리경영 성과 340

[그림 1] 연구의 목표 32

[그림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35

[그림 3] 한국토지공사의 비전 57

[그림 4] 윤리규범 제정절차 62

[그림 5] 삼성 SDI 이해관계자별 비전 공유 66

[그림 6] 윤리경영 추진조직(예시) 79

[그림 7] 한진 윤리담당 조직 80

[그림 8] 한국후지제록스의 '사내고발제도 Flowchart' 운영사례 102

[그림 9] 엔씨소프트 고객 정보 보호 강화 조치 시행 128

[그림 10] 한국후지제록스 Talk Plaza framework 152

[그림 11] 현대건설 협력업체 지원 166

[그림 12] 유한킴벌리 환경투자 및 관리비용 182

[그림 13] 포스코 환경조직 183

[그림 14] LG화학 환경목표 184

[그림 15] BP(British Petroleum) 유해 폐기물 방출현황 186

[그림 16] 유한킴벌리 물 사용량 및 방출량/ 재활용지 사용비율 186

[그림 17] BSR 가이드라인 구성 273

[그림 18] IVA™ 모형 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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