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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연구협력진
머리말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15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6
II. 선행 연구 분석 21
1. 윤리학의 최근 학문적 동향 21
가. 덕 윤리 21
나. 배려 윤리(ethics of care) 26
다. 정의론 30
라. 공동체주의 윤리 31
마. 담론 윤리(Discourse Ethics) 34
바. 타자 윤리 37
사. 요약 및 시사점 39
2. 외국의 고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분석 44
가. 일본 45
나. 프랑스 48
다. 독일 54
3.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관련 선행 연구 분석 68
가. 주요 연구 결과 69
나. 도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개선에의 시사점 86
III.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의견 조사 결과 90
1.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의 현황 90
가. 과목 선택의 실태와 이유 90
나.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의 어려움 97
2. 도덕과 선택과목 개선의 방향 104
가. 선택과목 수의 축소 104
나. 도덕과 선택 과목의 성격 105
다. 도덕과 '선택과목 I'의 명칭과 내용 112
라. 도덕과 '선택과목 II'의 명칭과 내용 117
마. 도덕과 선택과목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 121
바. 도덕과 선택과목 교과서 개선 방안 124
사. 도덕과 선택과목 평가의 개선 방안 128
3.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제언 132
가. 교사들의 제언 132
나. 학생들의 제언 134
IV. 도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개정의 쟁점과 방향 137
1. 도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137
가. 선택과목 수와 선택과목별 이수 단위 수 조정 137
나. 선택과목별 성격 차별화와 명칭 수정 138
다.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도덕적 가치, 규범, 도덕적 쟁점 강조 139
라. 도덕적 탐구의 강화 140
마. '도덕과 교육과정 연구공동체' 구성을 통한 참여식 교육과정 개정 141
2. '윤리와 사상'(선택과목 I) 교육과정 개선안 142
가. 성격 142
나. 목표 143
다. 내용 144
라. 교수학습 방법 147
마. 평가 149
3. '현대 생활과 윤리'(선택과목 II) 교육과정 개선안 150
가. 성격 150
나. 목표 151
다. 내용 152
라. 교수학습 방법 154
마. 평가 155
V. 도덕과 선택과목 교과서 개발 및 검정 방향 제안 157
1. 고등학교 선택중심 도덕과 교과서 개발 방향 158
가. 도덕과 교과의 정체성을 명확히 드러내는 교과서 158
나. 도덕성의 세 측면을 통합적으로 다루는 교과서 159
다.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를 고양하는 교과서 159
라. 다양한 관점과 시각이 균형을 이룬 교과서 161
마. 학생들의 발달적 특성과 가정ㆍ지역사회 등과의 연계 학습을 고려한 교과서 162
바. 적절한 학습 자료와 학습 분량을 담은 교과서 163
2. 고등학교 선택중심 도덕과 교과서 검정 방향 164
가. 도덕 교과서와 검정제(textbook authorization system) 164
나. 교과서 검정 방향 164
VI. 요약 및 정책 제언 176
1. 요약 176
2. 정책 제언 182
가. 후속 연구 추진과 선택중심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안에 대한 광범위한 의견 수렴 182
나. 선택중심 도덕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편 방향 설정 183
다. 도덕ㆍ윤리교사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개편 183
라. 교육과정검정실무편람의 도덕ㆍ윤리과목 기본이수과목 또는 이수 분야의 개정 184
마. 대학입시 제도에서의 윤리 교과 반영 권장 185
바. 교원임용고시에서의 반영 방안 강구 186
사. 선택중심 도덕과 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원 체제 확립 186
참고 문헌 190
Abstract 196
〈부록 1〉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의견 조사 (교사용) 198
〈부록 2〉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의견 조사 (학생용) 205
〈부록 3〉 회의록 213
판권지 227
〈표 I-1〉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전문가 협의회 개최 내역 18
〈표 III-1〉 현행 고교 도덕과 선택과목 공부 시 학생들이 느끼는 문제 97
〈표 III-2〉 현행 고교 도덕과 선택과목 중 지도 시 어려움이 가장 많은 과목 99
〈표 III-3〉 고교 도덕과 선택과목 수를 2개로 축소하는 안에 대한 찬반 여부 105
〈표 III-4〉 고교 도덕과 선택과목 수를 2개로 축소 시 개정된 과목 성격(안)에 대한 찬반 여부 106
〈표 III-5〉 도덕과 '선택과목 I'의 적절한 명칭에 대한 의견 112
〈표 III-6〉 도덕과 '선택과목 I'에서 다루기에 적절한 내용 113
〈표 III-7〉 도덕과 '선택과목 II'의 적절한 명칭에 대한 의견 117
〈표 III-8〉 도덕과 '선택과목 II'에서 다루기에 적절한 윤리적 쟁점이나 문제 118
〈표 III-9〉 도덕과 선택과목 수업 시간에 주로 이루어지는 수업 방법 122
〈표 III-10〉 도덕과 선택과목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수업 방법 122
〈표 IV-1〉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예시 146
〈표 IV-2〉 현대 생활과 윤리 내용 체계표 예시 153
〈표 V-1〉 교과서 검정의 공통 기준 166
〈표 V-2〉 도덕 교과서 검정 기준 171
〈표 V-3〉 선택중심 도덕 교과서 검정 기준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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